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연마재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5월 24일 (금) 01:07 판 (같이 보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마재(硏磨材, abrasive)는 물체표면연마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가지의 재료를 통칭한다. 말 그대로 갈아내기에 특화된 물건이다. 연마재는 철판이나 기타 외벽에 붙어있는 도색을 제거하는데도 사용되기도 한다. 연마재를 분류하면, 천연연마재에는 점토, 규조토(硅藻土), 커런덤, 다이아몬드, 장석, 석류석, 부석, 석영, 숫돌, 활석 등이 있다. 인조연마재로는 금속 연마재와 전기로 연마재가 있으며, 금속 연마재에는 강분, 철분, 강모(剛毛), 강의 칩, 테이프가 있고 전기로 연마재에는 탄화규소, 알런덤, 탄화붕소, 탄화티탄, 탄화텅스텐, 질화 금속, 기타 등이 있으며, 기타에는 유리분 숫돌, 경소마그네시아, 석석, 벵갈라(Bengala) 등이 있다.

개요[편집]

연마재는 연마작업 때 사용하는 강도가 강한 물질로 쌀알 모양이거나 분말 형태로 되어 있다. 종류로는 알루미나 등을 이용한 인조연마재와 다이아몬드 등의 천연연마재가 있다.

그 작용이 깎인 표면 및 깎인 물질이 원재질의 조직을 유지하게 되는 연삭(硏削)과 원재질의 조직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 탁마(琢磨)가 있다. 종류로는 알루미나 등을 이용한 인조연마재와 다이아몬드 등의 천연연마재가 있다.

특성[편집]

연마재로서의 중요한 성질은 굳기(경도)·인성(靭性)·입형(粒形) 및 입도(粒度)이다. 굳기는 보통 모스굳기로 표시하는데, 연마당하는 물질보다는 연마하는 물질의 굳기가 커야 함은 당연하다. 인성은 알맞은 표시법은 없으나, 광물이 다르거나, 또 같은 광물이라 할지라도 상태가 달라지면 인성에 차이가 생긴다. 입형도 연마작용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입자가 단결정이냐, 단결정의 집합조직이냐 하는 문제도 중요하다. 입도는 보통 채질을 함으로써 고르게 하여 사용한다.

용도[편집]

연마재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 ① 입자를 결합제로 원판 모양이나 직육면체, 그 밖의 일정한 모양으로 성형하여 숫돌로서 사용하는 것, ② 헝겊·종이 표면에 아교 등 접착제를 사용하여 한 면에 붙인 연마포지(硏磨布紙)로서 사용하는 것, ③ 가는 분말을 유지질(油脂質)의 것과 긴밀히 혼합하여 유지연마재로서 탁마에 사용하는 것, ④ 기타 입상·분말상 그대로 사용하는 것 등이 있다.

인조연마재[편집]

인조품으로는 용융 알루미나, 인조 코런덤(강옥), 카버런덤의 결정을 제조하여 이것을 분쇄·정립(精粒)한 것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서, 숫돌·연마포지 그 밖의 형체로 연삭작업에 주로 사용된다.

알루미나질의 것은 인성이 강하고, 탄화규소질의 것은 인성이 약한 것이 특징이다. 근래에는 탄화붕소나 그 밖의 탄화물도 제조되고 있다. 인조품이라도 소성법으로 제조된 산화철·알루미나·산화크롬 등의 미분은 탁마재이며, 금속·비금속면의 끝손질이나 광택내기 연마에 사용하는 수가 많다. 돌로마이트 소성물도 이러한 용도에 사용한다.

천연연마재[편집]

다이아몬드가 최고의 것인데, 보석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최고급의 연마재로 사용된다. 에머리는 알루미나질이지만 금속 표면을 끝손질하는 데 좋으며, 석류석은 규산염 광물인데, 연마지(硏磨紙)로서 목재를 연마하는 데 알맞다. 규사나 무수규산의 미분말은 연마능력이 그리 우수하지는 않지만, 천연품으로서 다량 산출되며, 가격이 싸서 대량으로 사용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연마재 문서는 소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