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의견.png

"텐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텐트'''(tent)는 눈, 비, 바람 등을 막거나 볕을 가리기 위하여 기둥을 세우거나 말뚝을 박고 포장천으로 막처럼 지어 놓은 것을 뜻한다....)
(차이 없음)

2023년 1월 4일 (수) 16:49 판

텐트(tent)는 눈, 비, 바람 등을 막거나 볕을 가리기 위하여 기둥을 세우거나 말뚝을 박고 포장천으로 막처럼 지어 놓은 것을 뜻한다. 또는 그런 데에 쓰이는 포장 천을 텐트라 부르기도 한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활용

등산

등산은 텐트를 포함한 모든 짐을 짊어 지고 움직이므로 가볍고 간편한 것을 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뒤에 언급되는 다른 텐트에 비해 거주성이 떨어진다. 요즘은 2개의 폴(pole)을 교차시켜 그 장력으로 세우는 돔형이 주류를 이룬다. 같은 돔형에서도 메이커에 의해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전에는 삼각기둥을 눕힌 형태의 텐트(A형 텐트)나 그것을 개량한 집형 텐트가 주류였지만, 설치하는 시간·공간·강도의 측면에서 돔형에 뒤떨어지기 때문에 비중이 낮아졌다. 하지만 지금도 캠프장의 상설 텐트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텐트의 시트가 방수성을 갖추고 있어도, 그것만으로는 이슬이나 사람의 호흡 등에 의해서 내부에 습기가 생기기 때문에, 현재는 플라이 시트와 이너 시트의 이중구조로 만들어 틈새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플라이 시트에는 방수성이 높은 것을, 이너 시트에는 저면 이외에 환기성이 있는 소재가 사용되는 것이 많다. 최근에는 고어텍스라고 불리는 투습 방수성 필름을 사용한 천으로 본체를 만들어 플라이 시트가 없는 텐트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이너 시트의 네 귀퉁이에 있는 구멍에 교차시킨 2개의 폴을 넣어서, 장력을 이용해 폴을 세운다. 이 때 슬리브식이라 불리는 이너 시트에 폴이 들어갈 구멍이 있는 것은 미리 이너 시트에 폴을 통한 뒤에 폴을 자립시킨다. 매달기식이라 불리는 것은 폴을 세운 뒤에 이너 시트에 붙은 고리를 폴에 걸어 이너 시트를 세운다. 그런 뒤에 플라이 시트를 덮고, 텐트에서 꺼낸 끈을 지면에 고정한 페그나 쐐기 등에 고정한다. 인원수에 따라 나누면 1~2인용, 4~5인용, 10인용 이렇게 대·중·소 3개로 크게 나누어 지지만 종류는 꽤 풍부하다. 다만 8인 이상이 들어가는 타입은 대규모 등산의 베이스 캠프 용도이며, 공간이 제법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등산에는 부적합하다. 크기가 커지는 만큼 바람이나 눈에 약하고, 날아가 버렸을 때의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등산에서는10명이 넘어가도 4~6인용의 것을 여러개 사용한다. 등산 이외에도 가볍다는 장점 때문에 노숙을 수반한 도보 여행, 자전거·오토바이 여행에도 자주 사용된다. 무게가 다소 무거워져도 거주성이나 가격을 중시하는 여행객들을 위한 모델을 출품하는 메이커도 있다. 등산용 텐트는 사용시기에 따라 봄, 여름, 가을용과 겨울용으로 나뉘며, 비상시나 야영 등에 사용되는 쉘터라 불리는 소형 경량 텐트도 있다.[1]

자동차 루프텐트

루프텐트(roof tent)

루프텐트(roof tent)는 차량의 루프 위에 텐트를 올려 사용하는 장치이다. 루프탑 텐트(roof-top tent)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기적으로 야외활동을 즐기는 탑승자를 위해 루프랙루프레일이 설치된 차량 지붕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최근 들어 차 안에서 숙박하는 차박이 유행인데 차박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루프텐트는 차량을 원하는 곳에 정차시킨 후, 루프 위에 텐트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원터치 텐트처럼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장점은 캠핑을 떠났을 때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설치하고 숙박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2] 또한 텐트 자체를 지붕 위에 올릴 수 있어 내가 원하는 곳이라면 어디에든 차를 세워 텐트를 펼쳐 캠핑을 시작할 수 있다. 캠핑카보다는 덜 직관적이지만 보다 손쉬운 아웃도어 생활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곳에서는 캠핑하기가 어렵고 루프텐트 자체를 활용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3] 루프텐트의 종류로는 소프트탑과 하드탑이 있다.

  • 소프트탑 루프텐트 : 케이스가 따로 없고 소재의 커버만을 가지고 있는 루프텐트이다. 커버를 벗기면 텐트가 펼쳐지고 펼쳐진 텐트를 커버 안에 넣어 정리한다. 사다리가 분리되어 있고 커버에 다시 루프텐트를 집어넣어야 하는 등 설치 시의 번거로움이 단점이다. 또한 천으로 만들어진 커버의 펄럭임이 풍절음연비 그리고 고속주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하드탑 루프텐트보다 공간을 활용하기에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 하드탑 루프텐트(hard top roof tent) :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FRP)으로 만들어진 단단한 케이스를 열면 자동으로 펼쳐지는 루프텐트이다. 래치를 풀기만 하면 설치할 수 있어 소프트탑 루프텐트보다 설치하는 시간이 빠르다. 또한 단단한 소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바람에도 잘 견딜 수 있다. 유선형의 모양이라서 풍절음이나 연비, 고속주행 시 안정감이 좋은 게 가장 큰 특징이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공간의 제약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각주

  1. 천막〉, 《위키백과》
  2. 123tire, 〈자동차 루프,유용하게 활용하는 법!〉, 《네이버 포스트》, 2020-05-27
  3. 첫차, 〈(탐구생활) 지붕 위의 비밀!〉, 《네이버 포스트》, 2016-12-09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의견.png 이 텐트 문서는 자동차 외장에 관한 글로서 내용 추가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