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우수아이아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일:우수아이아 시기.png
우수아이아 시기
파일:우수아이아 휘장.png
우수아이아 휘장
우수아이아 전경

우수아이아(Ushuaia)는 아르헨티나의 티에라델푸에고주의 주도이다. 남극에서 가장 가깝고, 길이 닿는 가장 남쪽에 있는 도시이며 티에라델푸에고섬의 남안에 있다.

개요

역사

  • 원래 야간(Yaghan) 족이 살던 지역이었다.
  • 19세기 영국의 선교사들이 이 지역에서 활동했으며, 1869년부터 영국 선교사들이 거주하였다.
  • 1873년엔 아르헨티나인이 최초로 이 도시를 방문했고, 이어 1885년 우수아이아는 티에라델푸에고의 수도가 되었다.
  • 1880년대 골드러시로 인해 우수아이아의 인구는 늘어나 1893년이 되면 백인 인구는 149명까지 늘어났다.
  • 이후 이 지역은 태즈메이니아를 모델로 개발되었으며 1911년이 되면 원주민이 거의 사라졌고, 1914년 인구는 1,568명까지 늘어났다. 2010년 인구는 5만 6천 명 정도에 면적은 2,500제곱킬로미터이다.

20세기 전반에는 중범죄자들을 위한 유형지였습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탈출이 불가능한 외딴 섬인 이곳에 감옥을 짓는 등 영국이 호주 에서 했던 일을 따라하고 있다. 이곳에서 수감자들은 도시를 벌목하고 건설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기후

우수아이아 일대는 겨울평균기온 -1.3℃, 여름평균기온 9.6℃로 툰드라 기후(ET)를 띠고 있지만, 만약 우수아이아의 최난월 기온이 10℃보다 높았으면 툰드라기후가 아니라 바로 온대기후로 올라간다. 겨울 기준으로는 서울보다 따뜻하다. 이러한 이유로 원주민들은 옷을 입지 않았지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불을 피워야 했고 이것이 티에라 델 푸에고라는 지명의 어원이 된 것이다.

이 지역의 주산업은 어업이며, 관광업과 목양도 발달했으며 석유와 천연 가스도 채굴된다.

교통

알래스카에서 시작한 팬 아메리칸 하이웨이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칠레발파라이소(Valparaiso)에서 분기한 노선이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를 지나 이곳까지 다다른다. 아르헨티나 내의 다른 지역과는 마젤란 해협칠레로 인해 분리되어 있는 사실상의 월경지 중 한 곳이다. 우수아이아에서 육로로 티에라델푸에고 섬을 벗어나는 데만 하루를 다 잡아먹을 만큼 섬이 크기도 하지만 그만큼 아르헨티나의 다른 지역과도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다. 심지어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비행기로 가도 우수아이아까지 4시간이나 걸릴 정도다.

도시 구조

도심은 아르헨티나의 건국의 아버지인 산 마르틴 거리( Avenida San Martín) 의 이름을 딴 돌길로 둘러싸여 있으며, 길 양쪽 에는 현지 가공 지대에서 생산된 기념품 가게, 백화점, 레스토랑, 면세 전자제품 매장이 즐비하다. 도시에 있는 우수아이아 박물관은 버려진 감옥을 개조한 것이며 2층 건물 자체는 역사적인 유물이다. 박물관은 감옥과 해양의 두 전시 부서로 나누어져 있으며 감옥 박물관은 이전의 모습과 시설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감옥 우슈아이아의 초기 사진과 몇몇 중요한 수감자들에 대한 정보를 전시하고 있다.

지도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남아메리카 같이 보기

남아메리카 국가
남아메리카 도시
남아메리카 지리
남아메리카 섬
남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우수아이아 문서는 세계의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