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바클라프 라우린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클라프 라우린(Vaclav Laurin, 1865년 10월 16일~ 1930년 12월 3일)
바클라프 형제
라우린 & 클레멘트(Laurin & Klement)
스코다(SKODA)
폭스바겐(Volkswagen)
Laurin & Klement A(1905)
Laurin & Klement Škoda 110

바클라프 라우린(Vaclav Laurin, 1865년 10월 16일~ 1930년 12월 3일)은 체코의 엔지니어이자 산업가 및 자동차 개척자이다.

바클라프 라우린과 바클라프 클레멘트(Vaclav Klement) 형제는 함께 자동차 제조업체인 라우린 & 클레멘트(Laurin & Klement)를 설립하여 후에는 폭스바겐 그룹 산하에 있는 스코다가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트럭, 버스 등으로 확장하던 중에 화재 사고를 당하고서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려는 당시 체코의 최대 기업 슈코다를 만나 합병하였다. 슈코다는 에밀 슈코다(Emil Škoda)라는 엔지니어의 성(姓)이다.

경력[편집]

바클라프 라우린는 믈라다 볼레슬라프에서 자물쇠 수리공으로 견습생으로 일했는데, 그와 바클라프 클레멘트 두 형제가 1895년 자전거 제작을 위해 L&K(Laurin & Klement)를 설립했다. 1898년 첫 오토바이를 제작해 '슬라비아(Slavia)'라는 이름으로 판매했고, 1905년에는 첫 차 타입 A를 선보였다. 1895년 체코의 발렌스타인 백작이 필젠(Pilsen) 지역에 세운 기계공장을 에밀 스코다(Emil Skoda)'라는 엔지니어가 인수했고, 이때부터 스코다 공장으로 불려졌다. 1923년 L&K는 체코 최대 군수 산업체인 스코다 밑으로 들어갔으며, 1991년에는 폭스바겐에 합병됐다. 합병 이후 폭스바겐 플랫폼이 주목을 유럽 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 중이다.

라우린은 그의 공동 창립자인 클레멘트와 함께 자동차 회사인 Laurin & Klement 회사를 위해 적극 활동했으며 특히 초기에 차량제작에 대한 개인적인 공헌이 매우 컸다. 말년에 그는 스코다의 기술 이사를 지냈다.

바클라프 라우린은 1930년 12월 13일 프라하에서 사망하여 믈라다 볼레슬라프의 옛 묘지에 안장되었다 .

라우린 & 클레멘트(Laurin & Klement)[편집]

정확히 125여년 전인 1895년 크리스마스 직전에 정비공인 바클라프 라우린과 서적상인 바클라프 클레멘트는 오늘날의 ŠKODA AUTO의 초석을 마련했다. 두 창립자는 사이클링에 대한 열정으로 뭉쳤다. 그들은 고객에게 가장 좋은 재료로 제작된 자전거를 저렴하면서도 제공하기를 원했다. 그들의 작은 작업장에는 3명이 고용되어 발이나 손으로 운전하는 자전거를 생산했다. 1년 후, 21명의 직원이 슬로비아(SLAVIA)라는 이름의 5가지 다른 자전거 모델을 만들고 있었다. 어린이용 자전거, 여성용 모델 및 2인용 자전거, 체인 또는 샤프트 드라이브가 있는 이륜차, 상품이나 사람을 운송하기 위한 세발 자전거로 확장되었다.

두 개의 휠로 구성된 성공적인 모델

라우린과 클레멘트는 개인의 이동성에 대한 요구를 받아들여 모델 포트폴리오를 계속 개발하였다. 1899년 11월 18일, 그들은 최초로 두 대의 L&K 오토바이를 대중에게 선보였다. 자전거의 조작을 더 쉽게 하고 더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엔진은 프레임의 낮은 부분에 설치되었다. 이 위치는 나중에 국제 표준이 되었고 직관적인 엔지니어 바클라프 라우린의 위대한 업적으로 여겨진다.

이 회사는 바클라프 클레멘트의 비전과 기업가적 재능 덕분에 빠르게 성장했다. 그는 국내 시장과 독일, 영국과 같은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큰 주문을 받는 데 성공했다. 믈라다 볼레슬라프(Mladá Boleslav)의 이륜구동차의 뛰어난 품질은 까다로운 레이싱 종목에서의 성공으로 확인되었다. 1901년 파리-베를린 경주에 처음 출전한 나르시스 포드세드니체크(Narcis Podsedníček)는 1,196km를 달린 뒤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하며 전설적인 지위를 얻었다. 모터바이크 시대의 하이라이트는 1905년 6월 25일 파리 근교 두르단에서 열린 비공식 모터바이크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L&K CCR의 우승이었다.

최초의 자동차와 그 시대의 최고의 제조업체로 부상

1905년 말, 믈라다 볼레슬라프에 위치한 회사는 첫 번째 자동차인 Laurin & Klement Voiturette A를 선보였다. 보헤미아의 가볍고 기동 가능한 디자인은 1리터 2기통 엔진을 장착했고 최고 시속 40km로 주행했다. 자동차 제조 사업에 뛰어든 지 1년도 안 되어, 그 범위는 매우 다양한 2기통 모델과 4기통 모델을 포함했다. L&K는 1907년 유럽에서 생산된 최초의 8기통 차량인 Type FF로 위신을 높였다. 그 회사는 또한 상업적인 성공과 자동차적인 성공을 모두 축하했다. L&K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차 세계 대전 이전부터 거주하던 전 대륙의 수십 개 시장에 수출하면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최대의 자동차 제조사가 되었다.

스코다에서 다음 성공의 시대를 만든 전설적인 모델들

회사설립 30년 후 1925년, 라우린&클레멘트는 필센에 기반을 둔 엔지니어링 그룹 스코다와 합병했다. 이 상호 이익이 되는 합병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공 신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때부터 브랜드 로고의 날개 달린 화살표가 속도와 진보의 상징이 됐다. 스코다 오토는 곧 믈라다 볼레슬라프에 있는 공장을 효율적인 조립 라인 생산으로 전환했다. 새로운 세대의 차량의 출시는 이정표로 간주된다. POPULAR, RAPID, FOVERIT 및 SUPERVICE 모델의 성공으로 스코다는 1936년부터 지금까지 브랜드를 유지해 온 모국의 선두 자동차 제조업체로 자리매김했다. 그 무렵, 유럽, 아시아, 미국, 아프리카를 횡단하는 장거리 여행도 믈라다 볼레슬라프 차량의 견고성과 신뢰성을 입증하고 있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회사는 국유화되었지만, 스코다는 계획 경제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랑스러운 전통을 이어갔다. 크바시니와 브르흐라비의 공장에서 생산 능력을 확장하였고, 회사는 새로운 모델을 독자적으로 계속 개발하였다. 1959년에 나온 전설적인 최초의 옥타비아(OCTAVIA)와 똑똑한 FELICIA 컨버터블은 이 시대의 기술력을 입증한다. 1964년 3월 믈라다 볼레슬라프에 새로운 공장이 들어서면서 연간 생산량이 급증했다. 같은 해에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1리터 모델 중 하나로 간주될 스코다 1000MB 세단이 출시되었다. 1970년의 상징적인 스포츠 쿠페인 스코다 110R은 또 다른 하이라이트를 상징했다. 1975년부터는 동양의 포르쉐라는 별명을 얻으며, 이 차종에서 가장 성공적인 경주용 및 랠리용 차종 중 하나가 되었다.

폭스바겐 그룹의 새로운 시작

회사는 1987년에 공개된 스토다 FOVERIT라는 핵심 경쟁 우위로 1989년 글로벌 정치 격변의 해를 시작했습니다. 깔끔한 이탈리아 라인으로 디자인된 해치백 모델은 가로로 장착된 프론트 엔진이 전륜구동과 함께 현대적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었다. 이 현대적인 차량은 유럽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그룹이 ŠKODA AUTO를 인수한 강력한 이유였다. 1991년 4월 16일 스코다는 폭스바겐그룹에 합류한 네 번째 브랜드가 되었다. 1925년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전략적 파트너의 참여로 체코 회사가 더욱 역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세계적으로 활동적인 독일 그룹과의 협력 덕분에 품질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스코다는 고급 모델을 포함하도록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으며 장기적으로 SUV와 같은 다른 매력적인 부문을 정복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SUPERB iV와 순수 전기 CITIGOe iV로 ŠKODA는 2019년에 전기 이동성의 시대에 진입했다. Volkswagen Group의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첫 번째 ŠKODA 모델 ENYAQ iV의 2020년 초연은 이 길을 따라 또 다른 이정표를 세웠다. ENYAQ iV는 이제 브랜드 범위의 10번째 모델 시리즈이다. ŠKODA AUTO는 체코 공장 3곳 외에도 중국, 러시아, 인도, 슬로바키아 및 우크라이나에서도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폭스바겐 그룹 내에서 스코다는 러시아, 인도 및 북아프리카에서 그룹 및 브랜드의 활동을 관리한다. 스코다는 전략 2025의 일환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최고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위한 단순하게 영리한 회사'로 적극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사는 127년 전에 선구자인 라우린과 클레멘트가 세운 코스를 꾸준히 추구하고 있다.[1]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바클라프 라우린 문서는 자동차 인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