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
보트(Boat, 短艇)는 물 위를 움직이면서 떠다닐 수 있도록 설계된 다양한 유형과 크기의 선박이다. 또한 보트는 보통 호수나 보호 해안 지역에서 타지만, 구명보트는 역사적으로 먼 바다의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보트는 군사적, 국가적 관심사, 또는 상업, 연구 목적으로 사용된다. 크기, 개인 탑승에 관계 없이 비상업 사용은 거의 보트를 사용한다.
개요[편집]
보트는 물 위를 오가는 다양한 크기의 서양식의 배를 통칭하는 말이다.
추진동력이나 기구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인력에 의해 노 ·상앗대로 추진하는 것은 단정이라 하고, 풍력에 의해 추진하는 작은 범선은 요트라고 한다. 또한, 기계력에 의해 추진하는 것에는 증기기관에 의한 기정과, 내연기관에 의한 모터보트가 있는데 용도에 따라 종류가 많다. 일반적으로 보트라고 하면 본선과 부두 사이에서 사람 또는 짐을 나르거나 군함에 탑재하는 작은 배, 유람용, 경기용의 작은 배 등을 가리킨다. 보트는 외항선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으나, 화물선 등과 같이 합성어로서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일부 놀이공원에도 놀이기구로 배치되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통도환타지아. 대개는 노로 젓는 보트 or 백조 보트로 되어 있다.
역사[편집]
보트는 이른 시기부터 교통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40,000년 전 초기의 오스트레일리아 정착, 130,000년 전의 크레타의 발견, 900,000년 전의 플로레스 등의 환경적 증거들을 통해 보트가 선사시대부터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최초의 보트들은 통나무배인 것으로 간주되며, 고고학 발굴을 통해 발견된 가장 오래된 보트들은 대략 7,000~10,000년 된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발견된 Pesse canoe는 네덜란드에서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8200~7600 사이에 건조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위 사진속 카누는 네덜란드 아센의 드렌츠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그 밖의 매우 오래된 통나무배들도 발견되었다. 뗏목은 적어도 8,000년 동안 운용되었다. 7,000년 된 원양 갈대 어선은 쿠웨이트에서 발견되었다. 보트는 수메르, 고대 이집트 인도양에서 기원전 4,000~3,000년 사이에 사용되었다.
동력[편집]
일반적으로 모터나 노를 젓는 동력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배를 보트(boat) 또는 동력보트라고 한다면 돛을 사용한 풍력을 이용하는 배를 요트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는 보트나 요트를 조종할 수 있는 조종면허시험이나 '요트및동력보트해상보험'같은 보험 등 법률용어로 언급되고 있는 것이 관례이다. 현대에들어서 모터보트에 사용되는 동력원으로는 주로 보트엔진을 가리킨다.
종류[편집]
재질에 따른 구분[편집]
- 고무보트 : 공기 주입식으로 휴대성이 극대화된 보트. 보통 PVC나 하이팔론 원단으로 제작되며 가격이 저렴함. 직진성은 약하나 정박시 좌우 롤링이 좋다. 작은 크기로 만들어 접어서 이동하고 펼쳐서 사용해 어떤 곳에서나 쉽게 런칭하고 회수할 수 있지만, 접고 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본드 접합이나 열 접합 방식으로 제작되어 영구적 사용은 불가하다. 가벼운 무게로 적은 마력의 선외기로도 속도가 잘 나온다.
- 콤비보트 : FRP 선체에 튜브가 둘러져 있는 형태로 FRP보트와 고무보트의 장점을 모두 가지는 보트. 육상 이동시 트레일러를 이용하며 런칭과 견인이 용이하다. FRP헐로 인해 직진성이 좋고 튜브로 인해 좌우롤링이 좋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동급 크기 FRP 보트에 비해 무게가 가벼워 상대적으로 적은 마력의 선외기로도 쾌적한 주행이 가능하다. 같은 크기의 FRP 보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안정성이 극대화되어 있어 낚시용으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다.
- FRP보트 : 물에 강한 성질의 재질로 쉽게 부식되지 않으며, 내구성과 복원력이 좋아 보트의 소재로는 가장 좋은 소재이나 환경에는 좋지 않다. 육상 이동시 트레일러를 이용하며 중량에 따른 부담으로 24ft이상의 보트는 화물차에 선적해 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선체 무게가 무거워 고마력의 선외기를 사용하며, 적정 선외기 장착시 직진성과 동파력이 가장 뛰어나다. 좌우롤링이 심해 최소 24 ft이상의 크기가 되어야 운용의 의미가 있다. 넓은 내부공간으로 인해 선실이나 화장실 등을 설치하기 용이하다.
- 알루미늄보트 : FRP보트보다 강도가 더 높은 재질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아연판이 필수적인 보트. 육상 이동시 트레일러를 이용하며 런칭과 견인이 용이하다. 건조비용이 비싸 가격대가 매우 높지만, 외부 충격이나 불이 났을 때 타 재질보다 매우 우수한 특성을 가진다. 설계대로 건조하기 쉬워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가능하다. FRP에 비해 무게가 가벼워 상대적으로 적은 마력의 선외기를 장착할 수 있다. 부력이 약해 좌우롤링이 아주 심하여 재질중 가장 쉽게 전복될 수 있으며 복원력이 떨어진다. 용접 부위 파손 사례가 많다.
- 캔버스 보트 : 물이 스며들지 않는 캔버스로 만든 조립식 보트. 보통 공기를 불어 넣어 부력이 생기게 한다.
- 플라스틱 보트 : 유리 섬유를 보강한 플라스틱으로 만든 보트.
용도에 따른 구분[편집]
- 카누 / 카약 : 유사한 형태의 배이지만, 사용하는 노와 탑승자의 자세에 따라 달라진다. 탑승자가 무릎 꿇고 외날 노를 사용하면 카누이고, 탑승자가 않아서 양날 노를 사용하면 카약이다.
- 요트
- 세일링 요트
- 파워/모터 요트
- 낚시보트 : 낚시를 목적으로 건조되는 보트. 고무보트, 콤비보트, FRP보트, 알루미늄보트 등으로 나뉜다. 운용되는 필드, 탑승인원, 운항거리, 목적어종, 견인차량의 유무 및 종류, 보관장소 등을 고려해서 여건에 맞게 구매 및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고속단정
- 구명 보트 : 인명을 구조하기 위하여 쓰는 작은 보트.
- 땅콩 보트 : 땅콩 모양의 보트.
- 모터보트 : 내연 기관의 모터를 추진기로 사용하는 보트. 주로 이 보트로 경주 대회를 연다고 한다.
- 스노우 보트 : 원동기를 장치한 보트 모양의 썰매. 눈 위에서 사람이나 짐을 싣고 달린다.
- 캐처보트 : 포경모선을 따라다니는 300톤 정도의 보트. 속력이 빠르고 파도에 잘 견디며 견인력이 좋은 디젤선이다. 뱃머리에는 포경포가 비치되어 있다.
- 콕슨리스 보트 : 조정 경기에서 타수가 타지 아니한 경조용 보트.
- 파일럿 보트 : 항구에 들어오는 선박을 안내하는 작은 보트.
- 페달 보트 : 페달을 발로 밟아서 추진하는 작은 보트.
- 페리보트 : 여객, 화물, 차량 따위를 나르는 대형 연락선.
- 하우스보트 : 보통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이동능력이 거의 없이 그저 물 위에 떠있는 집인 선상가옥과 이동이 가능한 보트에 어느정도의 생활공간을 설치해 놓은 타입이 있다. 아예 이 두가지를 합쳐서 어지간한 호텔급 수준의 생활공간을 가지면서 모터를 이용해 항해가 가능한 수준의, 어떻게 보면 소형의 크루즈선급이랄 수 있는 하우스보트도 있다. 하지만 여행을 즐기려는 크루즈선에 비해서는 확실하게 생활공간의로서의 목적이 더 강한 편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