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콤비네이션 램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콤비네이션램프.jpg|썸네일|300픽셀|'''콤비네이션 램프'''(combination lamp)]]
 
[[파일:콤비네이션램프.jpg|썸네일|300픽셀|'''콤비네이션 램프'''(combination lamp)]]
  
'''콤비네이션 램프'''<!--컴비네이션 램프-->(combination lamp)는 다른 차나 보행자에게 자기 차의 주행 상태를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향 지시등, 미등, 제동등 따위의 램프를 일체의 구조로 만든 조합 램프를 말한다.
+
'''콤비네이션 램프'''<!--컴비네이션 램프-->(combination lamp)는 다른 차나 보행자에게 자기 차의 주행 상태를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향지시등]], [[미등]], [[제동등]] 따위의 램프를 일체의 구조로 만든 조합 [[램프]]를 말한다.
 +
{{:자동차 배너|부품}}
  
 
== 개요 ==
 
== 개요 ==
49번째 줄: 50번째 줄:
 
* [[제동등]]
 
* [[제동등]]
  
{{자동차 전장|토막글}}
+
{{자동차 전장|검토 필요}}

2022년 9월 29일 (목) 10:12 기준 최신판

콤비네이션 램프(combination lamp)

콤비네이션 램프(combination lamp)는 다른 차나 보행자에게 자기 차의 주행 상태를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향지시등, 미등, 제동등 따위의 램프를 일체의 구조로 만든 조합 램프를 말한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편집]

콤비네이션 램프는 자동차 뒤편에 적용된 램프를 총칭한다. 적·백·황색의 점등·점멸 등 등화신호를 내 차량 위치와 정지 상태, 시동 상태, 차선 변경 등을 나타낸다. 리어콤비네이션 램프(RCL, Rear Combination Lamp), 리어램프, 테일램프로도 불린다.

콤비네이션 램프는 차폭등정지등, 방향지시등, 후진등이 일체식으로 구성된 것이 일반적이다. 광원·렌즈·반사경 등 각종 광학계가 베젤(Bezel)에 장착되며 별도 제어장치가 자동차의 운행 상태와 운전자 의지에 따라 등화신호를 통제한다. 국가별 규격이나 디자인에 따라 안개등이 추가되기도 한다.

콤비네이션 램프는 차체에 장착되는 형태와 광원 종류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자동차의 옆면에서 트렁크패널 안쪽으로 파고들면서 여러 피스로 나뉘는 형태와 트렁크패널을 간섭하지 않는 형태가 있다. 그랜저 IG의 특징적인 콤비네이션 램프는 전자를 응용한 것이다. 특히 좌우 후미등이 완전히 연결되는 형태를 위해 별도의 점등되는 가니쉬(Garnish·장식물)를 적용했다.

그간 콤비네이션 램프의 광원은 할로겐 광원이 주류를 이뤄왔다. 최근에는 연비 효율이 할로겐 대비 5배 이상 높고 ON·OFF 동작이 빠른 LED 광원이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가 시속 100㎞로 달릴 때, 앞 차의 정지신호가 0.1초만 빨라도 27m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만큼 램프의 점등속도는 안전에 중요하다. 콤비네이션 램프는 차량 스타일링에도 빠질 수 없는 요소다. 특히 켜져 있을 때나 꺼져 있을 때에도 '보석감'과 '입체감' 등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디자인 트렌드다.

콤비네이션 램프의 내부는 발광 면적과 광원의 밝기, 빛의 입사각과 반사각, 굴절도 등이 치밀하게 계산된 일종의 '거울 미로'다. 반사체(Reflector), 라이트 가이드(Light guide), 빛 커튼(Light curtain)과 반사면의 질감 패턴 등 다양한 장치가 사용된다.

콤비네이션 램프의 개성 있는 디자인은 엄격한 램프법규를 충족해야 한다. 정지등과 차폭등이 동시에 점등되는 경우 '상하 ±5˚, 좌우 ±10˚ 범위에서 [정지등+차폭등] : [차폭등]의 밝기 비율은 5:1 이상을 만족시킬 것'과 같은 형식이다. 이와 같은 규격은 가시각도, 최소밝기, 등화 중심점의 위치와 등화간 광량의 비율, 점등 색상에서 배광 측정 지점까지 상세하게 제정되어 있다.

자동차안전기준(한국), ECE규격(유럽), 연방정부자동차안전기준(미국) 등 지역마다 통용되는 램프 규격은 교통문화와 자연환경 등에 따라 상이하다.

후진등을 예로 들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백색과 황색 혼용을 허용하는 반면 유럽과 미국은 백색만 인정한다. 미국에서는 방향지시등을 적색으로 적용해도 무관하다. 유럽에서는 안개등을 의무 장착해야 한다.

현대모비스 리어램프 HLED[편집]

현대모비스 리어램프 HLED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의 감성품질을 결정하는 후면부 모습을 획기적으로 바꿔줄 리어램프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새롭게 개발한 리어램프 광학 시스템을 고성능(High Performance), 고해상도(High Definition), 균일성(High Definition)의 의미를 가진 'HLED'로 명명했다.

특징
  • 첫째, 램프 디자인의 획기적 변화를 이룰 수 있다. 매우 얇은 선을 겹쳐 세련되고 독특한 램프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후미등과 정지등에서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 효과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 둘째, 하나의 LED로 정지등과 후미등을 동시에 구현한다. 현재 양산되는 대부분 차량에서 후미등과 정지등은 별도 광원과 기구부를 통해 작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어램프 안전 법규에 따라 정지등은 후미등보다 훨씬 밝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HLED는 하나의 LED에서 전기 신호에 의한 빛(광량) 조절만으로 후미등과 정지등을 구현할 수 있다. 발열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마이크로 LED 칩을 사용해 전기 신호로 후미등과 정지등의 LED 빛을 한 번에 조절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 셋째, HLED는 구부리거나 휘어져 있는 상태에서도 밝고 균일한 정지등 기능을 구현한다. 램프의 전면, 측면 등 5가지 방향으로 동시에 빛을 내보낼 수 있어 리어램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후측면 접근 차량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주게 된다.
  • 넷째, 기존 대비 부피가 40% 가까이 줄어든다. 신개념 LED만으로 빛 조절이 되기 때문에 기존 리어램프에서 광량 확보를 위해 필요했던 내부 부품을 모두 없앨 수 있었다. 줄어든 공간만큼 트렁크 적재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콤비네이션 램프 문서는 자동차 전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