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동물은 움직이는 생물을 뜻한다. 생물학적으로 동물은 진핵생물의 계(界)중 하나로, 진핵생물 중 종속영양을 하고, 운동성이 있고, 세포호흡을 하며,유성생식이 가능하며, 배자 발생 시 포배가 생성되는 생물들을 일컫는 말이다. 고전적인 개념에서는 운동성을 기준으로 '동물과 식물'만 분류했기 때문에 여기에 기인한 것이지만, 연구가 진행되고 분류가 세분화한 지금에 와서는 다른 생물계에서도 운동성을 가진 생물이 있기 때문에 동물계를 정의하는 기준이 운동성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자동차가 발달하기 전인 과거에는 말 등 동물들이 사람들의 발이 되어줬다. 현재는 자동차가 발달하여 승마가 스포츠의 한 분야로 자리 잡았다. 과거에는 말을 비롯해 소, 코끼리, 낙타, 나귀 등의 동물이 주로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었다.
목차
개요
교통수단(Mode of transport, 交通輸段)은 버스, 택시, 여객선, 항공기, 렌터카, 카풀 등 다양하게 수송할 수 있는 대중교통 체계를 말한다. 또한 동물을 교통수단으로 쓰는 경우는 말, 당나귀, 낙타, 개 등이 대표적이다. 산업 혁명이 부흥하게 되지 못한 시절의 주요 교통수단으로는 말, 당나귀 등의 동물이나 일부 가축을 이동수단으로도 활용하였고 지상파 방송사의 사극 드라마에서도 말을 교통수단으로 쓰는 장면이 목격된 것으로 나와 있다. 말의 경우 마차를 주로 쓴다.
교통수단이 되어준 동물들
말
- 사용지역: 전세계 대부분의 지역
- 장점: 체력이 좋고 지능이 높은데다가 순발력이 뛰어나고 좋은 식재료가 되기도 한다.
- 단점: 겁이 많고 소만큼 지구력이 좋지 않아서 매일 부려 먹을 수 없고 부피가 작아서 급류에 약하고 무지 비싸서 서민들이 쓸 수 없다.
- 사용 계급: 동수저~금수저들이 사용한다.(※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계급에 상관 없이 말을 탄다.)
말은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교통수단이 된 동물들로 관우, 여포, 나폴레옹, 칭기즈칸, 광개토 대왕, 알랙산더 대왕과 같이 유명한 명장들이 사용했으며, 역마차를 끌기도 하였으며 지금도 승마장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당나귀
- 사용 지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미국
- 장점: 똑똑하고 지구력과 자생력에는 말에게 딸리지 않고 부지런하며 말보다 훨씬 오래살고 질병에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 단점: 성질이 더럽고 상황 판단력이 뛰어나 명령을 거부하고 말에 비해 간지가 없고 너무 작아서 사람을 태우기 적합하지 않고 군사용으로 쓸 수 없다.
- 사용계급: 농노들과 같은 흙수저들(※조선 시대에는 선비들이 타고 다니기도 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들개들로부터 양을 지키기 위해 키우고 우리나라에서는 애완용으로 키운다.
노새
- 사용 지역: 유럽, 중국, 멕시코, 아프리카, 미국
- 장점: 말보다 오래 살고, 높은 지구력을 가진데 다가 험한 산악지대에서 발디딤이 좋고 독립적인 성격과 높은 지능때문에 손이 덜가고 말보다 덜 민감하고 발굽도 말보다 더 튼튼하고 말에 비해 조금 먹고 질병과 해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기억력이 좋고 말보다 끈질기다.
- 단점: 기억력이 좋아서 위험했던 장소는 가기를 거부하고 말보다는 성질이 더럽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번식을 못 한다는 문제가 있다.
- 사용계급: 농민들과 같은 흙수저
수탕나귀와 암말이 교배한 동물로 말과 당나귀의 중간 크기로 두 종의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미국 개척시대에 널리 사용되었고 소련과 아프니가니스탄의 전쟁과 미국과 아프니가니스탄의 전쟁에 참여한 적이 있으며 웬만한 승마경기도 가능하다. 게다가 쟁기를 끓었을 때 말보다도 훨씬 낫다고 한다.
황소
- 사용지역: 동북아시아
- 장점: 속도가 느려서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잠깐 졸아도 떨어질 염려가 없고 고기를 비롯한 각종 부산물들을 얻을 수 있고 성질이 지극히 온순하고 지구력이 강해서 매일 일을 부려 먹을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하다.
- 단점: 한번 성질이 나면 호랑이도 들이 받을 정도로 앞뒤를 안 가리며 너무 인간에게 길들여 저서 인간이 없으면 종의 존속이 불가능하고 모성애가 강해서 송아지를 건드리면 어미소에게 치일 수도 있다.
- 주의사항: 간혹 맹수로부터 주인을 구하기도 하지만 주인이 도망을 가면 힘을 잃고 잡아먹히기 때문에 주인이 옆에서 응원을 해줘야 하고 힌두교를 믿는 나라에서는 소를 잡아먹지 말아야 한다.
- 사용계급: 백정들과 같은 흙수저들(※맹사성과 같은 선비들이 애용하기도 한다.)
소는 달구지를 끌기도 하였으며 맹사성과 같은 선비들이 타기도 한다.
물소
- 사용지역: 동남아시아
- 장점: 지구력이 강해서 매일 부려 먹을 수 있고 성질이 지극히 온순하고 고기와 뿔을 비롯한 다양한 부산물을 얻을 수 있고 가축화를 하면 공격성이 줄어들고 의외로 빠르다.
- 단점: 추위에 약하고 고기의 맛은 별로인 데다가 화가 나면 앞뒤를 안가리고 모성애가 강해서 잘못 건드리면 채일 수 있다.
- 주의 사항: 맹수로부터 싸울 때 응원을 해줘야 한다.
- 사용계급: 농민들과 같은 흙수저들
현재 동남아시아에서는 아직도 농사를 짓는데 사용을 하고 물소를 이용한 물소달리기 대회가 열리기도 한다.
야크
- 사용 지역: 히말라야, 러시아및 몽골 북부
- 장점: 한번에 60kg이나 질 수 있을 정도로 힘이 세고, 고기를 비롯한 다양한 부산물을 얻을 수 있고 차가 갈 수 없는 고산 지대에서 짐을 옮길 수 있고 6000m까지 갈 수 있다.
- 단점: 야크의 똥은 지구온난화를 일으킨다.
- 사용계급: 무제한
베이스 캠프까지 걸어가는 캐러밴 루트에서 사용되는 동물이다.
순록
- 사용 지역: 툰드라 지역
- 장점: 추위에 강하고 다양한 부산물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더위에 약하다.
- 사용 계급: 무제한
극지방에서 사용되는 동물 중 하나로 싼타의 썰매를 끌어주는 루돌프 사슴도 순록이며 정글의 법칙lN 시베리아에서 나온 적이 있으며 네체츠인들의 주요 교통수단이다.
낙타
- 사용 지역: 북아프리카, 아라비아, 중동, 몽골
- 장점: 땅에 다리가 파묻히지도 않고 높은 지구력과 더위도 잘 견디고 고기를 비롯한 부산물을 얻을 수 있고 물 없이도 며칠은 버틸 수 없다.
- 단점: 성질이 더럽습니다.
- 주의사항: 낙타고기나 낙타유를 잘못 먹으면 메르스에 걸릴 수 있으며 낙타가 화가 나면은 침을 뱉을 수 있고, 맹물대신 소금물을 먹여야 하고 물리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 사용계급: 동수저~금수저들
사막의 배로 사막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전쟁에서 사용된 적이 있다.
라마
- 사용 지역: 남아메리카 고산 지역
- 장점: 차량과 철도가 갈 수 없는 곳을 갈 수 있고 고기를 비롯한 부산물을 얻을 수가 있다.
- 단점: 성질이 더럽다.
- 주의사항: 화가 나면 등에 있는 짐을 내동댕이 치고 땅바닥에 뒹굴 수 있으며 종종 화나면 주인에게 침을 뱉는다.
- 사용 계급: 무제한
코끼리
- 사용 지역: 인도, 동남아시아, 카르타고
- 장점: 힘이 엄청 세서 소가 들지 못하는 것을 들어 올릴 수 있고 머리가 좋아서 사람이 하는 지시를 잘 이해 할 수 있고 적 국의 병사들에게 공포감을 줄 수 있으며 상아를 얻을 수 있다.
- 단점: 육중한 몸집 때문에 방향전환이 어렵고, 기동성이 떨어지고, 소음을 싫어 하는 데다가 말을 무서워하고, 저어하기가 어렵고, 코에 상처가 나면 극심한 고통으로 날뛰는 데다가 돈이 많이 든다.
- 사용계급: 은수저~왕족을 비롯한 금수저들
인류가 사용한 가장 큰 교통수단이 된 동물로 카르타고가 로마를 쓰러트리기 위해 사용한 비밀 병기이며 유지비가 많이 들어서 소수의 사람들이 타고 다니며 요즘은 관광객들을 태우기도 한다.
개
- 사용 지역: 툰드라지역
- 장점: 추위에 강하고 성격이 유순하고 환경에 적응을 잘하고 피냄새를 맡고 부상당한 사냥감을 쫓을 수 있다.
- 단점: 대부분의 썰매개들은 여름에는 유난히 약하며 일부 썰매개들은 수렵성이 강해서 풀어 놓고 키우다 보면 이웃집 농가에 피해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다른 동물들과 다르게 5마리 이상으로 있을 때 썰매를 끌 수 있다.
- 사용계급: 무제한
이뉴이트들의 이동수단 중 하나로 사냥개이자 자가용이 되기도 하는 동물로 유일하게 이동수단이 되는 식육목으로 아문센이 남극점을 정복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했다.
타조
- 장점: 90km까지 달릴 수 있으며 고기를 비롯한 다양한 부산물을 얻을 수 있으며 체격이 커서 사람이 타고 다닐 수 있다.
- 단점: 소음에 예민하고 1인용으로 밖에 탈 수 없다.
교통수단으로 사용하는 유일한 조류로 타조가 짐을 운반했거나 수레를 끌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웬만해서는 교통수단으로 쓰이지 않는다.
참고자료
- 〈교통수단〉, 《위키백과》
- 〈동물〉, 《나무위키》
- viper, 〈교통수단이 되어준 동물들〉, 《네이버 블로그》, 2016-06-04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