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박용희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7월 6일 (수) 15:25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이사]] 파일:㈜소프트베리 글자.png|썸네일|300픽셀|'''㈜소프트베리'''(so...)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이사
㈜소프트베리(soft-berry)
이브이인프라(EV Infra)

박용희는 2017년에 설립된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통합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소프트베리(Soft-berry)의 대표이사이다. 대한민국 전기차 사용자 90% 이상이 이용하는 국내 1위 전기차 충전 정보 제공 플랫폼 이브이인프라(EV Infra)를 운영하고 있다.

경력

목원대에서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한 그는 스마트폰 개발 관련 삼성전자 협력사와 전장 소프트웨어 업체 등에서 16년간 개발자로 근무했다.

창업 배경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전기차 구매 후 충전기를 찾아 돌아다녀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창업했다.

박용희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자 출신이다. 전기차를 처음 접한 건 2015년. 아내가 전기차 구매를 권하면서다. 광주에서 구매한 차량을 ​직접 ​가지고 오면서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그는 "충전 계획을 잘 세웠다고 생각했지만 간과한 게 있었다. 히터를 틀어도 배터리가 소모된다는 점이었다. 예상보다 주행 가능 거리가 빠르게 줄었다. 환경부의 충전소 현황 지도를 보니 근처엔 충전소가 없었다.​ 일일이​ 검색한 끝에 근처에서 민영 충전기를 찾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구글 지도에 환경부에 없는 전기차 충전기를 표시하며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시작했다. 이를 본 전기차 동호회 회원들이 그에게 지도 공유를 요청했다.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 데 불편함을 겪는 이용자가 생각보다 많았다. 앱을 만들어야겠다 결심했다. 수익보다는 집단지성으로 불편함을 해소하자는 마음이 더 컸다. 지인들의 도움으로 2016년 2월에 앱 개발을 시작해 5월에 이브이 인프라를 탄생시켰다.​

박 대표는 전기차 예찬론자다. 전 세계 환경 문제를 감안하면 전기차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 만큼 주변에 충전소만 있다면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지 말라고 권유한다. 그는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실제 전기차 이용자들은 일상생활의 동선 안에 위치를 파악하고 있기에 부족함을 못 느낀다"며 "정작 필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와 전기차의 주차면 점유 문제 등 사회의 인식 개선"이라고 말했다.

사업

EV 인프라

국내 전기차 유저 필수앱이 된 'EV Infra'는 2016년 서비스 출시 이후 현재까지 35만 회가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 중이다. 해당 앱에는 전국 전기차 충전소 1만5천개 이상의 데이터가 축적돼 있어 전기차 충전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EV 인프라는 전기차의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충전소와 충전소 대기상황, 교통상황 등을 알려준다. 다른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해 충전소까지 길 안내도 한다. 충전소 앱을 기반으로 소프트베리는 충전소 사업운영자인 한국전력을 비롯해 GS칼텍스·에스트래픽과 업무협약을 맺어 모바일 충전 결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소프트베리는 EV 인프라 앱에 환경부의 공공데이터 뿐 아니라 고객의 제보 등을 통해 확보한 충전기 정보를 데이터로 가공한 뒤 제공하고 있다.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실시간 충전기 상태 정보는 EV 인프라 앱의 독보적 가치를 이루는 부분이다. EV 인프라 앱은 이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 또 다시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선순환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수달

수달(SOODAL)은 이용자와 함께하는 수소전기차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정확한 명칭은 수소로 달리다'이다. ㈜소프트베리는 2021년 9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수소차 모빌리티 플랫폼을 목표로 수달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정식 출시된 수달은 수소차 충전 위치, 운영 시간, 충전 대기 정보 등 수소차 충전 정보 및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 수소차 충전 정보 앱 최초 지오펜싱 기술을 활용하여 충전소 근처 이용자가 몇 명인지 확인이 가능하여 충전 대기 대수를 예상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수소차 앱 중 최초로 지오펜싱(울타리) 기술을 활용해 충전소를 둘러싼 가상 울타리 내에서 사용자 수 조회가 가능토록 했다.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박용희 문서는 자동차 인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