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타헤나 (콜롬비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카르타헤나(스페인어: Cartagena)는 콜롬비아 북부 볼리바르주의 주도이다. 정식 명칭은 카르타헤나 데 인디아스(스페인어: Cartagena de Indias)이다. 인구는 102만 명으로 콜롬비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이다.[1]
개요
카르타헤나는 콜롬비아 북부, 카리브해 연안에 위치한 항구도시이다. 카르타헤나는 콜롬비아의 역사적인 도시로 1533년 스페인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지명은 스페인의 항구도시 카르타헤나에서 따왔다. 스페인 식민지 시절, 남아메리카 대륙의 문호로 개발되어, 남아메리카와 유럽을 오가는 중요한 항구도시였다. 이 곳을 통하여 남아메리카의 금을 비롯한 여러 산물들이 유럽으로 수출되었다. 독립 이후에는 다소 쇠퇴했으나, 20세기 이후 교통이 정비되면서 다시 중요한 항구가 되었고, 특히 부근의 석유 개발과 함께 더욱 발달하게 되었다. 인구도 상당히 늘어나 콜롬비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가 되었다. 백금, 커피, 담배, 바나나, 설탕 등의 거래, 수출이 활발하며 직물, 피혁, 양품 등의 공업이 이루어진다. 바랑카베르메하 정유소에서 나오는 송유관의 종점에 해당해 이를 바탕으로 석유 화학 공업 등 중공업도 발달하였다. 스페인 건축양식의 보석이라고 할 수 있는 카르타헤나는 오늘날 훌륭히 복구되었고, 특히 16~17세기의 정통 건축양식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시우다드비에하(Ciudad Vieja)는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나무로 된 발코니와 꽃이 만발한 테라스, 좁다란 뒷골목, 근사한 레스토랑이 입주해 있는 위풍당당한 건물들, 카페와 야자수가 즐비한 광장, 수천 년 된 성당과 당국의 세심한 보호를 받고 있는 무라야스(Murallas)가 마치 과거로 돌아간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식민지 시대 초기에는 대규모의 요새를 구축하였고, 이 성벽은 1984년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2]
지리 및 기후
카르타헤나는 카리브해에 면한 콜롬비아 북부의 항만 도시이며, 볼리바르주(Bolívar)의 주도이다. 카르타헤나라는 지명은 에스파냐의 도시인 카르타헤나의 이름을 딴 것으로, 에스파냐의 도시와 구분하기 위해 카르타헤나데인디아스(Cartagena de Indias)로 불린다. 카르타헤나만이 카리브해를 서쪽으로 바라보며 형성되어 있고, 중심 시가지는 이 만의 동안(東岸)에 발달하였다. 시가지의 동북쪽에는 큰 호수가 형성되어 있으며, 운하를 통해 만과 호수가 서로 연결되고 있다. 도시 일대의 평균 고도는 약 2m로 저습지이다. 도시의 남쪽으로도 저습지와 작은 호수들이 많이 발달하여 있으며, 일찍이 17세기에는 이런 저지대를 따라 디케 운하(Canal del Dique, 118㎞)가 만들어져 동편 내륙의 마그달레나(Magdalena) 강과 카르타헤나 만을 연결하는 교통로로 활용되었다.
카르타헤나는 저위도에 위치하고 있으나, 건기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열대 사바나 기후(Aw)를 띤다. 연평균 기온은 27.7℃로 상당히 더운 편이며, 주변에 큰 산이 없는 해안 평야 지대이기 때문에 뜨거운 바람이 분다. 연 강수량은 913㎜로 적은 편은 아니지만, 1월에서 3월까지는 월 강수량이 5㎜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건조하다. 카리브 해의 허리케인 경로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어 태풍의 피해는 거의 없으나, 11월부터 이듬해 2월 동안에는 때로 강하고 차가운 바람이 불기도 한다.
역사
기원전 4000년경부터 볼리바르주(Bolívar)와 수크레주(Sucre)의 경계에 해당하는 시누(Sinú) 강 삼각주부터 카르타헤나 만에 이르는 지역에는 풍부한 사냥감과 온화한 기후 조건을 바탕으로 수렵과 채집 생활을 하는 푸에르토오르미가(Puerto Hormiga) 문명이 형성되었다. 기원전 3000년경에는 푸에르토오르미가 문명 지역과 이웃한 디케 운하(Canal del Dique) 지역에서도 문명이 발달하게 되었다. 에스파냐 세력이 진출하기 이전에는 보고타(Bogota) 고원에 살았던 남아메리카 원주민인 치브차 족(Chibcha)의 언어를 사용하는 타로나 족(Tayrona)이 주로 거주하였다.
1533년 에스파냐의 정복자 페드로 데 에레디아(Pedro de Heredia)가 처음으로 카르타헤나에 진출하여 원주민 마을이 있던 지역에 정착지를 건설하였다. 마을 초기에는 군인들을 중심으로 약 200명가량의 주민들이 거주하였고, 16세기에 발견된 유적지에서 금이 함께 발견되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기도 하였으나 도굴이 끝나자 모여들었던 사람들은 흩어졌고, 도시의 인구는 다시 감소하였다.
카리브해에 맞닿아 있지만 만 내부에 위치해 비바람이 들이치지 않는다는 지리적 이점 가진 카르타헤나항으로 인해 푸에르토리코의 산후안(San Juan), 쿠바의 아바나(Habana)와 함께 대서양 항로의 주요 항구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후 카르타헤나는 콜롬비아와 페루 일대의 광산에서 채굴된 금과 은을 유럽으로 운반하는 주요 무역항으로 성장하였으며, 노예무역의 거점으로도 기능하였다.
도시가 번영을 누리게 되면서 프랑스와 영국의 사나포선(민간 소유이지만 정부로부터 다른 나라의 선박을 공격하고 나포할 권리를 인정받은 배)들이 수시로 도시를 습격하였는데, 1586년에는 영국의 프랜시스 드레이크(Francis Drake)가 이끄는 함대의 습격으로 인해 도시의 4분의 1가량이 파괴되고, 대성당이 폐쇄되었다. 계속되는 외부 세력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에스파냐는 16~17세기 본격적인 방어 시설을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요새와 함께 11㎞에 달하는 성벽, 음식 및 무기 저장고, 요새를 연결하는 지하 터널 등이 만들어지면서 난공불락의 거점으로 변모하였다.
1741년 3월, 카르타헤나 해상에서는 에드워드 버넌(Edward Vernon) 장군이 이끄는 영국 함대와 에스파냐 함대가 충돌하였다. 카르타헤나 전투(Sitio de Cartagena de Indias)로 알려진 이 전투에서 6척에 불과했던 에스파냐 함대는 186척으로 이루어진 영국 함대를 맞아 승리를 거두면서, 에스파냐가 계속해서 카리브해 일대의 지배권을 유지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에스파냐 군이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시기적으로 우기가 시작되던 때였다는 점과 황열병으로 인해 영국군이 상당한 병력을 손실한 점 등이 있다.
1750년부터 19세기 초엽에 이르는 기간은 은의 시대(Edad de Plata)라고 불리는 도시의 성장기였다. 이 시기 동안 도시로 대규모의 인구가 유입되었고, 현재까지 남아 있는 주요 건물들의 건축이 이루어지면서 19세기 초 누에바그라나다(Nueva Granada) 부왕령 일대에서 가장 큰 도시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1810년부터 270여 년간 지속된 에스파냐 식민 통치에 맞선 독립 전쟁을 거치면서, 도시는 모든 분야에서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도시의 복구는 느리게 진행되었으며, 경제적, 정치적 불안정이 지속되면서 빈곤이 더욱 확대되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19세기 중엽에는 기근과 콜레라로 인해 도시 주민의 상당수가 피해를 입기도 하였다. 19세기 말부터 도시의 기능은 조금씩 회복되었고, 시리아, 팔레스타인, 레바논, 중국 등 여러 국가에서 이주해 온 주민들이 각기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 이후 카르타헤나는 콜롬비아의 전체 인구 증가율을 넘어서는 인구 성장을 지속적으로 기록했으며, 항만 시설의 민영화와 관광 산업의 성장과 함께 인구 증가는 더욱 빨라졌다.[3]
경제
카르타헤나는 콜롬비아 국내 총생산(GDP)의 8%가량을 차지하는 주요 산업 지역으로, 콜롬비아 중부 내륙 지방에 있는 바랑카베르메하(Barrancabermeja)의 정유소에서 오는 송유관의 종점이라는 이점을 바탕으로 석유 화학 공업 중심의 중공업이 발달하였다.
콜롬비아의 국영 석유 회사인 에코페트롤(Ecopetrol)이 운영하는 정유 시설은 콜롬비아 내에서 2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마모날 산업단지(Parque Industrial de Mamonal)에는 2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회사가 밀집해 있는데 이 중에는 듀폰(Dupont), 드러먼드(Drummond) 등의 다국적 기업도 다수 진출해 있다. 또한 유네스코(UNESCO)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카르타헤나 항과 요새 유적지(Puerto, fuertes y conjunto monumental de Cartagena)를 바탕으로 관광 산업이 발달하고 있다.[4]
교통
카르타헤나는 콜롬비아 북부 지역의 상업과 관광의 허브로, 다양한 교통망이 구축되어 있다. 육상 교통은 90번 도로와 90A번 도로가 북쪽의 카리브해 연안부터 바랑키야(Barranquilla), 산타마르타(Santa Marta), 리오아차(Riohacha)를 연결하고 있으며, 도시의 남쪽으로는 25번과 25A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대중교통은 트란스카리베(Transcaribe)라고 불리는 도시 철도가 6개의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의 관문 공항인 라파엘누녜스 국제공항(Aeropuerto Internacional Rafael Núñez)은 많은 이용객 수를 자랑하며, 콜롬비아 내의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마이애미(Miami), 포트로더데일(Fort Lauderdale), 리마(Lima), 키토(Quito), 마드리드(Madrid), 카라카스(Caracas), 파나마시티(Panama City) 등과도 직항 편이 개설되어 있다.
카르타헤나 항은 3개의 공용 부두와 40개의 사설 부두를 갖춘 콜롬비아 최대의 컨테이너 항만이자 주요 곡물 운송 항이며, 크루즈 접안 시설도 갖추고 있다. 카르타헤나만과 마그달레나(Magdalena) 강을 연결하는 디케(Dique) 운하는 17세기에 건설되어 지금까지 이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관리와 보수가 잘 되지 않아 현대 교통로로서의 기능은 미흡하다.
관광
해안의 카르타헤나 항과 요새 유적지(Puerto, fuertes y conjunto monumental de Cartagena)는 1984년 유네스코(UNESCO)의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이는 카르타헤나의 가장 핵심적인 관광 자원으로, 16~18세기 남아메리카 지역에 만들어진 군대 요새의 가장 완벽한 사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에스파냐가 16세기부터 카르타헤나만을 따라 형성된 수로 변에 방어 요새를 건설하기 시작하였으며, 18세기에 현재와 같은 규모로 확장되었다.
유적지 내 주요 건축물로는 산펠리페데바라하스 요새(Castillo San Felipe de Barajas)와 종교 재판소(Palacio de la Inquisición) 등을 들 수 있다. 도심 동쪽의 산라사로(San Lázaro)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는 이 요새는 1657년에 해적으로부터 도시를 방어하기 위해 세워졌으며, 네덜란드 건축가 리카도 카르(Ricardo Carr) 성곽 내부의 볼리바르 광장에 있는 종교 재판소는 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3개의 종교 재판소 중 하나로, 1610년에 만들어졌다.
현재는 종교 재판과 관련된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성벽으로 둘러싸인 요새 내부는 좁은 도로를 따라 여러 건물들이 들어서 있으며, 내부의 도시 지역은 크게 몇 구역으로 구분된다. 카르타헤나 대성당이 자리한 센트로(Centro) 구역, 주로 귀족들의 거주 지역으로 수녀원과 정부 기관이 있는 산페드로(San Pedro) 구역, 상인을 비롯한 중간 계층이 거주하는 산디에고(San Diego) 구역, 노예와 장인들이 거주하는 게트세마니(Getsemaní) 구역 등이다.
한편, 매년 2~3월에는 콜롬비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카르타헤나 국제영화제(Festival Internacional de Cine de Cartagena)가 열린다. 1960년대 빅토르 니에토(Victor Nieto)에 의해 처음 시작된 이 영화제는 콜롬비아에서 방영한 TV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라틴아메리카 영화 및 비디오의 진흥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5]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카르타헤나 (콜롬비아)〉, 《위키백과》
- ↑ 〈카르타헤나(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 〈콜롬비아 카르타헤나〉, 《요다위키》
- ↑ "Cartagena, Colombia", Wikipedia
- ↑ 〈카르타헤나의 주요 관광 자원〉,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 〈카르타헤나 (콜롬비아)〉, 《위키백과》
- 〈콜롬비아 카르타헤나〉, 《요다위키》
- "Cartagena, Colombia", Wikipedia
- 〈카르타헤나(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카르타헤나의 주요 관광 자원〉,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남아메리카 같이 보기
|
|
|
|
|
이 카르타헤나 (콜롬비아) 문서는 세계의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