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스노모빌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17일 (금) 10:39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스노모빌'''(Snowmobile) '''스노모빌'''<!--스노우모빌, 스노우 모빌, 스노 모빌-->(Snowmobile)은 눈 위에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노모빌(Snowmobile)

스노모빌(Snowmobile)은 눈 위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트랙스키가 부착된 동력 차량이다. 일부 스노모빌은 최대 속도 200 km/h에 까지 이를 수 있다. 설상차(雪上車), 모터 슬레드(motor sled), 모터 슬레지(motor sledge), 스키모빌(skimobile), 스키두(Ski-Doo), 스노 스쿠터(snow scooter), 스노머신(snowmachine)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스노모빌은 극지방과 같이 연중 대부분의 시간을 눈과 함께 보내게 되는 '현실 겨울왕국'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운송수단이다. 바퀴를 사용하는 자동차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접지압으로 설상(雪上)에서 가장 원활한 이동성을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역에서 스노모빌은 마른 땅의 자동차 및 오토바이에 준하는 운송수단으로 활약한다.

개요[편집]

얼음이나 눈 위를 수월하게 이동하기 위해 차체에 특수한 타이어와 스키판 그리고 무한궤도를 장착한 특수 자동차다. 보통 한 사람 내지 두 사람이 탈 수 있다. 눈 위에서 잘 달릴 수 있도록 무한궤도(캐터필러;caterpiller)를 설치하고 엔진을 달아 만든 탈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한 레포츠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조정법이나 구조 등은 스쿠터와 흡사하다. 시속 100km 가까운 속력을 낼 수 있어 극한 스포츠라고 하는 엑스게임의 하나로 분류된다.

역사[편집]

자동차를 설상 주행용으로 개조하거나 말이나 개가 끄는 썰매의 동력을 내연기관으로 바꿔 보려는 시도는 내연기관과 이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가 발명된 이후로 여러 번 있어 왔다.

스노모빌은 눈과 얼음 위를 달리기 위해 모터로 추진되는 고무/케블라 캐터필러 바퀴와 조종관으로 사용되는 스키를 장착하고 있다. 이러한 캐터필러 바퀴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는 캐나다 발명가 조제프-아르망 봄바르디에(1907~1964)가 고안하였다. 봄바르디에는 독학한 기계 기사였으며 몬트리올 남동부 지역의 벨코트에서 조그만 자동차 정비소를 운영하였다. 겨울에는 도로를 치워야만 사람들이 다닐 수 있었고 지역 거주민들은 말이 끄는 썰매에 의지하여 이동해야 했기에 봄바르디에는 설상 차량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1937년경 그는 일곱 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스노모빌을 제작하였다. 이 모델은 앰뷸런스, 겨울용 학교 버스, 산림 기계로 사용되었으며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중 군인들이 사용했다.

1950년대 후반에는 작고 가벼운 4행정 가솔린 엔진을 도입하여 기존 모델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봄바르디에는 한 명 혹은 두 명이 탈 수 있는 '스키-두(Ski-Doo : 원래는 'Ski-Dog' 였는데 인쇄업자가 'Ski-Doo'로 착각함)'라고 불린 개방형 스노모빌을 발명하였다.

오늘날 매년 20만 대 이상의 스노모빌이 제조됨에 따라 캐나다, 미국의 북쪽 지방, 유럽의 겨울 관광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눈이 많이 온 지역에 빠른 속도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스노모빌은 이상적인 겨울 레저용 차량이 되었다. 가장 유명한 스노모빌 경주 중 하나는 와실라와 놈을 거쳐 알래스카의 페어뱅크스까지 이어지는 1,971마일(3,172킬로미터) 길이의 '아이언 도그' 경주이다. 현재는 대기 오염을 줄일 수 있는 더 나은 스노모빌 모터가 개발 중이며 옐로스톤과 같은 일부 국립 공원은 4행정 스노모빌의 사용만을 허가한다.

구조[편집]

스노모빌 구조

봅슬레이와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지만, 그보다는 더 작고 엔진이 달려 있는 것이 차이점으로 사실상 설상용 오픈카제트스키에 더 가깝다. 무한궤도가 뒤쪽에만 달렸고 앞은 스키가 달렸으므로 하프트랙에도 가깝다 할 수 있다. 가죽으로 만든 좌석은 여타 운송수단보다 세 배는 더 널찍해서 두 명이 탈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눈밭 위에서 외부에 그대로 노출된 상태로 시속 100km/h 이상의 속력을 감당하는 데에 없으면 안 될 등받이도 물론 좌석 끝에 달려 있다. 앞유리를 대체하는 윈드 실드는 보통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거나 본체와 연결되어 있으며, 좌석 앞쪽에는 오토바이와 비슷하게 생긴 핸들과 벨이 달려 있다. 일단 탑승하면 탑승자나 운전자나 모두 풋보드 위에 발을 안정적으로 올려놓아야 한다. 후미에는 눈을 막는 스노가드도 달려 있다.

앞쪽에 타이어 대신 스키가 부착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기본적인 가속은 무한궤도로 내지만, 스키가 있어야 눈밭을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스키가 없으면 스노모빌은 그냥 고철과 다를 바 없게 된다. 핸들로 스키의 방향을 꺾어서 방향 조정을 한다. 스키는 이동에는 필수적이지만 구조의 문제로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완충기를 추가로 달아야 한다.

참고로, 대개 스노모빌은 백미러가 없다. 부착된 기종도 있고 그렇지 않은 기종도 있지만, 대부분 백미러는 스페어로 달아야 한다. 이 때문에 뒤를 보려면 직접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대부분 오토바이와 비슷하지만 극한 환경에 사용되는 스노모빌은 자동차 처럼 밀폐된 탑승석과 히터 등을 구비하기도 한다. 위 사진은 러시아군에서 북극지역에 사용하는 TTM-1901-40 베르쿠트 이다. 차체는 금속프레임이지만 구조물은 가볍고 단열성이 뛰어난 복합제로 구성되어 있고, 외부 온도가 영하 50도 상황에서도 운전석은 영상 18도로 유지가 가능하다. 내부에 좌석 2개가 있고, 외부에는 이동간 사격이 가능하도록 기관총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다. 내/외부에 여러사람이 탄 상황에서도 50km/h 유지가 가능하다.

성능[편집]

눈 덮인 지면 위를 100km/h, 일부 기종의 경우 200km/h의 속력으로 달릴 수 있다. 또, 25° 정도의 얼음 경사길도 수월하게 올라간다. 등받이가 부실한 일부 기종의 경우는 심심찮게 후미의 탑승자가 이 속도를 견디지 못하고 훌러덩 날아가는 사고가 발생한다.

"스노(snow)"모빌이라고 해서 눈밭 위에서만 활동 가능하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건 아니다. 비단 눈 위뿐 아니라 제트스키처럼 물 위도 잘 달릴 수 있고, 아스팔트 도로 위에서도 씽씽거리며 잘만 달리며, 심지어 호수에서 현란한 수상 묘기를 펼치거나 페라리 스포츠카와 경주를 벌이거나 강을 따라 빠르게 흘러가며 무려 212km/h까지 가속하여 스노모빌 속력 세계 신기록을 세우는 등 그 적소는 무궁무진하다. 요컨대 호버크래프트 만큼은 아니라도 제법 다재다능한 탈 것. 물론 아스팔트 위에서 마찰력 강한 스키를 쓰기는 힘드므로 안에 작은 바퀴를 단다.

용도[편집]

레포츠 용도로 사용된다. 다만 국내에는 스노모빌 면허가 따로 없기 때문에 일반 도로가 아닌 특정 장소에서만 주행할 수가 있다. 캐나다 등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외국인도 렌트헤서 즐길 수도 있다. 단 나이제한이 있으니 주의할 것. 심지어 아이슬란드는 스노모빌을 타고 자연 속을 관광하는 스노모빌 투어가 큰 인기다.

빙판길이나 적설 환경에서 짐을 나르기 위해서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스키장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스노모빌 하면 이 용도로 쓴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예컨대 대관령 등지처럼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스노모빌이 상당히 유용한 보조 운송수단이다.

국토가 좁고 산악 지형이 많은 한국에서는 강원도 중 일부 지역과 스키장같은 한정된 공간을 제외하면 보기 힘들지만 광활한 영토와 설원이 펼쳐지는 미국 북부와 캐나다, 알래스카, 시베리아, 북유럽 등에서는 나름대로 대중적인 탈것이다. 이런 동네들은 민가에서도 스노모빌을 모는 광경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겨울철이라면 빠지면 섭섭한 단골 레저 스포츠이기도 한데 눈 위를 미끄러지듯 쾌속하게 달리는 쾌감이 장난이 아니다.

또 예기치 않은 폭설이 내리거나 하여 눈이 무척 많이 내렸을 때 화물을 수송하는 데에도 활약한다. 미국에서는 유달리 지역 사회에서 스노모빌을 필요로 하는 곳들이 많다. 겨울에 활동하는 수렵자들에게도 유용한 탈것이다.

또한 눈이 자주 내리는 핀란드같은 나라에서는 경찰차로 쓰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스키부대를 위한 군용으로도 쓰인다.

관련 대회[편집]

스노모빌의 경우 정식 올림픽 종목은 아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꽤 여러 대회가 개최된다. 봅슬레이나 스켈레톤과 착각하지 말자.

  • 스노크로스(snocross)
  • 인터내셔널 500(International 500/The I-500)
  • 아이언 독(Iron Dog Gold Rush Classic/Iron Dog)

이외에도 위에 언급되다시피 수상에서도 운행이 가능해 스노모빌 수상경기(snowmobile skipping/watercross)도 개최된다. 또, 여름이나 가을 즈음에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트랙, 혹은 풀밭에서 경기를 여는 경우(drag racing)도 있다.

사고[편집]

스노모빌이 레포츠용으로 제작되는 경향이 있다 보니 차체가 가벼운 소재로 제작되어 있는 데다, 오토바이 같이 열린 구조라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편이다. 보통은 손잡이를 제대로 잡지 않아 생기는 운전자 사고지만, 음주운전도 더러 존재한다. 또, 주로 빙상이나 설상에서 운행되다 보니 제동거리가 긴 것도 사고의 원인. 심각한 사고의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다행인 것은 엔진 과열로 인한 사고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보통 눈이 쌓여있을 정도로 추운 날씨에 많이 타는 데다, 앞쪽에 낸 공기흡입구를 통해 뜨거운 엔진을 계속 냉각시키기 때문이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스노모빌 문서는 교통수단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