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베스테르보텐주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웨덴 위치

베스테르보텐주(스웨덴어: Västerbottens län)는 스웨덴 북부에 위치해 있는 주이다.[1]

개요[편집]

베스테르보텐주의 면적은 55,401㎢이며 인구는 276,295명(2022년)이며 주도는 우메오이다. 남쪽으로는 베스테르노를란드주옘틀란드주, 북쪽으로는 노르보텐주와 접하며 서쪽으로는 노르웨이, 동쪽으로는 보트니아 만과 접한다.

행정구역은 15개의 자치시(Municipalities)로 구성되고, 주요 도시는 주도인 우메아와 셸레프테오(Skellefteå)로 모두 보스니아 만과 접하며 주민의 절반 이상이 두 도시에 거주한다. 인구 약 13만 명으로 스웨덴에서 13번째로 큰 도시인 우메아는 우메아대학교(Umeå University)와 스웨덴농업과학대학교(Swedish University of Agricultural Sciences) 분교가 위치해 도시 인구의 약 30%에 달하는 4만여 명이 학생인 대학도시이다. 전통적으로 광업과 임업이 활발하였으나,

2000년 우메아대학교 연구진이 노벨화학상을 수상할 정도로 근래 들어 생명과학과 의료기술 연구의 중심지로 부상하였다. 매년 11월 스웨덴의 원주민인 사미족을 기념하기 위해 사미주간(Sámi Week)이 개최되며, 2014년 라트비아 리가(Riga)와 함께 유럽연합의 유럽문화수도로 선정되었다. 인구 약 36,000여 명의 셸레프테오는 평범한 어촌이었다. 그러나 1920년대 대규모 아연, 구리, 금과 은 등 광석이 발견되어 황금의 도시(City of Gold)로 불리며 광업, 전력, 금속가공 및 배터리 산업이 번창해 스웨덴에서 가장 부유한 곳이 되었다.

광대한 자연과 아름다운 군도로 하이킹, 스키와 크로스컨트리의 명소로 동쪽에 노르웨이와 접한 헤마반(Hemavan)은 스웨덴 북부에서 가장 큰 스키 리조트로 유명하다. 주의 이름을 붙인 베스테르보텐 치즈(Västerbottensost)의 생산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1872년 울리카 엘레오노라 린드스트롬(Eleonora Lindström)라는 여성이 개발한 베스테르보텐 치즈는 현재도 일부 장인만 제조법을 전수받아 생산되며 스웨덴에서 국민치즈라 불릴 정도로 인기가 많다. 엘크고기 요리인 엘그발렌베르거('älgwallenbergare)도 이 지역의 특산음식이다.[2]

자연환경[편집]

북쪽과 남쪽으로 3개의 주와 접하고 서쪽은 노르웨이 그리고 동쪽은 보스니아 만(Gulf of Bothnia)이다. 주 면적의 60%가 고지대의 산림지역으로 가장 높은 곳은 해발 1,767m의 노라 스토르 산(Mount Norra Stor)이다. 스웨덴 산림지역의 14%를 점해 오래전부터 임업, 목재 가공과 제지 산업이 발달하였다. 주 면적의 14%가 236개에 달하는 자연보호구역으로 설정되어 스칸디나비아에서 최대 규모이다. 지형적 요인으로 수력과 풍력발전소가 많아 스웨덴 에너지의 10%를 생산한다. 그러나 북쪽에 위치하며 고산지대가 많고 인구도 희소하여 경작지는 주 면적의 1%에 불과하다.

역사[편집]

1634년 주가 형성될 당시 노를란드 지방이 하나의 주였으나, 1638년 여기서 분리되어 북부의 라플란드, 서부의 베스테르보텐 그리고 남동부의 옹에르만란드(Ångermanland) 등 3 개의 지방(Province)을 합쳐 구성되었다. 이중 베스테르보텐은 중세부터 스웨덴의 일부였지만 북부의 라플란드는 사미족(Sami)의 고향으로 20세기 들어 스웨덴인들이 본격적으로 들어와 거주한 곳이다. 원래는 현재보다 넓은 지역이었으나 1809년 스웨덴이 러시아제국과 벌인 핀란드 전쟁(Finnish War)에서 패하여 서쪽 영토의 일부를 상실하였다.

교육[편집]

우메오대학교[편집]

우메오대학교는 스웨덴 중북부 우메오에 있는 연구중심 공립 종합대학교이다. 1965년 개교하여 스웨덴에서 5번째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4개 학부와 8개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아래에 20개가 넘는 연구소와 35개 학과가 있다. 우메오 캠퍼스에서 대부분의 교육 과정과 연구가 이루어진다. 2009년 신설된 예술 캠퍼스는 우메오 중부에 위치하며 디자인대학과 예술대학이 위치한다. 2010년 신설된 건축대학이 여기에 합류했다. 2012년 사진박물관 등 여러 기관이 예술캠퍼스로 이전했다.

우메오대학교는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세계 369위, 설립 50년 미만 신생대학 중에서는 세계 24위를 기록했다. 2023년 타임스고등교육의 세계대학평가에서는 세계 401-500위권, 영향력순위에서는 301-400위권에 들었다. 2023년 유에스뉴스&월드리포트의 글로벌대학순위에서 세계 366위, 유럽 153위, 스웨덴 대학 중 10위로 평가됐다.

20세기 초 스웨덴 노를란드 지역에 대학교를 설립하자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당시 노를란드 주민들의 교육 수준이 타 지역에 비해 특히 낮았으며, 치과의사와 의사, 교사, 법관 등 전문 인력의 부족현상이 심각했기 때문이다. 1951년 우메오 주민들은 대학 설립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1956년 우메오에 치의학학교가 설립되었다. 1957년 일반의학 교육과정이 신설되었다. 이듬해 두 교육기관은 우메오의과대학으로 합쳐졌다. 1962년 사회교육기관이 우메오에 설립되었다. 이후로도 여러 교육기관이 우메오에 신설되며 차츰 대학교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1963년 스웨덴의 의회인 릭스다그는 우메오 주민들의 청원에 따라 이들 교육기관을 하나로 묶어 대학교로 조직했다. 수학과와 물리학과, 경제학과, 통계학과, 화학과, 정치과학과가 신설되었다. 1963년 의학대학이 우메오대학교에 통합되었다. 1964년 우메오대학교 도서관이 지어졌고, 이듬해에는 4개 단과대학을 기본으로 하는 대학교가 완성되었다. 1965년 9월 17일 스웨덴 국왕 구스타프 6세 아돌프가 스웨덴에 5번째 대학교가 개교했음을 공식 선언했다.[3]

주요도시[편집]

우메오[편집]

우메오는 스웨덴 북부에 있는 베스테르보텐스주의 주도로 북쪽 끝인 노를란드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우메 강을 끼고 있으며, 북쪽 끝인 노를란드에서 가장 크고 스웨덴에서는 13위의 도시이기도 하다. 우메오는 14세기 때 문헌에 처음 등장한다. 베스테르보텐과 노르보텐주를 포함하는 스웨덴 북부 지역은 대부분 그 이전에 유목민 사미족이 정착하고 있었지만 도시의 현재 위치에 거주한 것은 아니었다. 도시 이름은 '으르렁거림'을 뜻하는 옛 노르스어 '우마'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그 이름은 '으르렁거리는 강'을 의미이다.

우메오의 초기 형태는 마을의 한 구역, 현재 박켄(또는 키르크박켄)이라고 부르는 곳에 목조 교회와 교역소가 있는 교구였다. 그 뒤 2세기 동안 우메오는 곳곳에 흩어진 교구들이 있는 가운데 사미족이 만든 상품들이 거래되었다. 그러나 왕이 선택한 장소에 실제 도시가 건설되지 않았으므로 1590년대에 도시 특권을 잃었다.

1622년 스웨덴의 구스타브 2세가 도시를 다시 세웠다. 1638년에는 40여 채의 집이 있었다. 1714년에 러시아의 공격을 받았고, '러시아 약탈'(1719~1721) 때인 1720년에는 완전히 불에 타버렸다. 1809년 핀란드 전쟁이 끝났을 땐 바클레이 드 톨리 휘하의 러시아군이 6월부터 8월까지 이 도시를 점령했다. 1874년에는 자치 체제를 갖춘 뒤 도시 정비 계획을 마련하였다. 1888년 6월 25일 일어나 화재로 우메오 동부 지역이 초토화되고 주민 30,00명 중 2,300명이 집을 잃었다. 그 뒤 복구 작업에서 화재 발생 때 불길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넓은 길을 따라 자작나무를 심었다. 이 때문에 '자작나무의 도시'로 불린다. 또 우메오 아이스하키 팀의 이름 비에르클뢰벤은 '자작나무 잎'을 의미한다.

우메오는 베스테르보텐 지방 남쪽에 있는 우메강 하구 보트니아만 입구에 자리하고 있다. 스톡홀름에서 북쪽으로 약 600km, 북극권에서 남쪽으로 약 400km 떨어져 있다. 스톡홀름~웁살라의 북쪽에서 가장 큰 도시로, 스웨덴 북부 지역의 중심지이다. 인근에 있는 홀름순드는 항구 역할을 한다. 여기서 페리선으로 이웃한 핀란드 도시 바아사와 연결된다. 핀란드와 가까운 만큼 인구 구성에도 영향을 미쳐 스웨덴-핀족 일부가 우메오에 살고 있다. 우메오는 습한 대륙성 기후와 아북극성 기후에 근접하고 있으며, 여름은 짧지만 꽤 따뜻하다. 겨울은 길고 춥지만 보통 대륙성 기후가 더욱 강한 같은 위도의 다른 지역보다 온화하다. 1월 평균 기온은 약 영하 7°C, 7월은 16°C이다. 주요 수역의 근접성과 위도를 고려하면, 여름은 예상보다 따뜻하다.

유럽 고속도로 두 개(E4, E12)가 도시를 통과하고 있다. 버스는 도심의 바사플란을 중심으로 시내 곳곳을 운행하는 노선이 여러 개 있다. 우메오공항은 도심에서 약 4km 떨어져 있으며, 승객수로 스웨덴에서 7위의 공항이다. 철도 보트니아 노선은 남쪽에서 우메오선과 연결되며, 외른쇨드스빅을 거쳐 우메오까지 하이코스트를 따라 운행한다. 이 철도는 2010년 8월 28일에 개통되었는데, 길이 190km에 140개의 다리와 25km 길이의 터널을 포함하고 있다. 우메오와 스톡홀름을 6시간 반 걸려 연결한다.

바사라인 페리는 핀란드 바아사에 도착하는 데 4시간이 걸린다. 또 우메오는 노르웨이 모 이 라나에서 핀란드를 거쳐 러시아 푸도즈까지 가는 세계적인 관광 도로인 블루 하이웨이에 위치하고 있다. 북스웨덴 오페라, 영어를 사용하는 비영리 단체인 우메오 극단, 현대 미술 영상문화 박물관 등이 이 도시의 문화 활동을 이끌고 있다. 해마다 열리는 우메오 재즈 축제는 스칸디나비아에서 잘 알려져 있는 모던 재즈 행사이다. 우메오에서 탄생한 밴드로는 8인조 밴드인 컬트 오브 루나, 익스트림 메탈 밴드 메슈가 등이 유명하다.

이 도시는 라트비아의 리가와 함께 2014년 유럽의 문화수도로 지정되었다. 텔레비전 방송 SVT와 TV4의 사무실이 이곳에 있고, 신문은 3개가 발행되고 있다. 비디오게임 '언레이블'의 배경은 우메오의 풍경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졌다.[4]

셸레프테오[편집]

레프테오는 스웨덴 베스테르보텐주에 있는 도시로 대규모 금광 산업이 활발해 골드 타운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대체로 현재 인구 규모에 도달했으나 그 뒤로 꾸준한 성장을 누리지는 못했다. 1990년대는 컴퓨터산업이 번성했다. 1845년에 설립된 이 도시는 노를란드에서 가장 젊은 도시 중 하나이다. 셸레프테오 공항(SKF)이 도심에서 남쪽으로 약 15km 떨어져 있다. 셸레프테오는 아북극성 기후와 온화한 여름에 춥고 눈 내리는 겨울을 가진 대륙성 기후의 경계에 있다. 해양의 영향력은 제한적이긴 하지만 보트니아만이 있어 북쪽 해안 지역으로는 여름 온도가 다소 온화한 편이다.

주변 지역은 2014년 스웨덴 폭염 때 33.9°C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위도와 주요 수역까지 거리를 감안할 때 매우 더운 기온이다. 전통적으로 여름 최고 기온은 20°C 미만이었지만 최근 수십 년간 기온이 더 올랐다.[5]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베스테르보텐주〉, 《위키백과》
  2. 두산백과 : 베스테르보텐주〉, 《네이버 지식백과》
  3. 세계의 대학 : 우메오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4. 유럽지명사전 : 스웨덴 우메오〉, 《네이버 지식백과》
  5. 유럽지명사전 : 스웨덴 셸레프테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유럽 같이 보기[편집]

북유럽 국가
북유럽 도시
북유럽 지리
북유럽 섬
북유럽 문화
북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베스테르보텐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