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노킹

위키원
wjs0729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4월 26일 (월) 17:48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킹이란 엔진의 흡입과정에서 저품질 연료를 사용했을 때 혹은 엔진에 이상이 있을 때 스파크가 생기기도 전에 연소가 먼저 시작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현상이 바로 엔진 노킹 현상이다.

개요

자동차 엔진은 주행할 때 흡입, 압축, 폭팔, 배기의 과정을 반복한다. 피스톤 기관에서 연료가 연소하던 중에 정상 연소 범위를 넘어서 급격한 폭팔 연소가 일어나면, 가스 진동을 유도해 엔진부에서 금속을 두드리는 듯한 특이한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이를 가르켜 엔진 노킹이라고 한다. 금속 두드리는 소리 뿐만 아니라 엔진이 울컥거리는 느낌이 나며 진동을 느낄 수가 있다. 엔진 노킹은 신차 엔진에서는 주로 발생하지 않지만 연식이 있는 중고차나 수동 기어 차량에서 주로 발생한다. 신차 엔진의 경우에는 이상현상을 감지하면 강제로 시동을 끄고 기어박스를 보호한다. 하지만 주행을 계속 할경우 엔진에 큰 무리를 줄 수 있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노킹 문서는 자동차 분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