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방송장비

위키원
Junwoe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8월 29일 (목) 11:40 판 (새 문서: '''방송장비'''<!--방송 장비-->(放送裝備)는 라디오텔레비전 따위를 통하여 널리 듣고 볼 수 있도록 음성이나 영상을 전파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방송장비(放送裝備)는 라디오텔레비전 따위를 통하여 널리 듣고 볼 수 있도록 음성이나 영상을 전파로 내보내는 장치설비를 말한다.

개요[편집]

방송장비는 방송을 위한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모든 장비로 제작(음향, 영상, 조명) 및 편집장비와 송출 및 송신 장비로 구분하고 공공기관은 목적에 따라 회의실, 의회방송, 공연장, 강당, 전관방송 등으로 설치 구축 되어진다. 방송장비 시장은 소수의 글로벌 대기업이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세계시장을 단일화하여 장악하고 있다. 한국 시장은 국산제품의 낮은 신뢰도인지도 등으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경쟁력이 떨어진 상황이다. 방송장비는 여러 종류의 장비들을 조합하여 시스템을 구성한다. 시스템 구성 특성상 호환성 및 특수성을 고려한다는 이유로 특정장비, 특정업체 장비들로 불공정하게 설계 및 시공 되므로 국내의 방송장비 산업체간에 공정한 경쟁이 어렵다. 또한 사용목적에 비해 과다한 설계로 불필요한 장비가 시공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예산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1]

종류[편집]

우리가 보는 드라마예능 프로그램들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조명 등 많은 장비들이 필요하다. 방송국에서 쓰이는 여러 가지 장비들은 다음과 같다. 카메라라고 다 같은 카메라가 아니다. 일단 사진과 같이 DSLR(디지털 일안 반사식)카메라는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크기가 크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고, 미러리스 카메라는 작고 가볍지만 화질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두 가지 모두를 보완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가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처럼 어두운 곳에서도 밝은 화면을 얻기 위해 조명을 사용하는데, 빛이 부족하면 영상 속 인물 또는 사물이 어둡게 나오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조명을 사용한다. 또한 사람마다 얼굴색이 다르듯이 피사체 역시 고유의 색이 존재하므로 상황에 맞는 조명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야외촬영 시 자연광 아래에서 촬영한다면 태양광 컬러 필터를 이용해서 노란빛을 줄여주고, 실내 스튜디오 촬영이라면 인공광인 LED 조명을 사용해야 한다. 스위처는 말 그대로 스위칭하는 장치로, 한마디로 녹화 중 다른 채널로 전환하거나 송출되는 신호를 바꿔주는 기기이다. 그리고 프롬프터는 배우에게 대사를 보여주기 위한 도구이다. 무대 위 스크린에 글자를 띄워놓으면 배우가 대본을 보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다. 방송국에서 쓰이는 각종 장비들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렇게 수많은 장비들이 모여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만큼 방송국에서의 제작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다

방송장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주요한 방송 장비들은 아래와 같다.

  • 카메라 : 비디오 신호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기본적인 장비이다.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가 있으며, 고해상도와 저조도 촬영을 지원하는 프로용 카메라부터 일반적인 소비자용 카메라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 라이브 스위치처 : 다수의 비디오 소스를 동시에 처리하고 전환할 수 있는 장비입이다. 방송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카메라 영상을 전환하거나, 다른 비디오 소스(컴퓨터 화면, 비디오 피드 등)와 함께 사용된다.
  • 라이브 엔코더 : 라이브 스트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이다.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라이브 스트림으로 전송한다. 라이브 엔코더는 다양한 형식으로 인코딩하고, 보안 및 CDN(Ccontent Delivery Network)과 연동할 수 있다.
  • 오디오 믹서 :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고 혼합하는 장비이다. 방송에서 다수의 마이크나 오디오 소스를 혼합할 때 사용된다.
  • 모니터 : 방송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비디오 신호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비이다. 방송 스튜디오에서는 큰 스크린 모니터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카메라 영상, 라이브 스트림, 비디오 피드 등을 모니터링한다.
  • 조명 : 방송 스튜디오에서는 주로 스튜디오 내 조명을 조절하기 위한 특수 조명 장비가 사용된다. 특수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 컬러필터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 특수 효과 장비 : 방송에서 특수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가 사용된다. 예를 들어, 그린 스크린과 같은 배경을 사용해 CG(컴퓨터 그래픽)을 추가하는 장비 등이 있다.[2]

1인 방송장비[편집]

사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모바일 방송은 바로 시작할 수 있지만, 쾌적한 방송을 위한 준비가 중요하다. 아무래도 방송 환경이 개선되어야 시청자도 방송을 보는 데 불편함이 없고, 방송하는 BJ도 준비된 방송이 마음이 편하고 할 것이다. 요즘은 방송장비들 세팅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시청자들의 훈수 방송으로 준비했던 컨텐츠를 제대로 마치지도 못하고 방송을 종료하는 날도 생길 정도란다. 그만큼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방송의 퀄리티가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모바일 방송과 PC 방송을 진행하기 위한 1인 방송장비가 필요하다. 자금이 많다면, 비싼 장비 모아서 사용하면 그만이지만, 내 방송이 얼마나 흥할 수 있을지, 방송이 나와 잘 맞는 취미생활이 될지, 시청자가 없을지도 모르는 그런 상황에서 종잣돈을 투자하기엔 참 위험한 일이다. 그리고 준비하다가 그 과정이 너무 복잡해서 시작조차 못 하는 분들 많이 봤다.

모바일 방송[편집]

아프리카TV

  • 방송 장비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 인터넷(와이파이 or 셀룰러 데이터)
  • 옵션 : 셀카봉 및 삼각대, 조명

모바일 방송은 현재 갤럭시S 7 이상 아이폰6S 이상 사양의 스마트폰이면 원만한 방송이 가능하다. 그 이하의 스마트폰도 가능은 하지만, 어플이 느리고, 버벅이거나 버퍼가 생기는 등의 여러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권장사양 이상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이 확보된 곳에서 방송해야 한다. 사실 모바일 방송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바로 방송할 수 있다. 하지만 셀카봉이나 삼각대가 없으면 거치하고 방송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삼각대를 필수로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린다.

요즘은 셀카봉과 삼각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 셀카봉과 삼각대 모두 사용할 수 있다면 단연 좋다. 또 요즘은 모바일 방송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작은 미니조명까지 판매하고 있다. 야외방송은 밝기가 제각각이고, 만약 야간에 방송하게 된다면 빛이 없어 어두운 화면을 송출해야 한다. 만일을 대비해서 미니 조명을 구비하신다면 쾌적한 방송을 만들 수 있다.

PC 방송[편집]

PC나 노트북 등의 방송시 필요한 1인 방송 장비

  • 방송 장비 준비물
  • 필수 : 컴퓨터 or 노트북, 마이크, 카메라(웹캠)
  • 옵션 : 방송조명, 오디오인터페이스, 캡쳐보드, 스트림덱, 크로마키천 등

일정 사양 이상의 컴퓨터여야만 방송이 가능하다. 방송용 컴퓨터는 소통방송송/게임방송/음악방송에 따라서 사양에 차이가 있으니 미리 알아보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만 있어도 방송은 가능하지만, 요즘은 특색 없는 방송을 피하기 위해 카메라(웹캠)와 마이크는 거의 선택 아닌 필수로 구매하고 있다.

방송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방송 장비들이 필요하다. 특히 캠방송 위주로 방송하고 계신 분들은 얼굴 밝기 조정을 위해 방송용 조명을 꼭 사용하셔야 한다. 물론 방송 컨셉이 어둠이라면 조명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3]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lunar, 〈방송장비사업 구매 발주업무 개요〉, 《네이버 블로그》, 2020-03-23
  2. poZidea, 〈방송 장비의 종류〉, Rich-More-Land, 2023-04-03
  3. 닥터고블린, 〈1인 방송 장비에 대해서 알아보자 (바로 방송 시작하는 법)〉, 《네이버 블로그》, 2020-09-15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방송장비 문서는 전자제품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