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시
사가시(일본어: 佐賀市, さがし)는 일본 규슈지방 사가현 남동부에 위치하는 시이자 현청 소재지이다.
고훈 시대의 유적으로부터 에도 시대 말 사가번이 서양식 대포를 만들기 위해 일본에서 처음으로 만든 반사로(反射炉)까지 역사 유적지가 많은 도시로서 알려지고 있다. 또 매년 가을에는 열기구(熱気球)의 국제 대회가 개최되고, 1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온다. 사가시의 인구는 23만명이 넘어 중핵시 승격을 위한 검토중이다.
2005년 10월 1일, 주변의 사가 군(佐賀郡) 야마토 정(大和町), 후지 정(富士町), 모로도미 정(諸富町) 및 간자키 군(神埼郡) 미쓰세 촌(三瀬村)과 통합하여 새로운 사가 시가 생겨났다. 이 통합에 따라 후쿠오카시와 경계선을 접하게 되었다. 현청 소재지끼리 경계선을 접하는 곳은 그 밖에는 교토시와 오쓰시, 센다이시와 야마가타시가 있다. 원래 후쿠오카시에서 1시간 거리에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후쿠오카 시의 영향력도 강하다.
개요
- 지방: 규슈지방
- 도도부현: 사가현
- 시청소재지: 사가현 사가시 사카에초 1-1
- 면적: 431.84km²
- 인구: 229,203명(2024년 3월 1일)
- 시장: 사카이 히데타카(坂井 英隆)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ity.saga.lg.jp/
역사
조몬 시대부터 야요이 시대까지 시 남부의 평야 지역은 바다였지만 하천에 의한 토사 운반에 의해 지금의 사가 평야가 만들어진다. 또 아리아케 해의 간척에 의해서 평야 면적이 한층 더 확대되었다.
율령제하에서는 히젠국에 속했고 현재의 사가시 야마토 정에 히젠 국부가 놓였다. 센고쿠 시대에는 류조지 씨가 지배하였고 류조지 씨가 끊어진 후인 1608년, 류조지 씨의 중신인 나베시마 나오시게가 번주가 되어 이후 폐번치현 때까지 나베시마 씨가 통치하는 사가번의 본거지가 되었고 사가성이 축성되었다. 수운과 농업 중심의 작은 마을이었던 현재의 사가 시가지 부근은 사가 성 축성 후에 사가 번의 성시로서 발전했고 상공업이 크게 발달했다.
사가번은 나가사키에 가까웠기 때문에 서양의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에도 막부 말기에는 반사로, 정련분, 삼중진해군소 등이 설치되었고 철제 대포나 증기선, 지자 전신기, 암상 카메라 등이 외국의 기술자에 의지하는 일 없이 독자적으로 제작되어 일본의 과학기술 근대화에 크게 공헌했다.
1889년의 시 성립 당시의 시역은 현재의 시 중심부의 일부였지만 이후 합병에 의해 현재의 사가 시의 시역이 되었다. 이것에 의해 시역은 후쿠오카 현경계까지 확대되었다. 인구 규모는 특례시의 요건(20만명)을 채웠지만 현재로서는 지정되어 있지 않다.
옛 거리풍경은 무질서한 재건축 등으로 대부분이 없어졌지만 사가 시 역사 민속관이 있는 구시가지 동부의 나가사키 가도 주변 등에서는 당시의 상가나 메이지~다이쇼에 걸친 서양식 건축을 볼 수 있다.
- 1889년 4월 1일:시정촌제 시행에 의해 사가 시가 성립하였다.
- 1922년 10월 1일:가미노 촌을 사가 시에 편입하였다.
- 1954년 3월 31일:니시요카 촌·가세 촌·효고 촌·고세 촌·타카키세 촌을 사가 시에 편입하였다.
- 1954년 10월 1일:기타카와소에 촌·혼조 촌·나베시마 촌·긴류 촌·구보이즈미 촌을 사가 시에 편입하였다.
- 1955년 4월 1일: 하스이케 정의 일부를 사가 시에 편입하였다.
- 2005년 10월 1일:사가 시·후지 정·야마토 정·모로도미 정·미쓰세 촌이 신설 합병해 새로운 사가 시가 성립하였다.
- 2007년 10월 1일:가와소에 정·히가시요카 정·구보타 정을 사가 시에 편입하였다.
지리
사가현의 남동부에 위치한다. 시역은 남북으로 길고 남쪽은 아리아케해에 접하며 남동부와 북측은 후쿠오카현에 접하고 있다. 시역의 북쪽, 즉 야마토 정의 중부·북부와 후지 정·미쓰세 촌은 세후리 산지(쓰쿠시 산지)에 포함되고 산이 많으며 고도가 높은 지형이다. 나가사키 자동차도 부근을 경계로 해 남쪽 지역은 모두 해발 100m이하의 낮은 평야 지대이다. 이 평야는 사가 평야(쓰쿠시평야)로 불리는 충적평야이다.
시가지는 평야의 한가운데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사가역을 중심으로 빌딩가·상업거리가 있고 그것을 둘러싸듯이 저층 주택지가 위치하며 주택지 인근에 교외형의 대형 상업지가 점재한다. 택지화는 약간 도로를 따라 진행되면서도 거의 동심원형으로 진행되었다. 중심 시가지는 사가 역 이전·공장 폐쇄·기간 도로 정비라는 일련의 흐름에 의해 재개발이 진행된 지역도 있다. 고층건축물은 거의 없고 원래의 지형과 함께 비교적 평탄한 거리풍경이다.
비교적 예부터 시가지였던 사가 역 주변이나 성내 지구에서는 상가형의 소매업이 교외형 상업지에 밀려 쇠퇴해오고 있다. 또 높은 지가 때문에 주택지가 교외에 집적해 고령화와 완만한 도넛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어 중심 시가지의 쇠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교외부에서는 농지에 점재하고 있던 주택의 사이에 새로운 호건주택이나 단지가 조성되는 등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시가지가 확대해 갔다. 사가 시의 특징으로서 통근의 축이 철도가 아니고 자동차(도로)이기 때문에 주요 도로를 따라 주택지가 형성되어 왔던 것을 들 수 있다. 중심 시가지에서는 1990년대 이후의 지가 하락의 영향으로 중층 맨션도 집적되고 있지만 분산 경향에 제동이 걸리지는 않았다.
시가지를 나오면 교외에는 넓은 전원 풍경이 펼쳐진다. 북쪽으로 가면 대개 나가사키 자동차도 부근에서부터 평탄한 평야가 산지로 바뀐다.
본토 안에서는 비교적 온난하고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 들어간다. 태평양측 기후에 들어가지만 서쪽·북쪽·동쪽의 세방면으로 산에 둘러싸여 있어 대륙성 기후의 경향이 강하다. 겨울에는 최저 기온이 낮고 여름에는 최고 기온이 높으며 일교차도 크다. 고도가 높은 후지 정이나 미쓰세 촌에서는 연평균 강수량이 많고 연평균 기온이 낮다. 시 남부(평야)에서는 눈은 적게 쌓이는 일도 거의 없지만 시 북부(산지)에서는 겐카이나다로부터의 북서 계절풍이 불어 매년 겨울에 5~10cm정도의 적설이 있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 1800mm(사가 시가지) ~ 약 2400mm(미쓰세 촌)이다. 연평균 기온은 약 13°C(미쓰세 촌) ~ 17°C(사가 시가지)이다.
경제
면사(綿絲)·면포(綿布)·전기기구·식품·주물·고무제품 등의 중소기업들이 위치하여 지역산업이 되고 있다고 한다. 각종 기업들의 시역(市域) 안에는 옛 성터의 성호(城壕)와 수로가 많아 특이한 거리의 정취를 나타낸다.
글리코의 창업자가 사가시 출신으로, 사가에 공장을 두고 있다고 하며 사가시의 향토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또한 아지노모토 큐슈 공장도 사가시에 위치한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