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해수욕장
변산해수욕장(邊山海水浴場)은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대항리에 있는 서해안의 3대 해수욕장이다. 변산반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안에서 격포로 이어지는 30번 국도를 이용하여 23㎞ 지점, 부안읍에서 남서쪽으로 6㎞ 지점에 있다.
소개[편집]
서해안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다. 하얀 모래와 푸른 솔숲이 어우러졌다 하여 '백사청송' 해수욕장으로도 불린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해수욕장의 하나로 1933년에 개장되었다. 곱디 고운 모래해변이 끝없이 펼쳐져 있으며, 서해안의 해수욕장치고는 물빛도 맑은 편이다. 더욱이 평균수심이 1m 밖에 되지 않고 수온이 따뜻해서 해수욕장으로서의 조건이 아주 좋다.
변산 해수욕장은 모래사장의 경사가 완만하고 모래사장의 길이가 길고, 백사장의 모래가 부드러워 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가족 동반의 해수욕을 즐기기에 천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폭염에 지치면 솔숲 그늘에 앉아 바다의 정취를 즐기며 야영을 즐기기에도 좋다.
변산해수욕장은 노을이 머무는 사계절 관광지로 각광을 받으며 새롭게 변신하고 있다. 주차장 인근에 설치된 오토캠핑장을 시작으로 미스비치스토리센터, 빅슬라이드타워, 스카이워크브릿지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어있다. 해수욕장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샤워장, 화장실, 음수대를 꾸준히 관리되고 있으며 주차장 샤워장이 무료이다.
매년 여름 해수욕장 개장 시기에 맞춰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터를 무료로 운영해 가족단위 해수욕장 이용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해수욕장 바로 옆에 있으며 미끄럼틀 분수 등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설치하였다. 안전요원이 있으며 그늘막 자리에 돗자리를 펴고 간단한 간식을 먹거나 쉴 수 있도록 하였다.
주변에는 대항리패총·채석강·적벽강·월명암·직소폭포·새만금·하섬 등의 명소가 자리 잡고 있다.
변천[편집]
변산해수욕장은 지난 1933년에 개장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해수욕장으로 일제강점기를 기점으로 해안을 메워 만들었으며 1988년 변산반도국립공원 지정 전까지는 대한민국 최고의 해수욕장으로 인정받았다.
이후 국립공원으로 개발이 제한돼 점차 시설이 노후화되고 배후시설이 낙후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고 이름뿐인 해수욕장으로 전락했다.
이에 지역주민과 군의 하나 된 노력으로 최근 해수욕장을 국립공원 구역에서 제외하고 지난 2014년부터 재개발을 위한 관광지 조성사업을 실시해 2017년 1차 사업을 완료하고 2차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관광지 조성과 함께 전북도와 군은 지난 2015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전북도 대표관광지 변산해수욕장 육성사업의 개발계획을 수립해 화장실·샤워장·관리사무소 등 해수욕장 배후시설과 전망대 챌린지파크·한옥정자·산책로 등 체험거리, 야간경관조명·써치라이트·미디어글라스 등 볼거리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볼거리, 즐길거리[편집]
- 일몰
변산해수욕장은 바닷길이 열리는 하섬, 채석강, 적병강을 끼고 있는 최고의 풍경을 지닌 전라북도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다. 1933년에 개장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해수욕장 중 하나로 푸른바다와 붉은 빛 노을이 어우러지는 일몰은 전국에서도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해넘이가 유명한 만큼 계절마다 해의 위치를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변산해수욕장의 해넘이 안내 표지판을 이용하면 월별 해넘이 위치와 일자별 일몰시각(QR코드)를 안내하고 있어 변산낙조를 감상하면서 부안의 멋진 노을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다.
- 갯벌체험
모래의 질이 좋고 바닷물이 빠지며 드러나는 갯벌에서는 여러가지 바다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갯벌체험이 가능하고 서해치고 물도 맑은 편이라 만조 때는 물놀이 하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아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이 많은 편이다.
- 변산해수욕장에서의 하룻밤
변산해수욕장은 주차요금이 없고 바닷가 바로 근처에 주차장과 화장실, 편의점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있어 가볍게 스텔스차박을 즐기거나 차크닉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다. 유료야영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카라반이나 캠핑카를 가지고 방문하시는 분, 하룻밤 편하게 캠핑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이 곳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다.
- 변산오토캠핑장(https://www.bscamping.co.kr/main.php)
변산 오토캠핑장은 현재 6,942㎡의 부지에 텐트사이트 29면과 캐러밴 5대가 구비돼 있으며 바다와 인접하고 주변 풍경이 아름다워 캠핑객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오토캠핑장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은 한여름 무더위를 피해 한바탕 물놀이와 해수욕을 즐기고 서해 노을을 감상하며 반짝반짝 빛나는 별들을 헤아리며 다양한 먹거리로 추억을 쌓아간다. 변산해수욕장 관광지 내 변산수산물회센터에는 12개 업소가 운영 중이며 생선회와 갑오징어, 매운탕 등 다양한 수산물 요리와 함께 제철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명 대항리 607
- 8인 카라반 : 성수기 15만원/비수기 10만원
- 6인 카라반 : 성수기 12만원/비수기 8만원
- 오토캥핑 4인 기준 : 2만원
- 송포항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송포항에서는 바다 바로 옆 선착장에서 차를 주차할 수 있어 조금 더 인기가 많다. 인기가 많은 만큼 일찍 출발하지 않으면 좋은 명당을 차지하기 어렵다고 한다.
- 상징게이트
상징게이트는 변산해수욕장이 대표관광지로 새롭게 비상하는 모습을 비둘기가 장막을 열어 사계절 내내 즐거움이 열려있는 장면으로 연출하고 황금빛 석양을 품은 노을과 굽이치는 파도 등 많은 이야기가 담겨 관광객들에게 포토존으로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어린이물놀이시설
매년 해수욕장 개장기간에는 어린이 물놀이 시설을 무료로 운영해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인기 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올여름 변산해수욕장 어린이 물놀이 시설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모래탑
해변 오른쪽에 모래톱이 쌓여 있어서 미끄럼을 타고 있다.
- 전망대
변산해수욕장 오른쪽 주차장 맞은편 산쪽에 전망대가 있다. 밤에는 조명을 비춰서 너무 아름답게 했다.
- 재해를 막는 방풍림
도로변 주차시 해변따라 길게 늘어선 소나무 방풍림을 마주하게 된다. 방풍림은 태풍, 해일로부터 가옥과 경작지를 보호하고 겨울철 건조한 북서풍으로 부터 경작지해 피해방지 목적으로 조성된 숲이지만 관광적인 측면에서도 한몫하는 숲이다.
- 사랑의 낙조공원
변산해수욕장 오른쪽끝에는 사랑의 낙조공원이 있다.
- 팔각정
고슴도치 섬으로 불리는 위도, 새벽에 중국 본토에서 우는 닭소리 들린다는 상왕등도, 기러기 나는 비인도 등 고군산열도 한눈에 들어오는 장소를 정비하여 공원화한 공간이 사랑의 낙조공원으로 변산해수욕장에서 팔각정까지 50m계단으로 이어진다.
관람안내[편집]
- 주 소 : 전북 부안군 변산면 변산로 2076
- 문 의 처 : 063-583-6951
교통안내[편집]
- 서울
- 서해안고속도로 → 부안IC → 부안
- 경부고속도로 → 천안논산고속도로 → 서천공주고속도로 → 서해안고속도로 → 부안IC, 줄포IC → 부안2 부산
- 부산
- 남해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익산장수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전주IC, 서전주IC → 부안
- 남해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고창담양고속도로 → 서해안고속도로 → 부안IC → 부안3 대구
- 대구
- 88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익산장수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전주IC, 서전주IC → 부안4 광주
- 광주
- 호남고속도로 → 정읍IC, 태인IC → 부안
- 호남고속도로 → 서해안고속도로연결(창성분기점) → 고창분기점 → 줄포IC → 부안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 부안문화관광 홈페이지 - https://www.buan.go.kr/tour/board/view.buan?boardId=BBS_0000241&menuCd=DOM_000003001004000000&dataSid=161481
- 〈변산해수욕장(邊山海水浴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리차드박, 〈전북 부안군 가볼만한 곳 : 변산해수욕장〉, 《티스토리》, 2021-10-02
- 힌클랑, 〈전라도 부안 가볼만한곳 : 변산 해수욕장 바다 여행〉, 《네이버블로그》, 2021-02-27
- 이소원 기자, 〈전북 부안 변산반도 변산·고사포·격포해수욕장〉, 《대한민국 구석구석》, 2019-03-18
- 방선동 기자, 〈변산해수욕장이 확 바뀌었다.〉, 《전북도민일보》, 2019-07-23
- 김정민 기자, 〈부안군, 전북도 대표관광지 변산해수욕장 상징게이트 선보여〉, 《부안독립신문》, 2020-12-08
- 〈변산해수욕장〉, 《여기유》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