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분당중앙공원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분당중앙공원
분당중앙공원
중앙공원 내 분당호 호수가의 '돌마각'
수내동 가옥
한산 이씨 삼세유사비 등 각종 비석들
분당중앙공원

분당중앙공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에 위치한 공원이다. 1994년 7월 31일에 개원했다. 성남중앙공원이라고도 한다.

도심의 중심으로 자리하는 중앙공원은 숲과 호수가 어우러지는 대표적인 녹지공간으로 잔디광장과 상록수광장, 역말광장, 황새울광장은 다채로운 경험과 편안함을 드리고, 야외공연장은 각종 문화행사와 공연을 제공하며, 고인돌 정원과 수내동 가옥 등 지방문화재를 복원하여 도심에서 볼 수 없는 향토적 정취와 옛 문화를 공원 내에서 느낄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자연스러운 경관은 영화 및 T.V 촬영과 C.F 제작 장소로 명성이 나있고 일본과 대만에서도 견학을 오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조경시설이 자랑이다.

소개[편집]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에 위치한 중앙공원은 인구 100만에 가까운 성남시를 대표하는 공원이다. 이 공원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하여 기존 지형과 수림을 살려서 조성했다. 공원이 들어서기 전에 있었던 한산 이씨 집성촌의 일부 흔적과 그 조상들의 선산까지 문화재로 지정하여 그대로 보존하고 그 주변으로 공원을 꾸몄다.

분당구 율동의 영장산에서 발원하여 주변을 흐르는 분당천이 공원 안으로 들어와서 분당호를 반바퀴 정도 싸고 돈다. 그리고 공원의 주탐방로를 따라 서울쪽으로 나란히 흐르다가 한강의 지류인 탄천으로 빠져나간다. 분당천 양쪽 둔치의 포장도로는 주변 풍광을 감상하면서 도보나 자전거 하이킹에 매우 좋은 장소이다.

중앙공원 내 분당천 제방을 따라 봄철에 피는 벚꽃의 풍경은 성남시에서 성남시 내 "가족ㆍ연인과 걷기 좋은 벚꽃길 9경" 중 제1경으로 소개할 만큼 멋진 경치를 자랑한다.

공원의 위치는 분당선 지하철 수내역이나 서현역에서 직선으로 약 500M 거리에 있어서 대중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편이다. 분청구청과도 가깝게 연결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대단지 아파트가 많아서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도 쉽다.

공원은 다양한 휴게시설, 문화재, 친수공간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전통양식의 건축물과 석교를 배치하여 전통미를 계승하고, 고인돌 유적 등이 원형으로 보존되어 있다.

공원은 42만 평방미터의 넓은 면적에 호수와 분수, 물레방아, 잔디광장, 상록수광장, 황새울광장 등 조경시설이 잘 꾸며져 있다. 배드민턴장과 게이트볼장, 기체조장, 종합체육시설 등 운동시설도 많고, 야외공연장도 잘 갖추어져 있다.

분당선 수내역 1번 출구에서 분당구청 쪽으로 400m 거리에 성남대로와 수내로가 교차하는 분당사거리가 있다. 사거리는 공원의 정문 광장이라 할 수 있는 황새울광장으로 바로 연결된다.

다목적 이용이 가능한 광장 한쪽으로 반달 모양의 널찍한 간이무대가 있다. 높이는 불과 10cm 정도에 불과한 놀이공간이다. 그런데 한바퀴를 돌아도 휠체어가 접근할 수 있는 통로는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황세울광장 위쪽으로는 대형 야외공연장이 있다. 480석의 고정 객석과 6,600㎡의 잔디광장 객석으로 최대 11,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첨단 음향 및 조명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ㆍ예술 공간이다. 파크콘서트 등 각종 공연을 자연과 하나 되어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성남문화재단에 연락하면 대관이 가능하다. 객석과 무대가 직접 연결된 휠체어 경사로는 없지만, 휠체어 이용자가 무대로 접근하려면 무대 뒷쪽 건물로 진입하면 준비실을 통하여 진입이 가능하다.

야외공원 객석을 감싸고 있는 산책로를 한바퀴 돌다 보면, 산책로 한 켠에 아동음악가및 음악교육자로 유명했던 정세문 선생의 노래비가 있다. 노래비에는 동요 "겨울나무"와 작곡가의 업적이 새겨져 있다.

야외공연장에서 내려오면 널찍한 탐방로가 길게 펼쳐진다. 이 공원의 메인 공간이라 할 수 있는 분당호까지 500m 가량 이어진다. 이 도로를 꽃무릇거리라고 하는데, 도로 옆 숲 그늘 사이로 꽃무릇 군락지가 길게 자리잡고 있다. 이 면적은 1만㎡ 규모로 수도권 최대의 꽃무릇 군락지라고 한다.

꽃무릇은 꽃이 지고 잎이 나는 특성상 꽃과 잎이 만나지 못해 서로를 그리워한다는 이야기를 가진 꽃이다. 그래서 "상사화"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꽃무릇과 상사화는 다르다. 상사화는 여름에 연분홍색 꽃을 피운다. 상사화도 꽃이 피기 전에 잎이 말라 죽고, 꽃과 잎이 서로 볼 수 없어 꽃무릇과 비슷한 운명을 타고났다.

9~10월 개화기에는 화려한 꽃이 붉은 융단을 깔아놓은 듯 장관을 이루며 시민들을 불러 모은다. 성남시는 매년 꽃무릇 절정기에 이곳에서 축제를 연다.

이 탐방로는 곳곳에 경치 좋은 곳을 골라 꽃무릇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놓았다. 사진에서 바로 액자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각 나무 프레임이 설치되어 있다. 사람들이 걸터앉을 수 있도록 바위를 다듬어 놓은 곳도 있다. 누구나 들어가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분당호는 공원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호수라고 하기에는 작은 편이고, 연못이라고 하기에는 큰 편이다. 분당호와 그 주변은 경주 안압지와 같은 전통미를 살려 조성한 공간이다. 이곳에 도착하면 '돌마각(突馬閣)'이라는 웅장한 누각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경복궁의 경회루를 모티브로 만든 것이라 한다.

돌마각에서 바라보는 호수와 잔잔한 호수면에서 쏘아올리는 여러 곳의 분수, 그리고 석물을 예술적으로 다듬어 놓은 아치형 석교(石橋) 및 아기자기한 조경시설은 등은 더없는 절경을 자아낸다.

특징[편집]

  • 분당구 중심에 기존지형과 수림대를 최대로 보존한 자연형 근린공원
  • 능선을 따라 등산로를 개설하고 분당 천변에 산책로를 조성한 산책위주 공원
  • 각종 문화행사를 할 수 있는 야외공연장시설과 대규모 잔디광장 조성
  • 전통양식의 건축물과 연못 및 분당 천에 전통교량을 배치 한국적 전통미 계승
  • 지석묘와 수내가옥 등 지방문화재를 원형 보존
  • 주차면 : 134면(휴일 : 674면 - 갓길주차허용)

시설[편집]

공원은 주차장(2개소 94면), 자판기(6대), 공중전화(6대), 화장실(5동), 음수대(7개), 약수터(1개소), 시계탑(3개소), 자전거보관소(11개소)를 보유하고 있다. 체육시설은 기체조장(1개소 200m²), 종합체육시설(1개소 400m²), 배드민턴장(4개소 18면), 게이트볼장(1개소 1면)이 있고, 유희시설은 연못, 잔디광장, 분수, 물래방아, 정자, 그리고 야외공연장이 있다.

교통편[편집]

버스
  • 일반 - 17, 33, 33-1, 101, 116-3, 220, 250, 300, 380, 720, 721-1, 720-2, 520
  • 광역 - 102, 5500-1, 7007-1, 3500, 9401, 9403, 9408, 9000, 9407, 9000-1
지하철
  • 분당선 서현역, 수내역에서 도보 10분 거리

안내도[편집]

분당중앙공원 안내도.jpg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분당중앙공원 문서는 한국관광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