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파리아만

위키원
(파리아 만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리아만

파리아만(Gulf of Paria)은 베네수엘라 동부에 위치한 이다.

내용[편집]

  • 파리아만(영어: Gulf of Paria, 스페인어: Golfo de Paria)은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트리니다드섬과 베네수엘라 동부 연안 사이에 위치한 으로 면적은 7,800㎢이다.[1]

트리니다드 토바고[편집]

  • 트리니다드 토바고 공화국(문화어: 트리니대드토바고, 영어: Republic of Trinidad and Tobago)은 카리브해 남쪽에 있는 섬나라이다. 베네수엘라에서 북동쪽으로 약 11km, 그레나다에서 남쪽으로 약 13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트리니다드 토바고는 남아메리카에서 아주 가깝지만, 문화지리적 특징에 따라 북아메리카에 속하는 나라로 분류된다. 트리니다드섬과 토바고섬은 이 나라의 가장 주된 두 개의 섬이며, 그 밖에 21개의 작은 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높은 지역은 트리니다드섬에 있으며, 해발 940미터이다. 열대성 기후이며, 건기와 우기로 나뉘어 있다. 남동쪽으로는 안틸레스 제도와 서인도 제도에 마주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곳은 베네수엘라의 해안으로 11k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전체 면적은 5,128 ㎢로,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보르네오섬 최북단 정중앙에 위치한 브루나이의 넓이와 같은 크기이다. 트리니다드섬은 다양한 토양 형질로 되어 있는데 대개 고운 모래거나 점토이다. 북쪽 지역의 계곡 일대 토양이 비옥하다. 북쪽 지대는 쥐라기 대의 토양과 백악기 시대의 토질로 구성되어 있다. 북쪽 저지대는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고 부드러운 토양으로 되어 있다. 남쪽으로 가면 중앙 지대가 있는데 백악기 시대와 시신세 대의 암석으로 되어 있다. 섬의 지세는 산과 평원의 혼합체라고 볼 수 있다. 가장 높은 곳은 북쪽 지역에 있는 엘 세로 델 아리포(El Cerro del Aripo)로서 940m이다. 절대다수의 인구가 트리니다드에 사는데 대부분의 마을과 도시가 이곳에 분포한다. 포트오브스페인, 샌퍼넌도, 차과나스가 주요 도시이다.
  • 트리니다드 토바고는 북쪽으로는 카리브해, 동쪽과 남쪽으로는 대서양, 서쪽으로는 파리아만(Gulf of Paria)에 위치한 도서 국가로 카리브해 지역의 남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남아메리카의 베네수엘라 북동쪽에서 동쪽으로 약 11㎞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트리니다드섬과 북쪽의 토바고섬을 비롯한 작은 섬들(차카차카레섬, 모노스섬, 우에보스섬, 가스파르그란데섬, 리틀토바고섬, 세인트질레스섬 등)로 이뤄진 국가이다. 트리니다드섬의 서해안은 두 해협을 출입구로 하는 파리아만을 사이에 두고 베네수엘라와 마주하며, 동해안은 대서양에 면한다. 토바고섬은 트리니다드섬에서 북동쪽으로 34㎞ 떨어진 대서양상에 있으며, 그 북동쪽에는 부속섬인 소(小) 토바고섬이 있다. 트리니다드섬의 북부 산맥 지역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델 세로 델 아리포(El Cerro del Aripo, 940m)와 엘 투구체(El Tucuche, 936m)가 있다. 섬의 나머지 지역은 비교적 평탄한 편이다. 동부 지역은 만사니야(Manzanilla Beach) 해변을 포함한 해변이 유명하다. 한편 트리니다드섬에는 몇 개의 늪지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카로니 늪지대(Caroni Swamp)와 나리바 늪지대(Nariva Swamp)가 있다. 트리니다드의 주요 수역에는 홀리스 저수지(Hollis Reservoir), 나벳 저수지(Navet Reservoir), 카로니 저수지(Caroni Reservoir) 등이 있다. 또한 트리니다드섬 남부에는 아스팔트를 대량으로 매장하고 있는 피치호(湖), 남부와 파리아만에는 풍부한 유전지대가 있으며, 토바고섬은 풍부한 삼림자원으로 뒤덮여 있다. 토바고섬의 동쪽 지역에는 산이 많은데, 가장 높은 봉우리는 비둘기 봉우리(550m)이다. 토바고의 해안에는 여러 산호초가 있다.

포트오브스페인[편집]

  • 포트오브스페인(Port-of-Spain)은 트리니다드섬 북서안의 파리아만(Gulf of Paria)에 있다. 스페인어로는 '스페인의 항구'라는 의미로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수도이다.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수도이며, 차구아나스와 산페르난도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지방자치단체이다. 열대기후에 속하여 낮에는 덥지만, 밤에는 갑자기 기온이 내려간다. 국내의 상업 중심지이며 근교에는 럼주(酒) · 맥주 등의 양조업, 담배 · 플라스틱 · 건축재료 · 제재 · 직물 · 과일 등의 공장이 있다. 서인도제도의 교역 중심지 중 하나로서 원유 · 석유제품 · 설탕 · 과일 · 아스팔트 · 코코아 · 커피를 수출하고, 식료 · 재목 · 목화 · 비료 · 공업제품을 수입한다. 시내에는 공원과 광장이 곳곳에 있고, 공원 주변에는 수상관저 · 왕립식물원 등이 있다. 시에서 8㎞ 떨어진 곳에 서인도대학에 속하는 열대농업연구소가 있다.

베네수엘라[편집]

  • 남미 북부에 위치한 국가로서,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이후 스페인에 의해 식민지로 경영되어 오다 19세기 초 독립하였다. 국가의 주요 산업은 풍부한 원유 매장량을 기반으로 발전해 있지만, 2023년 현재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사회주의를 표방하며 미국 등 서방 국가와 대립 관계를 이루고 있다. 정식명칭은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공화국(Republica Bolivariana de Venezuela )이다. 남아메리카에 위치한 국가로서 보통 베네수엘라로 불리고 있다. 스페인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도는 스페인 식민지 시절부터 개척되었던 카라카스(Caracas)이다. 북쪽으로 대서양과 카리브해를 접하고 있고, 동쪽으로 가이아나, 남쪽으로 브라질, 서쪽으로 콜롬비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
  • 베네수엘라의 본토는 남아메리카판에 속해 있고 카리브해에 접해 있다. 면적은 916,445㎢로 한반도의 4.5배, 남한의 9.2배 크기이다. 베네수엘라는 서남쪽으로 콜롬비아, 남쪽으로 브라질, 동쪽으로는 가이아나와 접경하고 있다. 서부지역은 안데스 산맥의 끝부분에 해당하는 고산지대로서 5,000미터가 달하는 높은 산들이 위치해 있다. 이중 가장 높은 산은 피코 볼리바르(Pico Bolívar) 산으로서 4,979미터의 만년설을 이루고 있다. 이 산의 이름은 베네수엘라를 비롯한 남아메리카 여러 국가의 독립을 이끌었던 시몬 볼리바르(Simon Bolívar)의 이름은 딴 것이다. 베네수엘라의 북부는 베네수엘라 안데스와 북서부 산지 코로 지역으로서 산맥과 계곡 지형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는 마라카이보호(Lago de Maracaibo)와 베네수엘라만(Golfo de Venezuela)이 있는 저지대가 있다. 수도 카라카스는 북부 해안지대에 속해 있으며, 이곳에도 2,000~3,000미터 고도의 해안 산맥이 발달해 있다. 카라카스는 이 산맥의 중턱에 있는 분지에 소재하기 때문에 약 900미터의 해발고도에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카라카스 북쪽에는 해발 2,765m의 알라비(Alvila) 산이 위치하고 있다.

파토스섬[편집]

  • 파토스섬(Patos Island)은 베네수엘라 본토의 파리아반도에서 약 4km 떨어져 있는 무인도로 베네수엘라 연방 속지(스페인어: Dependencias Federales de Venezuela)의 일부이다. 길이가 1.1km, 너비 0.6km, 면적은 0.65km²에 불과하며 가장 높은 지점은 약 100m에 이른다. 파토스섬은 영국의 옛 식민지 트리니다드 토바고(Trinidad and Tobago)의 일부였다. 1942년 2월 26일 파토스섬은 솔다도섬(Soldado Island)과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교환으로 베네수엘라의 일부가 되었다.
  • 베네수엘라 연방 속지(스페인어: Dependencias Federales de Venezuela)는 베네수엘라의 행정 구역 가운데 하나로 카리브해와 베네수엘라만과 접해 있는 섬들을 관할한다. 다만 아베스섬은 북쪽으로 한참 떨어져 위치한다. 아베스섬을 제외한 지역은 리워드 앤틸리스 제도에 속한다. 베네수엘라의 역사는 과이카이푸로, 타마 나코와 같은 원주민들이 이끄는 토착민들의 저항 속에 1522년부터 스페인에 의해 식민지화된 아메리카 지역의 사건들을 반영한다. 그러나 베네수엘라 서부의 안데스 지방에서는 유럽의 접촉 이전에 티모 토쿠 이카족의 복잡한 안데스 문명이 번성했다.

파리아만에 위치한 도시[편집]

  • 차구아나스(Chaguanas)는 자치구로는 가장 크고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가장 큰 자치구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로 수도인 포트 오브 스페인에서 남쪽으로 18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1797년 영국에 의해 건설된 지역으로 처음에는 사탕수수농장과 코코아 농장으로 시작하였다. 특히 사탕수수재배지역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으로 설탕 정제 업으로 성장하였고 철로가 개설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도시로 급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20세기 후반에는 상업도시로 탈바꿈하였다. 이곳에는 수많은 쇼핑몰이 들어서 있고 계속 건설되고 있어 쇼핑지역으로도 불리며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가장 크고 가장 인기 있는 벼룩시장이 서는 활기찬 상업 도시이다. 이곳은 원래 아메리카 인디언인 차우구스 부족의 주거지였던 곳으로 도시의 이름도 부족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다.
  • 포인트 리사스(Point Lisas)는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중공업 중심 도시이며 주요 화물 항 도시이자 제2의 항구도시이다. 세계적 수준의 철강, 메타놀, 암모니아, 요소와 같은 수많은 중 화학공장이 들어서 있으며 발전소도 2곳이 있다. 삼투압 방식으로 소금기를 빼내는 거대한 탈염공장이 있으며 카리브 연안국 중에서 가장 큰 철강회사인 미탈 스틸 포인트 리사스가 있는 곳이다. 이 지역이 중공업 도시로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인근 해안에서 천연가스가 매장되어있고 이것을 파이프를 통해 직접 공급 받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공장이 들어서게 된데 기인한다. 트리니다드 중 서부 해안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포트 오브 스페인에서 남쪽으로 약 30km 떨어져 있다.
  • 포인타피에르(Point-a-Pierre)는 산 페르난도의 북쪽에 있으며 클락스톤 만(Clasxton Bay) 남쪽에 자리하고 있다. 트리니다드 남서부 지역에 위치하며 페트로트린 정유회사에 의해 건설된 도시이다.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가장 큰 정유시설을 갖춘 페트로트린(Petrotrin) 회사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 회사는 주 정부 소유로 포인타 피에르는 정유회사로 인해 세워졌으며 대부분의 주민이 이 정유회사에 종사하고 있다. 그래서 회사는 주민들을 위해 주거시설은 물론 초등학교를 설립하고 요트클럽, 풀장, 테니스장, 스쿼시코트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도시를 건설하였다. 이 도시에는 세계에서는 유일한 야생 가금류 보호지가 있다. 이 보호 지에는 희귀종인 모스코비 오리와 레드빌드 오리 등이 있으며 수많은 열대성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그리고 2개 호수가 있고 자연 트레일이 있어 야생 동물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다. 이 곳에서는 또 파리아만(Gulf of Paria)에 항구가 있는데 이 항구는 정유제품의 수출입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 포인트 포르틴(Point Fortin)은 트리니다드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다. 정유와 천연가스 정제업이 주요 산업으로 트리니다드에서 생산된 정유와 천연가스를 액체화하여 수출하는 곳이다. 1906년에 이 지역에서 석유가 발견된 이후로 급성장한 도시로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중요 정유 생산지역이며 가장 오래된 도시이다. 1940년대에서 1980년대 사이에 정유산업이 발전하면서 급속도로 성장하여 1980년대에는 11번째 자치지구가 되었다. 오일붐이 끝난 후에는 이 지역의 경제가 급격히 쇠퇴하여 정유 정재소가 문을 닫기도 하였다. 그러나 천연가스를 액체화시키는 아틀란틱 LNG 공장이 들어서면서 다시 이 지역 경기가 회복하고 있고 1998년 이후에는 매년 1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는 가장 작은 자치지구로 남서부에 있는 반도에 위치하고있다.
  • 시파리아(Siparia)는 트리니다드섬 남부지역에 위치하며 주요 산업은 상업이다. 트리니다드 섬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도시로 세인트 패트릭 카운티의 행정을 담당하는 도시다. 농업지역과 유전지역으로 둘러 쌓여 있어 상업중심지로 발달하게 되었다. 1968년 철도가 개통되면서 포인트 오브 스페인과 철도로 연결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다. 시파리아에는 매년 "라디비나 파스토라"라는 축제가 열리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이 축제는 매년 부활절에 수백 명의 힌두교와 이슬람교 로마 카톨릭교 신자들이 함께 벌이는 것이다. 여러 종교 신자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것은 힌두교의 칼리 여신이 이곳에 있는 라 디비나 파스토라 성당에 나타났다고 믿는 데에 기인한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파리아만〉,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 〉, 《위키백과》
  • 〉, 《나무위키》
  • 파리아만〉, 《위키백과》
  • 〉, 《네이버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파리아만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