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시마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동아시아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가고시마현 위치''' '''가고시마현'''(일본어: 鹿児島県 카고시마켄)...) |
(차이 없음)
|
2023년 10월 9일 (월) 11:50 판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가고시마현(일본어: 鹿児島県 카고시마켄)은 일본 규슈 최남단에 위치한 지역으로, 오키나와 북쪽 군도 일부분도 아우른다. 현청 소재지는 최대 도시 가고시마시로, 그 밖의 주요 도시로는 기리시마시·가노야시·사쓰마센다이시 등이 있다.
규슈섬에 속하는 가고시마현 행정구역 밑으로는 사쓰난 제도가 있다. 규슈섬의 부분은 현 본토로 표현된 두 개의 반도(사쓰마반도·오스미반도)가 있다.
기리시마산·사쿠라지마·다네가시마 우주 센터, 세계유산은 야쿠섬·아마미오섬·도쿠노섬 등이 있으며, 자연·문화·관광·산업 등의 면에서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1]
자연환경
본토로 불리는 규슈섬 지역(사쓰마·오스미 지방)과 낙도(離島)라고 불리는 사쓰난 제도(薩南諸島, 다네가섬·야쿠섬 지방과 아마미 지방)으로 구분된다. 일기예보의 예보구분에서는 가고시마 지방 기상대가 사쓰마·오스미·다네가섬·야쿠섬 지방, 나제 기상대가 아마미 지방으로 구분된다.
본토는 기리시마산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시라스 대지의 지질로 이루어져 있어 배수가 잘 된다. 저지대나 평야가 극단적으로 적기 때문에, 현내 대부분의 지역이 주위가 산에 둘러싸여 있다. 그래서 각 시정촌은 본토의 각지에 점점이 흩어져 있다.
섬 수는 605개이며 사쓰난 제도는 다네가 섬, 야쿠 섬을 포함하는 오스미 제도와 도카라 열도(奄美諸島), 아마미 군도(奄美群島)로 이루어진다. 최북단은 시시섬(獅子島), 최남단은 요론 섬(与論島)이다. 가장 큰 유인도는 아마미오 섬(奄美大島), 가장 작은 유인도는 신지마섬(新島)이다.
남북 길이는 600km, 해안선은 2,722km에 이른다. 본토·도서 지역을 합한 현 전체 면적은 9,187km2이며, 도도부현 중 10위, 서일본에서는 가장 넓다.
활화산인 사쿠라지마섬(桜島) 같은 화산이 있어 온천의 수도 많으며 온천의 수는 약 2,730개소로 오이타현에 이어 전국 2위로서 현 내의 입욕 시설의 대부분이 온천이다.
지형
- 반도사쓰마반도·오스미반도
- 곶사타곶·히자키곶(오스미반도), 나가사키바나곶·野間岬・唐岬・坊岬・開聞崎・高崎鼻 (사쓰마반도)、門倉崎・喜志鹿崎(다네가섬)、笠利崎(아마미오섬)
- 산지 - 구니미 산지·다카쿠마 산지·기모쓰키 산지·이즈미 산지
- 평야 - 센다이 평야·기모쓰키 평야·이즈미 평야·고쿠부 평야
- 분지 오쿠치 분지
- 대지- 시라스 대지
- 만 - 가고시마 만(긴코 만), 시부시 만, 우치노우라 만
- 하천 - 센다이 강·오요도 강·기모쓰키 강·고쓰키 강·마노세 강·히시다 강·아모리 강·오가와 강
- 호수·늪 - 이케다 호·이무타 못·오나미노 못·우나기 못
- 유명한 섬 - 시시섬·이카라섬·쇼라 섬·나가시마섬·가쓰라지마섬 가미코시키섬·나카코시키 섬·시모코시키섬 신지마섬 구로시마섬·이오 섬·다케시마섬 다네가섬·마게 섬(현재 유인도 취급)·야쿠섬·구치노에라부섬 구치노섬·나카노섬·다이라지마섬·스와노세섬·아쿠세키섬·고다카라 섬·다카라지마섬 기카이섬·아마미오섬·가케로마섬·요로섬·우케지마섬·도쿠노섬·오키노에라부섬·요론섬
- 무인도 - 우지 군도·구사가키 군도·쇼와이오 섬·덴시마 섬·가자 섬·고가자 섬·요코아테 섬·간노네 섬·시치오 섬
- 화산 - 기리시마 산·사쿠라지마 산·가이몬다케 산·硫黄島・口永良部島・口之島・中之島・諏訪之瀬島
- 인접한 도도부현 - 구마모토 현·미야자키 현·오키나와 현
기후
남북의 거리가 600킬로미터에 이르기 때문에 이사시(伊佐市)같은 강설 지역도 있는 반면에 아마미 제도와 같은 아열대 지역도 존재한다.
가고시마현 본토 지역은 겨울은 온난하고, 여름은 일조 시간도 많지만 강수량은 많다. 최고 기온이 30도를 넘는 날은 길게 지속 되지만 최고 기온이 35도를 넘는 날은 그렇게 많지 않고, 현 내의 최고 기온은 사쓰마센다이시 나카고시키의 37.5도이므로, 오키나와현 다음으로 낮다. 도쿄나 오사카 같은 지방에서 가고시마는 남쪽 지방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사쓰마반도는 동중국해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대륙에서 오는 추위의 영향을 받기 쉬워 겨울에 매서운 추위가 올 때가 있다. 북서 계절풍은 눈구름을 키우기 때문에 가고시마시 중심부에도 눈이 많이 올 때가 있어, 2011년 1월 1일에는 가고시마 시내에도 25cm의 적설량이 관측되는 등, 규슈의 현청소재지 중 가장 눈 내리는 횟수가 많다. 또 야쿠 섬 산지에서는 매년 비슷한 적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다네가섬이나 야쿠섬 지방의 평야부에서도 극히 드물게 눈이 내리기 때문에, 눈이 관측되는 지역으로는 일본 최남단이다. 또 1901년 2월 12일과 2016년에는 아마미 시와 나제 시에서 눈이 관측된 적도 있다. 2005년 3월에는 아마미오 섬의 산지에서 사진가가 눈을 확인하는 등, 고도가 높은 곳에서는 최근에도 드물게 눈이 보이지만, 기상대에서의 관측은 없기 때문에 공식 기록은 아니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서 태풍의 영향을 받는다.
역사
일본 본토 4개 섬의 끝부분이기 때문에 고대에는 일본 중앙의 야마토와는 별개의 성읍국가들이 형성되어 있었으며, 당시 야마토에서 가고시마현 일대의 성읍 국가들을 하야토라고 칭했다. 가고시마현 일대의 성읍국가들은 대략 8세기 무렵에 야마토에게 복속 되었지만 현재도 가고시마 현 일대의 사투리는 다른 일본 방언과 차이점이 크기 때문에 그 영향이 남아있다. 그리고 야마토에게 정복되고 나서 사쓰마국과 오스미국이 설치되었고, 사이카이도에 속했다.
과거의 사쓰마(薩摩), 오스미(大隅)가 합쳐져 가고시마 현이 되었다. 사쓰마(薩摩) 번이 바로 이곳. 사쓰마 반도와 오스미 반도에, 현재 미야자키현 지역인 휴가(日向) 지역까지를 보통 사쓰마 번의 영지로 본다. 센고쿠 시대 시마즈 가문의 본거지였으며, 임진왜란 당시 사쓰마 번의 당주였던 시마즈 요시히로가 참전하였으며 노량 해전 등에 참전하였다. 그리고 메이지 유신 과정에서도 많은 유신지사를 배출하고 일본의 근대화에 큰 영향을 끼친 지역이다. 이 곳 출신 유신지사 중에는 사이고 다카모리, 오쿠보 도시미치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사쓰마 번 참조.
사쓰마 번을 지배했던 다이묘 가문인 사츠마 시마즈 가문(薩摩島津家)은 지금도 골프장부터 시작해서 부동산까지 꽤 많은 부문에 재력을 뻗치고 있어, 아예 가고시마에선 실제로 이 사츠마 시마즈 가문이든 아니든 성씨가 시마즈인 사람은 좀 좋게 대해 준다고 한다.
규슈와 오키나와 본섬 사이의 수많은 섬들도 실제 문화권은 오키나와에 더 가깝지만 소속은 가고시마 현인데, 대부분 사쓰마 번이 정복한 섬들이다. 이들 중에서 가장 큰 아마미 제도는 원래 류큐의 한 지방이었으나 사츠마 번이 뜯어 갔고, 이후 사실상 식민지 취급당해 사탕수수 셔틀이 되다시피 했다. 그래서 아직도 가고시마현 본토에 대한 반감이 남아 있는 편. 다만 이 지역은 오키나와섬을 중심으로 한 류큐 왕국에게 정복당한 지역이고, 류큐 왕국에서도 이 지역에 대한 수탈이 상당히 강압적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미묘한 위치이다. 또 류큐와 분리되어 직할 식민지가 된 지 오래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류큐와도 문화나 생활 양식이 이질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아마미 제도 지역의 주민들은 오키나와 쪽에 좀 더 계통이 비슷하긴 하지만 오키나와와 똑같이 취급하는 건 거부하고 일본 본토 주민에 대해서도, 오키나와를 중심으로 한 '류큐인'에 대해서도 이질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 타네가시마(種子島)나 야쿠시마(屋久島)와 같은 섬도 있는데, 이 두 섬은 8세기경 일본 중앙정부에 의해 잠시 타네가노쿠니라는 율령국으로 지정되었던 적도 있었으며, 16세기 후반 이 지역을 통치하던 타네가시마 가문이 사쓰마의 시마즈 가문에 종속되면서 사실상 사쓰마의 일부가 된 섬이다. 이렇게 가고시마현은 섬이 많다 보니 이들 지역에서는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조금 미약한 편이다.[2]
경제
일본 유수의 농업 지대로 농업 산출액(2007년)은 일본 4위(규슈 1위)이다. 가고시마 현이 주산지인 농산물로는 고구마, 잠두, 차 등이 있다.
양돈은 가고시마 현의 대명사에 가까우며(도쿄도 내에서 가고시마에 대해 떠오르는 것을 물었을 때 80%가 돼지라고 대답했을 정도)인 산업으로 양돈에 의한 수익은 약 820억 엔에 이르러 현의 기간 산업이다. 시즈오카현과 함께 가쓰오부시의 생산이 번성하고, 특히 마쿠라자키시의 특산물로서 알려져 있다. 오스미 지방에서는 장어의 양식이 번성하며, 지명도는 낮지만 장어의 생산량은 일본 2위이다.
현내 각지에 우주 관련 연구 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모두 JAXA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다네가시마 우주 센터가 현내에 소재한다.
교통
- 항공
- 가고시마 공항(鹿児島空港)
- 국내선 : 도쿄, 오사카, 고베, 후쿠오카, 나고야, 아마미, 도쿠노시마, 오키나와
- 국제선 : 대한민국 서울, 중국의 기 중국 상하이
- 아마미 공항(奄美空港)
- 다네가시마 공항(種子島空港)
- 가고시마 공항(鹿児島空港)
- 철도
- 규슈 여객철도
-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 가고시마 본선(鹿児島本線), 닛포 본선(日豊本線), 히사쓰 선(肥薩線), 깃토 선(吉都線), 니치난 선(日南線) 등이 있다.
- 규슈 여객철도
- 도로
- 고속도로
- 규슈 자동차도
- 히가시큐슈 자동차도
- 미나미큐슈 자동차도
- 고속도로
관광지
- 온천 : 원천(源泉)의 개수가 일본 전국 2위인 천연 온천 왕국. 기리시마, 이부스키
- 자연 : 난사쓰, 사쿠라지마 화산, 오스미, 호쿠사쓰
- 쇼핑 : 가고시마 추오역, 덴몬칸
- 낙도 : 28개의 섬. 다네가시마, 야쿠시마, 아마미오시마, 도쿠노시마, 요론지마[3]
문화행사
오하라 축제는 매년 11월 첫째주에 진행되며 949년에 자치(自治) 시(市) 시행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되어 남규슈 최대의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2만명이 넘는 무용수들이 ‘오하라부시’와 ‘가고시마한야부시’ 등 가고시마를 대표하는 민요에 맞추어 추는 총무용을 중심으로 하여 생동감이 넘치는 댄스인 오하라21 퍼레이드 매칭과 전통예능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음식 및 특산물
- 음식: 가고시마라면, 흑돼지, 뱀장어, 사쓰마아게(어묵튀김), 흑우, 소멘나가시(물에 흘려서 건져 먹는 소면)
- 특산품: 소주(고구마소주, 흑설탕소주), 흑초, 이사(伊佐)쌀, 녹차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