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노르보텐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북유럽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스웨덴 위치 '''노르보텐주'''<!--노르보텐 주-->(스웨덴어: Norrbottens län)는 스...)
 
잔글 (지도)
 
62번째 줄: 62번째 줄:
 
{{다단2
 
{{다단2
 
|{{스웨덴 행정 지도}}
 
|{{스웨덴 행정 지도}}
|{{스웨덴 남부 행정 지도}}
+
|{{보트니아만 국가 지도}}
 
}}
 
}}
  

2024년 6월 20일 (목) 09:57 기준 최신판

스웨덴 위치

노르보텐주(스웨덴어: Norrbottens län)는 스웨덴 최북단에 위치해 있는 주이다.[1]

개요[편집]

노르보텐주의 면적은 98,244㎢이며 인구는 259,239명(2011년)이다. 주도는 룰레오이다. 스웨덴 국토 면적의 거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남서쪽으로는 베스테르보텐주, 남동쪽으로는 보트니아만과 접하며 북서쪽으로는 노르웨이 노를란주트롬스주, 북동쪽으로는 핀란드 라피 지역과 접한다. 노르보텐 지방은 노르보텐주의 동쪽 부분을 차지하며 노르보텐주 전체 면적 가운데 2/3가 라플란드 지방에 속한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높은 실업률 때문에 젊은 노동자들이 많이 빠져나갔다.

'노르보텐'이라는 명칭은 같은 이름의 지방에도 사용된다. 그 북쪽은 북극권에 속한다.[2][3]

자연환경[편집]

북쪽에 위치해 있어 기후는 대체로 혹독한 편이다. 그러나 긴 여름날은 2~3개월 내에 농작물이 익을 수 있게 해주며, 특히 해안 근처와 토르네강 하류 지대는 전통적으로 농업이 중시되었다. 곡물, 특히 보리, 감자, 순무는 어느 정도 재배되지만, 가장 중요한 작물은 가축이 먹을 건초다.

노르보텐주에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주요 강으로 토르네, 룰레, 칼릭스, 피테강 등이 있다. 베스테르보텐주와 공유하는 강은 셸레프테강과 우메강이다. 바다로 직접 흘러들어 가는 강으로는 최소 100km에 이르는 상이스, 로네, 오비, 비스케강 등이 있다.

노르보텐주는 보트니아만의 많은 섬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들은 노르보텐군도(群島)를 구성하고 있다. 피테오(550개 섬), 룰레오(1,312개 섬), 칼릭스(792개 섬), 하파란다(652개 섬) 등의 군도가 있으며, 가장 큰 섬은 칼릭스군도에 있는 로뇐이다.

역사[편집]

노르보텐은 중세 시대에는 '무인 지대'로 여겨졌다. 사미족, 크벤스족, 그리고 핀족과 관련된 사람들이 드문드문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스웨덴 왕들은 이 지역을 식민지로 만들고 기독교로 개종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오늘날에도 핀란드인과 사미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1809년 핀란드 전쟁에 이어 베스테르보텐주는 스웨덴과 핀란드로 갈라졌는데, 더 큰 부분이 스웨덴에 남았다. 그 주는 1810년에 북부 스웨덴 쪽에 노르보텐주가 새로 탄생하면서 다시 나눠졌다. 노르보텐주의 사람들은 대부분 여전히 스웨덴 라플란드 지역을 포함한 전체 지역을 가리켜 '노르보텐'이라고 부른다.

노르보텐의 천연자원(수력전기, 목재, 광물, 특히 철)은 스웨덴의 산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20세기 내내 이 지역은 인구 변동이 아주 뚜렷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높은 실업률 때문에 (대부분의 젊은) 노동자들이 많이 빠져나갔고, 다른 나라 사람들이 이주해 왔다.

교통[편집]

노르보텐주에서 여행을 하려면 주로 차를 이용해야 한다. 교통량은 해안도로 E4를 제외하면 교통량은 비교적 적다. 거리는 길어서 룰레오와 키루나 사이가 345km로 자동차로 적어도 3시간 반 이상이 필요하다. 이 도로는 보통 시속 100~110km인 남부 스웨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속도가 높아 이동시간을 줄여준다.

열차는 승객 왕래는 드물지만 화물 운송량이 많은 철도망을 가지고 있다. 두 개의 주요 노선 중 스탐바난 게놈 외브레 노를란드는 노르보텐과 중부와 남부 스웨덴을 이어준다. 또 말름바난은 룰레오와 겔리바레에 있는 철광산 지대, 키루나, 부동항 나르빅을 연결한다. 말름바난에서 특히 키루나와 나르빅 사이의 구간이 스칸디나비아에서 화물 운송량이 가장 많다.

항공 여행은 노르보텐에서 스웨덴 남부로 갈 때 주로 이용한다. 주요 공항은 룰레오공항으로 스웨덴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밖에 아르비사우르공항, 겔리바레공항, 키루나공항 등이 있다.

문화[편집]

노르보텐주는 스웨덴의 나머지 지역의 문화와 여러 면에서 매우 다르다. 사미 문화, 핀란드 문화, 스웨덴 정착민 문화(기후, 여름의 백야, 한겨울의 극야) 등 매우 다양한 문화가 그곳에서 발달해 왔다. 이 지방에서 사용되는 언어로는 스웨덴어(북부 스웨덴 지역어 포함), 메엔키엘리, 핀란드어, 사미어가 있다. 메엔키엘리어를 쓰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신들을 스웨덴 정착민들보다 훨씬 일찍 그 지역에 도착한 것으로 추정되는 크벤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옛 스웨덴어와 핀란드어 사투리도 아직까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노르보텐주 사람들은 스스로 "나는 스웨덴 사람이 아니다. 나는 노르보텐인이다"라고 말한다. 말수가 적고, 언뜻 보기에 비꼬는 듯한 말투가 교류를 꺼려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는 때때로 말을 번드르르하게 하고 교활하고 기만적으로 비쳐지는 남쪽 사람들을 견제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대비는 스웨덴 전역에 잘 알려져 있으며, TV 드라마나 영화, 문학, 민속 등에 소재로 등장하기도 한다. 해안에는 역사적인 도시 룰레오와 피테오가 있다. 현재 룰레오의 시내에서 북쪽으로 10km 떨어져 있는 감멜스타드(옛 마을)는 1996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룰레오[편집]

룰레오는 스웨덴 북부 해안 노르보텐주의 주도로 대규모 철강 산업과 광범위한 연구의 중심지이다. 룰레오는 대규모 철강산업과 광범위한 연구의 중심지이다. 룰레오 공과대학은 스웨덴 최북단에 소재한 대학으로 스웨덴의 3대 기술대학 중 하나로 꼽힌다.

1955년 세계 최초의 실내 쇼핑몰이 영국 출신 건축가 랄프 얼스킨에 의해 룰레오에서 문을 열었는데 '쇼핑(Shopping)'이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졌다. 룰레오에는 스트란드(Strand)와 스메얀(Smedjan)이라는 두 개의 다른 쇼핑몰이 있다.

주요 쇼핑거리는 스토르가탄과 쿵스가탄이다. 룰레오 외곽에는 스토르헤덴(Storheden)이라는 쇼핑센터가 있다. 왕실 헌장은 1621년 구스타브 아돌프 2세가 발행하였다. 원래의 도시는 오늘날 감멜스타드(Gammelstad, 옛 마을)가 있는 곳이었다.

후기 빙하시대 반등이 일어나 만이 너무 얕아져 배가 진입할 수 없게 된 1649년 현재의 장소로 옮겨야 했다. 감멜스타드 교회 타운은 1996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1805년에는 주민이 947명밖에 없었지만, 1865년에는 비테오에 이어 노르보텐주의 마을이 되면서 주민이 약 1400명으로 늘었다. 1860년대에 기업들도 그 도시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이 도시는 1653년, 1657년, 1887년 화재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1887년 화재는 건물 몇 채만 남겨둔 채 대부분의 마을을 파괴해버렸다. 1893년에 세워진 네오고딕 대성당(원래 오스카 프레드릭 교회)은 167m로 가장 높은 건물이다.

룰레오의 상공업은 산업, 연구, 교육, 무역, 서비스의 혼합물이다. 주요 기업은 SSAB 제철소와 룰레오 공과대학이다. 스웨덴 공군 비행기 F21이 룰레오공항 인근 기지에 배치되어 있다. 다른 기업으로는 페루포름(스카니아 AB의 자회사)과 게스탐프 하드텍(SSAB에서 2005년 1월 1일 인수)이 있다. 룰레오 정보기술산업에는 2018년 현재 약 2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는 룰레오 지역을 유럽 데이터 트래픽의 주요 접속점(node)으로 바꾸고 있다. 북쪽에 있는 이 도시의 위치와 유럽 데이터 트래픽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는 사실은 룰레오 지역에 대해 노드 폴(Node Pole)이라는 새로운 비유를 만들어냈다.

노드 폴 지역은 100% 재생에너지원에서 만들어낸 안정적이고 값싼 전기를 제공한다. 게다가 이 지역이 스웨덴에서 가장 시원한 지역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할 때 냉각 비용이 낮은 것도 이점으로 꼽히고 있다. 오랫동안 계속된 스웨덴의 정치적 안정 또한 이점으로 꼽힌다.

이 컴퓨터 데이터센터는 현재도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이 데이터센터는 유럽에서 가장 큰 곳으로 축구장 11개 면적에 맞먹는다. 이곳에서는 하나로 작동하는 수천 대 컴퓨터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이처럼 룰레오에 페이스북의 유럽 데이터센터가 설립되면서 다른 기업들도 룰레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결과 대학 지원율이 18% 높아졌으며, 룰레오 과학단지에 신규 설립 기업이 25%나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4]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노르보텐주〉, 《위키백과》
  2. 노르보텐 주〉, 《요다위키》
  3. 유럽지명사전 : 스웨덴 노르보텐〉, 《네이버 지식백과》
  4. 유럽지명사전 : 룰레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유럽 같이 보기[편집]

북유럽 국가
북유럽 도시
북유럽 지리
북유럽 섬
북유럽 문화
북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노르보텐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