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갯벌
고창갯벌은 전라북도 고창군 심원면·부안면·흥덕면 일원에 있는 갯벌이다. 고창갯벌은 2010년 람사르습지에 등록되었는데 그 등록 면적이 40.6㎢에 달한다. 심원면을 비롯해 부안군과 접경을 이루는 곰소만 일대가 핵심 지역이지만 영광과 접경을 이루는 구시포해수욕장까지도 펄 갯벌, 모래 갯벌 그리고 이 둘이 뒤섞인 혼합갯벌이 다양하게 이어져 있다. 서해 연안이 대부분 그렇듯이 아름다운 모래백사장은 썰물이 되면 숨겨졌던 갯벌이 펼쳐진다.
고창갯벌(등재명=한국의 갯벌)은 서천갯벌, 신안갯벌, 보성순천갯벌과 함께 '한국의 갯벌'로 2021년 7월 26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불개요
고창갯벌은 전라북도 고창군 심원면, 부안면, 흥덕면 일대에 펼쳐진 갯벌로, 곰소만 내에 고창군에 있는 갯벌을 고창갯벌이라 부른다. 고창군과 부안군 사이에 있는 곰소만(줄포만)에 자리하고 있고, 인근의 새만금 갯벌이 매립되면서 전라북도에 남아 있는 가장 큰 갯벌이 되었다. 2010년에 우리나라 14번째 습지로 지정, 2021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다. 면적은 고창갯벌 습지 보호구역 10.4㎢, 부안 줄포만갯벌 습지 보호구역 4.9㎢, 고창군 주변 갯벌 30.2㎢를 포함해 전체 면적이 45.5㎢이다. 고창 갯벌은 해양생물의 산란지이자 서식지이며, 주변 어민들의 생활 근거지로 활용 중이다. 주요 서식 생물은 조개류, 갯지렁이 등 저서동물 68종과 풀게·동죽 등 수산 자원이 13종이 있다.
특징
- 다양한 갯벌 퇴적의 개방형 갯벌
바람이 거세게 휘몰아치는 바닷가, 물이 빠져나간 자리에는 검은 갯벌이 펼쳐져 있다. 끝이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광활한 갯벌에는 거친 파도 소리, 각양각색 철새들의 소리, 게, 조개류 등 무수한 생명체들의 작은 움직임과 바람에 흔들리는 해송의 공명까지 생명의 소리가 가득하다.
이처럼 강한 생명력을 품고 있는 고창갯벌은 전북 고창군과 부안군 사이의 곰소만을 따라 육지 쪽으로 길게 들어간 모양을 하고 있다. 64,66㎦의 광활한 면적을 지닌 고창갯벌은 남북의 폭은 5.1k, 동서의 길이는 15km 정도의 넓은 갯벌이 나타난다.
고창 갯벌은 바다쪽으로 개방돼 확장되는 개방형의 갯벌이며, 만의 형태로 되어 있는 만입형 갯벌이다. 약 9천 년 전 해수면이 낮았을 때는 수십 개 섬으로 다도해를 이뤘던 곳이지만,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섬들이 펄갯벌에 묻히고 그 위를 모래갯벌이 덮으며 형성됐다. 따라서 곰소만을 끼고 외측에서 내측으로 갈수록 모래갯벌, 혼합갯벌, 펄갯벌이 발달되어 다양한 종류의 갯벌 퇴적 지형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해리면 모래갯벌과 심원면의 혼합갯벌, 부안면의 펄 갯벌 등 다양한 갯벌 퇴적 양상을 보인다.
- 움직이는 모래 갯벌, 쉐니어
바람의 고장 고창에는 독특하게도 펄갯벌 위에 모래 퇴적체가 쌓인 쉐니어(Chenier)가 있다. 쉐니어를 만드는 일등공신은 바로 ‘바람’이다. 고창은 만의 바깥쪽에 위치한 만큼 겨울철 태풍과 같은 강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바람이 모래와 조개 껍질 등을 움직여 진흙펄 위에 쌓아놓은 것이 바로 쉐니어다. 반면, 쉐니어가 파도와 바람을 막아주는 방파제 역할을 하다 보니 쉐니어와 해안가 사이에는 고운 펄 갯벌이 형성된다. 모래 갯벌에서 혼합 갯벌 펄 갯벌로 이어지는 갯벌 퇴적의 스펙트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동호항에서부터 시작해 만돌해안으로 둥근 활처럼 길게 휘어진 모양의 쉐니어가 발견된다. 약 1.4킬로미터 폭 약 30m로 국내 쉐니어 중에서 가장 큰 것이다. 쉐니어는 여전히 바람에 의해 변하고 있다. 또한 모래가 쌓여 갯벌보다 불쑥 올라온 쉐니어는 물에 잠기지 않는 장소를 찾는 어민들은 물론 물떼새와 쇠제비갈매기들의 산란처가 되곤 한다.
- 독특한 생물들의 조화로운 분포
고창 갯벌은 곰소만 입구 모래갯벌과 암반 서식지, 만 내측의 펄갯벌, 염습지가 모두 한곳에 조화롭게 분포하며 각각 독특한 생물 군집을 형성한다. 펄갯벌에는 칠게와 농게가 모래 갯벌에는 달랑게와 엽랑게, 동죽과 바지락은 혼합갯벌에 주로 군집해 있다. 전세계 1종 1속만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된 황해의 고유종인 범게의 서식처이며, 대형저서생물 190여 종이 관찰되고 있다. 또한, 갈대·칠면초·나문재 등 22종의 다양한 염생 식물 군락이 형성되어 있다.
- 물새 깃드는 고창갯벌
고창갯벌은 동아시아 대양주 철새 이동로 상에 위치하고 있어 약 90종, 4만 1천여 마리나 되는 물새가 서식한다. 특히 18종의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위기 물새종이 이곳을 터전으로 삼고 있다. 심각한 위기종인 넓적부리도요와 멸종 위기종인 붉은어깨도요, 황새, 알락꼬리마도요, 청다리도요사촌, 취약종인 검은머리갈매기와 흰죽지, 노랑부리백로도 관찰된다. 위기 근접종인 검은머리물떼새, 댕기물떼새, 붉은가슴도요, 큰뒷부리도요, 좀도요, 붉은갯도요도 무리를 지어 산다. 전 세계 생존 개체 1% 이상의 종인 흰물떼새 1종과 청둥오리·민물도요·큰고니·가마우지·왜가리·중대백로 등 6종이 출현하였다. 이처럼 고창갯벌은 도요물떼새 등 다양한 철새들의 중요한 안식처로서 그 보전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고창 갯벌 축제
고창군 심원면 일대에서는 해마다 여름이 되면 청정한 갯벌을 즐기도록 축제를 개최한다. 람사르습지의 특성을 살려 조류, 식물, 어패류, 생물 지리학적 특징 등을 고려해 갯벌 생물을 채취, 도요새, 청둥오리 등의 조류도 볼 수 있다. 고창갯벌 중 섬과 바위가 어우러진 자연경관이 뛰어난 만돌갯벌체험학습장과 바지락 채취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하전갯벌마을이 있다.
갯벌 체험 안내
람사르 고창갯벌은 다채로운 갯벌만큼이나 돌아볼 곳도 많다. 갯벌마다 개성이 다양해 각각 다른 생태계와 색다른 풍경을 만나는 재미가 특별하다. 불과 얼마 떨어지지 않은 바닷가도 전혀 다른 풍광을 보여주는 고창의 탐험길은 발걸음을 내딛을 때마다 설렘이 절로 차오른다.
- 갯벌&철새 탐조 코스
전기버스 타고 갯벌 철새 탐험대 출동
고창의 갯벌 체험은 람사르고창갯벌센터에서 전기차를 이용해 주변 갯벌 탐방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철새탐조 역시 람사르고창갯벌센터 주변부터 시작하길 추천한다.
- 갯벌 탕방 코스 : 람사르고창갯벌센터-전기차 탐방- 갯벌식물원 - 만돌체험학습장 - 쉐니어 - 상하농원
- 철새 탐조 코스 : 람사르고창갯벌센터-전기차 탐방- 갯벌식물원 - 좌치나루터 - 동림저수지
- 역사 문화관광 코스
지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고창의 오랜 역사와 자연이 스스로 복원한 자연습지까지 찾아보는 특별한 여정
- 역사 문화관광 코스 : 고창읍성 - 고인돌유적, 고인돌박물관 - 선운사 - 좌치나루터
- 생태 자연 탐방 코스 : 람사르고창갯벌센터 - 람사르운곡습지 - 고인돌유적, 고인돌박물관 - 학원농장
- 람사르 고창갯벌센터
고창갯벌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려주는 생물 교육과 갯벌 환경 교육 등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창갯벌학교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움직이는 갯벌, 셰니어', '바지락바지락 꿈틀꿈틀', '지구별 여행자, 철새' 등 다양한 주제로 학습한다. 탐방용 전기차에 탑승해 갯벌생태해설을 들으며 갯벌현장체험과 갯벌식물원도 돌아볼 수도 있다. 또한 저어새, 바다보석, 젤 캔들 등 자신만의 추억 만들기도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주소 : 전북 고창군 심원면 애향갯벌로 591-34
- 문의 : 063-560-2644
- 홈페이지 : https://gotidalflat.modoo.at
- 이용시간 : 09:00-18:00(월요일 휴관)
- 전기차탐방 3,000, 자전거·킥보드 대여 3,000, 4인 자전거 5,000원
- 바다보석 만들기(11:05-11:25) 5,000원, 젤 캔들 만들기(13:30-14:00) 10,000원, 저어새 만들기(15:05-15:25) 5,000원
- 만돌갯벌체험학습장
명사십리 백사장 옆 만돌마을은 바다와 섬, 바위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만돌마을의 갯벌체험학습장에서는 넓은 갯벌 사이로 암초들과 군데군데 작은 섬들이 솟아 있는 다채로운 경관을 배경으로 갯벌, 잔모래 등 다양한 갯벌체험을 즐길 수 있다. 모래와 펄이 섞인 혼합갯벌로 동죽과 바지락 같은 조개들이 풍부하다. 타원형 구멍을 찾아 호미로 파면 바지락이 우수수 나오고, 갯벌 옆에선 직접 염전에 들어가 대파로 바닥을 밀며 소금을 모으는 체험도 할 수 있다.
- 주소 : 전북 고창군 심원면 애항갯벌로 320
- 문의 : 063-561-0705
- 홈페이지 : http://mandol.seantour.com
- 이용요금 : 어른 12,000원
- 하전어촌체험마을
갯벌은 걸어 들어간다고? No No! 하전어촌체험마을에서는 버스를 타고 갯벌을 달린다. 모래와 펄이 섞인 혼합갯벌이어서 단단하고 물이 빠지면 바다까지 거리가 무려 5km가 넘는다. 또한 10km의 해안선과 1,200ha에 이르는 광활한 갯벌을 품고 있어 트랙터를 개조한 갯벌버스를 타고 멀리까지 나가야 한다. 호미질 한 번에도 바지락·동죽 등 조개류와 돌게·고둥 등을 마음껏 잡을 수 있다. 크고 작은 게도 그득하다. 갯벌 중간중간 얕은 물웅덩이에서는 망둥어와 같은 물고기도 잡을 수 있다.
- 주소 : 전북 고창군 심원면 서전길 55-21
- 문의 : 063-564-8831
- 홈페이지 : http://hajeon.invil.org/index.html
- 이용요금 : 어른 12,000원, 장화, 갈퀴, 바구니 무료 대여
- 장호어촌체험마을
쭉 뻗은 명사십리 백사장이 4km가량 펼쳐진 장호어촌체험마을. ‘삼시세끼’ 배우와 PD가 조개를 수확하는 모습으로 알려진 마을의 갯벌에서는 노랑조개, 동죽, 백합, 맛조개 등 다양한 종류의 조개를 캘 수 있다. 단단한 갯벌 위로 경운기를 개조한 갯벌버스 드라이브도 즐기고, 후릿그물 체험, 어망 체험, 새우잡이 체험과 같은 어획 체험은 물론 조개껍질 꾸미기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아기자기한 기념품을 만들어 갈 수도 있다. 가까운 상하농원을 비롯해 염전, 농사, 음식체험 공동체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재미를 더한다.
- 주소 : 전북 고창군 상하면 명사십리로 282-42
- 문의 : 063-562-9390
- 홈페이지 : www.고창장호어촌체험마을.kr
- 조개캐기체험 성인 10,000원
지도
동영상
참고자료
- 〈고창 갯벌, 생태계의 보고〉, 《디그램》, 2022-04-15
- 〈고창갯벌축제〉, 《전라북도문화관광》
- 〈고창 갯벌, 전라북도 최대 규모의 줄포만 갯벌〉, 《지역N문화》
- 김수남 여행작가, 〈한국의 갯벌① 람사르 등재 갯벌을 체험하다 고창 갯벌〉, 《여행스케치》, 2019-10-16
- 장예진 기자, 〈고창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위키트리》 , 2021-08-02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