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해치백

위키원
sosodam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4월 22일 (목) 15:37 판 (새 문서: '''해치백'''(Hatchback)은 트렁크 도어가 뒷유리와 함께 열리는 자동차이다. 승객석과 트렁크가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이어져 있으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치백(Hatchback)은 트렁크 도어가 뒷유리와 함께 열리는 자동차이다. 승객석과 트렁크가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이어져 있으며, 뒷좌석을 접으면 승객석까지 전부 트렁크로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므로 주로 소형차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폭스바겐(Volkswagen) 골프자동차(Golf), 현대자동차㈜(Hyundai Motor Company) i30, 르노(Renault) 클리오(Clio) 등이 있다.

개요

해치백은 뒷좌석 공간과 적재 공간이 합쳐져 있는 자동차의 외형이다. 즉, 위로 열어 젖힐 수 있는 트렁크를 가진 차를 해치백이라고 한다. 해치라고도 불리는 테일게이트를 들어올리면 적재 공간이 나온다. 스테이션 왜건과 비교해 보면 스테이션 왜건은 해치백보다 전장이 더 길다. 주로 경차나 소형차에 많이 쓰이는데, 실내 공간을 극대화하여 실용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차체가 너무 작은 경우라면 해치를 거의 수직으로 설계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하면 자동차의 소음을 줄일 때 도움이 되는데, 도로가 협소하거나 교통 혼잡이 심한 국가에서 이 점이 많이 고려된다. 해치백은 뒷좌석을 접을 수도 있으며, 이것을 통해 필요에 따라 적재 공간을 늘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뒷좌석의 승차감이 떨어지게 되는 단점도 있다.[1] 해치백은 특히 유럽에서 인기가 많다. 그에 반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해치백 불모지라고 불릴 만큼 인기가 없어 종류도 외국만큼 다양하지 않다.[2]

각주

  1. 해치백〉, 《위키백과》
  2. 마이클, 〈세단? 왜건? 해치백? 알아두면 쓸데 있는 자동차 종류 1편〉, 《일분》, 2019-02-03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해치백 문서는 자동차 분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