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드니프로 페트로우스크주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9월 15일 (일) 17:37 판 (지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크라이나 위치
드니프로 페트로우스크주 위치

드니프로 페트로우스크주(우크라이나어: Дніпропетровська область)는 우크라이나 중부에 위치한 주이다.[1][2]

개요

드니프로 페트로우스크주의 면적은 31,914㎢이며 인구는 3,142,035명(2021년)이다. 주로 주도는 드니프로이다. 북쪽으로는 폴타바주하르키우주, 동쪽으로는 도네츠크주, 남쪽으로는 자포리자주헤르손주, 서쪽으로는 미콜라이우주, 키로보흐라드주와 접한다. 1946년 1월 22일에 신설되었다.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는 지리적으로 드니프로강이 지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2021년 기준, 약 300만명의 주민이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의 거주 중이며, 주민의 대부분은 우크라이나인이지만 소수의 러시아계 우크라이나인과 타타르족, 기타 민족들로 이루어져 있다. 주의 공식 언어는 우크라이나어이며 우크라이나 동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민들이 러시아어를 할 줄 안다. 다만 우크라이나인들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우크라이나어의 사용 비중이 높다. 우크라이나 인구 비중 79%이며 러시아인 비중은 17%다.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에도 유대인들이 일부 거주했지만 나치 독일의 학살과 유대인들의 이민으로 인해 많이 줄어들었다.

이 주에 속한 크리비리흐라는 도시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의 고향이다.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의 주도는 원래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였지만 이름이 드니프로로 바뀌었다. 다만 주도를 제외한 주의 이름은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로 바뀌지 않았다. 이와 비슷한 사례가 같은 우크라이나 내의 크로피우니츠키,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와 예카테린부르크이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각각 키로보흐라드에서 "크로피우니츠키", 레닌그라드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스베르들롭스크에서 "예카테린부르크"로 도시 이름을 바꿨지만 주의 이름은 키로보흐라드주, 레닌그라드주와 스베르들롭스크주로 그대로 남아있다. 우크라이나 헌법재판소에서는 이 주의 명칭 변경에 대해 인용을 하였기 때문에 주명 변경은 가능한 상황이다.

산업

드니프로 페트로우스크주의 주도 드니프로는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산업 중심지 중 하나다. 거대하고 다양한 에너지 자원 덕분이다. 인근의 수력 발전소와 석탄 · 천연가스 · 철광석 등이 기반이다.

드니프로의 산업은 주철, 압연금속, 파이프, 일반 산업농업 기계장비, 트랙터, 트롤리 버스, 냉장고, 화학제품 등 중공업 부문이 주를 이룬다. 가장 크고 오래된 공장은 드니프로 금속공장이다. 그 밖에 목공, 경공업, 식품공업 등의 시설들이 있다. 드니프로의 공산품들은 50여 개국으로 수출된다.[3]

교통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국제공항

우크라이나 중부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Dnipropetrovsk Oblast)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도심에서 남동쪽으로 약 15km 거리에 위치한다. 드니프로강의 좌안(左岸)에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1943년 민간공항으로 개항하였다. 1987년 활주로를 확장하여 현재의 길이를 갖추었으며, 1992년 첫 국제선 노선이 취항하였다. 공항 코드는 DNK(IATA), UKDD(ICAO)이다.

여객터미널은 한 동이다. 활주로는 2,841m×45m 크기로 총 1개소를 운영한다. 드니프로아비아항공(Dniproavia)이 허브 공항으로 삼고 있으며 오스트리아항공(Austrian Airlines)·우크라이나국제항공(Ukraine International Airlines)·윈드로즈항공(Windrose Airlines)·튀르키예항공 등의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다. 국제선은 이탈리아 베로나(Verona), 슬로베니아 마리보르(Maribor), 몬테네그로 티밧(Tivat), 이스라엘 텔아비브(Tel Aviv), 그리스 이라클리온(Iráklion)·테살로니키(Thessaloniki), 오스트리아 빈(Wien), 이집트 샤름 엘-셰이크(Sharm el-Sheikh), 튀르키예 이스탄불(İstanbul)·안탈리아(Antalya)의 총 10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이 있다. 국내선은 이바노프란키우스크(Ivano-Frankivsk)·키이우(Kyiv)·르비우(Lviv)의 총 3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을 운항한다. 공항에의 대중교통수단으로는 109번, 60번 버스가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도심을 연결하며 도로 교통편으로 자포리스케 고속도로(Zaporiz'ke Hwy)가 인접한다.[4]

교육

드니프로 폴리테크닉 국립기술대학교

드니프로 폴리테크닉 국립기술대학교는 우크라이나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에 있는 국립 공학 특화대학교이다. 1899년 설립된 에카테리노슬라프 고등광산학교가 기원이다. 1997년부터 국립광산대학교로 불리다가 2017년 우크라이나 교육부와 과학부의 결정으로 드니프로 폴리테크닉 국립기술대학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공계 분야를 중심으로 9개 대학 및 학부로 이루어져 있다. 2022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신흥유럽・중앙아시아지역(EECA) 대학 가운데 351-400위권에 들었다.[5]

드니프로

드니프로는 우크라이나 드니프로페트롭스크(Dnipropetrovsk)주(州)의 행정 중심지로 약 1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우크라이나의 5대 도시다. 키이브(Kiev)로부터 남동쪽으로 391km 떨어진 드니프로(Dnipro)강변에 있다. 러시아 제국 시절 근대적 도시로 개발된 뒤 구 소련 시절 중공업과 미사일 개발의 핵심도시로 발전했다. 우크라이나의 산업 ·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이 도시가 처음 요새화된 마을의 형태를 갖춘 것은 16세기 중반으로 추정된다. 공식적인 도시 건립 연도는 1776년으로, 러시아 제국의 예카테리나 2세(Екатерина Ⅱ)가 오스만제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이 지역 일대까지 영토를 확장하면서다. 새로운 행정구역인 노보로시야현(縣; Guberniya, 러시아 제국의 행정구역 단위)의 총독으로 부임한 그리고리 포툠킨(Григорий Потёмкин)의 지시로 도시가 건설되었다. 도시는 예카테리나 2세를 기리는 예카테리노슬라프(Ekaterinoslav)로 명명됐다.

1926년 드니프로페트롭스크로 개명된 이곳은 소련의 핵 · 무기 · 우주 산업의 중심지 중 하나로, 소비에트 우크라이나의 산업 요지가 되었다. 군수산업 때문에 1990년대까지는 폐쇄적인 성격이 강한 도시였다. 2016년 5월 19일 우크라이나 최고 의회는 이 도시의 공식 명칭을 드니프로로 바꾸었다.

드니프로는 드니프로강이 사마라강과 합류하는 지점의 양안(兩岸)에 건설됐다. 드니프로의 시내 중심부는 드니프로 고지대의 일부인 우안에 주로 위치한다.

북서쪽에서 흘러 내려온 드니프로강은 이 도시를 끼고 남쪽으로 방향을 바꿨다가 다시 남서쪽으로 흘러 흑해로 이어진다. 강의 방향이 바뀌는 것은 드니프로 남동쪽의 아조프 고지대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드니프로는 전반적으로 건기가 따로 없이 습한 대륙성 기후를 나타낸다. 그러나 여름에는 인접한 지중해성 기후대의 영향을 받아 뜨겁긴 하지만 다른 계절에 비해 건조한 편이다. 덥고 건조한 여름과 춥고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 그리고 비교적 습한 봄과 가을 등 4계절의 구분이 뚜렷하다.

드니프로의 여름은 7월 낮 평균기온이 24~28℃이고 종종 32~36℃까지 올라갈 만큼 덥다. 겨울에는 1월 낮 평균 기온이 –4~0℃로 아주 춥지는 않지만, 눈이 오지 않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 체감기온이 극도로 떨어질 수 있다.[6]

지도

동영상

각주

  1.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 《위키백과》
  2.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 《나무위키》
  3. 유럽지명사전 : 우크라이나 드니프로〉, 《네이버 지식백과》
  4. 두산백과: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국제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5. 세계의 대학: 드니프로 폴리테크닉 국립기술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6. 유럽지명사전 : 우크라이나 드니프로〉,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동유럽 같이 보기

동유럽 국가
동유럽 도시
동유럽 지리
동유럽 문화
동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드니프로 페트로우스크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