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브라티슬라바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라티슬라바 시기
브라티슬라바 휘장
브라티슬라바 전경
브라티슬라바 구시가지의 거리

브라티슬라바(슬로바키아어: Bratislava,, 독일어: Pressburg, 헝가리어: Pozsony)는 슬로바키아수도이다. 다뉴브강을 끼고 있으며 인구는 약 43만 명이다.

슬로바키아 남서부에 위치한 도시로서 슬로바키아 대통령 관저, 의회, 정부 부처, 대법원, 중앙은행이 이 곳에 위치한다. 브라티슬라바주주도이며 오스트리아, 헝가리와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의 수도 중에서 유일하게 2개의 주권 국가와 국경을 접하는 수도이기도 하다.

개요[편집]

어원[편집]

브라티슬라바라는 이름은 중세 시대에 존재했던 마을인 브레잘라우스푸르츠(Brezalauspurc)에서 유래된 이름인데 이는 중세 슬로바키아어로 "브라슬라프(Braslav)의 요새"를 뜻한다. 브레잘라우스푸르츠의 실제 위치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19세기 슬로바키아의 역사가인 파벨 요제프 샤파리크(Pavel Jozef Šafárik)가 중세 시대 문헌을 해독하는 과정에서 브라슬라프(Braslav)를 브라티슬라프(Bratislav)라고 오역하면서 지금과 같은 이름이 등장했다.

역사[편집]

  • 신석기시대 선형 도기가 발견되면서 브라티슬라바에 최초로 인류가 정착한 시기는 기원전 5,000년경으로 추정된다.
  • 기원전 200년경에는 켈트족 보이족(Boii)이 브라티슬라바 지역에 정착지를 세웠다.
  • 1~4세기까지 브라티슬라바는 로마의 통치를 받았다.
  • 5~6세기, 브라티슬라바 동쪽에서 슬라브족이 민족대이동을 통해 유입되었다.
  • 623~658년까지 브라티슬라바에 사모 제국(Samo's Empire)이 수립되었다.
  • 9세기, 브라티슬라바성과 데빈성(Devín Castle)은 슬라브족의 니트라 공국(Nitra) 과 대모라비아 왕국(Great Moravia)의 주요 중심지였다.
  • 10세기, 프레스부르크(Pressburg)라는 명칭으로 헝가리 왕국에 편입되었다.
  • 1526년, 브라티슬라바는 합스부르크 왕가의 일부가 되었다.
  • 1536년, 헝가리의 새로운 수도가 되었다. 합스부르크 공국의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 여왕이 재임하던 1740~1780년 동안 번영을 누렸고 헝가리에서 가장 크고 인구가 많은 도시가 되었다.
  • 19세기에 접어들면서 헝가리 왕국의 산업발전으로 인해 경제적 발전하였다.
  • 1848년, 증기 기관차 노선이 개통되었다.
  • 1891년, 도나우강을 가로지르는 스타리 모스트 다리(Stari Most)가 건설되었다.
  • 1919년 1월 1일, 프레스부르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로 편입되었고, 슬로바키아의 수도가 되었다.
  • 1919년 3월 27일, 프레스부르크는 브라티슬라바로 공식 명칭이 변경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이전까지 인구의 약 42%가 독일인, 41%가 헝가리인, 15%가 슬로바키아인이었던 반면 전쟁 이후에는 약 36%가 독일인, 33%가 슬로바키아인, 29%가 헝가리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쟁 후 민족 이동 및 정체성 형성으로 인해 슬로바키아인의 인구 비중 및 정체성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 1938년, 브라티슬라바의 페트르잘카(Petržalka)와 데빈 자치구가 독일에 합병되었다.
  • 1939년 3월 14일, 제1차 독립 슬로바키아 공화국이 수립되었으나 독일에 의해 진압되었다.
  • 1948년 2월, 체코슬로바키아에 공산당이 들어서면서 동유럽 사회주의의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되었다.
  • 1968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이른바 프라하의 봄이라 불리는 민주자유화 운동이 일어났지만, 바르샤바조약기구(WTO)의 공격으로 무산되었다.
  • 1969년 1월,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연방제가 수립되었다. 이후 브라티슬라바는 1989년 체코슬로바키아의 공산정권 붕괴를 이끈 시민혁명인 벨벳혁명의 중심지가 되었다.
  • 1993년, 체코슬로바키아가 해체되면서 슬로바키아는 단일 국가로 분리되었고 브라티슬라바는 슬로바키아 공화국의 수도가 되었다.
  • 2007년, 슬로바키아가 유럽연합(EU)에 가입하면서 브라티슬라바는 중부유럽의 주요 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지리[편집]

브라티슬라바는 슬로바키아의 남서부 지역에 위치하며 헝가리, 오스트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두 개의 국가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유일한 국가 수도이다. 지리적으로 브라티슬라바는 소 카르파티아 산맥(Little Carpathian Mountains)의 고원에 위치하며, 중앙 헝가리분지는 슬로바키아와 오스트리아의 경계에 있는 다뉴브 계곡의 자연문인 데빈 관문(Devín Gate)에서 시작한다.

브라티슬라바의 평균 해발고도는 134m이며 다뉴브강 유역이 126m로 해발고도가 가장 낮고, 소 카르파티아 산맥의 데빈스카 코빌라(Devínska Kobyla)가 514m로 해발고도가 가장 높다. 브라티슬라바의 고지대에 위치한 브라티슬라바 산림 공원(Bratislava Forest Park)은 브라티슬라바 시민들을 비롯한 많은 슬로바키아인의 휴식처로 제공되며, 공원의 일부 지역은 보호 경관 지역으로 지정되어있다.

브라티슬라바 지역에서 발원하는 하천은 총 19개이며 이 중 도나우강, 모라바강, 소 다뉴브강(Little Danube River), 말리나강(Malina River)이 대표적이다. 특히 도시의 서쪽에서 남동쪽을 지나는 도나우강은 과거부터 브라티슬라바를 다른 도시들과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로 활용되었다.

브라티슬라바는 지형적으로 북부 온대 기후대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뚜렷한 대륙성기후의 특징을 보이며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고 습한 날씨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약 10.5°C로 1년 중 가장 기온이 높은 7~8월의 평균 기온은 약 21°C이며, 가장 기온이 낮은 12~1월 평균 기온은 약 –1°C이다. 브라티슬라바의 연평균 강수량은 683mm이며 연중 강수량이 고르게 분포한다.

경제[편집]

브라티슬라바를 포함한 브라티슬라바주는 슬로바키아의 8개 주(kraj) 중 가장 부유한 지역으로 2018년 기준 슬로바키아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약 28%를 차지하며, 브라티슬라바주의 평균 월급은 1,802달러로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높은 임금과 고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18년 기준 브라티슬라바의 1인당 구매력 기준 GDP는 64,018달러로 슬로바키아 평균 27,298달러와 유럽연합(EU) 평균 37,444달러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실업률도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낮은 2.4%로 슬로바키아 전체 실업률 5.8%와 유럽연합(EU) 실업률 6.3%보다 크게 낮았다.

브라티슬라바의 주요 산업은 화학, 자동차, 엔지니어링, 전기 기술 및 식품 가공 산업이며 자동차 산업은 브라티슬라바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이다. 브라티슬라바에는 폭스바겐, INA 스칼리차(INA Skalica), SAS 오토모티브(SAS Automotive), 그리고 전기차 충전 장비 업체인 블링크 차징(Blink Charging) 등이 소재한다. 2010년대 이후 브라티슬라바에서는 서비스 산업과 첨단기술 산업이 발전하고 있으며 슬로바키아 텔레콤(Slovakia Telecom), IBM, Dell, 레노버(Lenovo), AT&T, SAP, 아마존 등 다양한 다국적 기업들이 브라티슬라바로 진입하고 있다. 또한 브라티슬라바는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외국인직접투자(FDI) 비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서유럽과의 지리적 근접성, 지역 내 우수한 인프라, 고숙련 노동력, 대학 및 연구 시설의 발전 덕분이다.

인구[편집]

브라티슬라바는 유럽 전역에서 태어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거주하는 다국적 도시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독일인, 체코인, 오스트리아인, 크로아티아인들이 주요 외국인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역사적으로 19세기까지 독일인이 가장 많은 인구 비중을 차지했으나 1919년 제1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후 친슬로바키아 정책(Slovakization)에 따라 독일인의 비중이 감소하고 슬로바키아인과 체코인의 비중이 증가했다. 이후 1939년 슬로바키아 공화국이 수립되면서 상당한 수의 체코인들이 추방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한 후 많은 수의 독일인들이 브라티슬라바를 떠나 본국으로 돌아갔다. 슬로바키아에서 마지막으로 치러진 2001년 인구 총 조사에서 브라티슬라바에 거주하는 주요 민족은 슬로바키아인, 헝가리인, 체코인, 독일인, 모라비아인, 크로아티아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슬로바키아인이 전체 인구의 약 90%를 차지했다.

사회[편집]

교육[편집]

브라티슬라바는 슬로바키아의 교육 중심지이다. 최초의 대학은 슬로바키아가 헝가리 왕국에 속해 있던 시절인 1465년 마차시 1세(Mátyás I, 1443-1490)가 설립한 이스트로폴리타나 대학교(Universitas Istropolitana)이며 25년간 운영되었으나 마차시 1세가 사망한 1490년 폐교되었다. ]] 1919년 설립된 [[코메니우스대학교는 오늘날 슬로바키아에서 규모가 가장 크며 2020년 기준 14개 학과에 26,624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또한 슬로바키아 공과대학교는 IT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슬로바키아 최대의 기술대학이다. 브라티슬라바에는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예술대학(Academy of Fine Arts and Design)가 있으며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 및 교육의 중심지이기도 하며 슬로바키아 과학 아카데미(The Slovak Academy of Sciences)가 소재한다.

문화[편집]

슬로바키아의 문화 중심도시로 독일인, 슬로바키아인, 헝가리인, 유대인을 포함한 다양한 민족과 종교 집단의 영향을 받아 역사적인 다문화사회 특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브라티슬라바의 대표적인 공연장은 슬로바키아 국립극장(Slovak National Theatre)으로 흐비에즈도슬라프 광장(Hviezdoslav Square)이 위치한 구시가지와 도심부 프리비노바 거리(Pribinova Street) 두 곳에 국립극장이 소재한다. 18세기부터 중부유럽에서 음악이 번성한 도시였고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프란츠 리스트, 벨러 버르토크, 루트비히 판 베토벤 등 유명 음악가들이 브라티슬라바를 방문하였다. 또한 브라티슬라바는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Slovak Philharmonic Orchestra)와 카펠라 이스트로폴리타나 체임버 오케스트라(Cappella Istropolitana Chamber Orchestra)의 본거지이며 슬로바키아의 국민 민속 무용단인 뢰넨시카(Lúčnica)와 SĽUK가 주로 활동하는 도시이다.

1961년 설립된 슬로바키아 국립박물관은 구시가지 강가에 위치하며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큰 문화 기관이다. 슬로바키아 국립박물관은 브라티슬라바와 다른 지역에 있는 16개의 전문 박물관을 총괄 관리하고 있다. 1868년 설립된 브라티슬라바 시립 박물관(Mäzeum mesta Bratislavy)은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으로 브라티슬라바의 역사를 역사적, 고고학적 수집품을 사용하여 도시의 모습을 다양한 형태로 기록해 놓은 것이 특징이다.

주요 축제는 브라티슬라바 볼(Bratislava Ball), 주니페스트(Junifest)이다. 브라티슬라바 볼은 매년 1월 개최되며 브라티슬라바의 문화·역사·예술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브라티슬라바 볼에서는 클래식 음악, 발레, 왈츠, 그리고 다른 전통 무용 무대가 주로 나타난다. 주니페스트는 독일의 옥토버페스트에서 유래하며 매년 6월 브라티슬라바를 비롯한 슬로바키아 전국에서 맥주 축제와 콘서트 등이 이루어진다.

교통[편집]

브라티슬라바를 중심으로 슬로바키아,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 4개국이 모두 접해 있기 때문에 철도로도 모두 연결되어 있다. 주요 철도역은 도심 북쪽의 산중턱에 있는 브라티슬라바 중앙역(Bratislava hl. st.)과 도나우강 남안에 있는 브라티슬라바 페트르잘카역(Bratislava Petržalka)이 있다.

브라티슬라바는 지하철이 없다. 1980년대 중반 프라하에 이어 이곳에도 지하철을 뚫으려 했으나, 공산 정권이 무너지면서 백지화되어 일부 지역에 땅을 팠던 흔적만 남아있다. 대신 노면전차와 트롤리버스가 있다.

밀란라티슬라프슈테파니크공항은 슬로바키아의 주요 국제공항으로 브라티슬라바 국제공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공항은 도심에서부터 북동쪽으로 약 9km 떨어진 곳이 위치한다.

브라티슬라바 항은 슬로바키아에 건설되어 있는 2개의 국제 항구 중 하나로 다뉴브 강을 통해 흑해로 연결되며, 라인-안인-다뉴브 운하(Rhine–Main–Danube Canal)를 통해 북해로 연결된다. 브라티슬라바 여객 항구는 관광객을 위한 노선을 운행하며 오스트리아 등을 연결한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유럽 같이 보기[편집]

동유럽 국가
동유럽 도시
동유럽 지리
동유럽 문화
동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브라티슬라바 문서는 유럽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