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구름층"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개요)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구름층'''(雲層, cloud layer, cloud level)은 구름 밑면이 거의 같은 높이에 떠 있는 구름의 층을 가리킨다.
+
'''구름층'''(雲層, cloud layer, cloud level)은 구름 밑면이 거의 같은 높이에 떠 있는 구름의 층을 가리킨다. '''운층'''이라고도 부른다.
  
 
== 개요 ==
 
== 개요 ==

2024년 5월 15일 (수) 15:07 기준 최신판

구름층(雲層, cloud layer, cloud level)은 구름 밑면이 거의 같은 높이에 떠 있는 구름의 층을 가리킨다. 운층이라고도 부른다.

개요[편집]

구름층은 구름꼭대기와 구름밑면이 거의 같은 높이를 가지는 구름이 배열된 모습을 말한다. 구름(cloud, 雲)은 지구, 행성 또는 위성의 대기에 떠다니는 작은 물방울이나 얼음 알갱이들의 모임이다. 별 사이의 구름처럼 보이는 부분을 '성운'(星雲)이라 부르는데 이는 성간물질이 모인 것이다. 은하수는 구름이 아닌 별들의 모임이다. 구름을 연구하는 기상학의 분야를 구름학이라 한다. 지구상의 구름은 대부분 수증기로부터 생성된다. 알갱이들의 반지름은 주로 약 0.02~0.05mm로 되어 있으며 수십억 개의 작은 물방울들이 모이면 구름으로서 관측할 수 있게 된다. 짙은 구름은 반사율이 70%에서 95%에 육박하기 때문에 구름 상단은 하얗게 보인다. 하지만 구름 속 물방울들이 빛을 산란시키므로 아래로 내려갈수록 회색이 된다. 이 밖에도 햇빛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색이 바뀌기도 한다.

구름은 공기 중의 수분이 이슬점 이하에서 응결하여 미세한 물방울이나 얼음입자로 되어 대기의 고층에 떠 있는 기상현상으로 한자로는 운(雲)이라고 한다. 구름을 형성하는 입자는 물, 얼음 이외에도 매연이나 먼지와 같은 고체 입자들도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지면에 접하여 있는 것은 안개라 하고 공중에 떠 있는 것을 구름이라 하여 구별하고 있으나 구름이 산에 걸려 있는 경우에는 산안개라고도 하여 명백하게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구름의 형성과 소멸은 공기의 수직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저기압의 발생, 산이나 강한 햇볕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대기 속을 상승하는 공기덩어리는 높이 올라갈수록 주위의 기압이 낮아져서 공기와의 열교환 없이 팽창하게 된다.[1][2]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구름층〉, 《지구과학사전》
  2. 구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참고자료[편집]

  • 구름층〉, 《네이버 국어사전》
  • 구름층〉, 《지구과학사전》
  • 구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구름층 문서는 날씨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