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손시티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케손시티(영어: Quezon City, 스페인어: Ciudad Quezón)는 필리핀의 최대 도시로,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의 도시들 중 가장 큰 인구 규모와 지리적 범위를 차지하는 도시이다. 필리핀 국회, 국책 은행, 주요 정부 청사가 위치한다.
도시 명칭은 필리핀의 두번째 대통령이자 독립운동가인 마누엘 L. 케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1948년에 필리핀의 수도가 되었으나 1976년에 메트로 마닐라의 마닐라로 행정수도가 옮겨졌다.
필리핀 최고의 명문으로 꼽히는 모든 대학과 고등학교들이 위치한다. 필리핀 과학고등학교, 아테네오 대학교 부설 고등학교, 필리핀 국립대학교 부설 고등학교, 미리암 여자 고등학교부터, 필리핀 학부모들의 선망의 대상인, 필리핀 국립 대학교의 본교인 딜리만 캠퍼스, 아테네오 대학교의 본교인 마닐라 캠퍼스, 미리암 여자 대학교의 카티푸난 캠퍼스까지 모두 모여있는 케손시의 커먼웰스와 카티푸난 지역은, 필리핀에서도 가장 뛰어난 교육 여건과 안전한 치안 환경을 갖추어 필리핀 현지인들은 물론, 세계 각지에서 영어 어학 연수와 대학 교육을 위해 찾아오는 유학생 및 연수생 들에게 인기가 높다.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한국인과 중국인, 일본인 등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한인촌, 차이나 타운 등이 형성되어 많은 수의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들이 거주 및 체류하고 있다.
개요
- 지역: 필리핀 수도권
- 면적: 161.11km²
- 인구: 2,960,048명(2020년)
- 시장: HON. JOY BELMONTE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quezoncity.gov.ph/
역사
새로운 수도에 대한 초기 계획
케손시티가 건설되기 전에는 Caloocan , Marikina , Pasig 및 San Juan 과 같은 여러 도시의 일부였으며 1901년까지는 모두 마닐라 주, 1901년 부터 1975년까지는 Rizal 주에 속했다.
1930년대 마닐라는 여러가지 문제가 많았다. 도시는 공공주택이 부족하여 수천수만명의 도시 거주자가 혼잡한 비공식 정착민 거주지에 거주 하였으며, 특히 Binondo , Intramuros , Quiapo , San Nicolas 및 Tondo 의 중앙 지구는 더 심각하였다. 위생 과 교통 체증 문제도 있다. 마닐라 에서 빈민가가 증가 하면서 파사이, 산 펠리페 네리 (만달루용으로 개명),샌프란시스코 델 몬테 , 산 페드로 마카티 , 산 후안 델 몬테 등 도시들이 교외로 발전을 촉진하였다. 교외로 발전한 작은 도시들은 혼잡한 도시에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경제적 연결 고리가 있는 상류층과 중산층에게 유리하였다.
마누엘 L. 케손(Manuel L. Quezon) 대통령은 마닐라의 문제를 인식하고 Barrio Obrero(노동자 공동체 )라는 주택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Avenida Rizal, Sta. Cruz and Barrio Vitas, Tondo등 마닐라의 각 지역에 거주지를 건설하였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비참하게 실패했고 이 거주지는 슬럼가로 되었다 .
저명한 필리핀 작가인 Alejandro Roces Sr.는 이를 위해 상당한 규모의 토지를 구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정부는 국가 개발 회사(NDC)의 수중에 있는 300만 달러 외에는 가용 자금이 없었다. [19]
케손의 꿈을 현실로 만들고 토지 매입을 위한 자금을 동원하기 위해 1938년 10월 14일 NDC의 자회사로 초기 자본금 2백만으로 People's Homesite Corporation(PHC)이 설립 하였다 . Roces 는 PHC 이사회 의장이었으며 즉시 평방미터당 5센타보의 비용으로 Tuason 가문의 광대한 Diliman Estate를 인수했다. PHC 는 지형 및 구획 조사를 실시한 후 필지를 세분화하여 대상 구매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했다. 그것의 목표 사용자와 수혜자는 수도에서 저렴하고 괜찮은 주택의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마닐라의 노동계급이다. 수도권 상수도 시스템의 서비스가 현장으로 확장되었고 당시 Vicente Fragante 비서실장이었던 공공사업국(Bureau of Public Works)은 부지 내에 거리와 고속도로를 건설했다. 노동계급을 위한 장소를 만들려는 케손의 목표는 계획된 필리핀 대학교 이전과 일치했다. 케손시티 건설의 선례가 된 보다 적합한 위치로 마닐라에 있는 캠퍼스를 이전했다.
케손 시티의 생성
Diliman Estate의 People's Homesite Corporation 주택 개발과 새로운 UP Campus의 생성으로 Quezon City의 생성이 정당화되었다. [19] 1939년 10월 12일, 케손 시 헌장으로도 알려진 영연방 법 제502호가 국회에서 통과되어 케손시를 설립했다. 놀랍게도 Quezon이 서명하지 않으므로 법안을 무효화 시켰다. 도시는 원래 Mountain Province 의 Ramon P. Mitra Sr. 하원의원이 제출한 첫 번째 법안에 따라 Balintawak City로 알려졌지만 Pangasinan 의 Narciso Ramos 하원 의원 과 Eugenio Perez 하원 의원이 이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데 있어 대통령의 역할을 기리기 위해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을 지정하도록 총회를 성공적으로 설득시켰다. 케손 시티의 생성은 '마닐라 번햄 계획'의 이행을 중단시켰고 자금은 새로운 수도 건설을 위해 전용되었다.
초창기의 이 도시는 대부분 시골 지역이었지만 케손은 미국 건축가 William Parsons에게 새로 생성된 도시의 마스터 플랜을 작성하도록 요청했다. Parsons는케손에게 마닐라 만 에서 해군 폭격의 가능성으로 인해 Wallace Field(현재 Rizal Park) 대신 Diliman에 국가 정부 센터를 위치하도록 조언한 사람이다. 불행히도 그는 1939년 12월에 세상을 떠났고 그의 파트너인 Harry T. Frost가 책임을 맡아 수석 기획자가 되었다. arry T. Frost는 1940년 5월 1일 필리핀에 도착하여 필리핀 연방 정부의 건축 고문이 되었다. Juan M. Arellano , Alpheus D. Williams 및 Welton Becket 과 함께 그들은 1941년 필리핀 정부의 승인을 받은 케손시티의 마스터 플랜을 만들었다.
도시의 감당할 수 없는 주택 가격과 저소득층을 위한 교통 수단의 부족으로 서민을 위한 대량 주택 건설의 목표는 달성되지 못했습니다. 대신 Quezon City에 살기 로 선택한 사람들은 노동자가 아닌 중산층 가정이었다.
일제강점기
1941년 필리핀 박람회는 새로 설립된 케손시티에서 열렸지만 제2차 세계대전 초기 격동이 심해지면서 참가자는 현지인으로 제한됐다. 결국 마닐라 일부는 1941년 12월 일본군의 폭격을 받았고 필리핀과 전쟁이 발발하였다. 1942년 1월 1일, 케손 대통령은 행정 명령 400호를 발령하여 그레이터 마닐라 시(City of Greater Manila)를 형성할 긴급조치를 내렸다. Jorge B. Vargas를 시장으로 지정하고 마닐라 와 Caloocan , Makati , Mandaluyong , Parañaque , Pasay, San Juan의 교외 마을과 합병했다., 산후 안 . 이 도시의 시장은 해당 지역의 부시장으로 재직했으며 광역 마닐라 시장 아래 있었다. 그레이터 마닐라 시는 1975년 메트로 마닐라 형성의 기반이 되었다.
일본 제국군이 태평양 전쟁 동안 필리핀을 정복한 후 , 광역 마닐라 시는 1942년에 12개 구역으로 재편되었으며, 그 중 두 구역은 케손 시를 분할하여 형성되었습니다: San Francisco del Monte, Galas 및 La Loma로 구성된 Balintawak; Diliman 고유, Cubao 및 University District로 구성된 Diliman. 같은 해 Quezon Institute 의 환자들은 Intramuros의 San Juan de Dios 병원으로 이전되었고 일본군은 병자와 부상자를 위해 시설을 사용했습니다. 1945년 세르지오 오스 메냐 대통령이 마닐라 시를 해체했다., 따라서 통합 된 도시와 마을을 분리하고 전쟁 전 상태를 되찾았습니다. [32] 도시를 형성한 지역은 필리핀 집행 위원회 에 의해 관리되었습니다 . 같은 해에 미국 육군 , 필리핀 영연방 군 , 필리핀 경찰대 소속 필리핀군과 미국군이 공인된 게릴라 부대의 도움을 받아 몇 달 만에 케손시티를 해방하고 탈환하여 일본 제국군을 몰아냈습니다. 당시 Caloocan 내에 있던 Novaliches 와 요새화 된 New Manila 에서 격렬한 전투가 발생했습니다 . Barrio Talipapa와 University District에서 더 작은 행동이 벌어졌습니다.
필리핀 독립 1948년 7월 17일 엘피디오 퀴리 노 대통령은 공화국법 1호에 서명했다. 333을 법으로 제정하여 Quezon City를 필리핀의 수도로 만들었습니다 . [33] 이 법은 도시의 마스터플랜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임무를 맡은 수도 계획 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5] 도시는 북쪽으로 확장되었고, Baesa, Bagbag, Banlat, Kabuyao, Novaliches Proper ( Bayan / Poblacion ), Pasong Putik, Pasong Tamo, Pugad Lawin, San Bartolome 및 Talipapa in Novaliches 는 Caloocan 에서 가져온 지역에 포함되었습니다. 이 영토 변경으로 인해 Caloocan이 두 개의 비연속 부분으로 분할되었습니다. [5]Quezon City는 1949년 10월 12일에 공식적으로 수도로 취임했습니다. Quirino 대통령은 Constitution Hills 에 제안된 의사당 건물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 [5]
1950년 6월 16일, 케손시 헌장은 공화국법 537호로 개정되어 시의 경계를 153.59km2(59평방마일)로 변경 했습니다 . [34] 정확히 6년 후인 1956년 6월 16일, 도시의 면적을 151.06km2 (58평방마일) 로 정의한 공화국법 1575호에 의해 도시 영토에 대한 추가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35] 그러나 1995년 GIS 그래픽 플롯에 따르면 도시의 전체 면적은 161.11km2(62.20 sq mi)로 , 대지 면적 측면에서 메트로 마닐라 에서 가장 큰 지방 정부 단위입니다 .
계엄령 시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독재 기간 동안 1975 년 11월 7 일 대통령령 제824호가 제정되면서 메트로 마닐라 지역이 통합 단위로 만들어 졌습니다 . .> [37] 1년 후인 1976년 6월 24일 마닐라는 스페인 시대 이후 정부 소재지로서의 역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마르코스 대통령에 의해 필리핀의 수도로 복원되었습니다. 대통령령 940호에 따르면 마닐라는 항상 필리핀 국민과 세계인의 눈에 필리핀 최고의 도시이자 무역, 상업, 교육 및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38]마닐라를 수도로 복원함과 동시에 Ferdinand Marcos는 그의 아내 Imelda Marcos를 메트로 마닐라의 초대 총독으로 임명했습니다. 그녀는 마닐라를 " 인간의 도시 "로 다시 브랜드화하면서 건축학적 중요성을 지닌 대규모 정부 건물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 [39]
1978년 3월 31일, 마르코스 대통령은 케손 대통령의 유해를 마닐라 북쪽 공동묘지 에서 새로 완공된 케손 기념 성지 로 옮기도록 명령했습니다 . [40] [41] 현재 이곳에는 케손 대통령과 그의 부인 오로라 아라곤 케손이 묻혀 있는 영묘가 있습니다. 또한 Quezon 대통령과 그의 삶을 기리는 박물관도 있습니다.
케손시티는 마르코스 정권에 복종하던 경찰, 군과 청년·학생 시위대가 반복적으로 충돌하면서 마르코스 독재에 대항하는 많은 저항 활동의 장이 되었다. Diliman Commune은 UP Diliman 의 학생, 교직원 및 주민들이 유가 3 센타보 인상에 항의하면서 정부에 대한 최초의 봉기였습니다 . 그것은 주로 학생들이 조직한 시민 불안의 기간인 1분기 폭풍이 선행되었습니다 . 계엄령 시대 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 행정부에 반대하는 일련의 시위, 항의, 행진이 도시의 여러 곳에서 일어났습니다.
지리
조호르바루는 말레이시아 반도 남단에 있는 조호르해협을 따라 위치해 있다. 1933년, 원래 도시 면적은122.12km에 불과했으나 2000년에 220km² 이상으로 확장되었다.
도시는 적도 기후에 속하며 일년 내내 일정한 온도, 많은 양의 강수량과 높은 습도를 가지고 있다. 적도 기후는 열대 우림 기후로 무역풍보다 열대 우림 기후로 사이클론이 없다. 일 평균 기온은 1월에 26.4°C(79.5°F)에서 4월에 27.8°C(82.0°F)까지 다양하며 연평균 강우량은 약 2,350mm(93인치)이다 .비가 가장 많이 오는 달은 4월, 11월, 12월이며, 평균보다 19~25% 더 많은 비가 내린다. 기후는 비교적 균일하지만, 풍속과 방향, 구름 덮개 및 강우량의 현저한 변화와 함께 몬순의 영향으로 계절적 변화를 보인다. 매년 두 번의 장마 기간이 있는데, 첫 번째는 10월 중순과 1월 사이의 장마 기간인 북동 몬순이다. 이 시기는 북동쪽에서 많은 비와 바람이 부는 것이 특징이다. 두 번째는 남서 몬순으로, 남서풍이 부는 조호르 바루의 강우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이것은 6월과 9월 사이에 일어난다.
인구
도시의 인구는 다른 부미푸트라와 함께 말레이인, 중국인, 인도인의 세 가지 주요 민족이 거주한다. 그중 말레이인은 가장 많으며 그 뒤로 중국인, 인도인있으며, 그리고 그외 다른 민족도 거주한다 2,957명으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조호르바루의 말레이인들은 이웃한 리아우 말레이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인들은 주로 조주인, 민난인, 하이난인, 객가인의 후예이며 인도인 공동체는 주로 타밀인 반면 텔루구스, 말라얄리스, 시크 펀자비스의 소수의 인구도 있다. 말레이인들은 대다수가 이슬람교도인 반면, 중국인들은 불교도/도교도들이고 인도인들은 대부분 힌두교도들이다.
경제
조호르바루는 쿠알라룸푸르 다음으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이다. 조호르의 주요 상업 중심지이며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 성장 삼각지대에 위치해 있다. 3차 산업이 경제 주도 지위를 차지 하며 금융 서비스, 상업, 예술과 문화, 관광의 중심지이며 또한 플라스틱 제조, 전기 및 전자 제품 및 식품 가공의 중심지이다. 주요 상업 구역은 도시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외에 많은 대형 쇼핑몰이 있다.
그 도시는 싱가포르와 매우 긴밀한 경제 관계를 맺고 있다.조호르 바루와 싱가포르를 오가는 물류트럭은 매일 약 3000대 이다. 주말에는 많은 싱가포르인들이 조호르바루를 방문하며 일부는 조호루바루에 거주한다. 또 많은 조호루바루 사람들이 싱가포르에서 일자리를 찾는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참고자료
- 〈조호르바루〉, 《위키백과》
- 〈Johor Bahru〉, 《Wikipedia》
- 〈조호바루〉, 《요다위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