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로갈란주

위키원
Liqingli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6월 26일 (수) 11:05 판 (새 문서: {{북유럽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노르웨이 위치 '''로갈란주'''<!--로갈란 주-->(노르웨이어: Rogaland fylke)는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르웨이 위치

로갈란주(노르웨이어: Rogaland fylke)는 노르웨이 남서부에 위치해 있는 주이다.[1][2]

개요

로갈란주의 면적은 9,378㎢이며 인구는 494,500명(2014년)이며 주도는 스타방에르이다. 북쪽으로는 호르달란주, 북동쪽으로는 텔레마르크주, 동쪽으로는 에우스트아그데르주, 베스트아그데르주, 남쪽과 서쪽으로는 북해와 접한다.

하우갈란데(Haugalandet), 뤼퓔케(Ryfylke), 예렌(Jæren)과 달라네(Dalane) 지구로 나뉘고 총 26개의 자치도시를 포함하고 있다. 챔버 뮤직 페스티벌(Chamber Music Festival) 및 ONS(오일 및 가스, 석유산업을 주제로 하는 회의 및 전시회) 등의 국제적인 페스티벌 및 회의 등이 개최된다. 로갈란주 중부에 위치한 스타방에르와 산네스 일대는 인근 지역의 도시화와 광역화가 진행되면서 노르웨이에서 세 번째로 큰 광역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다.

스타방에르와 산네스, 헤우게순, 에게르순 등 11개 도시가 있다. 로갈란주에서 가장 큰 카르뫼위섬의 비스네스에 매장량이 풍부한 구리광산이 있다. 이곳의 구리로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이 제작되었다.

남부의 소큰달에는 항공기나 우주선 재료로 쓰이는 티탄 광산이 있다. 석기시대 소년의 유골이 비스타의 동굴에서 발굴되었고 청동기 · 철기시대 유적도 다수 발견되었다.

로갈란주는 국제적인 문화 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실내악 페스티벌과 재즈를 주제로 한 마이재즈 페스티벌, 음식문화축제인 글라마트 등이 유명하다. 1974년부터 스타방에르에서 격년으로 개최되는 북해 석유가스 컨퍼런스(ONS)는 전 세계 에너지 분야에서 두 번째로 큰 주요 행사다.

로갈란주에 있는 글로페달수라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천연요새로 이용되어 독일 침공을 저지했던 곳이다. 스타방에르에는 철기시대 농장을 재현한 카르뫼위에 바이킹박물관이 있다.[3] [4]

자연환경

서해안의 거대한 보크나피오르를 중심으로 내륙 쪽으로 많은 피오르 지류가 있다. 많은 해변, 및 협만 들로 이루어진 해안지역으로, 선사시대 유적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석기시대 소년 해골 발굴을 비롯해 청동, 철기시대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피오르와 주변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직 암벽인 프레게스톨렌과 셰락, 북유럽에서 가장 큰 자갈 비탈인 글로페달수라가 로갈란주의 절경으로 꼽힌다.

산업

로갈란주는 노르웨이의 석유, 가스 탐사를 비롯한 석유산업의 중심지로 경제활동이 매우 활발한 지역이다. 스타방에르는 노르웨이의 '석유수도'로 불린다.

예렌 지구는 노르웨이의 주요 농업지역 중 한 곳이다. 활발한 경제활동 덕에 로갈란주는 고용이 안정되어 있다.

교통

헤우게순 공항

노르웨이 남서부 로갈란주 헤우게순(Haugesund) 도심에서 남서쪽으로 약 15km 거리에 위치하며 북해와 면하고 있다. 1975년 4월 8일 개항했으며, 1989년 신 여객 터미널을 개관하였다. 공항 코드는 HAU(IATA), ENHD(ICAO)이다.

여객 터미널은 한 동이다. 활주로는 2,120m×45m 크기로 총 1개소를 운영한다. 취항 항공사로는 라이언에어(Ryanair)·스칸디나비아항공·위데뢰에(Widerøe)·노르웨이에어셔틀(Norwegian Air Shuttle)·위즈항공(Wizz Air)이 있다. 국제선은 폴란드 그단스크(Gdańsk), 스페인 말라가(Málaga)·알리칸테(Alicante), 영국 런던(London), 덴마크 코펜하겐(Copenhagen)의 총 5개 도시로의 정기 직항 노선이 있다. 국내선은 오슬로(Oslo)·트론헤임(Trondheim)·베르겐(Bergen)의 총 3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을 운항한다. 공항에의 교통편으로는 헤우게순 도심을 연결하는 E134 도로가 인접한다.[5]

스타방에르 공항

노르웨이 남서부 로갈란주 스타방에르(Stavanger) 도심에서 남서쪽으로 약 11km 거리에 위치한다. 서쪽으로는 북해 연안과 면하고 있다. 노르웨이 공군과 시설을 공유하는 민·군용 겸용의 공항이다. 노르웨이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공항으로 1937년 5월 29일 개항했다. 공항 코드는 SVG(IATA), ENZV(ICAO)이다.

여객 터미널은 2동이다. 활주로는 2,556m×45m, 2,449m×45m 크기로 총 2개소를 운영한다. 스칸디나비아항공·노르웨이에어셔틀(Norwegian Air Shuttle) 등의 항공사가 중점 지역으로 삼고 있다. 그 외 영국항공·체코항공·루프트한자(Lufthansa)·위즈항공(Wizz Air)·위데뢰에(Widerøe) 등 10여개 이상의 항공사가 취항한다. 국제선은 리투아니아 빌뉴스(Vilnius), 라트비아 리가(Riga),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Reykjavík), 네덜란드 암스테르담(Amsterdam), 프랑스 파리(Paris)·니스(Nice), 체코 프라하(Praha), 스웨덴 스톡홀름(Stockholm), 폴란드 슈체친(Szczecin)·바르샤바(Warszawa)·카토비체(Katowice)·크라쿠프(Kraków)·그단스크(Gdańsk), 영국 런던(London)·애버딘(Aberdeen)·맨체스터(Manchester)·뉴캐슬어폰타인(Newcastle upon Tyne), 덴마크 코펜하겐(Copenhagen)·빌룬트(Billund)·올보르(Aalborg)·에스비에르(Esbjerg) 등의 20여개 도시로의 정기 직항 노선이 있다. 국내선은 노토덴(Notodden)·플로뢰(Florø)·크리스티안산(Kristiansand)·크리스티안순(Kristiansund)·산네피오르(Sandefjord)·트론헤임(Trondheim)·베르겐(Bergen)·오슬로(Oslo)의 총 8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을 운항한다. 공항에의 교통편으로는 스타방에르를 연결하는 E39 도로가 인접한다.[6]

스타방에르

스타방에르는 노르웨이 남서부 스타방에르반도에 위치한 로갈란(Rogaland)주의 주도로 노르웨이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중 하나다.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스타방에르 지역에 사람이 살았던 흔적은 빙하기가 끝나면서 얼음이 녹아내린 1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9~10세기 스타방에르는 도시 외곽의 예렌(Jæren)이 경제와 군사 중심지였고 이후 12~14세기 교회 행정의 중심지이자 노르웨이 남서해안의 주요 상거래 도시로 성장했다.

1120년대에 접어들면서 도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으나 스타방에르 대성당을 완공한 1125년을 도시가 출범한 공식연도로 삼고 있다. 1536년 개신교 개혁으로 스타방에르의 교회 행정 중심 기능은 쇠퇴했으나 19세기 들어 풍부한 청어 어장 덕분에 새로운 활력을 얻었다.

1838년 행정구역상의 시로 지정되었다. 해운, 조선, 생선통조림을 주요 산업으로 경기 활황과 침체를 반복하다 1969년 북해에서 석유가 발견되면서 석유산업 중심지로 선정된 뒤 눈부신 성장 가도를 달렸다. 석유의 수도로도 불린다.

난류의 영향으로 비슷한 위도의 다른 지역보다 사시사철 온화하다. 평균기온은 10℃ 이상인 해양성 기후면서 겨울에는 영하의 추운 날씨로 대륙성 기후의 모습도 보인다. 강수량은 연평균 1,180mm로 습한 편이다.

노르웨이 다국적 에너지 기업으로 노르딕에서 가장 큰 에퀴노르(Equinor) 본사와 노르웨이 국영기업으로 대륙붕 석유사업의 수익을 관리하는 페토로(Petoro)의 본사도 이곳에 있다.

스타방에르에서는 2년마다 에너지 분야에서 두 번째로 큰 컨퍼런스 겸 전시회인 ONS(the Offshore Northern Seas)가 열리고, 매년 스칸디나비아의 대표적인 글라맛(Gladmat) 음식 축제가 열린다. 국제 재즈 축제인 마이자즈(MaiJazz)는 매년 5월, 국제 실내악 축제는 매년 8월에 열린다.

세계적인 석유-가스 기업이 몰리면서 스타방에르 인구 열 명 중 한 명이 외국인이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합동 전쟁 센터(Joint Warfare Center)가 이곳에 있다. 2000년대 초반 이후 실업률이 계속 낮아져 노르웨이와 유럽 평균을 밑돌았으며 세계에서 물가가 가장 비싼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스타방에르항구는 노르웨이의 피오르로 가는 경유 항구이면서 여름철 휴양지로 인기가 높다.[7]

지도

동영상

각주

  1. 로갈란주〉, 《위키백과》
  2. 로갈란〉, 《나무위키》
  3. 두산백과 : 로갈란주 〉, 《네이버 지식백과》
  4. 유럽지명사전 : 노르웨이 로갈란주 〉, 《네이버 지식백과》
  5. 두산백과 : 헤우게순 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6. 두산백과 : 스타방에르 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7. 유럽지명사전 : 노르웨이 스타방에르〉,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북유럽 같이 보기

북유럽 국가
북유럽 도시
북유럽 지리
북유럽 섬
북유럽 문화
북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로갈란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