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대
씽크대(sink)는 물을 흘려보내며, 물건을 씻을 수 있도록 만든 곳이다.[1]
목차
개요[편집]
씽크대(sink臺, 영어: sink, sinker, washbowl, hand basin 또는 wash basin)는 요리를 하거나 손이나 그릇 등을 씻도록 만든 부엌의 공간이다. 개수대(문화어: 가시대)라고도 한다. 세면 및 화장실용은 세면기(洗面器)라고 한다.[2]
흔히 부엌에서 볼 수 있는, 주로 수도로 물이 나오도록 하여 설거지나 요리할 때 사용하는 가구의 일종. 요새는 잘 쓰지 않는 말이지만 '개수대'라고도 한다. 영어로는 'sink'라고 부르나, 한국어에서의 세면대도 sink라고 한다는 차이가 있다.
가구로서 수납장 역할을 하는 '하부장'을 제외하면, 핵심 부분을 수전과 씽크볼(싱크볼), 배수구로 나눌 수 있다. 수전은 '수도꼭지'와 같은 말이며, 씽크볼은 커다란 사각형 스텐레스 물받이 부분을 칭한다. 배수구는 다시 배수구 본체(배수통) 및 하부 호스로 구성되어있다.[3]
씽크볼[편집]
한때 분리형 듀얼 씽크볼도 유행이었으나, 지금은 사각 씽크볼이 대세다.
시공 업체에서 씽크볼 밑면에 스티로폼 패드를 붙여놓기도 하는데, 소음을 줄이고 결로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아예 씽크대 제조업체에서 방진패드를 부착한 제품도 나오고 있으며, 자동차용 방음방진패드를 붙여봤다는 사람도 있다.[3]
배수구[편집]
배수구 규격은 크게 대형(바깥 지름 18.5cm), 소형(바깥 지름 11.5cm) 두 가지가 사용된다. 특별히 주문제작한 씽크볼+배수구를 쓰지 않는 이상, 예외적인 규격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원룸에 설치하는 작은 씽크볼이나 듀얼씽크볼의 경우 소형 배수구를 쓰는 편이다.
씽크대 배수구는 배수통과 호스가 기본 뼈대이지만, 추가로 다양한 부속품이 존재한다. 큰 찌꺼기가 하수구로 들어가는걸 막아주는 거름망은 기본으로 장착하며, 호스 중간에 S자 트랩을 연결하여 하수구 냄새 역류를 방지할 수도 있다. 물 넘침을 방지하기 위해 씽크볼 상단에 오버플로우 구멍(overflow hole)이 뚫려있는 경우, 오버플로우 구멍에 호스를 연결해 배수통에 연결하거나, S자 트랩에 연결하거나, 하부 호스에 Y자 연결구를 통해 연결한다. 이와 같은 부속품들은 따로따로 구매도 가능하지만, 보통은 '씽크대 배수구'라고 하여 한 세트로 판매한다.
배수구는 많은 부분이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깨지거나 금이 생기면 물이 하부장으로 새어나오기도 한다. 물이 고여 악취가 나거나 심하면 아래층 누수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배수구가 오래됐다면 종종 확인해보고 물이 샌다면 교체를 해줘야 한다. 주 재료가 플라스틱인 만큼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으며, 설치 기사를 부를 수도 있지만 유튜브를 보며 따라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3]
재료[편집]
재료는 금속, 사기, 콘크리트, 타일, 플라스틱 등이 사용된다. 금속제는 스테인리스강판제가 많이 보급되어 있다. 공장에서 생산되는 스테인리스강 씽크는 두께 1∼1.5 mm의 철판으로 미리 형을 떠서 생산한다. 이에 대해 땜질 가공을 하여 만드는 것은 1 mm 이하의 경우가 많은데 오래 가지 못한다. 스테인리스강은 질산, 유기산, 염류 등에 대하여 강하나 염산, 황산에는 약하다. 그러므로 스테인리스강판제는 주방용 씽크로 가장 적합하다. 실험실용 씽크에는 납판이 사용된다.
사기 씽크는 오래 가고 위생적이며 아름답기는 하나 유리나 사기그릇을 떨어뜨렸을 때 깨지기 쉬우므로 근래는 가정용 개수대로는 잘 이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세탁용 또는 세면대로는 가장 적합하고, 화학 약품에 대해서도 강하므로 실험실 씽크 또는 암실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인조석은 산류에 대해 약하므로 실험실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타일을 붙인 씽크는 쓰는 동안에 타일이 떨어지기 쉬워 수명이 길지 못하다. 플라스틱 씽크는 일부 약품에 대하여 안정성을 가지므로 사기대용품으로 실험실이나 암실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씽크대의 베치구도[편집]
일자형 주방[편집]
일자형 주방 구조는 원룸이나 오피스텔 같이 좁은 공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구조의 주방이다.
장점은 배관과 각종 시설등이 집중될 수 있다. 바닥 면적이 좁은 곳에 효율적으로 설치 가능하다. 복잡하지 않고 깔끔하다. 공간이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은 공간에서도 거실 겸 주방으로 사용 가능하다.
단점은 씽크대의 길이가 3미터 이상이 되면 조리 동선이 길어져 효율이 떨어진다.다른 형태의 주방보다 미관상 불리하다. 요리할 공간이 다소 부족하다.
ㄱ자형 주방[편집]
ㄱ자형 주방은 갯대와 조리대 자리를 기준으로 꺾여있는 형태의 주방구조이다.
장점은 개수대와 레인지 사이의 동선이 편리하는 장점이 있다. 막힘 없이 넓어보이는 효과를 준다. 바닥 면적이 좁은 곳에 효율적으로 설치 가능하다.
단점은 개수대와 가열대 냉장고 간 거리가 확보되지 못하면 효율이 낮아진다. 2인 이상 동시에 사용 시 동선의 간섭이 있다.
ㄷ자형 주방[편집]
ㄷ자형 주방은 평수가 30평대로 가면서부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구조이다.
장점은 바닥 면적이 넓은 곳에 효율적으로 설치 가능하다. 미관상 아름다운 모습의 주방으로 비친다. 많은 수납공간 확보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씽크대가 차지하는 공간이 넓어, 연결된 공간 등이 좁아질 가능성이 있다. 추가적인 설비시설의 공사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
11자형 (아일랜드) 주방[편집]
11자형 (아일랜드) 주방은 주방이 거실과 마주보는 구조이다.
장점은 오픈 주방의 형태로 여러 사람과의 이벤트성의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가족간의 소통을 높일 수 있다. 효율적인 동선 연결이 가능하다.
단점은 리모델링의 경우 시공 비용이 높다. 집 면적이 작으면 시공하기 어렵다. 독립 작업대의 설치가 필요하기에 때에 따라 설비 공사가 필요할 수 있다.[4]
하부장 높이[편집]
씽크대 키(cm)가 150~155, 155~160, 160~170이면 각각 하부장 높이(cm) 82~85, 87, 87~92에 대응된다.[3]
주의 사항[편집]
배관이 막혔을 경우, 염기성 용액(펑크린)을 쓰면 안 된다. 막힌 곳에 지방이 있으면 비누가 생성된다.[3]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싱크대〉, 《네이버지식백과》
- 〈싱크대〉, 《위키백과》
- 〈싱크대〉, 《나무위키》
- 지음주택, 〈'싱크대 구조 알아보기'〉, 《네이버블로그》, 2022-12-23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