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오폴레주

위키원
(오폴레 주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폴란드 위치
오폴레주 위치

오폴레주(폴란드어: Województwo opolskie)는 폴란드 남서부에 위치한 주이다.[1]

개요[편집]

오폴레주의 면적은 9,412.5㎢이며 인구는 954,133명(2021년)이다. 면적과 인구가 16개 주 중에서 가장 적다. 서쪽으로는 돌니실롱스크주, 북쪽으로는 비엘코폴스카주우치주, 동쪽으로는 실롱스크주와 접하며 남쪽으로는 체코와 국경을 접한다. 주도(州都)는 오폴레(Opole)이다. 1개 도시군과 11개 군, 71개 그미나(지방 자치체)를 관할한다.

1999년 폴란드 지방개혁에 따라 인근 2개 주의 일부를 합쳐 구성되었고, 주 명칭은 본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인 오폴레에서 따왔다.

주도인 오폴레는 1963년부터 폴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대중음악 축제인 폴란드 송페스티벌(National Festival of Polish Songs)이 열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1997년 폴란드에서 밀레니엄 대홍수(Millennium Flood)라 불리는 유례없는 홍수로 오폴레시 역사상 최대의 재앙을 맞았다. 당시 도시를 관통하는 오데르강(Oder River)의 파시에카 섬(Pasieka Island) 여인이 주민들을 구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파시에카의 여인(The Lady of Pasieka)이라는 청동상이 세워져 도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명소가 되었다.

오랜 역사로 많은 유적이 산재하는데 오폴레에서 남쪽으로 약 30km 떨어진 작은 마을 모즈나(Moszna)에 있는 모즈나 성(Moszna Castle)이 대표적이다. 18∼20세기 초까지 네오고딕부터 네오르네상스까지 다양한 양식이 혼재한 거대한 외관과 99개에 달하는 탑으로 해리포터 소설에 나오는 성을 빗대 폴란드의 호그와트(Hogwarts)라는 별칭이 붙었다. 아름다운 자연으로 오데르강을 따라 운항하는 크루즈와 하이킹 코스로도 유명하다.

역사적으로 '상부 슐레지엔(Upper Silesia)'으로 불리는 곳으로 오스트리아 및 프로이센 등의 독일계 국가와 각축을 벌여 양 민족의 문화가 융합되어, 폴란드와 독일어 영향을 받은 '슐레지엔(Silesian)' 방언이 남아있다. 폴란드 내에서 유일하게 독일계가 소수민족으로 거주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독일어가 일상어로 사용된다.[2]

자연환경[편집]

주의 중앙을 오데르 강(Oder river)가 가로지르고, 동쪽은 슐레지엔 고원(Silesian Highlands)과 접하고, 남서쪽은 수데티산맥(Sudetes Mountains)과 오포스키 산맥(Opauskie Mountains)이 위치한다. 폴란드 내에서 가장 기후가 온화한 지역으로 남쪽은 대부분 경작지이다.

역사[편집]

본 지역은 9세기 말부터 슬라브계의 대모라비아왕국의 영토로 합스부르크 왕가의 영향권 아래에 있었다 18세기부터는 프로이센이 지배하였고, 19세기 중반에는 브로츠와프(Wrocław)와 철도가 연결되어 산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폴란드로 통합을 묻는 주민투표에서 5%만이 찬성을 하여 독일의 영토로 남았다가, 2차 대전 이후 폴란드로 귀속되어 많은 독일인들이 지역을 떠나고 동시에 폴란드인이 새롭게 정착하였다.

산업[편집]

독일체코와 인접한 지리적 위치와 철도와 운하를 이용한 물류가 용이하여, 독일 등 유럽국가의 직접투자가 활발하여, 식품, 화학, 건축자재와 운송장비 등 전통적인 제조업이 발달하였다. 최근 들어 금융과 비즈니스 서비스 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교육[편집]

오폴레대학교[편집]

오폴레대학교는 폴란드 오폴레시에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이다. 1994년 루블린 가톨릭대학교의 분교인 오폴레신학원과 교육대학이 합쳐지면서 오폴레대학교가 탄생했다. 인문학과 사회과학, 자연과학, 컴퓨터과학 등 12개 학부에서 학사와 석박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학사와 석박사 과정도 운영한다. 2023년 유에스뉴스&월드리포트의 글로벌대학순위에서 세계 1233위, 유럽 대학 중 459위, 폴란드 대학 가운데 13위를 기록했다.

오폴레대학교는 경제 및 환경학(Economic and Environmental Studies)이라는 학술지를 발행하고 있다. 주로 유럽과 호주 학자들의 기고로 채워지는 신제도학파 경제학 학술지다.

이 대학이 있는 오플레는 바르샤바와 프라하, 비엔나, 베를린과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도시로 폴란드와 독일, 슐레지엔, 모라비아 문화가 공존하는 곳이다. 스키나 트레킹, 사이클링 등을 즐기기에도 좋다.

오폴레대학교는 유럽연합의 교환학생 지원 프로그램인 에라스무스 플러스에 가입돼 있다. 이를 통해 체코나 독일, 스페인 등의 자매 대학으로 교환학생을 보내고 있다.

캠퍼스에는 4개 동의 기숙사와 실내체육관, 수영장, 축구장, 배구장 등의 체육시설이 들어서 있다. 중앙도서관은 오폴레에서 가장 큰 대학 도서관으로 학생뿐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개방된다. 90만 권 이상의 장서와 학술지 등을 보유하고 있고 11개의 전문 영역으로 나눠져 있다.[3]

오폴레[편집]

오폴레는 폴란드 남서부 오데르강 유역의 도시로 오폴스키에(Opolskie)주의 주도이다. 폴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중세부터 폴란드, 보헤미아, 프러시아, 독일의 지배를 차례로 거치면서 중부 유럽의 시대별 문화유산을 대부분 간직한 도시로 이름이 높다. 시내에 운하와 다리들이 있어 ‘폴란드의 베네치아’로 불리기도 한다.

오폴레의 도시 역사는 8세기에 시작되었다. 10세기 들어 서슬라브족의 중심지로 번영하다가 10세기 말 폴란드 최초의 왕조인 피아스트 왕조(960~1370년)의 창시자 미에슈코 1세(930~992) 왕에게 정복당해 폴란드 왕국에 속하게 되었다. 폴란드 왕국 분열시대에는 실레지아 지방의 공국 중 하나인 오폴레 공국의 수도였다.

1217년에는 마그데부르크법에 의해 도시 특권을 인정받았다. 오폴레는 중부유럽을 통과하는 무역로들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었기 때문에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걸쳐 상업과 무역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었다. 도시는 1327년 신성로마제국의 일부인 보헤미아 왕국 산하에 편입되었으며 1532년 합스부르크 왕가가 지배하는 오스트리아 영토가 되었다.

오폴레는 1740년 1차 실레지아 전쟁 때 다른 실레지아 지역 도시들과 함께 프로이센에 병합되었다. 오스트리아가 반발했으나 1742년 브레슬라우 조약으로 프로이센령임이 재차 확인되었다. 이 즈음부터 폴란드계가 다수이던 오폴레의 독일인 인구 비율이 점차 늘어났다. 1843년에는 최초의 철도가 개통되었다.

독일이 1870년 프로이센을 중심으로 통일되고 1871년 독일제국이 성립되면서 오폴레도 독일제국 도시가 되었다. 도시명도 독일식인 오펠른으로 바뀌었다. 1차 세계대전이 1918년에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 · 헝가리제국의 패배로 끝난 뒤 오폴레가 속한 상실레지아 지역 도시들의 독일 또는 폴란드 귀속 여부를 놓고 분쟁이 일어났다. 국제연맹이 1921년 3월 실시한 주민투표 결과 오폴레에서는 독일령으로 남겠다는 표가 압도적 다수여서 그대로 독일(바이마르 공화국)에 잔류하게 되었다.

독일 정부는 오폴레의 피아스트성을 폴란드 문화의 상징으로 여겨 1928년부터 3년에 걸쳐 파괴했다. 그나마 폴란드인들의 거센 반발로 성탑(피아스트 타워)은 남겨둔 덕분에 현재 주요 관광지 역할을 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1945년 포츠담 회담의 결정으로 오폴레는 폴란드 영토가 되었다. 독일계 주민들은 대거 달아나거나 추방되었고, 도시 이름은 다시 ‘오폴레’로 돌아왔다.

오폴레는 오폴스키에주의 상업 · 금융 · 서비스 산업중심지이다. 교외에 석회암 퇴적층이 있어서 근대 이후 시멘트 산업이 발달했다. 기계 · 자동차 · 식품 산업이 활발하며, 시내에는 폴란드 최대의 쇼핑센터인 갈레리아 오플라닌을 비롯해 3개의 복합 쇼핑몰이 있다.

피아스트 타워, 피아스트 다리, 오폴레 성당, 성프란체스코 교회, 성십자가 성당, 타운홀, 교구주교 박물관, 오폴레 지역박물관 등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오폴레 대학, 오폴레 공과대학, 오폴레 의학전문학교, 오폴레 경영행정대학이 있다.

오폴레는 폴란드에서는 비교적 온화한 기후로 연평균 9.7℃, 더운 7월은 평균 19.9℃, 추운 1월은 평균 –0.5℃이다. 과거 독일 축구 대표선수로 월드컵에 4회 출전해 한국에도 잘 알려진 미로슬라프 클로제(1978~)는 오폴레에서 태어났다. 1963년부터 매년 오폴레에서 전국 폴란드 노래축제가 열리고 있다.[4]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오폴레주〉, 《위키백과》
  2. 두산백과: 오폴레주〉, 《네이버 지식백과》
  3. 세계의 대학: 오폴레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4. 유럽지명사전 : 폴란드 오폴레〉,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유럽 같이 보기[편집]

동유럽 국가
동유럽 도시
동유럽 지리
동유럽 문화
동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오폴레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