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즈메니해협"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잔글 (지도)
62번째 줄: 62번째 줄:
 
|{{남쿠릴열도 행정 지도}}
 
|{{남쿠릴열도 행정 지도}}
 
|{{쿠릴열도 행정 지도}}
 
|{{쿠릴열도 행정 지도}}
 +
}}
 +
{{다단2
 +
|{{쿠나시르섬 행정 지도}}
 +
|{{하보마이군도 행정 지도}}
 
}}
 
}}
 
{{다단2
 
{{다단2

2024년 2월 18일 (일) 16:56 판

이즈메니해협

이즈메니해협(Izmeny Strait)은 일본홋카이도섬러시아쿠나시르섬을 분리하는 해협이다.

개요

  • 이즈메니해협은 일본 -러시아 양국의 영해를 구분하는 사실상의 해양 경계선이다.

후렌호

  • 후렌호(風蓮湖 ふうれんこ)는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네무로시(根室市), 노쓰케군(野付郡) 베쓰카이정(別海町)에 걸쳐 있는 호수로 면적은 59km², 둘레는 96km, 최대 수심은 11m, 평균 수심은 1m이다. 람사르 협약에 등록되어 있으며 노쓰케후렌도립자연공원(野付風蓮道立自然公園)에 속한다. 일본 최대 규모의 해당화 군락이 있으며 철새들이 월동을 위해 많이 찾아온다. 호수의 명칭은 '붉은 강'을 뜻하는 아이누어 후레페쓰(フーレ・ペツ)에서 유래되었다.

이즈메니해협의 여행

  • 도북지방에서는 왓카나이라는 곳에서 일본 최북단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도북지방에서 가장 유명한 곳을 꼽자면 홋카이도를 크게 동서로 나누는 산맥들 사이에 있는 분지에 형성된 도시로 아사히카와와 후라노라고 할 수 있다. 우치우라만 지역에 서식하는 동물들, 아름다운 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넓은 평야와 그 평야에 펼쳐지는 꽃밭, 농장 등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이다.
  • 동쪽지방인 도동 지방에는 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불꽃축제가 열리는 오비히로, 홋카이도의 자랑거리 신선한 연어와 게가 많이 잡히는 바다에 근접한 몬베츠(紋別), 아바시리(網走) 등 이 있다. 그중에서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아름다운 곳, 시레토코(知床)도 관광할 수 있다. 원시 자연을 그대로 간직한 곳으로 2005년에 세계유산으로 선정될 정도 아름다운 해안을 볼 수 있다. 워낙 자연 그대로 유지되어있는 곳이다. 시레토코는 겨울에는 눈이 너무 많이 쌓여서 도로가 통행금지가 된다.

홋카이도

  • 일본 북단부에 있는 홋카이도 본도(本島)와 부속 도서로 된 지방이다. 일본 최북단에 위치하는 지역이며 도(道)의 중심 도시(都市)는 삿포로시[札幌市]이며 도청소재지이다. 홋카이도라는 이름은 전통적으로 일본에서 사용된 오래된 행정구역인 오기칠도(五畿七道)를 따라 1869년에 홋카이도(북해도)라고 이름 지었다. 일본에서는 혼슈 다음으로 두 번째 큰 섬이며 세계적으로는 21번째로 큰 섬이다. 북동쪽에는 오오츠크해에 접해있고 동쪽에는 태평양이며 서쪽에는 동해가 있다. 일본 최북단에 있는 커다란 섬 홋카이도. 눈이 많이 내리는 홋카이도는 매년 2월에 열리는 눈 축제(雪祭り:유키마쯔리)가 세계 3대 축제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광활한 초원과 대 자연이 유지되어있고, 희귀한 동식물이 많으며, 먹거리가 맛있기로 유명한 곳이다. 홋카이도 섬의 넓이는 대한민국의 4/5정도로 굉장히 커다란 섬이다. 그래서 한국을 경상도, 전라도,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등으로 나누듯 홋카이도도 도북(道北), 도중(道中), 도동(道東), 도남(道南) 이렇게 네 지역으로 나눈다. 이미 잘 알려진 삿뽀로나 오타루는 도중(道中) 지방에 있다.
  • 이시카리(石狩)·유후쓰(勇拂) 저지를 경계로 동체부(胴體部)와 남서쪽의 반도부로 나뉜다. 동체부 중앙을 기타미(北見) 산지·히다카(日高)산맥이 남북으로 이어지고, 그 서쪽을 데시오(天鹽)·유바리(夕張) 산지가 나란히 뻗고 중간분지열(中間盆地列)을 안고 있다. 기타미·히다카 산지 중간에서 화산대를 수반하는 이시카리 산지가 동쪽으로 뻗어 화산·화산성 호소 및 시레토코(知床) 반도를 형성한다. 산지에서 동해(東海) 쪽으로 데시오강(天鹽川)·이시카리강이 흘러 북쪽 해안부에 데시오 평야, 남쪽 해안부에 이시카리 평야를 형성하고, 태평양 쪽으로 흐르는 도카치강(十勝川)은 도카치 평야를 형성한다. 그밖에 동부에 곤센(根釧) 대지가 있고, 남서쪽 반도부는 화산대를 수반하는 산지대이다. 전반적으로 냉대기후를 보이며, 내륙부에서는 특히 기온 교차가 크다. 동해 쪽에는 겨울에 적설이 많고, 태평양 연안에는 여름에 바다안개가 발생하며, 오호츠크해 연안에서는 겨울에 유빙을 볼 수 있다.

이즈메니해협의 지리

  • 이즈메니해협 지토코의 연장인 시레토코 반도·네무로 반도나 아칸의 산들이, 각각 북동-남서의 산열을 이루면서 전체적으로는 동서로 뻗어 있다. 이 북쪽으로는 기타미 산지에서 완만한 경사가 해안 근처까지 이어져 평야는 적지만 남쪽으로는 도카치 평야, 곤센 대지 등의 대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이즈메니해협 지역의 기후

  • 북위 41도~45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서안 해양성 기후(Cfb)를 볼 수 있는 도난 지방의 일부 연안 지역을 제외하면 거의 전역이 냉대 습윤 기후(Dfa, Dfb, Dfc)와 같이 매우 한랭한 기후가 나타며, 특히 설경이 너무나 아름답다. 여름하고 겨울의 온도차가 큰 탓에 겨울에 눈이 내리면 굳어져서 잘 녹지 않는다. 워낙 고위도 지역에 위치해 있는 탓에 10월부터 겨울이 시작되며 겨울 동안에 한 번 내려서 쌓인 눈은 이듬해 4월 달이나 되어야 녹기 시작한다.
  • 해협서쪽에 위치한 지역은 전역이 폭설 지대이고 일부 지역은 특별 폭설 지대로 지정되어 있다. 도호쿠, 도토는 추위가 매우 심하고 연안부를 제외한 거의 전역이 가장 추운 달의 평균 기온이 영하 8도 이하이고 영하 20도 이하까지 내려가는 일이 많다. 가끔 영하 40도 이하로 내려가기도 한다. 최북단인 벤텐섬에서는 툰드라 기후가 나타난다.

남쿠릴열도

  • 남쿠릴열도는 태평양과 오호츠크해 사이에 있는 열도로 일본 훗카이도 동북쪽에 위치한다. 쿠릴열도는 러시아의 캄차카반도와 일본의 홋카이도 사이에 56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루프섬(Urup)과 이투루프섬을 경계로 하여 북쿠릴(North Kurils) 열도와 남쿠릴(South Kurils) 열도로 나뉜다. 쿠릴 열도는 러시아의 캄차카 반도와 일본의 홋카이도 사이에 56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루프(Urup)섬과 이투루프섬을 경계로 하여 북쿠릴(North Kurils) 열도와 남쿠릴(South Kurils) 열도로 나뉜다. 남쿠릴열도는 이투루프섬, 쿠나시르섬, 시코탄섬, 하보마이군도(Khabomai Rocks)로 이루어지고, 하보마이군도는 다시 모네론섬, 폴론스코고섬(Polonskogo), 젤리오니섬(Zelyoni), 유리섬(Yuri), 아누치나섬(Anuchina), 하르카르섬(Kharkar), 탄필레바섬(Tanfilyeva), 시그날니섬(Signalny)을 포함한 1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다.
  • 남쿠릴열도(South Kuril Islands)는 쿠릴열도(러시아어: Курильские острова, 영어: Kuril Islands)의 남쪽 끝에 있는 4대 섬을 말한다. 일본은 이 4개 섬을 북방 4도라고 부른다. 남쿠릴열도의 4개 섬은 쿠나시르섬, 이투루프섬, 시코탄섬, 하보마이군도이다. 남쿠릴열도에 속하는 4개 섬에 대해서 현재 러시아가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으나 일본은 이 4개 섬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면서, 영토 분쟁이 있는 상황이다.

쿠나시르섬

  • 쿠나시르섬은 태평양과 오호츠크해 사이에 있는 남쿠릴열도의 섬으로 일본 홋카이도(北海島) 동북쪽에 위치한다. 탸탸(Tyatya), 스미르노프(Smirnov), 멘델례프(Mendeleev), 골로프닌(Golovnin) 등 4개 화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활동 중인 이 화산들은 분리되어 있지만 호수의 저지대와 열점에서는 서로 만난다. 지질은 화산 결정질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쿠나시르섬의 산지에는 삼림이 풍부하고 쿠릴 열도에서는 산업이 가장 발달해 있다. 연어, 송어, 게, 가리비, 조개 등 수산자원이 풍부하다. 쿠나시르섬은 냉대 습윤 기후가 나타난다. 특히 가을에는 강수량이 매우 많고, 8월과 9월에는 최고 기온과 함께 계절적 지연이 심하다. 식생은 대부분 가문비나무와 소나무, 전나무, 쿠릴조릿대 덤불과 함께 혼합된 낙엽성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 쿠나시르섬(러시아어: Кунашир, 일본어: 国後島, 영어: Kunashir Island, 문화어: 꾸나쉬르섬)은 러시아 캄차카반도 남쪽에 위치한 쿠릴열도 남부에 속하는 섬이다. 아이누어로는 '검은 섬'을 의미한다. 홋카이도에서 육안으로 관측되는 섬으로, 일본에서는 구나시리섬(国後島)이라고 부른다. 제2차 세계대전 종결 이후 러시아가 이 섬을 실효 지배하고 있으나,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시코탄섬

  • 시코탄섬은 태평양과 오호츠크해 사이에 있는 쿠릴열도의 남부, 일본과 러시아의 영토 분쟁 지역인 남쿠릴열도(South Kuril Islands)의 섬이다. 시코탄섬은 러시아 사할린주(Sakhalin)에 딸린 섬으로 언덕이 많아 평균 고도는 300m이며 가장 높은 곳은 412m이다. 사화산인 토마리(Tomari)산과 노토로(Notoro)산이 남아 있다. 19세기 러시아는 사모다조약에 따라 섬에 대한 일본의 주권을 인정했다. 1885년 섬이 속한 하나사키구는 네무로성에서 분리되어 치시마성으로 편입되었다.
  • 시코탄섬(러시아어: Шикотан, 일본어: 色丹島, 영어: Shikotan Island, 문화어: 쉬꼬딴섬)은 쿠릴열도의 남동쪽 끝에 있는 섬이다. 섬 이름은 아이누어로는 최고의 장소라는 의미이다. 현재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고 있으나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러시아어(Шикотан)와 일본어(色丹島) 모두 '시코탄'이라고 부른다.

하모바이군도

  • 하보마이군도(러시아어: Хабомай-하보마이, 일본어: 歯舞群島-하보마이 군토, 영어: Habomai Islands)는 쿠나시르스키해협에 위치한 군도로 쿠릴 열도의 서남쪽 끝에 있다.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고 있으나,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1] 하보마이군도는 1732년 러시아 대동방 원정 때 지도화되었다. 1855년 러시아와 일본은 통상우호조약을 체결하여 남쿠릴열도는 일본령, 북쿠릴열도는 러시아령으로 정하였다. 1875년 양국은 사할린-쿠릴 교환조약을 체결하여 사할린을 러시아에 귀속하는 대신 일본이 쿠릴열도 전체를 차지하였으며, 1905년 러일전쟁의 결과로 승전국인 일본이 사할린 남부 지역을 점령하였다. 하보마이군도는 2차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하면서 1945년 8월 쿠릴 열도는 러시아에 점령되었고, 1951년의 샌프란시스코 강화회의(San-Francisco Peace Conference)로 러시아에 귀속되었다.
  • 하보마이군도는 태평양과 오호츠크해 사이에 있는 남쿠릴열도에 위치하며 일본 홋카이도(北海島) 동북쪽에 위치한다. 총 10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큰 섬인 젤레니섬의 면적은 약 45km²이다. 하보마이군도에는 모네론(Moneron, 海馬島), 폴론스코고(Polonskogo, 多樂島), 젤리오니(Zelyoni, 志發島), 유리(Yuri, 勇留島), 아누치나(Anuchina, 秋勇留島), 하르카르(Kharkar, 春苅島), 탄필레바(Tanfilyeva, 水晶島), 시그날니(Signalny, 貝穀島) 등 10여 개의 섬들이 분포하지만, 이 가운데에는 바위섬(Rocks)에 지나지 않는 것도 있다.

네무로시

  • 네무로 시(根室市 ねむろし)는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네무로진흥국(根室振興局)에 있는 시(市)로, 네무로진흥국 소재지이다. 네무로시(根室市)는 홋카이도의 가장 동쪽 끝에 있으며, 경위도상으로는 동경 145°21'에서 146°11', 북위 43°09'에서 43°38' 사이에 있다. 동서로 70㎞, 남북으로 10㎞로, 동서로 가늘고 길게 태평양으로 돌출한 네무로반도(根室半島)가 시의 영역이다. 지세는 대체로 융기해식대(隆起海蝕臺)로 이나 큰 하천은 없고, 시의 중심부는 고원의 일부이기 때문에 지형의 높낮이가 있고, 도로는 완만한 비탈길이 많다.
  • 육지는 거의 평탄하여 목축에 적합하고, 반도 동쪽 끝의 노삿푸곶(納沙布岬)은 암초가 많고 안개가 짙어 항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삿푸등대가 설치되어 있다. 한편 태평양 쪽에는 크고 작은 들이 점재해 있고 남동쪽에 돌출한 항의 후미에는 각각 하보마이(歯舞), 하나사키(花咲), 오치이시(落石)와 같은 항구가 있고, 이들은 중요한 어항으로서 역할을 한다. 이들 항구는 겨울철 결빙도 없어 연안, 근해 어업의 근거지로서 네무로항(根室港)과 함께 번성하고 있다. 네무로시는 풍요로운 자연과 화원의 보고이다. 관광지는 백조 비래지(飛來地)로 잘 알려진 후렌호(風連湖), 일본에서 가장 동쪽 끝에 위치하여 일출을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장소로 유명한 노삿푸곶(納沙布岬), 일본에서 가장 늦게 피는 벚꽃으로 유명한 지시마벚꽃(千島桜), 사일로 공원으로 유명한 메이지공원(明治公園) 등 네무로 10경이 있다.[2]

지도

일본 지역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동영상

각주

  1. 하보마이 군도〉, 《위키백과》
  2. 네무로 시 根室市(ねむろし), Nemuro〉, 《두산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이즈메니해협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