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스프링필드 (일리노이주)

위키원
(스프링필드 (도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링컨의 묘비
스프링필드 위치

스프링필드(Springfield)는 미국 일리노이주 중부에 있는 일리노이주의 주도이며 생거먼군의 군청소재지이다. 면적은 156km², 인구는 약 11만 명이다. 스프링필드에는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대통령 도서관박물관, 링컨 홈 국립역사유적지, 링컨-헌든 법률사무소 주립역사유적지, 오크리지 묘지 링컨 무덤 등 링컨과 연결된 여러 관광명소가 있다.[1]

개요[편집]

스프링필드는 일리노이주 중부를 흐르는 생거먼강 남쪽에 있다. 시카고 남서쪽 300km, 세인트루이스 북동쪽 160km 지점에 있다. 1818년 노스캐롤라이나의 엘리샤 켈리가 이곳에 최초로 정착한 이래, 1837년 주도가 되었고 1840년 시(市)가 되었다. 비옥한 농업지대와 탄전지대의 상업, 제조업, 금융의 중심도시이다. 옥수수, 밀, 콩 등의 농산물과 농기계, 트랙터, 제분기, 전자설비, 페인트, 벽돌, 보일러 등을 생산한다. 출판인쇄업, 보험업, 관광업 등도 이 도시 경제의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스프링필드는 링컨의 유적과 관련한 명소들이 많이 있다. 링컨은 뉴세일럼에서 이사와 대통령이 되기 전, 1837∼1861년까지 이 도시에서 살았으며, 역사도서관에는 링컨에 관한 많은 자료가 소장되어 있다. 8번가와 잭슨가에 걸쳐 있던 링컨의 집은 복원되어, 주위의 4개의 블록과 함께 1971년 국립역사유적지로 지정되었다. 링컨 메모리얼 가든 앤드 네이처 센터가 스프링필드 호수 근처에 있으며, 오크리지묘지에는 그와 가족의 묘소가 있다. 뉴세일럼 역사유적지, 캠프버틀러 국립묘지, 헨슨-로빈슨 동물원 등도 인근에 있다. 노변 여인숙이었다가 복원된 클레이빌 역마차 정거장은 22㎞ 북서쪽에 있다. 일리노이주 박람회가 1893년 이래 매년 8월 이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일리노이스프링필드대학(1925), 무원죄잉태설교회신학교(1956), 링컨랜드지역사회대학(1969), 생거먼주립대학교(1970) 등이 있다. 스프링필드 출신의 시인 베이철 린지의 집은 박물관으로 보존되어 있다. 르네상스 양식으로 건축된 주의회 의사당이 있다.[2]

역사[편집]

정착민들은 이 지역을 자신들의 문화적 유대감을 표현하는 칼훈(Calhoun)으로 명명했다. 현재 스프링필드가 차지하고 있는 땅은 1818년 상가몬강으로 온 사냥꾼과 모피 상인들이 처음으로 방문한 곳이다.

최초의 오두막은 1820년 존 켈리(John Kelly)가 사슴과 야생 사냥감이 많은 지역을 발견한 후 지었다. 그는 결국 타운 브랜치(Town Branch)로 알려진 개울이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오두막을 지었다. 1번가와 대학가 중간쯤에 있는 제퍼슨가의 북쪽에 있는 돌 표식이 이 원래 주거지의 위치를 표시한다. 2번가와 제퍼슨가의 북서쪽 모퉁이에 있는 두 번째 돌 표식은 종종 원래의 집터로 오인받으며 대신 켈리의 사유지에 세워진 첫 번째 카운티 법원의 위치를 표시한다. 821년에 칼훈은 위치, 비옥한 토양 및 무역 기회로 인해 상가몬 카운티의 카운티 소재지로 지정되었다.

켄터키,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출신의 정착민들이 개발 중인 정착지로 왔다. 1832년 마을은 스프링필드(Springfield)로 개명했다. 지역 역사에 따르면, 이 이름은 존 켈리의 부인이 제안한 것으로 켈리의 필드(Kelly's Field)로 알려진 지역을 관통하는 스프링 크릭(Spring Creek)의 이름을 따왔다.

카스카스키아(Kaskaskia)는 1809년 조직된 일리노이 준주 최초의 수도였으며 1818년의 주 승격을 거쳐 1819년의 주로서의 첫해까지 계속되었다. 반달리아(Vandalia)는 1819년부터 1839년까지 일리노이주의 두 번째 주도였다. 스프링필드는 1839년에 제3의 수도로 지정되었다.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은 젊었을 때인 1831년 스프링필드 지역에 도착했지만 1837년까지 그 도시에 살지 않았다. 그는 뉴 세일럼(New Salem)에서 6년을 보냈으며 그곳에서 법학 공부를 시작하고 주 민병대에 입대하여 일리노이 총회에 당선되었다. 1837년 링컨은 스프링필드로 이사했고, 그곳에서 변호사이자 정치인으로 24년 동안 일했다. 링컨은 스프링필드에서 라이시움 연설을 했다. 그가 워싱턴으로 떠났을 때의 고별 연설은 미국 연설의 고전이다. 1860년 대통령 선거까지 링컨은 그의 고향 도시에서 간신히 승리할 수 있었다.

스프링필드는 남북전쟁 동안 주요 활동 중심지가 되었다. 일리노이 연대는 율리시스 S. 그랜트(Ulysses S. Grant) 휘하의 첫 번째 연대로 그곳에서 훈련을 받았다. 그는 1861년에서 1862년 사이에 그의 병사들을 주목할 만한 일련의 승리로 이끌었다. 도시는 연합 지원의 정치적, 재정적 중심지였다. 전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 기업 및 철도가 건설되었다. 전쟁의 첫 공식 사망자는 스프링필드 주민인 엘머 E 대령이었다.

일리노이주 스프링필드에서 북동쪽으로 11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캠프 버틀러는 1861년 8월 일리노이 군인들을 위한 훈련 캠프로 문을 열었다. 이곳은 또한 1865년까지 남부연합의 전쟁 포로수용소 역할을 했다. 처음에 스프링필드 주민들은 군사 모험의 흥분에 참여하기 위해 캠프를 방문했지만, 많은 사람들은 치명상을 입고 병에 걸린 죄수들에게 동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시의 사업체들은 캠프 교통으로 번창하는 동안, 그곳에 주둔하고 있는 군인들의 술 취한 행동과 난동은 관계를 긴장시켰다. 민간 당국도 군 당국도 무질서한 발병을 통제할 수 없었다.

1865년 전쟁이 끝난 후 스프링필드는 일리노이 철도 시스템의 주요 거점이 되었다. 그곳은 정부와 농업의 중심지였다. 1900년에는 석탄 채굴과 가공에도 투자되었다.

스프링필드에서 흑인 남성에 의한 백인 여성 강간 혐의와 역시 흑인 남성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백인 엔지니어 살해 사건으로 촉발되었으며, 도시의 높은 부패 수준에 분노한 것으로 알려진 폭동은 8월 14일에 발생했다. 1908년, 스프링필드 인종 폭동 으로 알려진 폭력 기간이 3일 동안 계속되었다. 백인 청년들과 생산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갱단은 대부분의 흑인 기업이 위치한 제방 지구와 많은 흑인 거주지가 있는 배드랜드로 알려진 도시의 흑인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을 공격했다. 폭동으로 인해 최소 16명이 사망했다. 흑인 주민 9명, 폭도와 관련된 백인 주민 7명이었으며, 그 중 5명은 주 민병대에 의해 살해되었고 2명은 자살했다. 폭동은 주지사가 도시를 순찰하기 위해 3,700명이 넘는 민병대를 파견하면서 끝났지만, 흑인에 대한 백인의 폭력 사건은 9월까지 스프링필드에서 계속되었다.

2006년 3월 12일, 두 번의 F2 토네이도가 도시를 강타하여 24명이 부상하고 수백 채의 건물이 파손되었으며 1억 5천만 달러의 피해가 발생했다.

2007년 2월 10일, 당시 상원의원이었던 버락 오바마(Barack Obama)는 스프링필드(Springfield)의 구 주 의사당 (Old State Capitol) 부지에 서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오바마 상원의원은 2008년 8월 23일 조 바이든을 러닝메이트로 내세울 때도 스프링필드의 구 주청사를 배경으로 삼았다.[3]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도서관·박물관[편집]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도서관·박물관은 미국 일리노이주 스프링필드(Springfield) 6번가에 있는 링컨 대통령 기념 도서관 및 박물관이다. 미국 제 16대 대통령인 아브라함 링컨을 기리기 위해 2005년에 개관하였다. 일리노이 역사보존국(Illinois Historic Preservation Agency)이 설계를 담당하였으며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도서관재단(Abraham Lincoln Presidential Library Foundation)이 운영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링컨 인생의 주요 사건과 관련된 사진, 기록물, 공예품 등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다. 어린 시절 살던 주택과 백악관의 실물크기 모형, 링컨의 서명이 있는 노예해방선언문(Emancipation Proclamation), 안경과 면도 거울 등의 일상용품, 부인 매리 링컨(Mary T. Lincoln)의 물품 등이 주요 전시품이다. 전시 이외에도 영상물 ‘링컨의 눈(Lincoln's Eyes)’과 ‘도서관의 유령들(Ghosts of the Library)’을 상영하고 있다. 도서관은 링컨의 인생과 남북전쟁(Civil War)과 관련된 각종 서적과 기록물을 소장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일리노이 주(州)의 역사 관련 자료도 소장하고 있다.[4]

일리노이대학교 스프링필드캠퍼스[편집]

일리노이대학교 스프링필드캠퍼스(University of Illinois at Springfield)는 미국 일리노이 주의 주도(州都)인 스프링필드에 있는 주립 종합대학이다. 어바나샴페인(Urbana-Champaign)캠퍼스, 시카고(Chicago)캠퍼스와 함께 일리노이 주의 종합대학군을 구성하는 3대 캠퍼스 가운데 하나다. 일리노이 대학교 시스템 가운데 가장 최근에 설립되었으며, 학생 수와 교사 수를 비롯하여 캠퍼스 규모도 가장 작다. 약칭은 UIS다. 1969년 일리노이 주의회에 의해 설립된 상가몬 주립대학교(Sangamon State University)가 전신이다. 그 뒤 1995년 일리노이 대학교 시스템으로 편입되고, 이때부터 지금의 명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999년부터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이에 따라 학사와 석사 등의 학위수여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강좌에는 학부와 석사과정을 포함해 약 30여 개의 전공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내실을 갖춘 온라인 프로그램에 힘입어 2001년 이후 슬로언 컨소시엄(Sloan Consortium)으로부터 매년 온라인 강의에 뛰어난 업적을 이룩한 교수들에게 수여하는 상을 받고 있다.[5]

지도[편집]

미국 행정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스프링필드 (일리노이주)〉, 《위키백과》
  2. 스프링필드(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3. 스프링필드 (일리노이 주)〉, 《요다위키》
  4.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도서관·박물관〉, 《네이버 지식백과》
  5. 일리노이대학교 스프링필드캠퍼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국가
북아메리카 지역
카리브제도 국가
북아메리카 도시 1
북아메리카 도시 2
북아메리카 지리
북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스프링필드 (일리노이주) 문서는 북아메리카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