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시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충칭시(重庆市, zhòng qìng shì) 또는 중경시는 중화인민공화국 서부의 직할시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네 개 직할시 중 하나로 유일하게 서부에 위치한다. [1]
개요[편집]
충칭시의 약칭은 “위(渝)”이며 면적은 82,403km²로 대한민국 실효 지배 면적의 약 80%이며, 중국의 성급 시 중 가장 큰 면적을 자랑한다. 2022년 연말 기준 상주인구가 3213.34만 명이며 도시화율은 70.96%에 이른다. 동쪽으로 후베이성, 남동쪽으로 후난성, 남쪽으로 구이저우성, 서쪽과 북서쪽으로 쓰촨성, 북쪽과 북동쪽으로 산시성과 접한다.
행정구역상 단일 도시 기준 세계 최대 규모다. 충칭은 중국 중서부 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지점에 위치하기 때문에 중국 중서부의 유일한 직할시(直轄市)가 되었다. 현재 충칭은 구(區)와 현(縣)을 합쳐 총 38개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충칭이라는 명칭은 남송시대에 처음 생겼다. 1189년에 황태자 조돈이 이곳에서 왕이 된 지 한 달 만에 황제(광종)으로 즉위하며 "경사가 겹친다"는 의미의 쌍중희경(雙重喜慶)이라 하였고, 이를 줄여서 충칭이 된 것이다. 충칭 인근을 흐르는 자링강(嘉陵江)의 고대 이름인 유수(渝水)에서 따왔으며, 수나라 때 이 지역을 유주(渝州)라 하기도 했다. 다른 약칭으로 바(巴:파)도 있는데 이는 이 지역에 있었던 춘추전국시대의 소국에서 유래된 것이다. 지금의 쓰촨성 일대 위주인 촉과 합쳐서 파촉이라는 지명도 쓰였다. 위진남북조시대에는 형주, 익주, 파주, 초주 등으로도 불렀다.
도읍과 수도의 역사에서 보듯, 충칭은 서남부의 교통 요지로서 항일전쟁 시기부터 이미 공장, 인력, 금융 등이 모여드는 주요 도시였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는 중화학공업이 발전하였으며, 개혁개방 이후에도 경제발전 중심지가 되었다. 최근에는 정보기술 산업과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였다. [2][3]
자연환경[편집]
충칭시는 티베트고원(Tibetan Plateau)과 양쯔강(Yangze river) 중하류의 넓은 평원 사이에 위치한 특징으로 산과 강이 교차하는 넓은 지역을 포함한다. 도시의 북부에 위치한 다바(Daba) 산맥은 산시성과의 북쪽 경계를 따라 흐르고 북동쪽으로 우(Wu) 산맥은 후베이성과의 북동쪽 경계를 이룬다. 팡더우(Fangdou) 산맥이 도시의 동쪽을 차지하며 남쪽의 달러우(Dalou) 산맥이 구이저우에서 북쪽으로 뻗어있다. 도시의 서부와 남서부는 쓰촨분지에 위치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평탄하고 언덕이 곳곳에 많은 지형적 특징이 나타난다.
전형적인 카르스트 지형을 쉽게 볼 수 있는 지역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남중국 카르스트 지형(South china karst)의 일부인 우룽카르스트여유구를 포함해 양쯔강이 만들어 낸 3대 협곡 쿠탕(Qutang), 우샤(Wuxia), 시링(Xiling) 협곡 등 유명한 카르스트 관광명소를 보유한다.
충칭에는 남서-북동 방향으로 흐르는 양쯔강과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푸젠강, 취장강, 자링강이 흐르며 푸젠 강, 취장 강과 합류한 자링 강과 양쯔강이 합류하는 곳 중심으로 충칭 시내가 펼쳐져있다. 합류하는 두 강이 둘러싼 산 위에 지어진 도시로 '산의 도시' 혹은 '강 위의 도시'라는 별칭이 있다.
충칭은 온난습윤기후 지역에 속해 연중 대부분 습도가 높은 편이며 우한, 난징과 함께 '3대 용광로' 중 하나로 알려질 만큼, 길고 습한 여름이 특징적이다. 여러 산맥으로 둘러싸인 폐쇄적 지형으로 인해 여름이 매우 더워 일평균 최고기온이 33~34℃에 달한다. 겨울은 상대적으로 짧고 일평균 기온이 약 10℃를 기록할 정도로 온화한 편이지만, 역시 습하고 흐린 날씨가 이어진다. 연 강수량은 1,100~1,300mm로 긴 여름철에 집중된다. 쓰촨분지에 위치해 있어 중국 내에서도 연간 일조량이 가장 낮은 곳 중에 하나이다.
역사[편집]
충칭 우산현(巫山縣)에서는 200여 만 년 전에 살았던 "우산인(巫山人)"이 발견되었다. 우산현 따시진(大溪鎮)에서는 신석기 "따지문화"가 양쯔강(長江)의 지류 자링강(嘉陵江) 양안을 따라 발견되었는데, 이로써 약 6,000~5000년 전부터 이곳에 원시촌락이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상(商)‧주(周) 시대에 충칭은 파국(巴國)의 도읍지였고, 기원전 314년 진(秦)나라가 파국의 관할 지역에 파군(巴郡)을 설치하였으며, 강주현(江州縣, 현 충칭)을 파군의 치소로 삼았다. 다소 관할지역의 변화가 있었으나, 한(漢)나라에서 서진(西晉) 시기까지는 진나라 행정구역을 답습하였다. 양진남북조(兩晉南北朝) 시기에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충칭의 행정구역이 여러 차례 변동되어 형주(荊州, 311년), 파주(巴州, 553년), 초주(楚州, 557년)가 설치되었다. 581년 수(隋)나라 건국 이후 지방을 관할하기 위해 주(州)‧현(縣) 2급제(兩級制)를 도입하자, 충칭은 583년에 초주에서 '유주(渝州)'라고 개명되었다. 당(唐)나라, 전촉(前蜀), 후촉(后蜀), 북송(北宋)에 이르기까지 관할 구역과 예속 관계에 변동은 있었으나 충칭 지역은 계속하여 유주로 불렸다. 북송 말기 유주사람 조권도(趙諗圖)가 역모를 꾀했다가 사형을 당했고, "공행천벌(恭行天罰, 천명을 받들어 처벌하다)"의 뜻을 담아 1,102년에 '공주(恭州)'라고 개칭되었다. 1,189년 남송(南宋)의 광종(光宗)이 즉위하자 기존 봉토(封土)를 부(府)로 승급시켜 공주를 '중경부(충칭부, 重慶府)'라고 개명하였는데, 이 때의 이름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1271년 원나라 건국 이후 사천행성(四川行省)이 청두(成都)로 이전되면서 충칭은 쓰촨성(四川省)에 속하게 되었다. 원나라 말기 후베이성(湖北省) 출신 명옥진(明玉珍)이 농민봉기로 충칭을 함락시켜 1363년에 '하(夏)'나라를 건국했다. 명(明)나라 시기에 충칭에 다시 중경부가 설치되었고, 이 때의 관할구역은 현재 충칭시의 행정구조와 대체로 유사하다. 청(淸)나라도 충칭부를 그대로 유지시켰다.
청나라 광서(光绪) 16년(1890년), 청나라와 영국은 <옌타이 조약 속증 전조(煙台條約續增專條)>를 체결하였다. 이로써 1891년 충칭해관(重慶海關)이 설립되었고 충칭도 개항되었다. 1895년 청나라가 청일전쟁에서 일본에 패하자, 같은 해 4월에 체결된 <시모노세키조약>에 의해 중칭은 일본에게 개방되었고, 중국의 첫 번째 내륙 통상항구가 되었다.
중화민국 건국 이후인 1929년 현대적 의미의 행정단위인 충칭시(重慶市)가 수립되어 쓰촨성의 직할시가 되었다. 항일전쟁 시기 국민정부는 당시 대후방(大後方)으로 불린 서남지역에 위치한 충칭으로 수도를 이전하였고, 1945년까지 충칭은 중화민국의 임시수도였고, 1949년까지 헌법상 중화민국의 배도(陪都)로 지정되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군의 중국 대륙 침략으로 정부 청사를 상하이(上海)에서 난징(南京), 광저우(廣州), 창사(長沙) 등으로 옮기다 1940년에는 충칭으로 이동하였고, 같은 해 9월 충칭에서 한국광복군이 창설된 바 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충칭은 쓰촨성에 재편입되었고 1997년 3월에 성급 직할시로 승격했다.[4]
경제[편집]
충칭은 1895년에 조인된 청일 강화조약의 내용인 「청나라는 샤시, 충칭, 쑤저우, 항저우를 일본에 개방한다」라는 조항에 의해 대외 개방되고 장강을 통해 의창을 경유하여 동부, 또는 중부의 각지에 수송이 강화되었다. 그 결과 외자나 민족자본이 투입되어 공업의 근대화를 이룰 수 있었다. 한때 중국 6대 공업기지의 일익을 담당하였지만, 내륙부로부터 자본이 투입되지 않아서 쇠퇴하게 되었다.
중일 전쟁 중에 수도인 난징시에서 주요 공장을 이곳으로 피난시켰다. 그리고 충칭도 난징의 뒤를 이어 본격적으로 공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 내륙부 공업화 중점 도시가 되어 상하이시] 동북부에서 공장이 이전해 고액의 국가 투자가 1976년까지 투입되어 기계공업, 종합 화학공업, 의약품, 전자기기, 전력 설비, 식품 가공, 건축 자재, 유리 공업, 야금 등의 각종 공업이 어우러진 종합 기지가 되어 한때는 「공업은 충칭에서 배워라」는 슬로건이 나왔다.
충칭은 1997년 3월에 상대적으로 빈곤한 서부 지역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서부대개발 정책의 일환으로 쓰촨 성에서 분리되어 직할시가 되었다. 서부의 중요한 공업 지역으로 충칭은 급속히 도시화되었다.
전통적으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있어서 충칭과 이웃한 쓰촨 성은 무기 연구와 개발을 위한 중요한 군사 기지였다. 충칭의 산업은 현재 다양화되었으나 중국 동부와 달리 내륙에 위치해 수출은 적다. 대신에 공장에서 식품 가공, 자동차, 화학, 섬유, 기계, 전자, 일용품과 같은 지역 지향형 소비재가 생산된다.
충칭은 중국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생산 중심지이자 가장 큰 오토바이 생산지이다. 2007년에 충칭은 연간 100만 대의 자동차와 860만대의 오토바이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선도적인 자동차와 오토바이 제조업체로 중국에서 네 번째로 큰 자동차 업체인 창안 자동차와 리판이 있다. 충칭은 또한 중국의 9개 철강 중심지의 하나이자 3대 주요 알루미늄 생산지 중 하나이다. 주요 생산업체로 충칭 철강과 아시아에서 가장 큰 알루미늄 생산업체인 남서 알루미늄이 있다. 농업은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쌀과 과일은 이 지역의 주요 생산품이다.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석탄, 천연가스와 스트론튬과 망간과 같은 40종 이상의 광물이 매장되어있다.
도시는 또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도시기반시설에 많이 투자하고 있다. 충칭과 중국의 다른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망과 철도망이 확장되고 향상되어 물류비용이 감소하였다. 게다가 세계에서 가장 큰 싼샤 댐이 완성되면 충칭에 전력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대양을 항해하는 배들이 충칭의 창 강 항구에 정박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러한 기반시설의 개선은 포드, 마즈다, HSBC, 스탠다드차타드 은행, 월마트, 까르푸와 같은 자동차, 금융업, 소매업의 외국인 투자를 이끌었다. 현대자동차 제5공장등이 진출하였다. 양쯔강 수운통한 내륙컨테이너항만이기도 하다
교통[편집]
충칭의 편리한 교통은 충칭의 경제발전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도로망, 철도망의 확장과 창장하류에 위치한 창장삼각주와 연결되는 수운 등으로 충칭은 서부지역의 종합 교통 허브라 할 수 있다. 현재 주요 고속도로는 후(沪, 상하이)-룽(蓉, 청두), 후-위(渝, 충칭), 란(蘭, 란저우)-하이(海, 하이커우), 인(銀, 인촨)-쿤(昆, 쿤밍) 등 14개 국도로 이어지며, 2020년까지 고속도로의 운행거리는 3,800km에 이르렀다. 또한 한(漢)-위(渝), 촨(川)-한(漢), 촨(川)-샹(湘) 등 간선도로가 한중(漢中), 우한(武漢), 창사(長沙) 등 주요 도시로 연결된다. 현재 충칭의 고속철도는 1,000km로, 충칭을 중심으로 ‘米’자형 철도연결망이 구축되어 있다. 청위(成渝), 촨첸(川黔), 정위(鄭渝), 닝룽(寧蓉) 등에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청두, 구이저우(貴州), 정저우(鄭州), 난징(南京) 등 주요 도시로 연결되어있다.
서부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내륙 항구가 소재한 충칭은 창장 상류의 수운중심지이다. 주요 노선은 창장, 자링강(嘉陵江), 우장(乌江)이다. 푸링(涪陵)·완저우(萬州)·윈양(雲陽)·펑제(奉節) 등지에 항구가 있다. 2022년 준공된 충칭의 궈위안강(果園港)은 인근에 철도‧고속도로로 연결되기 때문에 국제물류단지로 부상했다. 서쪽으로 중앙아시아, 유럽으로 이어지는 중유국제철도(中歐班列)가, 남쪽으로 중국과 라오스를 잇는 중라오국제철도(中老鐵路)가 연결되어 있다.
문화[편집]
충칭시 거주민들은 충칭 방언(重慶方言)인 '충칭화(重慶話)'를 사용한다. 명나라 시기부터 후난(湖南), 광둥(廣東) 지역에서 충칭으로 인구이동이 있었기에 충칭시 서부 지역은 커쟈어(客家話)와 샹어(湘語, 후난방언)를 사용한다. 소수민족 밀집 거주지에서는 투자어(土家語), 먀오어(苗語), 이어(彝語) 등 소수민족 언어가 사용된다.
충칭요리는 '위차이(渝菜)'라고 불린다. 중국 8대 요리 중 하나인 '촨차이(川菜)'에서 기원했으나 맛과 조리법은 다르다. 매운 마라(麻辣)맛이 촨차이보다 더 강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다. 충칭의 대표 요리로는 충칭훠궈(重慶火鍋), 수이주위(水煮鱼), 후이궈러우(回鍋肉), 쏸라펀(酸辣粉), 충칭샤오멘(重慶小面) 등이 있다.
관광[편집]
충칭의 관광명소로는 진윈산(縉雲山), 진포산(金佛山), 싼샤(三峽) 등 7곳의 국가지정 명승지가 있다. 다쭈스커(大足石刻) 등 국가중점 보호문화재로 지정된 곳은 18곳이다. 창장 양안과 싼샤 지역이 유명하다. 충칭 산성과 인근 지역에 국가지정 명승지인 진윈산(縉雲山)이 있으며, 충칭산성의 야경은 절경으로 꼽힌다. 남온천과 북온천이 이 주변에 있으며, 훙옌춘(紅岩村), 거러산(歌樂山)이 유명하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오딩산(寶頂山)의 다쭈스커(大足石刻)도 있다. 또한 충칭에서 동쪽으로 강을 따라 푸링(涪陵)에 이르면, 베이장(北江) 주변 바이허량(白鶴梁)의 석각(石刻)도 볼 수 있다. 이는 당나라 때부터 명필들이 바위에 글을 새긴 것인데 현재 160단락의 제각(題刻)을 볼 수 있다.
이 밖에 펑두(豐都)에는 도가(道家)의 칠십이동천복지(七十二洞天福地) 중 하나인 밍산(名山)이 있고, 난촨(南川)에는 국가지정 명승지인 진포산(金佛山)이 있다. 첸장(黔江)에는 관광지로 유명한 샤오난하이(小南海)가 있다. 충칭 북동쪽의 완저우(万州) 지역에는 명승지가 더 많다. 대표격으로 유비(劉備)가 임종하면서 제갈량(諸葛亮)에게 아들 유선(劉禪)과 후사를 위탁한 곳인 펑제(奉節)의 바이디청(白帝城), 윈양(云阳)의 장비묘(张飛庙), 중셴(忠縣)의 스바오자이(石寶寨), 완저우의 타이바이옌(太白岩), 싼샤(三峽)의 하나인 취탕샤(瞿塘峽)의 쿠이먼(夔门), 우샤(巫峽)의 우산십이봉(巫山十二峰), 따닝강(大寧河)의 샤오싼샤(小三峽) 등이 있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