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
The W는 부산 용호동에 위치한 초고층 아파트 단지이다.
목차
개요[편집]
- The W는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로 총 69층 4개로 이루어진 마천루이다. 2호선 남천역이 가장 가까우나 다소 거리가 있다. 시내버스로는 20번, 22번, 24번, 27번, 39번, 131번, 583번을 이용해 올 수 있다. 버스 노선은 서면, 해운대, 남포동으로 한 번에 바로 가는 버스가 있으나 사실상 거리가 있다. LG메트로시티 단지 안으로 마을버스 2번이 지나다니며, 2017년 12월 30일부터는 시내버스인 583번도 LG메트로시티 단지 안을 경유하게 변경되면서 버스 노선이 늘어나 편리성이 보완되었다. 서면 등지로 나가기 위해서는 바로 앞 도시가스 오거리를 이용해 황령터널로 가야 하는데 이 도로는 많이 막힌다. 그래도 자차가 있다면 좋은 위치이다. 인근에 위치한 학교들로는 LG메트로시티 단지 내부에 있는 분포초등학교, 용문초등학교, 분포중학교, 분포고등학교가 있고 고등학교의 경우 대연고등학교, 예문여자고등학교 등이 있으며 W에서는 분포초등학교로 배정이 된다.[1]
- The W는 더블유(W)라고도 하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 초고층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이자 부산광역시에서 4번째로 높은 마천루이다. 1488세대의 최고 69층, 247m 높이의 아파트 총 4개동과 W스퀘어로 구성되며 아이에스동서가 건축가, 소유주를 맡았다. 2014년에 착공하여 2018년 3월에 완공되었고 2018년 4월 10일에 입주를 시작했다. W의 의미는 로마 문자의 23번째 글자이며 아이에스동서가 개발 전에 명칭을 정했다. 원래 시행사만 아이에스동서이고 대우건설이 시공할 계획이었으나, 아이에스동서가 최고 69층짜리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 및 W 스퀘어를 개발하였다. 엘리베이터 51대, 에스컬레이터 26대가 있다. 아파트 및 주변 시설 구성은 총 4동의 69층짜리 1488세대의 고급 아파트 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가에는 고급쇼핑몰, 대형마트 등 시설이 있다. 아파트 및 부대복리시설, 대형 할인점 및 판매/문화시설로 구성되어 있는 W스퀘어가 위치하고 있다. [2]
용호동[편집]
- 용호동(Yongho-dong, 龍湖洞)은 부산광역시 남구에 있는 동이다. 면적 6.93㎢이다. 남구의 동남쪽 끝에 있으며, 서쪽으로 대연동·용당동과 접하고, 나머지 3면은 해안에 접해 있다. 용호동의 옛 이름은 분개(盆浦)이다. 조선시대에 이 지역에는 집은 별로 없고, 소금을 굽는 동이(盆)만 여기저기 있어 동이가 있는 갯가(浦)라는 뜻에서 분개라고 하였다. 분개가 용호동으로 명칭이 바뀌게 된 것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이 이곳 염전을 수탈하여 통감부(統監部)에서 이곳에 시험제염 용호출장소(試驗製鹽 龍湖出張所)를 설치한 때를 전후한 시기부터이며, 인근 용당동의 이름을 참고로 하여 큰 염전의 호수라는 뜻으로 이름 지었다.
- 조선시대에는 동래군 남면(南面) 지역이었고, 1896년에 부산부에 편입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동래군 서면(西面) 용호리(龍湖里)로 되었고, 1936년에 부산부로 재편입되었다. 1957년에 동래구 소속으로 되었다가 1975년에 남구 관할로 되었다. 법정동인 용호동은 행정동인 용호1~4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마을로는 동명의 유래가 된 분개마을이 있다. 용호4동 남쪽 끝에는 1960년대부터 무덤이 형성된 천주교 묘지가 있고, 신선대 해안일대를 매립하여 생긴 해군기지와 백운포 체육공원이 있다. 용호3동에는 용호하수처리장과 장산봉(225.3m) 동쪽 산록 아래에 구(舊) 용호농장까지 이어지는 이기대 순환도로가 있다. 또한 용호2, 4동 일부 지역은 재개발 예정으로 아파트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기대는 해안가의 절벽 경관이 뛰어난 곳으로 1993년부터 민간인 출입이 허용되었다. 문화재로는 오륙도(五六島:부산기념물 22)가 있다. 용호2동 구(舊) 용호농장 앞 승두말로부터 부산만으로 향해 가지런히 자리 잡고 있는 해식이암으로 이루어진 5개의 바위섬이다. 바다방향순으로 우삭도(고도32m)·수리섬(33m)·송곳섬(37m)·굴섬(68m)·등대섬(28m)으로 불린다. 육지에서 가장 가까운 우삭도는 두 개의 섬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밀물 때는 두 개의 섬으로 보이고, 썰물 때는 하나의 섬으로 보인다. 맨 끝의 등대섬에는 1927년에 처음 건립된 오륙도 등대가 있다.
The W의 시공특징[편집]
- 아이에스동서의 아파트 브랜드인 에일린의 뜰이 아니라 W라는 하이엔드 브랜드를 채용한 첫 번째 단지이다. '같은 하늘 아래 다른 세상을 산다'라는 홍보 슬로건을 통해 홍보하며 대부분 남향으로 거실을 배치하는 구조가 아닌 바다 즉 오션뷰를 위해서 거실을 북향으로 배치하는 설계를 통해서 거의 모든 세대가 오션뷰와 광안대교의 뷰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여 강남 3구의 한강변 아파트를 제외한다면 북향 설계 중에서는 가장 성공한 케이스이다.
- 2019년 기준으로 해운대 LCT 더샵, 해운대 두산위브 더 제니스, 해운대 아이파크(3동 제외), BIFC에 이어서 부산광역시에서 10번째로 높은 건물이다. 평수는 39평~98평의 중대형 평수로만 구성되어있으며, 39평형 226세대, 40평형대 519세대, 50평형대 480세대, 60평형대 132세대, 70평형대 120세대가 있고, 가장 큰 평수인 98평형은 C동과 B동의 최상층에 1세대씩 단 2세대가 있는 펜트하우스 세대이다. 전체 세대 중 3세대가 있는 79평형만 방이 4개가 있으며, 2세대가 있는 98평형 펜트하우스 세대는 방이 5개가 있고, 나머지 모든 평수들은 모두 방이 3개이다. 각 동의 1, 2, 5, 6 라인의 최상층에 위치한 세대는 복층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서비스 면적으로 테라스가 딸려있다.
- The W는 커튼 월 시공 방식이 적용되어 있는데 광안대교 쪽에서 보이는 아파트의 전면 부분과 3, 4호 라인의 측면부까지 커튼 월 시공이며 후면 부분이나 3, 4호 라인의 측면 부분을 제외한 측면부는 파란 페인트로 시공되어있다. 또 태양광 에너지 재활용을 위한 태양광 집광판이 A동과 D동의 31층~63층의 특정 라인에 설치되어 있다. 옥상부에는 미디어 파사드가 있어 각종 애니메이션을 튼다. 광안대교를 내려다보는 뷰가 부산에서 손꼽히는 아파트이다. 역동적인 광안대교를 집에서 볼 수 있다. 광안대교 이용객들 입장에서도 상판이 마린시티를 등지고 있고, 고층건물이 모인 마린시티와 달리 스카이라인을 형성할만한 고층건물은 GS하이츠자이 301~303동뿐이라 아쉬움이 있었는데, 상판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랜드마크 수준의 건축물이 추가되면서 주행 시 뷰가 좋아졌다.
The W의 시공역사[편집]
- The W는 용호만 매립지에 건설이 되었는데 원래 용호만 매립지는 조선시대 때 염전으로 쓰다가 1962년 동국제강이 이곳을 매입해서 공장터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1997년에 동국제강이 이곳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면서 LG건설(현 GS건설)이 용호만 매립지에 LG메트로시티를 건설했으며 2006년까지만 해도 매립이 된 곳은 LG메트로시티까지였고 지금 The W와 GS하이츠자이가 건설되어있는 부지는 그대로 바다였다. 2006년부터 GS건설에서 GS하이츠자이 공사를 시작하면서 나머지 부분을 매립해서 The W의 자리와 GS하이츠자이의 부지가 완성되었다. 원래 이곳은 쌍용건설이 주상복합을 건설할 예정이었던 자리였다. 그러나 용도가 변경되면서 아이에스동서로 넘어가게 되었고 아이에스동서에서 10층~20층 정도의 일반 아파트 높이의 오피스텔을 지을 예정이었지만 69층짜리 주상복합 4동으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인근에 위치한 GS하이츠자이, LG메트로시티 입주민들과의 조망권, 일조권 침해에 대한 소송이 있었지만 기각으로 끝이 났다. 도시철도와 직접 이어지지 않는 점은 다소 단점이다.
The W 건설사[편집]
- W(더블유)는 아이에스동서의 고급 아파트 브랜드이다. 대표적인 단지로는 부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The W가 있다. 원래 하이엔드 브랜드로 출범한 것이 아니고 그냥 용호동에 위치한 초고층 아파트에 붙은 단독 네이밍이었으나, 용호동 W가 대박을 치며 부산의 대표적인 고급 아파트로 자리 잡으면서 아이에스동서 측에서 타 지역에도 W 이름을 사용하면서 브랜드화 시켰다. 용호동 W 이후 대구에서 2개 단지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아파트들 또한 40~50층대의 초고층 아파트이다. 초고층 아파트 브랜드인 만큼 에일린의 뜰보다 외관이라던지 여러 가지를 더 신경 쓴다. 대표적으로 용호동 W 의 경우 호텔식 로비와 각종 커뮤니티, 주차공간, 대형상가, 고급 내장재 및 커튼월 등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로서의 조건을 충족하며 다른 아파트 단지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아이에스동서 측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BI의 의미는 없지만, 해당 BI를 처음 사용한 용호동 W 아파트의 형태를 보면 BI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므로 용호동 W 아파트를 모티브로 제작한 것임을 추측할 수 있다.[3]
The W의 주민시설[편집]
- 각 동의 1층에는 안내 데스크와 의자, 테이블이 설치된 로비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의자와 테이블이 위치한 곳에 작은 계단이 있는데, 장애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 휠체어리프트가 설치되어 있다. 안내 데스크 뒤편으로 우편함과 무인택배함이 설치되어 있다. 단지 안으로 등록되지 않은 외부인의 오토바이는 진입할 수 없으며 등록되지 않은 오토바이가 단지 안으로 진입 시 경비원이 바로 뛰어온다. 음식 배달의 경우에는 단지 입구에 오토바이를 주차 후 음식을 배달하러 들어가야 한다. 단지 입구에서 동 입구까지의 거리가 4~50m 정도로 그리 멀지 않아서 큰 문제는 없는 편이다.
- 보안은 비교적 철저한 편에 속하는데 해운대 아이파크, 해운대 위브 더 제니스 등이 그러하듯 보안상의 문제로 지하주차장에서 타는 엘리베이터가 각 층으로 바로 연결이 안 되며 지하주차장에서 엘리베이터를 터고 1층 로비로 올라가서 로비에서 주거용 엘리베이터로 갈아탄 후 각 세대의 층으로 올라가는 구조이다. 엘리베이터는 카드를 인식하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며 입주민에게 발급되는 카드를 찍으면 카드에 등록된 층을 엘리베이터가 알아서 인식해 그 층으로 갈 수 있다. 주거용 세대는 4층부터 위치하고 있다. 한 층당 6세대의 집이 위치하고 있으며, 저층구간용 엘리베이터 4대, 고층구간용 엘리베이터 4대로 총 8대의 엘리베이터와 화물/이사용(비상용) 엘리베이터 1대가 따로 있으며, 지하주차장으로 가는 지하주차장 셔틀용 엘리베이터도 2대가 따로 있다. 엘리베이터는 현대엘리베이터의 WBHS1 기종이 설치되었으며, 속도는 240m/min(5초에 6층 가는 수준) 으로 1층에서 69층까지 1분 정도 걸린다.
- 중대형 평형대로 구성된 아파트 단지이다 보니 주차공간이 여유로운 편인데, 1세대당 주차 대수는 2.07대이며, 지하주차장이 지하 6층까지 있다. 이중 아파트 전용 주차장은 지하 3층부터 지하 6층까지이며, 지하 1층과 지하 2층은 상가전용 주차장으로 이용된다. 지하 3층에는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 시설이 있다. 음식물 쓰레기를 밖에 나가서 버릴 필요 없이 집 안에 싱크대에 있는 음식물 쓰레기 이송 시스템으로 주방에서 바로 처리 가능하다. 이외에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 센터와 수영장, 실내골프장, 스크린골프장, 700m 조깅트랙이 있으며 사우나, 애견카페, 독서실, 코인세탁실, 게스트룸, 세미나실 등과 가족 행사나 축제 등을 위한 실내연회장, 야외연회장, 멀티미디어룸 등이 있다.
The W의 상업시설[편집]
- 상가 지하에는 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 한샘키친, 바운스 등이 입점했으며, 1~2층에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올리브영 등과 각종 병원과 약국이 입점되어 있다. 원래 상가에 입점할 마트의 규모가 대형 마트였으며 이마트가 입점한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마트의 규모가 중형 마트 정도로 줄어들었고 지금의 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으로 변경되어 입점하였다. 마트 예정 부지에서 잘려 나온 곳에는 뽀로로 테마파크, 협성문구, 락볼링장 등이 들어왔고 VR테마파크도 있다. 규모가 큰 쇼핑몰 분위기이며 실제로 스트리트몰 형태다. 주상복합이라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아파트의 상가라고 생각한다면 엄청난 수준이다. 이 정도 규모의 상가가 단지 내에 존재하는 아파트는 상당히 드물다. 2022년 12월에 빕스가 입점했다.
- 부촌에 있는 고급 아파트단지의 상가지만 W 스퀘어 안에 의류 판매점들은 의외로 어울리지 않게 짝퉁 명품을 판매 중인 곳이 많다. W 스퀘어의 복도 쪽 매대를 보면 샤넬, 루이 비통, 프라다, 몽클레르, 에르메스, 크리스챤 디올, 캐나다구스, 버버리 등 명품들을 팔고 있는데, 모두 짝퉁이다. 판매 중인 짝퉁은 정품에는 없는 디자인이거나, 퀄리티가 떨어지는 짝퉁이 대다수다. 비슷한 사례로는 해운대 두산위브 더제니스나 해운대 아이파크, 엘시티 등의 상가에도 짝퉁 명품을 팔고 있다. 대부분의 수요는 동네 주민들보다는 인터넷이나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한 온라인 판매나, 상가 방문객이 많은 편이다.
The W의 건축디자인[편집]
- 프랑스 모더니즘 건축가 로랑 살로몽 교수가 2012년에 설계한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The W는 전 세대(98%)에서 바다를 감상할 수 있도록 완성된다. 프랑스 건축가인 로랑 살로몽의 직업은 국립파리 - 벨비 건축대 교수, 프랑스 건축가 협회 회장, 프랑스 정부 고문 건축가 역임이며 그 건축가가 The W의 설계를 맡았다.
- 아파트는 최고 69층 및 4개동과 내부에는 아파트가 들어서고 지하 1층에서 6층까지의 지하주차장이 위치한다. 태양광 집광판은 A동과 D동에 위치하고 31층부터 63층까지에 설치되어 있다. 건물이 유리로 되어 있고 이 높은 곳에서 광안대교를 볼 수 있고 바다도 볼 수 있게 된다. 밤에 조명이 켜지면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밤 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이 아파트에서는 생활을 하고 첨단시스템(홈네트워크 시스템, 거실 홈네트워크 WALL PAD, 주방TV폰, 일괄 소등 스위치)이 있으며 욕실, 주방, 거실, 화장실이 들어선다.
- GPS 안테나(구조물 반응 모니터링)는 구조물 변위계측 및 지붕층 1개가 있고 풍향풍속계(외력 모니터링)은 풍향, 풍속 계측 및 지붕층 1개, 최상층가속계(구조물 반응 모니터링)는 구조물 가속도 계측과 69층 3개, 중간층가속계(구조물 반응 모니터링)는 구조물 가속도 계측과 30층 3개, 자유장가속도계(외력 모니터링)은 지진동 계측 및 건물외부 1개, 데이터로거분석서버(시스템구축)는 실시간 DATA 획득/분석 및 통합방재실 1개의 세트가 있으며 3축 가속도계(구조물 반응 모니터링)는 구조물 가속도 계측과 지하 3층에는 1개가 있다.
- 엘리베이터는 현대엘리베이터의 제품이 설치되었으며 내부에는 터치패드가, 총 51대가 설치되어 있다. 엘리베이터 탑승시 카드키가 필요하며 운행 시스템은 저층운행은 A, D동(1층 ~ 29층) 3대와 B, C동(1층 ~ 34층) 4대가 배치되어 있다. 고층운행은 각동 4대(비상시 2대 전층운행)와 비상용 승강기는 각동 1대, 셔틀용은 각동 2대, 판매시설용은 총 9대가 있다. 카드키를 인식기에 찍으면 엘리베이터가 자동으로 카드키에 등록된 목적층까지 갈 수 있다. 속도는 저층용 180m/min, 고층용 240m/min으로 매우 빠르고 1층부터 69층까지 1분 안에 갈 수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용호동 W〉, 《나무위키》
- 〈용호동 W〉, 《위키백과》
- 〈W(아파트)〉, 《나무위키》
- 〈고급주택〉, 《네이버지식백과》
- 여니아랑, 〈고급주택이란 어떤곳을 말할까〉, 《네이버블로그》, 2022-11-03
- 소나무세상, 〈고급주택이란 무엇일까요〉, 《네이버블로그》, 2022-10-25
- 윤정훈 기자, 〈더블유, ‘대구역 오페라 W’ 아파트 완판 '저력'〉, 《아주경제》, 2019-11-25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