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팔달문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팔달문(八達門)
팔달문(八達門)
팔달문(八達門)

팔달문(八達門)은 수원화성의 남문이다. 1964년 9월 3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402호로 지정되었다.

문루의 규모는 높이 9m, 너비 25m로, 누상에 종이 걸려 있다. 수원화성은 조선시대 정조(正祖) 18년(1794년)에 이궁(離宮)으로 축성되었다. 중국을 거쳐 들어오는 서양문화의 영향을 반영한 점이 중요한데, 이는 전축(塼築)의 보루 같은 구조 면에서나 건축기계 면에서 실측할 수 있다. 흥인문에서와 같은 옹성을 앞쪽에 두고 역시 위에는 총안을 뚫었다.

개요[편집]

수원 팔달문(水原 八達門)은 보물 제402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80이다.

화성은 1789년(정조 13) 생부 장조(莊祖, 사도세자)의 능을 양주에서 수원 화산아래로 옮기고 현릉원이라 하였는데, 이때 이곳에 있었던 기존의 읍을 옮기면서 새로 조성한 읍의 성곽이다. 1793년(정조 17)에 새로이 조성된 읍을 화성(華城)이라 명명하고, 축성공사는 정보 17년 12월에 준비되어 1794년(정조 18) 2월에 시작 2년 반만인 1796년(정조 20)에 완공되었다.

정조는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를 발간하게 하여 당시 공사에 적용된 축성계획, 제도, 법식뿐 아니라 동원된 인력의 인적사항, 재료의 출처 및 용도, 예산 및 임금계산, 시공기계, 재료가공법, 공사일지 등의 내용을 640여장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정리하게 하였는데, 도면이 수록된 이 서책은 18세기의 새로운 도시와 건축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화성은 둘레 약 6,600보, 성벽높이 약 2장 5척으로 하고 재료는 돌로 하고, 성벽 주변에는 호를 파는데, 깊이 약 1장 5척, 넓지 7장, 바닥은 3장으로 하였다.

또한 방어시설로는 옹성, 포루, 현안, 누조 등이 필요한데, 화성을 설계한 정약용은 포루 7, 적루 4, 적대 9, 포루 2, 노대 1, 각성 7개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화성의 설계에는 정조와 밀접한 실학파들이 관계를 하였는데, 그들은 성역과 관련하여 산성을 읍성으로 대체하여 읍에서의 경제력을 주장하고, 기계의 사용으로 경제적인 공사를 수행하며, 만들기 편하고 수명이 오래가는 재료의 사용으로 성역공사의 실용적인 경제성을 주장하였다.

현재의 성은 1975년부터 복원한 것으로 현재 남문인 팔달문, 북문인 장안문, 서문인 화서문, 동문인 창룡문, 4개소의 암문, 동장대, 서장대, 수문, 공심돈, 4개소의 각루, 포루 5개소, 치성 10개소, 적대 2개소가 있다. 화성에서 보이고 있는 옹성과 공심돈 및 치성 등의 사용은 이전의 성들에서 보이는 수비위주의 성곽건축이 아닌 수비와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다목적의 성곽임을 보여주고 있다.

팔달문은 화성의 남문으로 북쪽에는 이와 똑같은 북문인 장안문이 있는데, 6․25 전쟁 때 전화를 입어 다시 복원하였다. 팔달문은 전쟁 중에 전화를 입지 않아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일반적인 성곽의 석축과 같이 화강암 석축으로 홍여문을 두었고, 그 위에 중층의 문루를 세웠는데, 주위의 4면에는 여장(女墻)을 돌리고, 앞면에는 서울의 동대문과 같이 반원형의 옹성(甕城)을 두어 2중의 방어적 성격이 짙게 쌓았는데, 옹성의 중앙에는 문루홍예석과 축을 맞추어 홍예를 설치하고 그 위에 단을 높여 외부로 5개의 원형구멍을 낸 오성지(五星池)를 설치하고 정면 1칸, 측면 1칸의 누각을 설치하였다. 여장은 전벽돌로 화성에서 최초로 사용한 벽돌시공이고, 옹성 또한 전벽돌로 시공하영 옹성의 곡선이 매우 부드럽고 아름답게 보이게 된다. 이러한 벽돌의 사용은 시공하기가 쉽고 용이하고 보수도 용이하여 화성전역에 걸쳐 사용하게 된다.

문루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규모로 기부(基部)위에 자연석 주초가 놓이고 원형기둥이 그 위에 올려져 있고, 내부에는 중앙에 고주를 1줄로 배치하고 아래, 위층의 대들보는 모두 이 고주에 연결되어 있다. 위층의 외부기둥은 모두 아래층의 대들보 위에 세워지게 되는데 이러한 결구는 서울의 남대문과 동대문에서도 보이고 있는 형식이다. 공포는 다포형식으로 아래층은 내3출목, 외2출목이고 2층은 내외가 모두 3출목으로 되어 있다. 다른 건축에 비해 주두가 납작한 것이 특징이며, 살미는 하부의 살미첨차는 앙서형으로 쇠서가 매우 강하게 표현되었고, 상부의 수서는 익공형으로 그 표현 또한 매우 강하게 초각하였다. 또한 귀평방 머리위에 얹어 귀의 포를 받치는 짧은 부재인 이방(고삽)으로 처마의 높이를 조절하였다는 것이 다른 특징으로 나타나 있다.

천장은 서까래가 보이는 연등천장으로 구성하였고, 고주 위에는 화반을 얹어 마루보의 한복판을 받치고 있다. 대들보와 마루보위에 세운 대공들을 연결하여 도리와 병행하는 튼창방을 결구하는 것은 문루건축에서 보이는 하나의 특징적인 모습이다. 지붕은 우진각지붕으로 중요한 대문에 사용한 지붕인데, 각 마루에 양성을 바루고 잡상을 올려놓아 궁궐건축으로서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문의 좌우로는 성벽이 연결되어 있으나 도로의 개설로 인하여 성벽이 없어지고 좌우의 적대(敵臺)도 없어져서 지금의 성문만이 남아있다.

팔달문은 1920~1930년에 수리가 있었고, 1975년에 화성을 수리하면서 옹성을 수리하였다. 또한 1993년에 옹성의 부분적인 수리가 있었다. 2019년 12월 기준 팔달문의 편액이 없는데, 편액의 재복원을 위해서 없애고 흰 바탕에 검은색 글씨를 다시 걸기 위해 철거된 것이다. 2020년 5월 흰 바탕에 검은색 글씨의 편액이 다시 걸렸다.

수원화성은 1997년 12월 4일 제21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주변시설[편집]

팔달문 주변은 수원의 대표적인 구시가지이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수원의 중심지라 할 수 있었다. 당시 남문 일대는 수원 근방의 용인시, 안산시, 평택시 등지에서 죄다 몰려와서 지금 수원역에 필적할 만큼 사람이 많았다. 그러나 점차 수원역에 밀리게 되었다. 물론 그렇다고 사람들이 별로 없다는 얘기는 아니고, 수원 각지에서 장보러 많이 온다. 근처에 재래시장으로 팔달문 시장(남문 시장), 지동 시장(못골 시장) 등이 인접해있다. 팔달문 시장에서 북쪽 골목으로 가다 보면 진미 통닭, 용성 통닭, 일미 통닭 등의 치킨 전문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치킨거리가 있는데, 팔달문 근처에 살지 않는 사람들도 이곳에 오게 하는 이유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통닭거리에 대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

또한 이곳에는 병원과 약국이 많이 있어 아플 때 찾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다. 일단 어디가 아프든 이 쪽으로 오면 관련 병원 하나 정도는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팔달문의 쇠퇴에 따라 병원 역시도 점차 쇠락하게 되었고, 약국은 아직 많이 남아 있어 주변에 약국이 영업을 안 하는 주말에는 약국을 가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편으로 백병원 같은 큰 병원이나 문안과, 이안과 등 유명 병원들은 여전히 건재하다.

이곳에 있던 중앙 극장은 한 때 수원의 대표적인 극장이었으나 팔달문이 쇠퇴함에 따라 인기가 없어졌고, 문을 닫았다. 하지만 2013년 말에 중앙 극장을 계승하여 메가박스가 생겼다.

인근에 음식점으로 롯데리아, 한스델리가 있으며, 한때 KFC와 버거킹까지도 있었으나 KFC는 2018년 5월 중에, 버거킹은 2020년중에 문을 닫았다. 할인 매장으론 다이소가 있다.

보물 제402호[편집]

수원화성은 조선 정조 18년(1794)에 정조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양주에서 수원으로 옮기면서 짓기 시작하여 정조 20년(1796)에 완성한 성곽이다. 중국성의 모습을 본뜨기는 했지만 과학적인 방법으로 성을 쌓아 훨씬 발달한 모습을 하며 한국 성곽을 대표하는 뛰어난 유적이다.
이 문은 수원화성의 남쪽문으로 이름은 서쪽에 있는 팔달산에서 따 왔다. 문루는 앞면 5칸·옆면 2칸의 2층 건물이며, 지붕은 앞면에서 볼 때 사다리꼴을 한 우진각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기둥 윗부분에 짠 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으로 꾸몄다. 문의 바깥쪽에는 문을 보호하고 튼튼히 지키기 위해 반원 모양으로 옹성을 쌓았다. 이 옹성은 1975년 복원공사 때 고증하여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한 것이다. 또한 문의 좌우로 성벽이 연결되어 있었지만 도로를 만들면서 헐어버려 지금은 성문만 남아 있다.
수원화성 안쪽에 있는 여러 건물 중 가장 크고 화려하며, 발달된 조선 후기의 성문 건축형태를 고루 갖추고 있는 문화재이다.

관람안내[편집]

  • 관람시간 : 하절기 동절기 상시
  • 휴무일 : 연중무휴
  • 요금 : 무료
  • 수원화성은 개방형이며 야간 관람 가능
  • 주요 볼거리 : 팔달문, 팔달산, 전통시장, 지동아트포라, 28청춘 청년몰

교통안내[편집]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80
  • 주차장 :화성행궁주차장
대중교통
  • 서울 잠실역 : 잠실역 직행버스 1007번 탑승 → 화성행궁 여민각 정류장 하차 → 도보 약 9분 이동 → 팔달문
  • 서울 사당역 : 사당역 직행버스 7770번 탑승 → 수일여중, 경기도과학교육원 정류장 하차 → 일반시내버스 25-2. 27 탑승 → 팔달문 정류장 하차
  • 서울 강남역 : 강남역 직행버스 3000번 탑승 → 팔달문 정류장 하차
  • 수원역(1호선) : 수원역 9번 출구 매산시장 정류장 일반시내버스 2-2, 36, 39, 50-2, 50-3, 50-4, 50-5, 50-6, 400, 400-4, 999번 탑승 → 팔달문 정류장 하차
  • 매교역(분당선) : 매교역 7번 출구 일반시내버스 20-1, 25, 25-1 25-2, 45, 112번 탑승 → 팔달문 정류장 하차
  • 수원고속버스 터미널
  • 일반시내버스 64, 112번 탑승 → 팔달문 정류장 하차
  • 일반시내버스 82-1번 탑승 → 영동시장, 경기도박치유센터 정류장 하차 → 도보 약 7분 이동 → 팔달문
자가용
  • 수원신갈IC(경부고속도로)
  • 흥덕지구(수원) 방면으로 중부대로 고속도로 진출 후 600m 이동 → 중부대로 수원방면 고가도로 진입 후 6.6km 직진 → 중동사거리 정조로 도경찰청, 수원화성박물관(동수원IC, 도경찰청) 방면으로 우회전 후 400m 이동 → 팔달문
  • 동수원IC (영동고속도로)
  • 창룡대로 3.3km 이동 → 종로사거리 발안 방면으로 좌회전 후 500m 이동 → 팔달문
  • 북수원IC(영동고속도로)
  • 경수대로 5.5km 직진 → 솔대사거리 중부경찰서 방면으로 우회전 후 250m 이동→ 일왕삼거리 종합운동장 방면으로 좌회전 후 3.4km 이동 → 팔달문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팔달문 문서는 한국관광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