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리센츠
잠실 리센츠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2동)에 있는 대단지 아파트이다.
개요
- 잠실 리센츠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아파트이며 잠실3대장으로 불리는 엘리트 중 하나이다. 12평에서 48평까지 65개동 총 5,563세대가 거주하고 있는 상당히 규모가 큰 고급 아파트 단지이다. 리센츠(Ricenz)라는 이름은 리버(River), 센트럴(Central), 제니스(Zenith) 각 단어의 일부를 따서 지어진 것이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2동에 위치한 아파트로 1976년 입주를 시작했으며, 84개동 총 4,450세대로 이루어져 있었다. 13평형 3590세대, 15평형 130세대, 19평형 730세대, 총 4450세대로 구성되어 있었다. 잠실주공2단지도 다른 잠실주공아파트처럼 1990년대 중반부터 재건축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 그리고 잠실주공3단지에 뒤를 이어서 재건축을 하였다. 리센츠 아파트 단지 사면으로 잠실로, 한가람로, 석촌호수로, 올림픽로가 둘러져 있는데 한강, 석촌호수가 가깝고 올림픽 성지인 잠실의 특성을 보여준다. 후국공립 푸른어린이집을 포함 5곳의 어린이집과 사립 럭키유치원, 잠신초 병설유치원이 단지 내에 있다. 리센츠에서는 단지 내 잠신초등학교로 배정되며 중학교 배정은 단지 내에 위치한 잠신중학교다. 고등학교의 경우 잠신고, 영동일고, 잠일고가 많고 이들 학교보다 먼 편이지만 남학생의 경우 잠실고 여학생은 정신여고 등에 배정될 수도 있다. 잠신 초중고가 모두 단지 내에 있는데 이는 강남에서도 거의 유일하다. 또한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이 있다.[1]
- 잠실 리센츠(영어: RICENZ)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135 (잠실동 22)에 위치하고 있다. 잠실동 주공 2단지가 재건축되어 2008년 7월에 재건축이 완료되었다. 총 22개의 다양한 평면 타입의 5,564세대 65개 동 최고층수 33층으로 구성된다.[2] 잠실 리센츠는 독특하게 둥근 모양으로 아파트 동들이 학교를 감싸게 만들어져있었다. 잠실 리센츠는 엘스와 트리지움 사이에 위치한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2호선인 잠실새내역에 위치해 있고 잠실의 초, 중, 고가 다 몰려있어 학교 다니기 편하다. 또한 한강뷰가 되는 아파트라는 건 엄청난 메리트이다. 단점이라면 인근 편의시설이나 상가건물들이 좀 약하지만 대신 롯데월드를 걸어서 다닐 수 있다. 리센츠 아파트는 굉장히 평수가 다양하며 소형평수가 있다. 공급면적 50제곱미터 이하의 작은 평수로 이루어진 세대들이 많은 것이 다른 두 곳에 비해 다르다. 리센츠도 대단지 아파트이긴 하나 잠실 엘스에 비해 동의 간격이나 일조권, 조망권에서 좀 더 쾌적한 느낌을 준다.
잠실 리센츠의 평형
- 33평이 주력이고 이는 조합원들이 모두 33평 이상을 배정받기 위함이다. 따라서 소형평형 의무비율로 12평이 존재한다. 상기 이유로 24평 세대수가 매우 희소하다. 당시에는 강남쪽방이라 불린 미운 오리 새끼였던 12평의 일반분양 판매를 위해서도 좁은 공간이지만 꽤 공들여 설계를 잘했다. 모델하우스도 커다란 천체 망원경도 놓고 보보스를 타깃으로 꾸며 놓았다. 결과적으로는 이변 없이 유일하게 미분양이 되었지만 현재는 가구의 분화로 수요가 높은 평형이다.
- 65개동 중에 단 7개 동인 12평 4개동, 24평 3개동을 제외하면 58개동이 33평 이상이라는 뜻이다. 33평은 모두 조합원 분양으로 좌측 한강변, 역세권, 학교주변 등 위치 좋은 곳에 골고루 다양한 평면으로 배치되어 있다. 38평은 4Room 구조이며 단지의 중심부에 있어 역이 가깝고 조용하다. 48평은 시공사 중 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에서 시공을 맡았으며 잠실주공5단지가 있는 우측 한강 변에 있다. 특이한 점이 한 층에 단 두 가구뿐인데 엘리베이터가 2대가 있다. 의외로 대단지 신축아파트에 몇 가구 안 되는 펜트세대를 제외하면 이런 아파트가 별로 없다.
- 리센츠에는 지금은 사라진 잠시 존재했던 인센티브 제도로 간이화단을 설치하고 추가 발코니가 적용되었다. 전후면 2m가 넘는 광폭발코니가 적용되어 실평수가 더 넓다. 임대 아파트가 단 1세대도 없으며, 뒤에 파크리오에 이어 잠실엘스를 끝으로 재건축 단지에 임대주택 의무건설 조항이 신설되었다.
상업시설
-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을 중심으로 리센츠 상가와 파인애플 상가, 트리지움 상가가 위치하고 있다. 대각선 맞은편에는 잠실새내 먹자골목이 조성되어 있다. 그 반대쪽에는 잠실주공 5단지가 맞은편에 있으며 대각선 맞은편에는 주상복합인 갤러리아팰리스가 위치하여 있다. 리센츠 상가는 잠실새내역 7, 8번 출구에 위치하고 있는데, 어른들의 사정 때문에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엘스와 트리지움에 비해 상가 문을 늦게 열었다. 잠실새내가 대각선 맞은편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엘스와 트리지움보다 상가 활성화가 잘 된 편이다.
관리 논란
- 2008년 입주 후부터 2022년까지 14년의 긴 세월 동안 아파트가 비정상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왔다. 표면 상으로는 입주자대표회의, 선거관리위원회, 관리주체(업체)가 피아식별이 안 될 정도로 싸우는 단순 진흙탕 싸움이었지만, 그 이면은 결국 이권 다툼이었다는 것이 정론이다. 물론 그 와중에 이권과는 상관없이 "오로지 내 생각만이 옳다"는 식으로 싸움에 참전하는 이상한 사람들도 많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파트는 제대로 관리되는 것은 꿈도 못 꿨고, 그대로 유지되기는커녕, 일부 노인들이 “관리비 절감”만 외치는 탓에 낙후화가 가속되었다.
- 인근 비슷한 규모의 타단지는 장기수선충당금이 이미 오래전부터 평당 100원을 넘겨 200원에 육박하는데, 리센츠는 15년이 지나도록 40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일례이다. 모든 아파트는 시간이 지나면 노후화되고 시의적절하게 보수공사를 해줘야 하지만 리센츠는 입주자대표회의, 선거관리위원회, 관리주체, 이상한 노인들이 서로를 탓하며 싸우기만 하고, 장기수선충당금은 턱없이 부족하고, 그 와중에 특정 세력은 뒷돈 챙기기에만 급급하여 시기를 놓쳐가고 있었다. 2022년 7월 '리센츠 아파트 정상화를 위해 함께 할 사람들을 모집한다'는 글이 리센츠 아파트 커뮤니티에 곳곳 올라왔었다. 아파트 내 부조리를 보다 못한 한 입주민이 부패하고 낡아빠진 사고방식을 지닌 세력(고인물)을 몰아내고 단지를 깨끗하게 정상화시키자고 나선 것이었다. 아파트의 답답한 관리운영이나 부조리에 분노한 수십여 명의 다른 입주민들이 모임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잠실 리센츠 내의 상가
- 상가가 단지 안에 있는 것은 흔한 설계이지만 리센츠의 경우는 다르다. 리센츠 상가가 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아파트 전용 게이트와 아파트 전용 도로를 통해서만 진입이 가능한 특이한 구조를 지닌다. 비슷한 시기에 함께 지어진 인근 단지(엘스, 트리지움)는 상가가 잘 분리되어 있는데 리센츠만 이렇게 특이한 구조이다.
- 리센츠 상가를 방문하는 차량 수는 하루 평균 1,000대를 넘는다. 이 차량들이 리센츠 아파트 전용 게이트와 도로를 통하여 진출입을 하다 보니 아파트의 도로 훼손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주차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 "아파트 전용 도로를 상가 방문 차량이 함께 이용하는 문제" 때문에 상가 방문 차량이 아파트 주차장 어디든지 진입이 가능한데, 상가 주차비를 내지 않으려고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하여 가뜩이나 부족한 주차장이 더 부족하다. 또한 예상 내구연한보다 빠른 속도의 도로 훼손과 상가 방문 차량의 무단주차를 막기 위한 경비인력 추가 배치로 인하여 매년 큰 비용 지출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는 상가 측에 비용을 함께 부담해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상가는 일방적으로 이를 무시하고 있어 아파트와 상가 간의 갈등이 있는 상황이다.
주차장 문제
-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여 관제하는 LPR 시스템의 도입이 늦어지며 주차 문제가 심각했었다. 하지만 2023년 상반기 LPR이 전격적으로 도입되며 렌터카들이나 외부 차량들이 자유롭게 주차하는 문제는 대부분 해소되었다. 입주자대표회의의 강력한 의지와 주민들의 적극적 협조를 통해 차량스티커를 새롭게 변경하였으며, 입주민차량도 전 수 재등록 절차를 거쳤다. 이전까지 상가 입주자들의 차량도 단지 내 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으로 밝혀져 주차난의 한가지 원인으로 확인되었고, 단지 내에 위치한 학교 및 상가의 진입로가 별도로 분리되어 있지 않은 근원적 문제는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주차관리 규정의 정비와 블랙리스트 제도운영으로 잘 걸러내기 시작하였으므로, 혹시라도 해당 방문자로 단지 내에 진입했을 경우 꼭 그곳으로 입차 해야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지도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잠실 리센츠〉, 《나무위키》
- 〈잠실 리센츠〉, 《위키백과》
- 〈고급주택〉, 《네이버지식백과》
- 김소현 기자, 〈"어느새 전고점 가까워졌네"…잠실 '엘·리·트' 들썩〉, 《한국경제》, 2023-06-09
- 소나무세상, 〈고급주택이란 무엇일까요〉, 《네이버블로그》, 2022-10-25
- 정순우 기자, 〈5억 빠졌다 6억 올라...잠실 리센츠에 무슨일이?〉, 《조선일보》, 2020-04-13
- 구번타자 홈런왕, 〈잠실 이야기(2)- 리센츠 이야기〉, 《네이버블로그》, 2018-04-27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