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참고자료)
잔글 (참고자료)
54번째 줄: 54번째 줄:
 
* 〈[https://verticalplatform.kr/archives/10037 암호화폐,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 어려운 암호화폐 이해하기]〉, 《버티칼 플랫폼》, 2018-07-01
 
* 〈[https://verticalplatform.kr/archives/10037 암호화폐,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 어려운 암호화폐 이해하기]〉, 《버티칼 플랫폼》, 2018-07-01
 
* 한국경제TV 이지연, 〈[https://www.youtube.com/watch?v=kc1kAPT5UG8 (더 코인즈 깨알상식) 코인과 토큰]〉, 《유튜브》, 2018-07-27
 
* 한국경제TV 이지연, 〈[https://www.youtube.com/watch?v=kc1kAPT5UG8 (더 코인즈 깨알상식) 코인과 토큰]〉, 《유튜브》, 2018-07-27
 +
* 핵심만 콕콕! 암호화폐 분석, 〈[https://cryptochain.tistory.com/35 (TOP 100) 이것만 알아도 코린이 탈출! 암호화폐 한번에 정복하기! - 2편]〉, 《블록센스》, 2018-06-29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19년 2월 17일 (일) 17:47 판

암호화폐(cryptocurrency)

암호화폐(暗號貨幣, cryptocurrency)는 해시라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전자화폐의 일종이다. 대개의 암호화폐는 탈중앙 P2P 방식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저장·전송한다.

주요 암호화폐

주요 암호화폐 418개에 대해 한글명 기준으로 가나다 순서로 정리하고, 상세한 설명을 쓴 글입니다.

개념

비트코인(Bitcoin) 동전 배경

암호화폐는 흔히 가상화폐라는 말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서로 구별되는 개념이다. 암호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화폐이고, 가상화폐는 실물이 없이 가상으로 존재하는 화폐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은 암호화폐이고, 싸이월드 도토리, 리니지 아덴 등은 가상화폐이다. 암호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화폐의 일종이다. 결국, 암호화폐는 가상화폐의 한 종류이다.

암호화폐는 달러($)나 원화(₩)와 같은 법정화폐와 달리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이 없이 전 세계 인터넷 네트워크에 P2P 방식으로 분산 저장되어 운영된다.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다.

유형

암호화폐는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코인과 토큰

  • 코인(coin) :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자체 메인넷을 가지고 독립적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말한다. 이더리움, 이오스 등 모든 플랫폼 코인이 여기에 해당한다. 플랫폼 코인이 아니더라도, 비트코인이나 리플처럼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은 독립적인 암호화폐도 코인이라고 부른다.
  • 토큰(token) : 다른 플랫폼 코인 위에서 개별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폐를 말한다. 토큰은 자체적인 메인넷이 없으며, 다른 플랫폼 기반 위에서 작동한다. 예를 들어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은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토큰이다.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 알트코인(altcoin) : 비트코인 이외의 나머지 모든 암호화폐를 알트코인이라고 부른다. 알트코인은 alternative coin의 약자로서, 비트코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코인이라는 뜻이다. 라이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 수천 종의 알트코인이 존재한다.
  • 플랫폼 코인(platform coin) : 다양한 서비스와 토큰에서 사용하는 공통된 기능을 모아서 제공하는 플랫폼에 사용되는 암호화폐이다. 플랫폼 코인 위에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탈중앙 분산형 응용 프로그램인 디앱(DApp)을 만들 수 있다.
  •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 : 게임, 콘텐츠, 데이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폐이다. 대개 플랫폼 코인 위에서 작동하는 디앱(DApp) 방식으로 개발한다.
  • 결제 코인(payment token) : 실생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로 결제, 송금, 지불하는 화폐처럼 사용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 : 주식, 채권, 부동산 등 현실 세계의 자산을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에 페깅디지털 자산을 말한다.
  •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 법정화폐로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고 안정된 암호화폐를 말한다. '가치안정화폐'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테더, 스팀달러, 테라 등이 있다.
  • 다크코인(darkcoin) : 익명성을 보장하는 어둠의 코인이다. 영지식증명 기술을 이용하여 코인 소유자의 신분을 완벽하게 숨길 수 있다. 다크코인 계열의 암호화폐에는 모네로, 대시, 지캐시, 코모도 등이 있다.

유형에 따른 분류

스위스 금융당국인 핀마(FINMA)는 암호화폐를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1]

  • 지불형 암호화폐 :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등 실생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처럼 사용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 유틸리티 암호화폐 :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폐이다. 게임, 콘텐츠, 분산 클라우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각 회사별로 지급하는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와 유사하다.
  • 증권형 암호화폐 :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실물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표시하는 암호화폐이다. 증권형 암호화폐는 다시 세분하여, 지분형 암호화폐, 채무형 암호화폐, 펀드형 암호화폐로 나눌 수 있다.
    • 지분형 암호화폐 : 마치 주식처럼, 기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표시하는 암호화폐이다. 본인이 소유한 지분에 비례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고, 기업의 수익에 대한 이익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
    • 채무형 암호화폐 : 마치 채권처럼, 기업에 자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이다. 기업은 채무형 암호화폐 소유자에게 원금 상환의 의무가 있을 뿐 아니라, 사전에 약속한 이자율에 따른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다만, 원금 상환을 약속하고 ICO 등의 방법으로 자금을 모을 경우 유사수신 행위에 해당하여 불법 소지가 있을 수 있다.
    • 펀드형 암호화폐 : 마치 펀드처럼, 본인이나 위탁운영자가 아닌 제3자의 노력으로 소유자에게 수익이 주어지는 암호화폐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채굴형 토큰, 지분증명 방식의 암호화폐, 에어드랍 등은 펀드형 암호화폐와 유사한 특징이 많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종류

2009년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창시된 이후 계속 새로운 암호화폐가 출현하였다. 주요 암호화폐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등이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 암호화폐는 약 1,600종이 존재한다. 가기.png 암호화폐 종류에 대해 자세히 보기

특징

암호화폐를 얻기 위해서는 채굴기라는 서버 컴퓨터를 운영하여 직접 채굴(mining)을 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현금을 주고 구매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받아야 한다. 새로운 암호화폐를 개발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일종의 "암호화폐 프리세일"에 해당하는 ICO(초기코인공개)를 하기도 한다.

각주

  1. * 권오훈 변호사, 〈증권형 토큰 발행(STO)에 대한 오해가 너무 많다〉, 《코인데스크 코리아》, 2018-11-29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