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나망간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망간(우즈베크어: Namangan, Наманган, 러시아어: Наманган)은 우즈베키스탄 나망간주의 주도로, 우즈베키스탄에서 세번째로 큰 도시이며 페르가나 분지 북단에 위치한다. 타슈켄트에서 동쪽으로 300km, 안디잔에서 서쪽으로 65km, 페르가나에서 북쪽으로 7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높이는 해발 476m이다. 나린강시르다리야강이 합류한다.

개요

역사

도시 이름은 페르시아어로 소금 광산(namak kan) 이라는 뜻에서 기원하였다. 17세기에 소금광산 노동자들이 페르가나 계곡 북쪽에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페르가나 계곡의 중심이었던 아크쉬켄트(Aksikent)는 지진의 피해로 주민들이 나망간 지역으로 이주 하였으며 그 외에 동투르키스탄 출신 사람들도 이주하였다.

페르가나 계곡의 다른 많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나망간은 원래 소그드인이 거주했지만 나중에 페르시아어를 사용하는 도시가 되면서 이런 지역적으로 다양한 페르시아어가 타지크어로 알려지게 되었다. 투르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이 지역으로 유입 되면서 터키화가 시작되었다. 나망간은 19세기 중반까지 여전히 타지크인 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이곳 주민들이 이란 문화보다는 투르크문화에 동질감을 느끼는 경우가 늘어났다. 20세기 후반까지 나망간 주민들 대부분은 우즈베크어를 사용하였다.

정치적으로 나망간은 카라한 칸국위구르제국의 일부였으며, 18세기 중반부터 1867년 러시아 침공 직전까지 코칸드칸국의 일부였다.

1873년에 Muhammad Khudayar Khan에 대항하는 봉기가 일어 났으며, 1876년에 러시아 군에 진압되고 나망간은 레시아 제국에 점령 되었다.

러시아에 합병되면서 산업, 상업, 은행 자본이 빠른 속도로 중앙아시아에 침투하기 시작했다.면화 가공 산업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가장 큰 생산 규모는 20개의 면화조면공장으로 총 산업 생산량의 81.5%를 생산했다. 면화 가공산업의 발전과 함께 원면에 대한 수요 도 엄청나게 증가하였다.

나망간은 1926년에 파괴적인 지진 으로 피해를 입어 34명이 사망하고 72명이 부상당했으며 4,850채의 가옥이 파괴되었습니다.

1991년 우즈베키스탄이 독립한 이후 나망간은 이슬람 부흥주의로 명성을 얻었으며 많은 모스크와 학교가 중동국가 조직의 자금 지원을 받았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극단주의 와하브파의 지원도 있다.

지리

우즈베키스탄의 페르가나 분지 북단에 위치한다. 나망간 시내에서 남쪽으로는 평야와 가까운 지형이 있지만 북쪽으로는 높은 산들이 키르기스스탄과의 국경을 막고있다. 타슈켄트에서 동쪽으로 300km, 안디잔에서 서쪽으로 65km, 페르가나에서 북쪽으로 7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높이는 해발 476m이다. 나린강시르다리야강이 합류한다.

기후는 추운 겨울과 더운 여름이 있는 추운 반건조 기후를 가지고 있다. 7월 평균 기온은 26.3°C이고 1월 평균 기온은 −2.3°C이다. 연간 강수량은 216mm 정도이다.

경제

나망간은 17세기부터 페르가나 계곡의 중요한 공예 및 무역 중심지였다. 1867년, 러시아에 합병된 이후에는 면화 생산과 식품 가공이 러시아의 다른 많은 지역과 마찬가지로 지배적인 경제 활동이 되었다. 소련시대에 도시에는 많은 공장이 세워 졌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나만간의 산업 생산은 1926~1927년에 비해 5배 증가했다. 전쟁 후 경공업과 중공업이 모두 크게 성장했다.

현재 나망간은 주로 경공업, 특히 식품 분야의 중심지이다. 이 도시에는 36개 합작회사와 4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있다.

지도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중앙아시아 같이 보기

중앙아시아 국가
중앙아시아 도시
중앙아시아 지리
중앙아시아 문화
중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나망간 문서는 아시아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