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아우디스포트

위키원
(아우디 스포트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우디스포트(Audi Sport GmbH)
아우디스포트(Audi Sport GmbH)
아우디(Audi)
폭스바겐(Volkswagen)

아우디스포트(Audi Sport GmbH)는 메르세데스-벤츠의 AMG와 같이 고성능 모델 생산을 담당하는 ‘콰트로(Quattro) 디비전 GmbH’사로 알려진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Group)의 자회사이자 아우디(Audi AG)의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이다. 아우디스포트는 아우디스포츠라고도 하며 아우디스포츠의 계열사에는 폭스바겐 R GmbH, 폭스바겐 Individual GmbH가 포함되어 있다. 현 부가티(Bugatti) 자동차의 사장인 스테판 빈켈만(Stephan Winkelmann)이 아우디스포트의 대표를 맡은 바 있다. 현재 아우디 스포츠는 이사회 멤버 겸 사장인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과 매니저 겸 전무이사인 줄리어스 시바흐(Julius Seebach)가 함께 경영진을 이끌고 있다.[1]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편집]

아우디스포트 본사 외관

아우디스포트는 1983년 10월 콰트로로 설립되어 현재 아우디의 고성능 차량 생산과 관련 기술 개발을 담당하며 부품 생산과 구매자가 지정한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데 주력하였다. 또한 회사의 제품에는 고성능 럭셔리 자동차, 바퀴 및 서스펜션 부품, 전문적인 차체 스타일링 부품, 자동차 소비재가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 디자인, 테스트, 생산, 연구 및 개발 서비스를 핵심 영역으로 전면 지원하고 있다. 2004년 기준 회사는 2억 2천만의 영업이익을 얻었으며 2020년 7월 기준 1.34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아우디스포트는 대부분의 모델 제품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우디 "S 라인" 트림 사양에 주로 사용되는 스포츠 서스펜션과 전문 자동차 차체 부품을 설계 및 제작한다.

이 회사의 전 회사명은 아우디의 원래 4륜 구동 랠리 경주인 아우디 콰트로를 기념하기 위하여 회사명을 지정하였으며 2016년에는 아우디스포트(Audi Sport)로 개칭하였다.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슈투트가르트 네카르줄름의 3,500평방미터(㎡) 부지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20여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 및 제조 공장은 현재 사라진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인 NSU Motorenwerke AG(NSU)의 대규모 10,700평방미터 부지에 위치하여 있다. 콰트로 회사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모회사인 아우디에 비해 핵심 제품으로는 아우디 RS4, 아우디 RS6 및 아우디 R8가 있다. 또한 자체 브랜드 명으로 프랜차이즈 매장을 통해 자동차를 대중에게 직접 판매하지 않고 아우디 브랜드로 판매한다는 점에서 '폐쇄 기업'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현재 독일 뮌헨 북부 알리안츠 아레나(Allianz Arena)에 있는 아우디 프랜차이즈 아울렛과 아우디 포럼을 통해 '쿼트로 GmbH'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제품과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다.

아우디스포트는 메르세데스-AMG, 메르세데스-벤츠, BMW M, BMW, 폭스바겐 R, 폭스바겐 등 다른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의 '성능 부문'과 비슷한 방식으로 아우디와 관련이 있다. 2003년 2월에 설립된 "Volkswagen Individual GmbH"라는 유사한 사업도 볼프스부르크에서 아우디의 폭스바겐그룹 자매 회사인 폭스바겐 승용차에 제공되고 있다. 폭스바겐 Individual GmbH는 골프(Golf) R32 및 최신형 파사트(Passat) R36을 포함한 폭스바겐 "R" 시리즈의 자동차를 생산하며 초기에 "아우디 익스클루시브(Audi exclusive)"와 유사한 "Volkswagen Individual"라벨로 구매자가 요청한 맞춤 설정을 제공할 수 있다. 공장 제조 공정인 이 서비스는 폴크스바겐 승용차의 '플래그십' 모델인 페이톤(Phaeton)과 투아렉(Touareg)의 구매자에게 해당 생산 공장에서 정기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2][3]

주요 인물[편집]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

올리버 호프만[편집]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은 아우디의 기술 개발 담당 및 업무 집행 담당 최고책임자이자 아우디스포트의 이사회 멤버 겸 사장이다. 1977년 2월 25일 독일 하노버에서 태어났으며 하노버의 라이프니츠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졸업한 뒤 2004년 폭스바겐 AG 기술개발부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는 2005년부터 2011년까지 독일과 해외의 아우디에서 다양한 직책을 맡았으며 처음에 아우디 이탈리아 자회사인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에서 품질 보증을 담당했다. 또한 2006년부터 아우디 네카르줄름에서 V 가솔린 엔진 개발을 담당했고, 2009년에는 헝가리 죄르(Győr)에 위치한 아우디 공장에서 품질 보증 관리 직책을 맡았으며 그 후 네카르줄름 현장에서 V 가솔린 엔진 개발을 담당했다. 2012년 그는 아우디의 경영 이사회 회장의 어시스턴트 자리를 맡아 근무하였고,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죄르에서 파워트레인 개발을 처음 감독한 뒤 아우디에서 파워트레인 개발을 감독하였다. 또한 2017년 10월부터 아우디 스포츠 GmbH의 기술개발 담당 이사로 재직해 왔으며 2018년 6월 상무이사로 선임됐다. 올리버 호프만은 2019년에 회사에서 두 개의 추가 관리직을 맡았으며 현장 기술 개발 책임자 및 아우디의 파워트레인 개발 책임자이다 .또한 2020년 7월부터 최고 운영 책임자로 임명되어 아우디의 기술 개발 담당 및 업무 집행 담당 최고책임자로도 근무하였다.[4]

역사[편집]

1980년 아우디 콰트로
1984년 아우디 스포츠 콰트로

아우디스포트는 역사적으로 콰트로 네카울름의 유일한 공장에서 한 번에 하나의 특정 모델만 생산할 수 있었다. 역대 기적으로 생산된 최초의 콰트로 모델은 1994년부터 1996년까지 포르쉐(Porsche)와 콰트로가 합작 투자한 아우디 RS2 아반트(Audi RS2 Avant)이다. 실제로는 포르쉐의 주펜하우젠(Zuffenhausen) 공장에서 제작되었으며 초기 합작 투자 이후, 모든 후속 자동차에서 Audi TT RS 제외한 모델은 콰트로가 네카울름에서 독접으로 생산했다. 두 번째 자동차는 1996년 4월부터 1997년 7월까지 생산된 C4 S6 Plus이며, 세 번째는 2000년부터 2001년의 B5 RS4 아반트 콰트로(B5 RS4 Avant Quattro)이다. 네 번째는 2003 C5 RS6 콰트로, 다섯 번째는 2005 B7 A4 DTM Edition 세단이었으며 카트로 중 6번째 2006 B7 RS4 콰트로, 7번째 2006 B7 S4 25 콰트로, 8번째 220hp(223PS, 164kW) 및 현지 용 추가 옵션을 갖춘 스페셜 에디션 A4 S-Line이다. 영국 ‘스페셜 에디션’ 광학 팩, 환기형 크로스-드릴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검은색 배기관, 투톤 가죽 인테리어, 그리고 스웨덴 'TS' 명칭에 환기형 크로스-드릴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S4 섀시, 스포츠 시트 및 알루미늄 인테리어 디테일이 적용되었으며 2009년 9번째 최신 제품은 2008 C6 RS6 5.0 TFSI 콰트로이다. 그들은 2005년에 176kW의 Audi TT 콰트로 스포츠를 제작했으며 아우디 R8은 네카울름에 있는 완전히 분리된 새루운 콰트로 공장에서 제작되었다. 최신형 아우디 TT RS와 아우디 RS3은 모두 네카울름의 생산 전통에서 주목할만한 출발점이다. TT RS와 RS3은 콰트로에 의해 네카울름에서 완전히 디자인, 개발 및 엔지니어링을 지원하였지만 그것들은 RS 아우디 모델이 아닌 다른 모델과 함께 제조되었으며 TT RS는 아우디 자회사인 아우디 헝가리 모토(Hungaria Motor) Kft에 의해 헝가리의 죄르(Győr)에서 제조된다. 네카울름에에서 카트로가 생산한 자동차는 차량 식별 번호(VIN)에서 세계 제조업자와 수입업자를 통칭하는 제조업체(Manufacturer) 섹션의 특정 두 번째 및 세 번째 숫자로 식별할 수 있다. 콰트로에서 제조한 자동차는 'WUA'로 시작하는 반면, 독일 아우디에서 생산한 자동차에는 'WAU'로 시작한다.[3]

  • 1980년 : 4륜 구동 기능을 갖춘 아우디콰트로는 랠리 경주에서 뛰어난 성공을 거두었다.
  • 1983년 10월 : 콰트로 GmbH는 아우디의 완전 소유 자회사로 설립되었다.
  • 1994년 : 콰트로 GmbH 브랜드의 RS 전통인 4밸브 5기통 엔진이 장착된 Audi RS 2 Avant의 등장으로 시작되었다.
  • 1996년 : 아우디의 고성능 자동차 제조업체로 등록되었다.
  • 1999년 : 콰트로의 S4를 기반으로 한 Audi RS 4 Avant는 중형 클래스에 전력 측면에서 새로운 차원을 도입했다.
  • 2005년 : 콰트로의 2세대 RS 4가 이어졌다.
  • 2007년 : 콰트로의 아우디 제품군 Audi R8는 혁신적인 차량 컨셉으로 출시되었다.
  • 2008년 : 콰트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비즈니스 스테이션 왜건 형태의 스포츠카 인 RS 6 Avant가 등장했다.
  • 2009년 : 콰트로 Audi R8 LMS의 GT3 버전은 경주용 자동차로서 뉘르부르크링 모터스포츠에 참석하여 우승하였다. 2세대 Audi R8 LMS는 75개의 전체 드라이버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전 세계에서 96개의 다른 챔피언십 순위를 확보했다.
  • 2010년 : 콰트로는 10기통 412kW(560hp) 성능인 R8 GT 에디션 모델을 출시하였다.
  • 2011년 : 콰트로는 5기통 엔진을 장착한 250kW(340 미터 마력)의 RS 3 Sportback이 RS 철학을 컴팩트 클래스에 도입했다.
  • 2012년 : 콰트로는 R8 LMS ultra가 출시하였다.
  • 2013년 : 콰트로의 RS Q3는 최초의 소형 SUV로 또 다른 시장 부문을 열었다.
  • 2015년 : 콰트로의 경주 트랙에서 큰 성공을 거둔 아우디 R8 LMS의 GT3 Sport는 2세대 R8 LMS가 업그레이드되었다.
  • 2016년 : 콰트로는 아우디스포트(Audi Sport GmbH)로 회사명이 변경되었으며 슈테판 빙켈만(Stephan Winkelmann)이 합류하여 전무이사를 맡고 근무하였다. 아우디 RS Q3 성능은 270kW(367 미터 마력)까지 도달했다.
  • 2016년 8월 : 아우디스포트는 아우디의 럭셔리 브랜드로 중국 시장에 공식적으로 출시되었다.
  • 2017년 : 아우디스포트의 R8 LMS GT4는 주력 제품에 합류하였으며 당시 전무이사인 율리우스 세바흐(Julius Seebach)는 아우디스포트에서 모델 시리즈 관리를 성공적으로 도입했다.
  • 2018년 : 아우디스포트는 모터스포츠 무대에 투입할 2019 아우디 R8 LMS GT4를 공개했다. "올해의 국제 엔진 어워드"에서 아우디의 2.5 TFSI 엔진은 최고의 엔진으로 9회 연속 선정되었다.
  • 2019년 : 아우디스포트는 R8 LMS GT2라는 새로운 에디션을 출시했으며 6가지 제품 혁신이 추가로 발표되었으며 이 중 2개는 완전히 새로운 RS 모델이다. 또한 프로그램을 국제적으로 채택하고 독점 회원 전용 Audi Sport 온라인 존재를 포함하도록 확장하였다.
  • 2019년 5월 :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과 줄리어스 시바흐(Julius Seebach)가 기술 개발 담당과 경영진 내 상업적 기능 담당으로 Audi Sport GmbH의 경영진에 합류하였다.
  • 2019년 6월 : 아우디스포트는 Audi R8 V10 RWD 및 Audi R8 LMS GT4를 선보였다.
  • 2019년 8월 : 아우디스포트는 4세대 RS 아이콘인 새로운 Audi RS 6 Avant를 선보였다.
  • 2019년 9월 : 컴팩트 파워팩인 Audi RS Q3 및 Audi RS Q3 Sportback을 선보였다.
  • 2019냔 10월 : 아우디스포트는 고성능 및 혁신적인 디자인인 완전히 새로 워진 Audi RS 7 Sportback을 선보였다.
  • 2019년 11월 : 아우디스포트는 새로운 Audi RS Q8를 선보였다.
  • 2019년 12월 : 아우디스포트는 RS 5쿠페 및 RS 5 스포츠 백이 업데이트하였다.
  • 2020년 : 아우디스포트는 2020 아우디 R8 LMS GT4를 공개했다.
  • 2020년 10월 : 아우디는 콰트로 40주년을 기념으로 TT 모델 라인에서 최고급 모델의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5]

사업 영역[편집]

아우디 RS 엠블럼
아우디 S 라인 엠블럼
아우디 콰트로 엠블럼

아우디스포트는 아우디 RS3, 아우디 RS4, 아우디 RS5, 아우디 RS6, 아우디 RS7, 아우디 RS Q3, 아우디 TTRS 및 아우디 R8와 같은 전문가 및 고성능 아우디 자동차의 디자인 테스트 및 생산을 포함하여 네 가지 ‘핵심’ 영역으로 주력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모델 제품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우디 "S 라인" 트림 사양에 주로 사용되는 스포츠 서스펜션 과 전문 자동차 차체 부품인 프론트 범퍼 및 스플리터, 사이드 스커트, 리어 범퍼 및 디퓨저, 리어 스포일러 등을 설계 및 제작한다.

RS 자동차[편집]

아우디 RS 자동차는 포르쉐 911과 같은 고성능 스포츠카와 비교할 수 있는 기술과 성능을 갖추고 있다. 기존 세단 또는 스테이션 왜건 차량을 기반으로 하는 RS 모델도 일반 주류 모델의 일상적인 편안함과 실용성을 유지한다. 그들은 아우디가 제공한 가장 강력한 차량 중 일부이다. 당시 콰트로 GmbH는 모회사인 아우디와 함께 모든 RS 모델을 제작, 디자인, 개발 및 생산하였다. "RS"이니셜은 독일어 ‘렌스포트(RennSport)’에서 가져왔으며 문자 그대로 "레이싱 스포츠"로 번역되었다. RS는 아우디의 일반 모델 제품군의 "S"("Sport") 사양 레벨 위에 위치한 아우디 최고 트림 레벨이다. RS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제한된 시간 동안 제한된 수량으로 생산되며 아우디의 최신 제품 중 일부를 개척할 수 있다. 아우디의 최첨단 기술과 엔지니어링 능력을 개척하므로 RS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구매 가격이 훨씬 더 높지만, 동급에 비해 매우 높은 잔존가치를 유지하며 TV 프로그램 광고를 통해 "대중 차량"으로 홍보되어 판매된다.

S 라인[편집]

S 라인은 많은 아우디 모델에서 제공되는 트림 사양이다. 개별 S 라인 부품과 구성 요소는 당시 콰트로 GmbH에서 디자인 및 제조하지만 아우디 S 라인 자동차는 여전히 동일한 아우디 공장에서 관련 모델과 동일한 생산 라인에서 제조되고 있다. 트림이 있는 자동차는 고성능 "S" 및 "RS" 모델과 트림 레벨이 비교가 되어 구별된다. S라인 트림이 장착된 아우디 자동차는 3.0 V6 TFSI 가솔린 엔진(213kW(290PS; 286bhp)이 탑재된 아우디 Q7 S라인(표준용 213kW, S라인용 245kW; 329bhp)을 제외하고 SE 또는 베이스 트림 레벨이 탑재된 상대방과 동일한 성능 수치를 보인다.

아우디 전용[편집]

콰트로 GmbH는 새로운 아우디 자동차를 구매하는 잠재 구매자에게 초기 제조 과정에서 "기존" 옵션의 범위를 넘어 그들의 개인적인 욕구에 따라 새로운 자동차를 맞춤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 시설은 아우디 독점 혹은 전용으로 불리며 사실상 자동차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된다. 고객은 원래 콰트로 GmbH에서 개발한 알로이(alloy) 휠뿐만 아니라 모든 색상의 고유한 외부 페인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인테리어의 경우 다양한 등급과 가죽용 알갱이로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색상의 가죽은 내부 도어 커버링 및 후면 소포 선반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헤드 라이닝 패브릭은 안전벨트 웨빙과 함께 색상으로 맞춤 제작할 수 있다. 내부는 맞춤형 바닥 카펫 매트의 가장자리에 색상이 조정된 파이핑과 함께 전 세계에서 공급되는 다양한 목재 트림이 인테리어를 마감할 수 있다. 또한 차내 다양한 사무기기 사용이 가능하며 당시 콰트로 GmbH는 1995년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이 서비스를 처음으로 제공했다.

아우디 스타일[편집]

1985년부터 콰트로 GmbH는 아우디 액세서리로 알려진 다양한 아우디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개발했다. 여기에는 산악 자전거와 서류 가방, 핸드백, 지갑 등 개인용 가죽 제품이 포함되었다.[3]

모터스포츠[편집]

2018년 아우디 e-트론 FE06(Audi e-tron FE05)
2019년 아우디 RS5 DTM(Audi RS5 DTM)
2020년 아우디 R8 LMS GT2(Audi R8 LMS GT2)
2019년 아우디 R8 LMS GT3(Audi R8 LMS GT3)
2020년 아우디 R8 LMS GT4(Audi R8 LMS GT4)
2016년 아우디 RS3 LMS(Audi RS3 LMS)

아우디 레이싱[편집]

아우디 스포트는 1981년부터 국제 레이싱에서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를 의미하였으며 월드 랠리 챔피언십, 파이크스 피크, 슈퍼 투어링, DTM, GT 레이싱 또는 르망 프로토타입스가 포함되었다. 인상적인 퍼포먼스로, 아우디는 모든 레이싱 프로젝트에서 수많은 레이스 우승과 중요한 챔피언십 타이틀로 성공을 거두었다. 현재 참여하는 프로젝트에는 FIA 포뮬러 E, DTM, 고객 레이싱으로 구성되며 아우디 스포트의 도로 주행 모델은 레이싱에서 얻은 노하우에서 이익을 얻는다.[6]

아우디는 프리미엄 부문에서 가장 스포티한 공급업체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완벽한 기반인 모터스포츠가 있다. 스포티함, 선구적인 기술 및 영감을 주는 디자인은 아우디 브랜드 성공의 토대가 되며 유전자는 경주에서 비롯된다. 아우디스포트는 40년 동안 아우디의 성곡적인 모터 레이싱 참여를 뒷받침해 왔다. 잉골슈타트(Ingolstadt) 제조업체는 아우디스포트라는 라벨로 가장 스포티한 아우디 모델 및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아우디 브랜드의 첫 자동차 경주 활동은 1970년대 후반 아우디 모터스포츠라는 태그 라인으로 시작되었다. 1980년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 진입하면서 이 브랜드는 모터스포츠 부서의 이름을 아우디스포트(아우디스포츠)로 변경했다. 당시에도 아우디의 모터스포츠는 기술개발부(TE) 소속이었으며 이 긴밀한 연결은 모터스포츠와 시리즈 생산 간의 기술 이전을 보장하였다. 전통적으로 이것은 아우디가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에 나서는 결정적인 이유이다.[7]

  • 포뮬러 E(Formula E) : FIA 포뮬러 E(FIA Formula E)는 세계 최초의 완전 전기 레이스 시리즈이다. 아우디가 레이스 트랙에서 기술을 통한 진보와 브랜드의 혁신적이고 선구적인 정신을 보여줄 수 있는 이상적인 무대이다. ABB FIA 포뮬라 E 챔피언십은 전 세계에서 열리는 세계 최초의 완전 전기식 레이싱 시리즈이다.[8]
  • DTM : DTM의 터보 시대는 600마력 이상의 터보차저 엔진과 1,000kg 미만의 경주용 차량을 갖춘 최고 수준이며 흥미진진한 두 시즌의 레이싱을 제공하여 30여 년의 챔피언십 역사에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더했다. 2020년 아우디 RS 5 DTM(Audi RS 5 DTM)은 DTM에서 우승할 수 있는 자동차임을 다시 입증하였으며 아우디는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 DTM 챔피언십 타이틀에서 3연패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아우디가 공장 진입자로서 DTM에 작별을 알리는 것은 적절하고 성공적인 결론이었다. 아우디는 2020 DTM 시즌에 6명의 드라이버와 3개의 아우디 스포츠 팀인 Abt Sportsline, Phoenix, Rosberg의 공장 진입으로 참가했다. 아우디 RS 5 DTM 차량 3대는 고객팀인 WRT 팀 아우디 스포츠가 추가로 투입했다.[9]
  • GT2 : GT2 개념은 전설적인 스포츠카이자 강력한 스포츠카의 종방향 역동성을 높이 평가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다. 미래의 GT2 레이싱 대회와 트랙 데이(track day)에서 이 새로운 유형의 경주용 자동차는 독특하고 매혹적인 차원을 열어준다. 아우디스포트 커스터머레이싱(Customer racing) 경주 역사상 처음으로 관련 챔피언십이 시작되기 전에 경주용 자동차가 존재하였다. 아우디스포트는 빠르면 2019년 중반에 2020년에 실현될 카테고리를 위해 R8 LMS GT2를 선보인다. 470kW (640hp)의 새로운 Audi R8 LMS GT2는 Audi Sport 커스터머레이싱에서 가장 강력한 경주용 자동차이다. 고객 테스트에서 새로운 GT 스포츠카는 매력적인 성능을 제공한다.[10]
  • GT3 : GT3 레이싱은 커스터머레이싱의 세계적인 카테고리로, 4개의 링을 가진 브랜드가 10여 년 동안 참여해왔다. 국내 및 국제 수준에서 도로 주행 모델을 기반으로 한 매혹적인 스포츠카는 스프린트 및 지구력 레이스에서 흥미진진한 경쟁을 보장한다. 젊은 사람, 기존 전문가 및 신사 드라이버 모두가 GT3 카테고리에 참여한다. 많은 국내 및 국제 레이스 시리즈 외에도 Audi R8 LMS는 챔피언 자격 여부에 관계없이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GT3 레이스에서 경쟁한다. 2020년 시즌에 아우디스포트 커스터머레이싱은 뉘르부르크링 24시간과 Spa 24시간을 포함한 인터컨티넨탈 GT 챌린지를 전략적 이벤트에 경쟁한다.[11]
  • GT4 : 아우디스포트 커스터머레이싱이 2018년 GT4 카테고리에 진입 한 이후 아우디 R8 LMS GT4는 전 세계 아우디소포트 고객과 함께 많은 성공을 거두었다. 전 세계적으로 2년간의 레이싱 끝에 아우디스포트의 GT4 경주용 자동차가 2020년 시즌 이후로 업데이트 되었다. 이 클래스는 아마추어 및 신사 드라이버를 위한 비용 효율적인 GT 레이싱을 제공하며 엔트리 레벨 레이싱 자동차는 계속 성장하는 이 카테고리의 국가 또는 지역 챔피언십에서 경쟁한다. 전 세계의 아우디스포트 고객은 Audi R8 LMS GT4에 의존하기로 선택했으며 경주용 자동차는 아우디스포트 커스터머레이싱의 성공 스토리르 계속 추가하면서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두 시즌의 경쟁 끝에 아우디 R8 LMS의 GT4 버전은 총 17개의 타이틀을 획득했다.[12]
  • TCR : TCR 투어링 자동차 클래스는 2015년부터 존재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최대 257kW (350hp)의 Audi RS 3 LMS는 북미와 남미의 시장에서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미 처음 3시즌 동안 Audi RS 3 LMS는 우승과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12개 제조사의 TCR 경주용 자동차 중 "2018 년 올해의 TCR 모델(TCR Model of the Year)"로 선정되어 또 다른 하이라이트를 추가했다. 전 세계 커스터머레이싱에서 Audi RS 3 LMS는 바쁜 일정을 소화해 아우디스포트 커스터머레이싱의 성공 사례에 더하고 있다.[13]

아우디 레이싱 모델[편집]

  • 아우디 e-트론 FE06(Audi e-tron FE05) : 2세대 포뮬러 E 레이싱 카와 함께 시즌 2의 일부인 4개의 링을 가진 브랜드의 완전 저기 경주용 자동차다. 그것은 현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자동차 중 하나였던 이전 모델의 성공을 기반으로 한다. 아우디 e- 트론 FE06의 특징은 완전 전기 구동, 0 ~ 100km/h(2.8 초), 아우디와 셰플러(Schaeffler)가 개발한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240km/h의 최고 속도다. 기술 데이터로 보면 1인승 ABB FIA 포뮬라 E, 모터 발전기 장치(MGU)는 아우디 셰플러 MGU04, 배터리는 맥라렌 어플라이드 기술의 충전식 에너지 저장 시스템(RESS) 및 리튬 이온 전지, 배터리 무게는 약 385kg, 배터리 용량은 52kWh 사용 가능한 배터리 용량(규정), 배터리 충전 시간은 약 45분, Bosch ECU 모터 컨트롤러, 최대 250kW(340hp)의 전력출력 테스트 및 검증, 최대 200kW(272hp)의 전력 출력 레이스, 최대 235kW(320hp)의 어택 모드, 팬부스트는 최대 250kW(340hp), 후륜 구동 유형, 고효율 1단 레이싱 변속기, 900kg(운전자를 포함한 최소 중량), 0–100km/h 약 2.8초, 최고 속도는 240km/h이다.[14]
  • 아우디 RS5 DTM(Audi RS5 DTM) : 아우디 RS5 쿠페(Audi RS5 Coupé)의 미학이 적용되어 특수 제작된 경주용 자동차다. 2020년형 아우디 RS 5 DTM의 기준은 클래스 1종 규정에 따라 2019년 챔피언 자동차에 해당한다. 또한 탄소 섬유 모노코크(monocoque)와 스틸 롤 케이지의 조합으로 인한 최대 안전성, 약 580hp 출력의 고효율 터보차저 4기통 엔진, 1,000kg 미만의 차량 무게, 약 300km/h의 최고 속도로 구성되어 있다. 아우디 RS 5 DTM는 클래스 1등급 경주용 자동차이며 가솔린 직접 연료 분사(TFSI)가 있는 인라인 4기통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기술 데이터에 따르면 2,000cc 재화 용량, 약 580hp(Push-to-Pass 시스템의 경우 약 60hp 추가) 출력, 650Nm 이상의 토크, 후륜 구동 유형, 패들 시프트 포함된 반자동 6단 변속기, 4,958(뒷날개 포함)/1,950/1,150mm 차량 크기, 986kg(드라이버 제외)의 최소 무게, 120리터의 연료전지 용량, 0–100km/h(약 2.8초), 약 300km/h의 최고 속도로 구성되었다. [15]
  • 아우디 R8 LMS GT2(Audi R8 LMS GT2) : GT2 컨셉은 남성 운전자의 요구에 맞게 특별히 맞춤 제작된 매력과 랩 타임의 독특한 균형을 나타낸다. 이는 새로운 기회와 대상 그룹과 함께 국제 GT 레이싱에서 아우디스포트를 위한 또 다른 사업 부문이 오픈하고 있다. 470kW(640hp)의 Audi R8 LMS GT2는 커스터머레이싱 프로그램 역사상 가장 강력한 스포츠카이다. 생산 수준에 가까운 5.2리터 자연 흡기 V10 엔진에 대한 배기량 리터당 변위의 특정 출력이 123마력이다. 안전성은 최고 수준에 달하며 전 세계 각국의 신사 드라이버를 위한 바람직한 수집가 모델이다. SRO GT2 규정에 따른 스포츠카이며 일반적으로 흡기된 V10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5,200ccm 재화 용량, 640hp 출력, 최대 550Nm의 토크, 후륜 구동 유형, 패들 시프터가 있는 7단 더블 클러치 S트로닉 변속기, 4,568/1,995/1,280mm 차량 크기, 1,350kg의 차량 무게, 110리터의 연료전지 용량으로 구성되었다.[16]
  • 아우디 R8 LMS GT3(Audi R8 LMS GT3) : GT3 버전으로서 아우디 R8 LMS는 아우디스포트 커스터머레이싱 프로그램에서 최고의 제품이다. 중요한 내구성 레이스와 수많은 타이틀에서의 전반적인 승리는 모두 GT3 카테고리에서 경주용 자동차의 인상적인 성공의 일부이다. 이는 인터컨티넨탈 GT 챌린지(Intercontinental GT Challenge) 및 블랑팡(Blancpain) 시리즈에서 전국, 지역 및 클럽 레이싱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많은 시리즈에서 경쟁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버전으로 R8 LMS는 10년 이상 국제 GT 레이싱에서 경쟁해왔다. Audi R8 LMS는 전 세계 GT3 대회에서 다재다능함을 입증하였다. 스프린트 및 내구성 레이스의 전반적인 승리를 위한 고급 레이스 기술을 제공하였고, 우수한 안전 기능, 중앙 부품 조립 및 전 세계 지원을 위한 높은 마일리지로 비용 효율적인 주행 가능하다. 기술 데이터에 따르면 FIA GT3 규정에 따른 스포츠카이며 일반적으로 흡기된 V10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5,200cc 재화 용량, 최대 585hp 출력, 550Nm의 토크, 후륜 구동 유형, 패들 시프터가있는 순차 공압 작동 6 단 성능 변속기, 4,573/1,997/1,171mm 차량 크기, 1,235kg의 차량 무게, 120리터의 연료전지 용량, 0–100km/h(약 3.2초), 약 305km/h의 최고 속도로 구성되었다.
  • 아우디 R8 쿠페 V10 플러스(Audi R8 Coupé V10 plus) : 2도어 쿠페이며 일반적으로 흡기된 V10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5,204cc 재화 용량, 610PS 출력, 560Nm의 토크, 콰트로 영구 사륜 구동 유형, 7단 S트로닉, 4,426/1,940/1,240mm 차량 크기, 1,580kg(운전자 제외)의 차량 무게, 표준 73리터/옵션 83리터의 연료전지 용량, 0–100km/h(약 3.2초), 약 330km/h의 최고 속도로 구성되었다.[17]
  • 아우디 R8 LMS GT4(Audi R8 LMS GT4) : 아우디 R8 LMS GT4는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보급형 GT 경주용 자동차이며 아마추어 및 신사 운전자들에게 똑같이 인기가 있다. 고객이 전 세계에서 레이스 우승과 타이틀을 획득한 두 시즌의 레이스를 마친 후, 2020년 시즌부터 4개의 링이 달린 브랜드의 GT4 경주용 자동차는 업데이트되었으며 R8 제품군의 새로운 모습을 완벽하게 반영하였다. 아우디 R8 LMS GT4는 매력적이고 다양한 GT 레이싱의 세계로 진입함을 상징한다. 일반적으로 흡기된 V10 엔진으로 역동적이고 강력하고, 최고의 안전 기준을 충족시키며 8방향 조절 가능한 ABS 및 트랙션 컨트롤이 장착되었다. 전자 안정성 프로그램은 한계에서 브레이크 개입을 통해 능동적 안전을 향상시키며 생산 근접 기술 및 전 세계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한 경제적 유지 보수를 제공한다. 기술 데이터에 따르면 아우디 R8 LMS GT4는 GT4 규정(SRO)에 따른 스포츠카이며 일반적으로 흡기된 V10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5,200cc 재화 용량, 최대 495hp 출력, 550Nm의 토크, 후륜 구동 유형, 패들 시프터가 있는 7단 더블 클러치 S트로닉 변속기, 4,496/1,994/1,240mm 차량 크기, 1,460kg(승인 중량)의 차량 무게, 110리터의 연료전지 용량으로 구성되었다.[18]
  • 아우디 RS3 LMS(Audi RS3 LMS) : 최대 350마력의 Audi RS3 LMS는 비용 효율적인 모터스포츠와 근접 방문 레이싱을 대표한다. 경주용 자동차는 "2018년 올해의 TCR 모델"로 선정되는 등 경쟁의 첫 두 시즌 동안 많은 성공을 거두었으며 고객에게 투어링카 레이싱에서 강력한 기반을 제공한다. Audi RS3 LMS는 생산 기술이 적용된 보급형 투어링카이며 비용 효율적인 구매 가격 및 유지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350마력의 인상적인 주행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S 트로닉(tronic) 또는 순차 버전이 포함된 기어 박스 옵션이 장착되었다. 기술 데이터에 따르면 아우디 RS3 LMS은 TCR 규정에 따른 투어링카이며 터보차저 4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1,984cc 재화 용량, 최대 350마력 출력, 최대 460Nm의 토크, 전륜 구동 유형, 순차 6단 레이싱 변속기, 패들 시프터가 있는 6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 S트로닉 옵션, 4,589/1,950/1,340mm 차량 크기, 1,180kg(순차 6단 레이싱 변속기의 건조 중량) 및 1,215kg(6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의 건조 중량) 차량 무게, 100리터의 연료전지 용량, 0–100km/h(약 4.5초), 265km/h(순차 6단 레이싱 변속기) 및 245km/h(6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의 최고 속도로 구성되었다.[19]

주요 모델[편집]

S 모델(Sovereign Performance)[편집]

아우디 S8 4세대
  • S8 : 1세대는 1996년에 출시되었으며 단단한 알루미늄 합금 도어 미러 하우징, 크롬 효과 벨트라인, 하부 전면 그릴 트림, 광택이 나는 트윈 배기 파이프, 미묘한 S8 배지로 A8과 차별하였으며 1999년 페이스 리프트가 되었으며 20인치 휠이 옵션으로 제공되었으며 4.2L V8 엔진이 장착되고 브레이크는 전자식 제동력 분배 장치가 있는 잠금 방지 제동 시스템(ABS)를 장착하였다. 2세대는 아우디 S8 5.2 FSI 콰트로라고 부르며 2005년에 공개되었으며 2006년 6월에 생산을 시작하였다. 폭스바겐 소유인 람보르기니 5.0L 엔진을 개조하여 아우디 전용으로 만든 5.2L V10 엔진과 6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콰트로 4세대 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제로백은 5.1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3세대는 2012년에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4.0L TFSI V8 엔진을 사용하며 제로백은 4.2초이다. 4세대는 2020년 7월에 출시되었으며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4.0L V8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되었으며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제로백은 3.8초이며 20인치 휠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21인치 휠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원활한 주행을 위하여 도로의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댐핑의 압력을 조절하는 에어 서스펜션, 콰트로 스포츠 리어 디퍼렌셜, 드라이브 셀렉트,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등 기능을 표준으로 제공하며 MMI 터치 리스폰스 오퍼레이팅 콘섭트, 아우디 버츄얼 콕핏, 애플 카플레이 기능이 적용된 내비게이션 플러스, 음성 제어,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편리한 기능을 탑재하였다.[20]

RS 모델[편집]

아우디 RS3 3세대
아우디 RS4 5세대
아우디 RS5 2세대
아우디 RS6 4세대
아우디 RS7 1세대
아우디 RS Q3 1세대
아우디 RS Q8 1세대

RS 모델은 레이싱 스포츠(RennSport)라는 독일어에서 인용하였으며 아우디의 최상위 고성능 트림 버전으로 S 모델 사양 수준보다 위 단계를 차지하며 아우디의 가장 선진적인 언지니어링과 기술로 이루어졌다. RS의 엔진은 다른 라인업의 차량과 공유되지 않으며 엔진은 전면에 세로로 장착되며 변속기는 엔진 후면에 장착되며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한다.

  • RS3 : 2세대는 2011년 초에 스포트백으로 출시되었으며 5기통 2.5L 터보 차저 엔진이 장착된 A3 스포츠백의 파생 모델로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으며 콰트로 4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되며 19인치 휠을 장착하였으며 제로백은 4.2초이며 최고 속도는 249km/h이다. 3세대는 2014년 12월에 공개되었으며 5기통 2.5L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S-트로닉 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되었으며 2015년부터 프리오더를 받았다.
  • RS4 : 1세대는 1999년 Audi RS2 Avant 의 후속 제품으로 출시하였으며 2.7L V6 비터보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되었으며 제로백은 4.9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며 18인치 휠을 표준으로 제공한다. 2세대는 출시하지 않았으며 3세대는 2005년 2월 3세대(B7) A4를 기반으로 독일 일골슈타트에 열린 콰트로 나이트 기념행사에서 공개되었다. 파워트레인은 4.2L V8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제로백은 4.8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자동 토크 바이어스(ATB)를 활용하여 40 : 60으로 토크를 배분하며 쿠피스 구조의 브레이크를 장착하였다. 4세대는 2012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4세대(B8) A4를 기반으로 하며 폭스바겐 MLB 플랫폼을 사용하며 RS5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 4.2L V8 FSI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S-트로닉 변속기를 장착한다. 19인치 휠을 기본으로 제공한다.[21] 5세대는 2017년 프랑크 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2.9L 트윈 터보 차저 V6 TFSI 엔진과 8단 ZF 8HP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다.
  • RS5 : 1세대는 2010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4.2L FSI 엔진과 7단 S-트로닉 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풀타임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2011년 프랑크 푸르트 모터쇼에서 RS5 쿠페를 공개하였으며 변경 사항에는 서스펜션 프론트의 업그레이드된 댐퍼와 스프링, 엔진 구동 유압 파워스티어링을 대체하는 새로운 전기 파워스티어링, 독점 접이식 리어 스포일러, 빨간색 캠 커버, 탄소 섬유 흡기 매니 폴드, 옵션 피아노 블랙 트림, 20인치 그라파이트 컬러 휠, 블랙 피니셔가 장착된 스포츠 배기 시스템 등이 있다. 2세대는 2018년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2.9L TFSI V6 트윈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콰트로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제로백은 3.9초이며 최고 속도는 280km/h이다.[22] 2020년에는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2021년형 RS5를 공개하였다. 엔진은 본래와 동일하게 2.9L 트윈 터보 V6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콰트로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RS 특유의 3차원 벌집 라디에이터 그릴로 변경되었으며 블랙 광택 스타일이 특징이며 헤드라이트에는 레이저 라이트 기술이 적용된 매트릭스 LED 라이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19인치 휠을 기본으로 하며 20인치 휠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대시보드에는 최신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반의 10.1인치 중앙 MMI 터치스크린과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되었으며 새로운 3세대 모듈식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23]
  • RS6 : 1세대(C5)는 2002년 7월부터 생산되었으며 폭스바겐 C5 플랫폼을 사용하였으며 파워트레인은 4.2L V8 트윈 터보 차저 엔진과 5단 ZF 5HP24A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콰트로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18인치 휠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19인치 휠은 옵션으로 장착한다. 2세대(C6)는 2007년 12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출시되었으며 12부터 생산을 시작하였다. 파워트레인은 5.0L V10 FSI 엔진과 6단 ZF 6HP28A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제로백은 4.6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3세대(C7)는 2013년에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파워트레인은 4.0L V8 TFSI 트윈 터보 엔진과 8단 팁 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제로백은 3.9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4세대(C8)는 2019년에 공개되었으며 4.0L V8 TFSI 트윈 터보 엔진과 8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를 장착하며 제로백은 3.6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옵션으로 두 가지 패키지가 추가되며 다이내믹 패키지는 280km/h를 허용하는 반면 다이나믹 플러스 패키지는 최고 속도 305km/h까지 늘어났다.[24]
  • RS7 : 1세대는 2013년 북미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풀 LED 헤드 램프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4.0L TFSI 트윈 터보 V8 엔진과 8단 팁트로닉 변속기가 장착되었으며 제로백은 3.9초이며 최고 속도 250km/h이다. 10가지 바디 컬러, 21인치 알루미늄 휠이 적용되며 카본 하우징이 노출된 외부 미러, LED 헤드라이트, 헤드 업 디스플레이, 컴포트 패키지, 다이내믹 패키지, 다이내믹 패키지 플러스, 블루투스 온라인 카폰 등 옵션을 제공한다.[25]
  • RS Q3 : 201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파워트레인은 직렬 5기통 2.5L TFSI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며 제로백은 5.5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서스펜션은 일반 Q3보다 낮게 세팅됐으며 가변 댐핑 시스템(Adaptive Damping Control)을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으며 전자식으로 유압을 제어하는 콰트로 4WD 시스템이 적용돼 더욱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외관에서는 일반 모델에 비해 공격적인 디자인의 전면 범퍼가 적용되었으며 허니컴 패턴 그릴과 무광 티타늄룩 마감의 파츠가 추가됐으며 콰트로 로고가 추가되며 스포일러, 루프 레일과 RS 전용 20인치 5스포크 V 디자인 휠이 적용된다. 2세대는 2019년 9월에 공개되었으며 엔진은 1세대와 동일하지만 출력을 17% 높여 최고출력 400마력이며 제로백은 4.5초이며 최고 속도는 280km/h이다.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은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를 통해 선택적으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토크 백터링을 지원해 안전하고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구현한다. 팬더 사이즈를 확대해 20인치 혹은 21인치 휠이 적용되며 후면에 듀얼 머플러 팁을 적용해 공격적인 분위기이다.[26]
  • RS Q8 : 2019년 LA오토쇼에서 공개되었으며 전체적인 모습은 기본 모델인 아우디 Q8과 동일하지만 RS 전용 벌집 모양 그릴과 범퍼 디자인이 고성능 모델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디지털 매트릭스 헤드 램프를 적용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22인치 휠이 기본으로 적용되고 옵션으로 23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4L V8 트윈터보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여 최고출력 600마력, 최대토크 81.6kg.m를 발휘하며 제로백은 3.8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로 제한되었으나 다이나믹 패키지를 옵션으로 선택하면 305km/h로 늘어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성능과 효율을 모두 만족시키며 48V 시스템을 기반으로 감속과 제동 중에는 회생제동을 통해 최대 12kW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탄력 주행 중 40초간 엔진 정지 상태로 주행이 가능해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고 22km/h의 속도에서 스타트와 스톱 시스템을 작동시켜 효율성을 높이며 정차 중 엔진 스톱 상태에서 앞차가 출발하는 것을 카메라로 인식하고 바로 시동을 걸어 부드러운 출발이 가능하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크기는 전륜 440mm이고 후륜 370mm이며 안정적이고 지속력이 강한 세라믹 브레이크 특성과 함께 안정적인 제동력을 발휘한다.[27]

스포츠카[편집]

아우디 TT 3세대
한정판 아우디 R8 디세니움(Type 4S)
  • TT : 1998년에 출시한 경량 스포츠 쿠페이며 전륜구동을 기본으로 하며 옵션으로 콰트로가 적용된다. 1995년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발표한 TT 디자인 스터디(컨셉트카)가 양산형에 거의 그대로 이어졌다. 1998년에 출시된 1세대는 4세대 골프의 PQ34 플랫폼을 사용하고 콘셉트 디자이너는 프리먼 토머스가 하고 양산화 디자이너는 피터 슈라이어가 담당하였으며 프리먼 토머스의 비중이 훨씬 크다. 직렬 4기통 V6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5단 수동 및 6단 팁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되었다. 로드스터 모델은 1999년에 출시되었으며 2005년에는 성능을 조금 더 강화한 TT 콰트로 스포츠라는 모델을 영국에서 800대 한정판으로 팔았으며 1.8L 터보를 장착하여 237마력 정도가 나오며 V6 3.2 모델을 후리는 성능이다. 2세대는 1세대의 외관 디자인을 어느 정도 계승한 상태에서 싱글 프레임 그릴을 달고 2006년에 출시되었다. 앞쪽 대부분은 알루미늄으로 만들고 뒤쪽 대부분은 철로 만들어서 고속 안정성을 대폭 향상했으며 가변형 스포일러도 달려서 나왔다. 디젤 모델은 2008년에 처음 출시됐는데 제로백은 7.7초이며 함께 출시한 TTS는 기존의 2,000cc TFSI 엔진을 개량해서 나왔다. 2009년에는 TTRS가 출시되었으며 직렬 5기통 엔진이 탑재되었다. RS 모델답게 제로백 4.5초의 최고 속도는 300km/h에 근접하는 성능을 가지고 나왔고 훨씬 멋있어진 디자인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2012년에는 여기서 성능을 더 강화해서 TTRS+ 모델을 출시했으며 355마력 정도 파워를 내고 있었다. 3세대는 2014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 좀 더 경량화 됐으며 싱글프레임 그릴은 2세대 R8처럼 육각 모양으로 바뀌었고 MQB 플랫폼이 적용되었다. 형상을 바꾼 헥사고날 라디에이터 그릴과 12개의 LED로 구성된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었고 라디에이터 그릴 안에 있던 아우디 엠블럼이 보닛 위로 위치를 옮겼으며 중앙 디스플레이를 없애고 12.3인치의 TFT 디스플레이가 운전대 뒤에 장착되어 버추얼 콕핏을 구현했다. 버추얼 콕핏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클러스터를 합친 것으로 운전자는 센터패시아에 있는 대부분의 기능들을 운전대의 리모컨과 계기판으로 조작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1.8L, 2.0L, 2.5L 엔진이 장착되며 6단 수동, 6단 S-트로닉, 7단 S-트로닉 변속기가 장착된다.[28]
  • R8 : 아우디가 브랜드 이미지를 다시금 올리기 위해 개발한 사륜구동 슈퍼카이며 이후 개발된 모든 아우디 차량의 디자인 베이스가 되는 것이 바로 R8이다. 새로 공개된 TT 조차 1세대 R8의 디자인 큐를 본떴을 정도로 R8의 디자인은 아우디가 여태까지 양산했던 자동차에서 가장 미래지향적이었다. 2006년에 파리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정식으로 공개하여 2007년부터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R8이란 이름은 90년대 말 르망 24시에서 우승한 르망 레이스카에서 유래되었으며 디자인은 2003년 제네바 모터쇼 & 프랑크 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트트 카인 르망 콰트로(Le Mans Quattro)를 기반으로 하였다. 폭스바겐의 자회사인 람보르기니의 주력 스포츠카 중 하나인 가야르도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엔진 출력의 배분이 상황에 따라 전자식으로 변하는데 평소에는 앞 15 : 뒤 85로 구동 배분을 하다가 고속으로 달릴 때에는 앞 30 : 뒤 70로 변한다. 초창기 R8은 RS4에 달렸던 4.2L V8 FSI 엔진을 개조한 420마력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2009년에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LP560-4의 V10 엔진을 개량한 5.2L V10 FSI 엔진을 탑재한 Audi R8 V10을 출시하였다. 그 후 출시한 아우디 R8 스파이더 V10 퍼포먼스 콰트로(Audi R8 Spyder V10 performance quattro)는 2도어 스파이더이며 일반적으로 흡기된 V10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또한 5,204cc 재화 용량, 640hp 출력, 580Nm의 토크, 콰트로 영구 사륜 구동 유형, 7단 S트로닉/더블 클러치, 4,429/1,940/1,242mm 차량 크기, 1,695kg(운전자 제외)의 차량 무게, 80리터의 연료전지 용량으로 구성되었다. 2008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V12 TDI 콘셉트를 출시하여 양산화에 대한 기대가 뜨거웠으나 프로젝트가 취소되었다. 2세대 아우디 R8(Type 4S, 아우디 R8 디세니움(Decennium))는 2013년 나누크 콰트로 콘셉트카를 선보인 후 2015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소개되었으며 2015년 말부터 생산이 시작되었다. 우라칸과 동일한 알루미늄과 카본 파이버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섀시를 사용하며 기존 5.2L V10 FSI 엔진을 개량한 것만 탑재하여 V10, V10 플러스 모델이 출시되며 각각 540, 610마력을 발휘하며 V8은 2세대부터 출시하지 않았다. 2016 년에 컨버터블이 기본 V10 트림에서 처음 라인업에 추가되었으며 2017년 중반에 고성능 V10 플러스 스파이더가 모델에 추가되었으며 R8 RWS라는 후륜구동 모델도 도입되었다.[29] 아우디는 2008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R8에 6.0 리터 V12 디젤 엔진을 탑재한 R8 V12 TDI컨셉트를 발표했으며 이는 폭스바겐그룹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TDI(Turbocharged Direct Injection) 터보 디젤 기술을 활용하여 6.0리터 V12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다. R8 V12 TDI는 르망 프로토 타입 레이스카 아우디 R10 TDI의 V12 TDI (650ps) 엔진을 탑재한 것으로, 최고 출력 500ps, 최대 토크 1000Nm의 힘을 발휘한다. 0-100km/h 도달 속도는 4.2초이다. 이 디젤 엔진에는 산화 촉매와 특수 촉매 변환기, 미립자 필터(DPF)를 통해 질소 산화물, 분진 배출을 최소화해 2014년에 실행될 '유로 6' 배기가스 규제 기준을 통과하는 등, 클린 디젤 기술도 적용했다. 하지만, 비용과 시장성의 문제로 인해 개발이 취소되었다(영국의 잡지인 오토익스프레스에서 발표되었다).[30][31]

컨셉트카[편집]

아우디 PB18 e-트론 컨셉트카(Audi PB18 e-tron)
  • 아우디 PB18 e-트론(Audi PB18 e-tron) :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인 아우디의 부서인 아우디스포트에서 개발하여 2018년 선보인 2도어 해치백 전기 스포츠카 컨셉이다. "PB18"이라는 이름은 PB18 e-트론이 데뷔한 캘리포니아 몬터레이에서 열린 2018년 페블 비치 오토모티브 위크를 의미한다. 2019년 1월, 아우디는 50개의 사례가 향후 2년 이내에 생산에 진출할 것임을 확인했다. 아우디 PB18 e-트론은 3개의 전기 모터(전륜 차축에 1개, 후면 차축에 2개)로 구동되어 4개의 바퀴 모두에 동력을 전달한다. 단기간 동안 753bhp 562 kW, 763PS)까지 "오버 부스트"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661bhp (493kW; 670PS) 및 612lb⋅ft(830N⋅m)의 토크를 생성한다. 아우디가 주장하는 800 볼트 충전 용량의 중저가 장착된 95kWh 솔리드스테이트 배터리를 사용하고 아우디가 주장하는 범위는 361마일(581km)이며 15분 안에 최대 용량까지 충전할 수 있다. 기존 충전은 물론 차고 바닥에 부착할 수 있는 충전 패드를 사용하여 AWC(Audi Wireless Charging)를 지원한다. 또한 운전자가 1 인승 중앙 주행 위치와 기존의 2 인승 구성 사이에서 전환 할 수있는 색다른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PB18은 해치백 차체 스타일에서 16.6입방피트(cubic foot)의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32]

이전 모델[편집]

2008년 Q7 V12 TDI 콰트로(Audi Q7 V12 TDI quattro)
2006년 아우디 R8 Type 42
  • Q7 V12 TDI 콰트로(Audi Q7 V12 TDI quattro) : 아우디스포트는 콰트로 당시 동급에서 가장 강력한 디젤 구동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SUV를 개발했다. 아우디 Q7 V12 TDI 콰트로에는 V12 터보 차저 직접 분사(TDI) 내연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며 세계 최초 모든 새로운 디젤 엔진은 6.0리터를 대체하여 4,000rpm에서 368kW(500PS, 493hp)의 동력 출력을 생성한다. 1,750–3,000rpm에서 1,000N⋅m(738lbf⋅ft)의 토크를 통해 0.5초 만에 0-100km/h(0–62mph)에서 가속할 수 있다. 최고 속도는 250km/h(155.3mph)로 제한되며 아우디의 르망 내구 레이싱 프로글매인 아우디 R15 TDI의 기존 기술을 사용하여 이 새로운 엔진을 개발했다. 아우디에 따르면, Q7 V12 TDI는 서스펜션, 타이어, 브레이크가 개정되어 Q7이 가장 잘 취급된다고 한다. 아우디는 Q7 V12 TDI가 300피트(91m)의 스키드패드에서 9g 이상의 횡방향 가속도를 처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컨셉트카는 원래 2006년 파리 모터쇼에 등장했으며 아우디는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와 공동 개발한 디젤 배출 처리 기술을 '블루텍(BlueTec)'이라는 레이블로 미국 시장에 V12 디젤 버전을 출시했다. 하지만 아우디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 시장에 대한 7분기 V12 TDI 연방화 계획을 취소했다. 이 V12 버전은 2014년 7분기 외관 및 기계적 업데이트를 기대하여 2013년 모델에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었다.[3][33]
  • 아우디 R8 Type 42(Audi R8 Type 42) : 1세대 R8 스포츠카이며 2003년 컨셉 형태로 구상된 R8은 2006년 6월에 생산되었다. Type 42는 람보르기니 가야르도를 기반으로 기반으로 하며 섀시와 엔진을 공유하였다. 아우디의 모회사인 폭스바겐그룹람보르기니도 소유하고 있으며 두 자동차의 구성 요소는 주로 개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공유되었다. Type 42의 생산은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2015년 제네바 모토쇼에서 Type 4S가 도입 된 후 2015년 8월에 생산이 종료되었다. 아우디 R8은 200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이어 200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도 대중에게 선보인 아우디 르망 콰트로 컨셉트카로 처음 구상됐다. 프랭크 램버티(Frank Lamberty)가 설계한 이 자동차는 제트블루(Jet Blue), 외관 색상, 누보라리(Nuvolari) 콰트로 GT, 20인치 휠, 트윈 터보차저 FSI V10 엔진과 함께 TT와 공유하는 앞날개의 앞쪽 곡선과 같은 많은 독특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출력 610PS(449kW, 602hp) 및 750N⋅m 553.17lb⋅ft) 토크, 단일 프레임 라디에이터 그릴, 마그네틱 라이드 쇼크 업소버 및 어두운 내부 색상이 있는 알루미늄 스포츠 서스펜션으로 제작되었다. 또한 차체는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기 위해 알루미늄과 탄소 섬유로 만들어졌으며 자동차의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은 풀 LED 헤드 램프였다. R8 개발 프로그램은 2004년에 프랭크 램버티의 승인되고 생산을 위해 동결되면서 시작되었다. 2005년에 아우디는 성공적인 아우디 R8 경주용 자동차의 이름이 2007년에 새로운 로드카에 사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생산 차체 프로토타입은 2006년 1월에 현장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2006년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34]

최근 동향[편집]

혹독한 테스트 거쳐 탄생하는..아우디 고성능 RS

독일 프리미엄 제조사가 가진 고성능 브랜드인 BMW의 M, 메르세데스-벤츠의 AMG들과 경쟁하는 아우디는 RS(Racing Sport) 브랜드를 중심으로 일상 주행에서부터 서킷 주행까지 넘나드는 고성능 모델들을 내놓고 있다. 모든 RS 모델들은 총 길이 25.95km의 서킷을 최소 8000km 이상 테스트를 거쳐 탄생하며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극한의 스트레스를 통해 차량의 내구성과 성능, 서스펜션 셋업에 대한 노하우들을 획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아우디 스포트는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경주에서 두 차례 우승을 거둔 프랭크 스티플러(Frank Stippler)를 전문 드라이버로 고용해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주행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RS Q8을 몰고 7분 42초 253이라는 기록을 세워 가장 빠른 양산형 SUV라는 타이틀을 획득한 바 있으며 아우디 스포트의 개발은 뉘르부르크링 서킷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고성능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기본형 모델과 동일한 높은 내구성 확보를 위해 전 세계를 돌며 혹독한 겨울 테스트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의 주행도 충족시켜야 한다. 2020년 6월 아우디 스포트의 손길이 닿은 RS Q8의 경우 지구 둘레 30바퀴에 달하는 테스트 과정을 거쳐 탄생됐다. 이러한 혹독한 테스트를 통해 당당히 RS 뱃지를 부착하고 탄생된 모델은 RS Q8을 비롯해 RS3, RS Q3, RS4, RS5, RS6, RS7, TT RS 등 총 12종이다.

RS 모델들은 높아진 성능만큼 이를 뒷받침 하는 남다른 외관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모터스포츠 경기를 통해 터득한 노하우가 잔뜩 실린 공기역학 부품들은 레이저 스캐너와 3D 프린터 등을 이용해 정밀하게 제작되며, 각 부품간 단차를 10분의 1mm까지 줄여 완벽에 가까운 작품을 탄생시키고 있다. 한편 아우디는 독일 네카쥴름(Neckarsulm)과 잉골슈타트(Ingolstadt), 헝가리 기요(Gyor),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Bratislava) 등 유럽 각지에 위치한 4곳의 공장에서 RS 모델을 생산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신형 RS3가 출시될 예정이다.[35]

전 세계 50대 한정판매 아우디 'R8 그린 헬'을 선보임

아우디는 고성능 차량 생산과 관련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아우디 AG의 자회사 아우디스포트(Audi Sport GmbH)가 2020년 9월 24일 R8 LMS 레이싱카의 성공 신화를 기리기 위한 리미티드 에디션 '아우디 R8 그린 헬(Audi R8 green hell)'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아우디 R8 LMS 레이싱카는 그린 헬이라고 불릴 만큼 세계에서 가장 험난하고 동시에 가장 인기 있는 서킷 중 하나인 뉘르부르크링 트랙에서 열리는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내구레이스에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총 5차례의 종합 우승을 차지한 아우디의 대표적인 레이싱카다. 아우디 스포트는 R8 LMS 레이싱카의 전설적인 승리에 경의를 표하며, 양산 차량 버전의 아우디 R8 그린 헬 에디션 모델을 개발하고, 올해 뉘르부르크링 레이스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아우디 R8 그린 헬 에디션 모델은 전 세계 50대만 한정판매되며, 순차적으로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우디 R8 그린 헬은 V10 자연흡기 엔진과 7단 S 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620마력(456㎾)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331㎞/h,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에 소요되는 시간은 3.1초,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7.6ℓ/㎞(ℓ/100㎞, 13.0)다. 여기에 아우디의 상시 사륜구동 콰트로 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액슬 간에 구동력을 다양하게 분배하며, 리어 액슬의 기계식 잠금 디퍼렌셜은 주행역학과 트랙션을 한층 더 향상시켜 준다. 또 아우디 스페이스 프레임(ASF)을 적용한 아우디 R8 그린 헬의 차체는 알루미늄 탄소 섬유 강화 폴리머(CFRP)로 만들어졌으며, 프로펠러 샤프트를 비롯해 차체 하부의 대부분은 매끄러운 패널로 덮여 있다. 아우디 R8 그린 헬은 R8 LMS 레이싱카를 위한 초경량 알루미늄 차체 기술 ASF(Audi Space Frame)를 생산하는 뵐링거 호페(Böllinger Höfe)에서 생산된다. 관계자에 따르면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양산형 스포츠카 아우디 R8 그린 헬은 R8 LMS 레이싱카와 같은 공간에서 설계 및 개발됐으며 두 차량에 사용된 부품의 절반 정도는 동일하다.[36]

각주[편집]

  1. "Audi Sport GmbH to be managed in the future by Oliver Hoffmann and Julius Seebach", Audi MediaCenter, 2019-04-30
  2. 아우디〉, 《나무위키》
  3. 3.0 3.1 3.2 3.3 "Audi Sport GmbH", Wikipedia
  4. "Oliver Hoffmann - Biography", Audi MediaCenter, 2019-05-01
  5. "Audi Sport GmbH (formerly quattro GmbH)", Audi MediaCenter
  6. "Audi racing", audi.com
  7. "Racing history", audi.com
  8. "DTM", audi.com
  9. "DTM", audi.com
  10. "GT2", audi.com
  11. "GT2", audi.com
  12. "GT2", audi.com
  13. "GT2", audi.com
  14. "e-tron FE06", audi.com
  15. "RS 5 DTM", audi.com
  16. "R8 LMS GT2", audi.com
  17. "R8 LMS GT3", audi.com
  18. "R8 LMS GT4", audi.com
  19. "RS 3 LMS", audi.com
  20. 카믈리에, 〈2020 아우디 s8 알아봅시다!〉, 《네이버 블로그》, 2020-07-16
  21. "Audi RS 4", Wikipedia
  22. "Audi A5", Wikipedia
  23. 모터데일리, 〈디자인 변경된 2021년형 아우디 RS5 공개〉, 《네이버 포스트》, 2020-04-10
  24. "Audi RS 6", Wikipedia
  25. "Audi A7", Wikipedia
  26. 탑라이더, 〈아우디 RS Q3 공개, 400마력 고성능 SUV 등장〉, 《네이버 포스트》, 2019-09-26
  27. 오토트리뷴, 〈아우디 RS Q8, 뉘르부르크링에서 가장 빠른 SUV〉, 《네이버 포스트》, 2019-12-20
  28. "Audi TT", Wikipedia
  29. 아우디 R8〉, 《나무위키》
  30. 아우디 R8〉, 《위키백과》
  31. "R8 LMS GT2", audi.com
  32. "[https://en.wikipedia.org/wiki/Audi_PB18_e-tron Audi PB18 e-tron", Wikipedia
  33. "Audi Q7", Wikipedia
  34. "Audi R8 (Type 42)", Wikipedia
  35. 임상현 기자, 〈혹독한 테스트 거쳐 탄생하는... 아우디 고성능 RS〉, 《데일리카》, 2020-06-15
  36. 노병우 기자, 〈전 세계 50대 한정판매 아우디 'R8 그린 헬'은…〉, 《프라임경제》, 2020-09-24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아우디스포트 문서는 자동차 회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