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혼디랩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혼디랩(HondiLab)
혼디랩(HondiLab)
혼디랩 스마트모빌리티 시승식 2021년 11월 25일 성황리 개최

혼디랩(HondiLab)은 '함께'라는 뜻의 제주어 '혼디'와 연구실을 뜻하는 '랩'(LAB)의 합성어로 일상속 실험실을 의미하며, 제주혁신도시의 생활 전반 불편사항 1위로 거론되는 교통문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주민, 공공, 민간기업, 연구기관이 협력하여 솔루션을 찾고, 체험과 개선을 통해 스마트하고 편리한 도시를 만드는 사업이다.

개요[편집]

국토교통부의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연계 협업사업('20.08)」으로 추진된 '제주 혁신도시 스마트모빌리티 리빙랩 조성사업'은 JDC가 주관기관으로서 제주혁신도시에 미래 모빌리티를 도입하고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여 혁신도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총 5개의 세부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 자율주행셔틀개발 및 운행실증
  • 스마트관광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 그린스마트허브 구축
  • 공공MaaS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
  • 리빙랩운영 및 사업고도화

JDC가 추진 중인 '스마트모빌리티 리빙랩 조성 사업'이 크게 5개 과제로 추진되는 가운데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가 가장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서비스는 고정 노선형과 자유 노선형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운행된다.

고정 노선형은 말 그대로 고정된 노선을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예약과 탑승, 자동차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자유 노선형은 수요응답형으로 혁신도시 내에서 본인이 원하는 구간으로 호출을 하고, 탑승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JDC가 혁신적인 시범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직원들이 지금까지는 자차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생활이 불편했던 상황인 만큼 자율주행 셔틀을 통해 자동차 보유 대수를 줄이고, 혁신도시와 그 인근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1] [2]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김승범 기자, 〈운전사 없는 셔틀차량 타고 출근…상용화 시대 개막〉, 《제주일보》, 2021-12-01
  2. 현달환 기자자, 〈JDC, 혼디랩 스마트 모빌리티 시승식 성황리 개최〉, 《뉴스N제주》, 2021-11-29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혼디랩 문서는 자동차 회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