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심켄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참고자료)
11번째 줄: 11번째 줄:
 
* 인구: 1,125,804명(2022년)
 
* 인구: 1,125,804명(2022년)
 
* 공용어: [[카자흐어]], [[러시아어]]
 
* 공용어: [[카자흐어]], [[러시아어]]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gov.kz/memleket/entities/akimat-goroda-aktau?lang=kk
 
  
 
== 역사 ==
 
== 역사 ==

2024년 6월 11일 (화) 15:20 판

심켄트 휘장

심켄트(카자흐어: Шымкент, 문화어: 싐껜뜨)는 알마티아스타나에 이은카자흐스탄 제3의 도시로,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이다. 교통의 요지로 투르케스탄-시베리아 철도가 지나가며, 심켄트 국제공항도 자리하고 있다. 심켄트는 알마티에서 서쪽으로 690㎞, 우즈베키스탄타슈켄트로부터 북쪽으로 120㎞ 떨어져 있다. 2020년 기준으로 카자흐족이 2/3을 차지하고 주요 소수민족으로 우즈베크족 18%, 러시아족 9%, 아제리족 2%, 타타르족 1%이 있다.

'심켄트'는 잔디를 뜻하는 Shym과 도시를 뜻하는 Kent, 두 단어가 더해져 만들어졌다. 심켄트와 침켄트는 각각 카자흐어와 우즈베크어이다. 카자흐스탄이 독립을 한 뒤, 도시들의 이름을 카자흐어에 맞추어 바꾸는 정부 캠페인을 따라 1993년 최초의 이름인 Shymkent라 불리게 되었지만, 새로운 이름을 키릴 문자로 쓸 때 문제가 생겼다. 카자흐스탄의 헌법으로 성문화한 Шымкент(Shymkent)의 정식 철자가 '문자 ы이 문자 ш 뒤에 올 수 없다.'는 러시아어의 철자 규칙을 어기게 된 것이다. 결국 새로운 이름인 Шымкент(Shymkent)는 오직 카자흐스탄에서만 쓰이게 되었고, 다른 러시아어권 나라들은 우즈벡어 철자인 Чимкент(Chimkent)를 쓰고 있다.

개요

역사

  • 심켄트는 동쪽으로 약 10㎞ 떨어진 실크로드 마을인 사이람을 보호하는 카라반세라이(caravanserai, 대상의 숙사)로써 12세기에 설립되었다.
  • 심켄트는 유목민들과 정착한 사람들 사이의 무역을 위한 중심 시장으로 성장했지만, 징기스칸을 비롯한 칸의 군대, 유목민들의 공격에 의해 몇 차례 파괴되기도 하였다.
  • 한때 코칸트 한국의 일부였던 심켄트는 1810년에 부카라 에미레이트(Emirate of Bukhara)의 지방이 되었다.
  • 1864년 러시아 제국으로 합병되었다.
  • 심켄트는 1914년에 체르냐에프(Chernyaev)로 칭하였다.
  • 1924년에는 침켄트(Chimkent)로 이름이 바뀌었다.
  • 심켄트는 원래 남카자흐스탄주의 주도였으나, 2018년 6월 19일을 기해 별도의 행정 구역으로 분리되었다. 이에 따라 남카자흐스탄주의 주도가 투르키스탄으로 바뀌었고 남카자흐스탄주는 투르키스탄주로 이름을 바꿨다.

교통

시가지 동남부에 철도역인 심켄트역이 있다. 시내에서는 보통 버스를 이용하거나 택시를 이용하여 다닌다.

서쪽 외곽에는 심켄트 국제공항이 있으며 국내선의 경우 국적기인 에어 아스타나가 알마티, 아스타나에 취항하며, 저가항공사인 플라이 아리스탄이 카라간다, 악퇴베, 외스케멘 등 카자흐스탄 주요도시에 취항한다. 국제선은 모스크바를 비롯한 러시아의 몇몇 도시들과 두바이, 이스탄불등의 노선이 있다.

기후

심켄트의 기후는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고지 지중해성 기후(습윤 대륙성 기후, Dsa)로 판정되어 있다. 다른 측면을 가진 성질이 있는 기후인 지중해성 기후(Csa)를 때때로는 띄기도 하며 여름에는 강우량이 거의 없어 여름에는 덥고 건조한 사막 지대를 연상케 하는 지중해성 냉대 기후를 띄기도 한다.

지도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중앙아시아 같이 보기

중앙아시아 국가
중앙아시아 도시
중앙아시아 지리
중앙아시아 문화
중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심켄트 문서는 아시아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