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
랜드로버(Land Rover)는 럭셔리 SUV를 전문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영국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 회사로, '지프의 귀족', '오프로드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리는 레인지로버·디스커버리·프리랜더·디펜더 등 랜드로버차량 계열을 생산한다.
1948년 영국의 자동차회사 로버(Rover Company)가 선보인 사륜구동차 '랜드로버'에서 출발했다. 인도 타타자동차(Tata Motors)의 자회사 재규어랜드로버에 속해 있다. 사륜구동차 브랜드 가운데 지프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오래되었다.
'랜드로버'의 시제품은 1946년 로버의 모리스 윌크스(Maurice Wilks)와 스펜서 윌크스(Spencer Wilks)에 의해 개발되었다. 1948년 암스테르담 모터쇼에서 랜드로버 시리즈의 첫번째 모델을 소개했으며, 이후 계속해서 새로운 차량을 출시했다. 로버를 비롯해서 많은 기업이 이 회사를 소유했다.
2018년 12월 세계브랜드연구소가 제작한 '2018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 중 364위에 올랐으며 2019년 10월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랭킹은 85위이다.
목차
개요
랜드로버는 영국에 본사를 두고 사륜구동차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자동차회사이다. 전신인 로버(Rover)는 19세기 후반 자전거 회사로 설립하였으며, 1904년에 처음 자동차를 만들었다. 1946년 로버의 디자이너인 모리스 윌크스와 스펜서 윌크스 형제가 탱크처럼 강력한 힘과 견고한 차체, 탑승자의 안전성을 기본 개념으로 한 자동차를 개발하였다. 1948년 4월 영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사륜구동의 다목적군용차를 만들었으며, 이후 랜드로버라는 이름으로 민간에 공급하였다. 그밖에는 주로 보수적인 중산층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승용차를 만들었다. 이후 '휴이(Huey)'라는 애칭으로 알려진 랜드로버 I 시리즈 '휴 166(HUE 166)'부터 1970년 첫 선을 보인 레인지로버 등 온오프로드를 아우르는 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1967년 로버는 레일랜드자동차(Leyland Motor Corporation)에 흡수되었다. 다음해인 1968년 레일랜드자동차가 브리티시모터홀딩스(British Motor Holdings)와 합병해 브리티시레일랜드(BL)가 되었다. 브리티시레일랜드는 1986년까지 랜드로버를 소유했다. 1980년대 BL이 해체되고 1986년부터 랜드로버를 소유하고 있던 로버그룹은 1988년 브리티시에어로스페이스(British Aerospace)에 인수되었다. 1994년에는 BMW가 로버그룹을 인수했다. 2000년 BMW에 의해 로버그룹은 해체되었고 랜드로버는 포드에 매각되었다. 2008년 6월 포드는 랜드로버를 타타자동차에 매각했다.
1995년 처음으로 연간 생산량이 10만 대를 넘었다. 2005년 레인지로버스포트 모델을 선보였다. 2007년에는 '디스커버리 3' 모델이 영국의 자동차 잡지 <플래닛 4x4(Planet 4x4)>에서 '올해의 최우수 4x4' 에 선정되었다. 2009년 전 세계에서 19만 4000대를 판매했다. 2010년 4세대 디스커버리 모델을 소개했다. 디스커버리 4는 일부 시장에서 LR4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다. 2011년 레인지로버이보크 모델을 선보였다.
2012년 파리모터쇼에서 4세대 레인지로버를 최초로 공개했다. 4세대 신형 레인지로버는 3세대 모델 이후 10년 만에 출시한 것으로 세계 최초로 초경량 알루미늄 모노코크 차체를 적용했으며 기존 모델보다 훨씬 더 가벼워졌다. 2014년 뉴욕모터쇼에서는 새로운 비전을 담은 뉴 디스커버리 모델을 선보였다. 그 해 영국 워윅대학교(University of Warwick)에 연구개발센터를 착공했다.
현재 생산하는 차량 모델로는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스포트, 레인지로버이보크, 디스커버리, 프리랜더, 디펜더가 있다. 레인지로버는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린다. 디스커버리는 랜드로버 브랜드 기반을 굳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모델로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프리랜더는 소형 SUV 차량이다.
본사는 영국 코벤트리의 휘틀리에 있다. 랜드로버 차량은 영국의 헤일우드와 솔리헐에서 조립되며 연구개발센터는 게이든과 휘틀리에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의 연간 차량 생산대수는 약 30만 대이다.
한국 지사는 2001년 설립된 랜드로버코리아가 있다.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경기도, 강원도 지역에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운영한다.
주요인물
역사
랜드로버의 역사는 정말로 파란만장하다. 1967년 레일랜드 자동차에 넘겨지고, 1968년에는 브리티시 레일랜드의 일원으로 통합되었으며 1988년엔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에, 1994년에는 BMW에, 2000년에는 포드에 넘어갔으며, 2008년 인도의 타타에 재규어와 함께 넘겨졌다. 다만 본진은 여전히 영국이며, 그나마 다행인(?) 것은, 타타에게 넘어간 후에도 주요 기술이나 엔진 등의 주요 구성품은 앞으로도 계속 포드가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여튼 타타 인수 후 영국군에 이어 인도군의 군용차로 납품될 것이라고도 한다.
랜드로버는 미국의 지프(윌리스 MB)보다 7년 뒤에 양산형이 세상에 나왔다. 이 때는 로버의 4WD 차량 중 하나였으나 점차 브랜드가 분리, 독립하여 지금의 랜드로버가 되었다.
오늘날 랜드로버의 최고급 모델로 자리잡아 비싼 가격으로 팔리는 레인지로버를 보고 있노라면 상상이 어려운 일이지만, 원래 랜드로버는 농업용, 공업용으로 만들어진 실용 차량이다. 튼튼하고 생산 가격도 저렴했기 때문에 영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으며 널리 애용되었다. [1]
로버시대
원래 차량의 디자인은 모리스 윌크스( Maurice Wilks)에 의해 1947년에 시작되었다. 로버 회사의 수석 디자이너인 윌크스는 앤글리시 주 뉴버러에 있는 자신의 농장에서 로버의 상무 이사였던 동생 스펜서 월크스(Spencer Wilks)와 함께 일하고 있었다. 1948년 두 사람은 2차 세계대전에서 명성을 떨쳤던 지프를 몰고 있었다. 이들은 전쟁터에서 위력을 떨쳤던 지프를 농업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많다고 느꼈다. 고민 끝에 두 사람은 지프의 섀시를 이용한 4륜구동의 다목적 차량 제작에 착수했다. 1년 만에 프로토타입이 완성됐고 영국 솔리훌(Solihull)의 랜드로버 공장에서 최초의 랜드로버 양산형(시리즈Ⅰ)이 세상에 공개됐다. 정비가 간편하고 오프로드 성능이 뛰어나 출시 직후부터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랜드로버의 인기는 여러 이유가 있었으나 알루미늄 차체가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는 전쟁의 여파로 유럽지역에서는 쇠의 물량이 많지 않았다. 랜드로버는 결국 알루미늄 차체로 제작했고 이는 되레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알루미늄 차체는 비록 제작단가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무게가 가볍고 녹이 슬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2]
1978년 Land Rover Limited가 설립된 후, 로고에 표시된 것처럼 Land-Rover의 하이픈이 삭제지기 시작했다.[3]
Land Rover Ltd-BL의 자회사
회사로서의 랜드로버는 1978년부터 존재해 왔다. 이에 앞서 1967년 레이랜드자동차의 로버 인수에 이어 영국 레이랜드자동차(BL)의 로버-트립프(Rober-Triumph) 부문으로 흡수된 로버사의 제품 라인이었다. 오리지널 Land Rover 시리즈 모델의 지속적인 상업적 성공, 그리고 후기에는 BL의 잘 문서화된 비즈니스 문제들 속에서 1970년대 레인지 로버(Range Rover)의 지속적인 상업적 성공은 별도의 Land Rover 회사를 설립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여전히 BL 산하에 있었으며, 1988년 영국 레이랜드의 유해가 해체되고 민영화된 후 영국 항공우주국(British Aerospace)의 소유 하에 후속 로버 그룹의 일부가 되었다.[3]
BMW 시대
1994년 1월 31일, Land Rover를 포함한 로버 그룹 plc가 BMW에 의해 인수되었다. 2000년, BMW에 의해 로버 그룹이 해체되고, 포드 자동차 회사에 Land Rover가 매각되어 프리미어 자동차 그룹(Premier Automotive Group)의 일원이 되었다. BMW 소유권 전환은 1997년 랜드로버 최초의 유니바디 모델인 프리랜더(Freelander)를 출시하기 전 2세대 레인지로버를 도입하기 직전에 이루어졌다. 그 후 BMW는 2001년 말 포드 산하에 도입된 모노코크 구조와 독립형 서스펜션을 최초로 탑재한 Range Rover III의 개발 대부분을 담당했다.[3]
포드 시대
2001년 'All-New Range Rover'를 선보인 후, 포드는 2004년 "통합 차체 프레임"을 특징으로 하는 신세대 디스커버리(Discovery)를 도입하여 기존의 박스형 사다리 프레임에서 벗어나 Land Rover를 더욱 발전시켰다. 그때부터 1948년 이후 Land Rover의 전통적 기반 위에서 디펜더(Defender)만 계속되었다. Land Rover의 V8 엔진 사용도 mk 교체로 종료되었다.
2006년에 포드는 BMW로부터 이 로버 브랜드를 약 600만 파운드에 구입했다. BMW는 미국 4x4 시장에서 '로버'가 혼동할 수 있는 랜드로버 브랜드의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 브랜드 소유권을 보유했고, 2005년 MG로버가 붕괴할 때까지 MG로버의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 때 당시 랜드로버를 소유했던 포드 자동차 회사에 제공되었다. 2007년 6월 11일, 포드는 재규어 자동차와 함께 랜드로버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영국의 알케미 파트너스( Alchemy Partners), TPG 캐피탈, 리플우드 홀딩스( Ripplewood Holdings), 미국의 세르베루스 캐피탈 매니지먼트(Cerberus Capital Management) 및 원에쿼티 파트너스( One Equity Partners), 인도의 타타 모터스, 그리고 인도의 마힌드라( Mahindra) & 마힌드라(Mahindra), 아폴로 매니지먼트로(Apollo Management) 구성된 컨소시엄과 같은 사모펀드 회사들은 처음에는 모두 포드 자동차 회사로부터 브랜드를 구입하는 데 관심을 표명했다. 2008년 1월 1일 포드는 타타자동차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공식 선언했다. 2008년 3월 26일 포드는 타타자동차에 재규어와 랜드로버 사업장을 매각하기로 합의했으며, 2008년 2분기 말까지 매각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다.[3]
타타 모터스 시대
연도별 상세
제품
특징
브랜드 확장
각주
- ↑ 〈랜드로버〉, 《나무위키》,
- ↑ 안광호 기자, 〈신차와 역사13. ‘사막의 롤스로이스’ 레인지로버〉, 《경향비즈》, 2013-07-28
- ↑ 3.0 3.1 3.2 3.3 "Land Rover", Wikipedia,
참고자료
- 랜드로버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landrover.com/
같이 보기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