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이베코
난징이베코(南京依维柯, NAVECO, nán jīng yī wéi kē)는 중국 장쑤(江苏) 난징(南京)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회사이다. 나베코라고도 한다. 이 회사는 1995년 12월 26일 설립되어 1996년 3월 1일에 공식적으로 운영된 이 회사는 중국 난징자동차(南京汽车, 南京汽车集团)과 피아트(菲亚特, 菲亚特集团, FIAT)의 자회사인 이탈리아 이베코(IVECO)가 각각 주식의 50%를 소유하고 설립한 회사이다. 상하이자동차에 합병된 후 난징이베코는 독립적인 브랜드로 생산을 하고 있다. 회사의 주요 인물인 회장은 란칭송(蓝青松, lán qīng sōng)이다.
개요
난징이베코(南京依维柯, NAVECO)의 공식 회사명은 난징이베코자동차유한회사(南京依维柯汽车有限公司)이며 영어 회사명은 NAVECO LTD이다. 이 회사는 1996년 설립되어 중국과 이탈리아 정부 간의 최대 합작 투자 프로젝트로, 글로벌 500대 이중 주주인 상하이자동차그룹(上汽集团)과 씨엔에이치인더스트리얼(CNH Industrial, 凯斯纽荷兰工业, 약자: CNHI, 이탈리아어: CNH Industrial N.V.)이 설립했으며, 각각 자본금 50%를 출자하여 이베코 소형 상용차를 생산 및 판매한다. 1995년 12월 26일 설립되어 1996년 3월 1일에 공식적으로 운영된 이 회사는 등록 자본금 25.27억 위안(약 1조 7000억 원)이고, 직원수는 2600여 명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부지 면적은 105만 평방미터, 건축 면적 44.4만 평방미터이다. 난징자동차(南京汽车)는 상하이자동차그룹 소속이고, 씨엔에이치인더스트리얼(CNH Industrial)의 자회사인 피아트(菲亚特, FIAT) 소속인 이베코(IVECO)가 각각 주식의 50%를 소유하고 있다. NAVECO 소형 상용차의 제품은 물류, 여객과 화물 겸용, 전문 개조, 통근 상인과 군용 등 5대 분야이며, 이베코 브랜드에는 이베코어우성(依维柯欧胜, Iveco Ousheng) 및 이베코뉴더이(依维柯新得意, Iveco Xindeyi) 2가지 시리즈와 이베코 OUBA(Iveco OUBA), 이베코어우펑(Iveco Oufeng) 및 특수 차량이 포함되었다. 4가지 주요 신에너지 차량 시리즈는 사용 차량을 위한 천여 가지 종류의 도로 솔루션에 적합하다.
이베코는 중국 최초의 소형 버스이자 중국 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상용차 브랜드로, 중국 상용차 분야에서 넓은 소형 버스의 첫 작품이다. 이베코 브랜드의 개발은 국내 상용차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국내 상용차 기술의 역사적인 도약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소형 상용차 산업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1997년 7월 1일 NAVECO 자동차에 500여 명의 장교 및 병사를 실고 홍콩 주둔 부대를 따라 홍콩 특별 행정구에 진주하면서 NAVECO와 홍콩 주둔 부대 사이의 연결을 개방하고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1]
현재 이 회사는 주로 9인승 이상의 비즈니스 버스를 생산한다. 2006년 9월 난징자동차그룹유한공사는 이탈리아 이베코자동차와 협력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7년 1월 1일부터 난징자동차그룹은 위에진자동차주식유한회사(跃进汽车股份有限公司)와 연합하여 업무를 통합 운영하며, 이베코와 위에진상용차의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였다. 2007년 12월 26일 베이징에서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위에진그룹(跃进集团)과 전면 협력협정이 체결되면서 회사는 새로운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난징이베코는 상품, 공급망, 판매 등 주주들이 자원 집합의 우위에 따라 '효율적, 실무적, 혁신적, 공영'의 경영이념을 가지고 국제 일류 상용차 기지를 건설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웨이커, 뛰어난 두 가지 주요 제품 플랫폼 및 온화한 360 서비스 플랫폼, 제품라인을 뛰어넘어 버스, 트럭, 화물차, 오프로드, 섀시, 전용차 등 860여 종의 다양한 차종을 갖춘 중국 최고의 상용차 업체로 성장했다. 회사의 판매와 서비스 네트워크가 전국 각지에 널려 있고 해외 판매 루트도 구축돼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여 시장 점유율이 해마다 상승하면서 동시에 완성차량은 라틴아메리카, 남아프리카, 중동유럽, 중동, 동남아 지역에 많이 팔리고 있다.[2]
몇 년 동안 이베코어우성(依维柯欧胜)은 뛰어난 성능, 운반 능력 및 강력한 수정 이점으로 “2017년도 상용차(2017年度商用车)”, “2018년도 소형 버스(2018年轻客)”, “2019년 소형 버스 즈싱(2019轻型客车之星)” 등 일련의 타이틀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이비코는 국제적인 영향력 있는 행사에서 항상 인정받고 있으며, 2010년 상하이 국제 박람회, 2014년 난징 청소년 올림픽, 2016년 실크로드 국제문화박람회, 2018년 세계 배드민턴선수권대회, 2019년 CTCC 전국 오토 필드 선수권 대회, 2019년 세계 군인 체육대회 등이 다시 한번 이베코의 뛰어난 제품들이 견고한 브랜드를 만들고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현재 NAVECO는 완전히 새로운 스탬핑, 용접장, 페인트, 조립, 엔진, 변속기, 차축의 자동화, 지능화 생산 라인을 실현했고, 자체 인식, 자체 의사결정, 자체 실행 제조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첨단 장비와 WCM 세계 일류 공장을 표준으로하는 생산 공정은 다시 한번 상용차 분야의 새로운 벤치 마크가 되었다.[1]
주요 인물
란칭송
란칭송(蓝青松, Lan Qingsong, lán qīng sōng)은 난징이베코의 회장이며, 전에 상하이자동차그룹의 부총재이자 상치이베코홍얜의 회장을 맡은 바 있다. 그는 1965년 1월에 태어나 중국 공산당의 일원으로 연구생 졸업, 경영학 석사, 공학 석사, 엔지니어 자격을 취득하였다. 그는 상하이디젤유한공사(上海柴油机股份有限公司)의 회장과 상치피아트홍얜파워트레인유한회사(上汽菲亚特红岩动力总成有限公司)의 회장을 맡았으며 30년 동안 상하이자동차 전체 체제에서 근무하고 있다. 란칭송은 전에 상하이사커스파워트레인부품시스템유한회사(上海萨克斯动力总成部件系统有限公司)의 전 수석 부 총경리, 쌍용자동차주식유한회사(双龙汽车股份有限公司)의 최고경영부사장, 상하이자동차그룹유한회사(上海汽车集团股份有限公司) 상용차 부문 부사장 겸 총경리, 상하이자동차상용차유한회사(上海汽车商用车有限公司)의 총경리, 상치다퉁자동차유한회사(上汽大通汽车有限公司)의 총경리를 맡은 바 있다.[3][4]
역사
- 1986년 09월 12일 : 중국과 이탈리아 정부는 협력을 시작하기 위한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 1991년 08월 18일 : 최초의 국산화 된 Turbo Daily가 조립 라인에서 출시되었다.
- 1995년 02월 14일 : 난징이베코 합작 투자 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 1996년 02월 14일 : 난징이베코는 인민대회당에서 제막식을 가졌으며, 합작 회사를 발표했다.
- 1997년 02월 14일 : 이베코 자동차는 홍콩에 주둔한 군대와 함께 뤄후교(罗湖桥)를 건넜다.
- 1999년 06월 : 이베코 자동차는 호주 주둔 부대에 대량 인도되었다.
- 2002년 : NJ2046 군용 오프로드 차량은 실제 전투 시뮬레이션에서 성공적으로 에어 드랍되었다.
- 2003년 : 중국 평화 유지군 장비 이베코 자동차를 적용하였다.
- 2004년 : 이베코 토리노(都灵, Torino) V의 글로벌 시사회를 진행했다.
- 2007년 : '페라리-이비코' 붉은 중국 만리행 활동을 진행했다.
- 2009년 : 교통순경총대 이베코 다목적 경찰 차량 양산을 가동하였다.
- 2010년 : 이베코 소형 버스가 상하이 엑스포 관용차가 되었다.
- 2013년 : 이베코 Power Daily Premium Edition 출시하였다.
- 2014년 : 이베코 Power, Daily 및 마세라티(玛莎拉蒂, Maserati)가 함께 이탈리아 반도(Italian Peninsula, Apennine Peninsula)에 이동했다.
- 2015년 : 2046 변방 순찰차가 아얼산(阿尔山) 변방에서 직무를 집행했다.
- 2016년 : 이베코가 2016년 중국 오프로드 랠리의 메이커컵에서 우승하였다.
- 2017년 : 이베코신더(依维柯新得)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 2018년 : 이베코는 2018년 세계 배드민턴 선수권 대회의 공식 지정 차량이 되었다.
- 2019년 : 2020년식 이베코어우성(依维柯欧胜)을 최초로 출시했다.
- 2020년 : 2021년식 이베코어우성을 출시했다.[5]
자회사
차체 공장
난징이베코 차체광장은 중국과 이탈리아의 합작 회사인 난징이베코의 중 엔진 공장 중 하나이다. 주로 이베코 daily 시리즈와 “토리노 V(都灵V)” 시리즈의 각종 자동차 차체 및 프레임이며, 연간 생산 능력은 6만 대의 차체와 20만 대의 프레임 스트링어이다. 차체 공장은 스탬핑, 용접, 도장을 위한 3개의 생산 SOT와 8개의 부서를 가지고 있으며, 부지 면적 16만 m2, 건축 면적 8만 m2로 스탬핑, 용접, 도장 3대 공정을 일체화한 기술 집약적 통합, 최첨단 장비로 디자인, 개발, 시제 능력을 갖춘 제조 공장이다. 주요 생산 장비는 600여 대이며, 대부분은 해외에서 수입된다. 공장의 첨단 생산 장비와 기술은 이베코 제품 시리즈의 고귀한 품질을 보장하고 관련 가공 사업의 확장을 강력하게 지원한다. 공장은 ISO9001 : 2000 품질 경영 시스템 감사 인증, ISO14001 환경 경영 시스템 감사 인증, 제품에 대한 중국 품질 인증 센터의 필수 "3C"인증 및 국가 군사 표준 JB-9001A-2001 인증을 통과했다. 2002년 12월 공장은 장쑤성 환경 보호 선진 기업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2003년 4월에는 성, 시 환경 보호, 시경위원회의 공장 청정 생산 업무에 대한 검사 및 승인을 통과했으며, 장쑤성에서 녹색 기등급 기업과 최초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엔진 지사
난징이베코의 엔진 지사는 난징자동차그룹과 이탈리아 피아트그룹 이베코 주식회사가 공동으로 투자하여 설립된 중외 합작 난징이베코 산하의 전문 엔진 디자인 및 제조 자회사이다. 회사는 난징 위화타이(雨花台)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부지는 약 12만 평방미터, 건축 면적은 약 5만 평방미터에 가깝다. 900여 개의 국내외 첨단 공정장비, 측정기기, 시험장비, 실린더 블록, 실린더 헤드 크랭크 샤프트, 커넥팅로드, 캠 샤프트, 액세서리 박스 및 기타 부품을 위한 자동화 생산 라인과 4개의 엔진 조립 및 테스트 생산 라인을 갖추고 있다. 연간 엔진 디자인 프로그램은 7만 5천여 대이며, 고정 자산은 10억 위안(약 1조 7000억 원)에 가깝다.
난징이베코의 엔진지사는 이탈리아 이베코가 디자인 및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SOFIM 8140, 8142시리즈 디젤 엔진을 전문으로 제조한다. 엔진 지사는 오랫동안 이탈리아 이베코의 선진 기술을 추적해왔으며 3억 위안을 투자하여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켰다. 1998년에는 고성능 8140.43형 직분사 터보차저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이탈리아 이베코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인터 쿨링 디젤 엔진 실험 센터는 2000시간 동안 실험 및 신뢰성 실험을 강화했으며, 중국 최초로 "Europe II" 배출 표준에 도달했다. 2003년 8월 국가 환경 보호 총국, 국가발전 개혁 위원회, 국가세무서가 조직한 '유로Ⅱ' 배출생산 일관성 인증을 통과해 국내 유일의 디젤 엔진으로 인정받았다. 엔진 지사는 2003년 말 고압 커먼 레일, 전자 분사 등 세계 첨단 기술 도입에 앞장서며 '유로Ⅱ' 배기가스 배출 규격 8140.43S/43N 디젤 엔진을 준수했다. 2004년부터 양산능력을 확보했으며, 국내 시장에 연속 출시함으로써 SOFIM 시리즈 엔진은 성능 및 환경 보호 측면에서 계속 선두 위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의 난징에베코의 엔진 지사는 "성신, 품질, 가격, 서비스"의 경영 철학을 고수하고 있으며, 선진 기업 경영, 우수한 기술 우위, 안정적인 제품 품질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여 엔진 지사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 세계적 수준의 환경 보호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글로벌 자동차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엑슬 지사
난징이베코의 엑슬 지사는 난징자동차와 이탈리아 피아트가 공동으로 투자하여 설립한 중외 합자 기업이다. 이 회사는 현재 368명의 직원이 있으며, 이 중 46명은 중급 및 고위급 직함을 가진 엔지니어 및 기술자이다. 완전한 제품 개발 디자인 및 프로세스 계획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공장 면적은 9만 평방미터가 넘고 고정 자산은 2억 1천만 위안이다. 주요 생산 제품은 이베코 "S" 시리즈, 4×4 오프로드 차량 시리즈, 10-20톤의 전방, 중간 및 후방 엑슬 등 제품은 중국 국내 차량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 외에도 이 제품은 6년 연속 이탈리아 및 기타 국가에 주요 엑슬 부품을 수출하고 있다.[2]
발전 과정
- 상하이자동차그룹과 난징위에진그룹(南京跃进集团)이 인민대회당에서 전면적인 협력 서명의식을 갖고, 이 행사는 중앙과 국무원 지도자 동지들의 친절한 배려를 받았으며, 중국 관련 부문과 상하이시, 장쑤성 지도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 상무부는 난징이베코와 난치위에진의 자산업무 통합 방안을 승인하고, 회사는 난징 올림픽 센터에서 7천여 명의 직원이 참가하는 국제 일류 상용차 회사로 건설 개시 대회를 개최하였다.
- 난징이베코 노조는 행정과 단체 계약을 체결하여 근로자의 연평균 수입 증가가 10% 이하가 되지 않도록 하고 16%를 쟁취하도록 명시했다. 회사는 장닝공장지구의 직원들의 근로 식사 기준을 높이고 교통 차량 조건을 개선했다.
- 저우량(周亮)은 라나 마우리치오(拉纳·马奥利兹奥, Lana Maurizio)를 이어 난징이베코의 총괄을 맡았다.
- “아이스 브레이킹 행보”와 “봄바람 행보”를 시행했고, 위에진 브랜드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2000년 상하이 국제 오토쇼에서 통합된 이베코와 위에진 브랜드가 처음으로 같은 무대에서 데뷔했다.
- 2007년 중국 자동차 시장 종합 평가 목록의 장쑤 하위 목록에 발표되었으며, 위에진스후(跃进帅虎)가 최우수 물류 차량 상을 수상했고, Torino V가 연간 최우수 버스 상을 수상했다.
- 멀리서 온 ‘이타라(意踏拉)’ 팀을 환영하기 위해 회사 직원들은 2008년식 에보코와 2008년식 위에진 트럭을 보고 즐거운 놀라움을 선사했다.
- 난징이베코의 당위원회는 위에진어우카(跃进欧卡) 결전을 위한 품질향상 및 동원을 위해 공방전을 조직하였다. 위에진의 새로운 품질 자동차가 생산라인에서 출시되고, 브랜드 슬로건 “위에진의 새로운 품질은 이베코에서 온다”가 사작되었다.[2]
각주
참고자료
- 난징이베코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aveco.com.cn/
- 〈南京依维柯〉, 《南京依维柯》
- 〈品牌事件〉, 《南京依维柯》
- 〈依维柯〉, 《百度百科》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