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Group)은 독일의 자동차 제조 및 금융 그룹이다.
개요
폭스바겐그룹은 크게 자동차 부문과 금융 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동차 부문 : 폭스바겐그룹의 자동차 부문에는 폭스바겐,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세아트, 스코다, 스카니아, 만(MAN), 폭스바겐 상용차, 두카티, 포르쉐 등 12개 브랜드가 있다. 폭스바겐 자동차는 유럽 71개, 북미 5개, 남미 9개, 중국 33개, 아프리카 4개 등 전 세계에 122개의 생산기지를 갖추고 153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 금융 부문 : 폭스바겐그룹은 각국의 중앙은행과 연결되어 자동차 금융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딜러사와 고객을 위한 파이낸싱, 임대, 뱅킹, 보험 업무 및 기업 차량 관리 등을 포함한 폭넓은 금융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1]
그룹 구성
폭스바겐 승용차 계열
- 폭스바겐(Volkswagen) - 지주회사 및 대중 자동차 제조사.
- 벤틀리(Bentley) - 1998년 인수, 1919년 7월 10일에 설립한 영국의 최고급 수공 자동차 제조사이자 브랜드이다. 벤틀리라는 이름은 창립자인 동생 월터 오웬 벤틀리(Walter Owen Bentley)와 형 호레이스 밀너 벤틀리(Horace Millner Bentley) 형제의 이름에서 온 것이며 본사는 영국 잉글랜드의 체셔주 크루(Crewe)에 있다. 세상에서 가장 갖고 싶은 고성능 자동차의 개발과 제작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객들을 위한 맞춤 디자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차량 자체는 공장에서 조립식으로 나오고 고객들이 원하는 외관 페인트 컬러, 휠, 인테리어 트림, 베니어, 시트, 벨트, 카펫 등 선택 가능한 요소들을 모두 조합하여 맞춤형 제작을 실행한다. 벤틀리 대표 모델인 뮬산을 만드는 데는 총 300시간이 소요되며 이 가운데 인테리어 작업에 170시간이 걸린다. 국내에서는 폭스바겐 그룹 국내 판매 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산하에 있다.
- 부가티(Bugatti) - 1998년 인수, 이탈리아의 에토레 부가티(Ettore Bugatti)가 1909년 프랑스 알자스지방의 몰샤임(Molsheim)에 설립한 고급 자동차 브랜드이며 호화로운 고급차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주용 차량을 생산한다. 부가티는 우수한 기술과 예술성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폭스바겐에 사용권이 인수된 후 부가티는 최고 시속 300km가 넘는 슈퍼 스포츠카 'EB118'를 발표한 데 이어 8ℓ 16기통 1천 마력의 'EB16/4 베이론(Veyron)'을 개발하고 2005년 5월 시속 400km 돌파하는 시험 주행에 성공하였다. 대표적인 차종에는 부가티 베이론, 부가티 시론, 부가티 디보가 있다.
- 포르쉐(Porsche) - 2009년 인수, 폭스바겐과 형제 기업이며 고성능 스포츠카와 프리미엄 차량을 제조하는 회사로서 폭스바겐의 창시자인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1931년에 창립하였다. 설립 초기에는 주로 중형차를 개발하였으며 1939년에 포르쉐 64를 개발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기간 전투용 장갑차량을 생산하였고 1949년 포르쉐 365를 개발하였으며 이차는 17년간 7만 8천 대가 생산되었다. 주력 모델로는 케이맨(Cayman), 파나메라(Panamera), 카이엔(Cayenne), 복스터(Boxster), 911, 918스파이더(918 Spyder), 마칸(Macan)이 있다. 한국 법인으로 포르쉐코리아가 있다. 현재 서울, 부산, 대전, 대구 등 10개 지역에 전시장이 있으며 주요 지역에 7개 서비스센터를 운영한다.
- 스코다(Škoda Auto) - 1991년 인수, 체코의 자동차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자동차 회사 중 하나이다. 1895년 바클라프 라우린(Vaclav Laurin)과 바클라프 클레멘트(Vaclav Klement) 형제가 라우린-클레멘트(Laurin & Klement)라는 회사로 설립하였으며 1905년에 자체 자동차를 제작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후 트럭, 버스 등으로 확장하던 중에 화재 사고를 당하고서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려는 당시 체코의 최대 기업 슈코다를 만나 합병하였다. 가격도 비싸지 않고 실용적이며 기본기가 튼실한 자동차 제조사라는 평가를 받으며 유럽 내에서는 중저가형 서민 자동차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폭스바겐 상용차 계열
- 폭스바겐 상용차(Volkswagen Nutzfahrzeuge, VWN)
- 만(Man) - 2011년 인수, 독일의 상용차 제조업체. 저상버스, 굴절버스, 하이데커 버스 등 다양한 종류의 버스를 비롯하여 대형 트럭, 트랙터 등을 생산하며 산업용 엔진 및 선박용 엔진이나 관련 산업 장비도 만든다. 1980년대 후반까지 국내 버스, 트럭에 대우중공업에서 면허 생산한 이 회사의 엔진을 장착한 차가 많았다. 대표적인 것이 D0846HM-U, D2156HM-Q, D2156HM-U, D2848M 등이며 K200 장갑차에 탑재된 D2848 엔진 역시 원래는 이 회사의 버스용 엔진을 개조한 것을 사용한 것이다.
- 스카니아(Scania) - 2008년 인수, 1891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상용 자동차 브랜드이며 스톡홀름 근교의 쇠데르텔리에(Södertälje)라는 공업도시에 본사가 있다. 주로 트럭, 버스, 산업용 디젤 엔진을 생산한다. 대형 트럭 분야에서 다임러 AG, 볼보그룹에 이어 세계 3위의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라인업은 P, G, R, S 시리즈가 있다. P 시리즈는 중거리용으로 저 마력 옵션이 주력으로 배치되어 있고 G 시리즈는 중장거리용, 저, 중 마력의 옵션이 마련되어 있다. R과 S 시리즈는 중장거리용으로 저, 중, 고 마력 모두 소화할 수 있다 또한 R과 S 시리즈에는 V8 엔진이 장착 가능하다. 2017년 기준으로 볼보트럭과 만에 이은 대한민국 내 수입 상용차 점유율 3위이다. 국내에서는 주로 덤프트럭, 카고 트럭, 트레일러용 트랙터가 팔리고 있으며 덤프트럭과 트레일러는 볼보트럭과 함께 가장 잘 팔린다.
아우디 앤 람보르기니 계열
- 아우디(Audi) - 1964년 인수, 1909년 7월 16일 아우구스트 호르히가 독일 서부의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쾰른에서 설립하였으며 메르세데스-벤츠, BMW와 함께 독일의 3대 프리미엄카 회사로 불리운다. 세 브랜드 중 중도적 콘셉트를 가졌기 때문에 편안함과 중후함 그리고 스포티함을 모두 적당하게 원하는 3~40대에 안성맞춤인 브랜드이다. 준대형 세단인 아우디 A6는 적절한 크기 및 성능, 프로모션 할인으로 인한 뛰어난 가성비, 예쁜 디자인 등을 강점으로 대한민국에서 꽤 잘 팔린다.
- 아우디스포츠(Audi Sport) - 아우디 산하 고성능 차량 제작 및 기술 개발 및 모터스포츠 전문 업체이며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Land Baden-Wurttenberg)의 네카줄름(Neckarsulm)에 생산시설이 있으며 S/RS/아우디 R8 등이 여기서 만들어지고 있다. 2016년 콰트로 유한회사(quattro GmbH)에서 아우디 스포츠로 사명 변경하였다. 2019년에 RS 3 Sportback, RS 4 Avant, RS 5 as Coupe, RS 7 Sportback, TT RS as Coupé, Roadster, RS 3Q 등 모델이 출시되었다.
- 두카티(Ducati) - 2012년 인수, 1926년 두카티 형제에 의해 설립된 두카티의 원래 이름은 소시에타사이언티컬라 라디오 브레베티 두카티(Società Scientifica Radio Brevetti Ducati)로 라디오, 무선통신 관련 전기 부품, 카메라를 제조하는 메이커였다. 1946년부터 엔진 달린 자전거인 쿠춀로(Cucciolo)를 만들기 시작하였으며 1953년 아예 모터사이클 사업부를 완전히 분리해서 두카티 머캐니커(Ducati Meccanica)와 두카티 엘레트로니카(Ducati Elettronica)의 두 개의 회사로 나누었다. 두카티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어떤 바이크를 만들건 최상의 스포츠성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두카티는 모든 바이크에 L 트윈 엔진에 데스모드로믹 캠을 적용한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데 모든 두카티 바이크의 기본적인 레이아웃은 수십 년간 거의 변하지 않았다.
- 람보르기니(Lamborghini) - 1998년 인수, 1963년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설립한 이탈리아의 스포츠카 제조 회사이며 1966년 제네바모터쇼에 미우라(Miura)를 발표하였다. 이 차는 6.2초 만에 100km/h에 이르며 최고 속도가 약 280km/h로 당시 세상에서 가장 빠른 스포츠카였다. 1974년에 생산된 카운타크(Countach)는 최고 시속이 300km/h에 이르며 지상 최고의 스포츠카라는 별칭을 얻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미우라와 카운타크 이외에도 디아블로(Diablo), 무르치엘라고(Murcielago), 가야르도(Gallardo) 등이 있다.
- 이탈디자인 주지아로(Italdesign Giugiaro) - 2010년 인수,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설립한 이탈리아 몬칼리에리에 본사를 둔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전문 기업으로 주로 자동차 디자인, 제품 디자인, 모델링, 프로토 타이핑 등의 일을 하고 있으며 폭스바겐그룹 산하의 람보르기니가 2010년에 인수하여 현재 90.1%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다.
- 세아트(Seat) - 1990년 인수, 스페인의 유일한 양산형 자동차 생산, 판매 기업이며 1950년 카탈루냐 지역인 바르셀로나 근처의 마르토렐(Martorell)에서 국영 기업체인 에스파냐 투리스모 자동차 회사(Sociedad Española de Automoviles de Turismo)로 설립되었다. 1953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여 피아트의 차량을 라이선스 하여 세아트 브랜드로 바꿔서 판매, 수출만을 해오다가 1982년에 최초의 독자 개발 모델인 론다(Ronda)의 생산을 시작으로 이비자(Ibiza) 등의 독자 모델을 개발,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연 생산량 45만 대 규모의 규모가 작은 브랜드로서 생산은 전량 스페인의 마르토렐에서 이루어지며 유럽 지역, 아프리카, 남미, 중동 지역, 중국에만 진출해 있는 상태이다.
각주
같이 보기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