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만 (자동차)

위키원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1월 5일 (목) 15:15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MAN SE)
폭스바겐(Volkswagen)
안드레아스 토스만(Andreas Tostmann) - 만 CEO

(MAN SE)은 독일 뮌헨에 본부를 두고 있는 상용차와 디젤엔진 업체이다. 폭스바겐의 자회사이다. 주로 독일 뮌헨에 있는 자회사 만트럭버스(MAN Truck & Bus)와 브라질 헤전시(Resende Brazil)에 있는 자회사 MAN Latin America 사업부 그리고 홍콩에 있는 지분참여 회사 시노트럭(Sinotruk)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 이의 영문자모 상호 MAN은 독일어 Maschinenfabrik Augsburg-Nürnberg의 약칭이다. 만의 지배 주주는 트라톤(Traton SE)이며 이는 폭스바겐(Volkswagen AG)의 자회사로서 중형 상용차(heavy commercial vehicle)사업을 추진한다. 만은 1758년에 설립되어 262년 역사를 갖고 있는 유구한 기업이며 현직 대표이사는 안드레아스 토스만(Andreas Tostmann)이 맡고 있다. 안드레아스 토스만은 원 폭스바겐의 생산과 물류담당 임원이었으며 2020년 7월 15일에 전임 CEO 요아킴 드리스(Joachim Drees)의 후임으로 이사회 회장(Chairman of the Executive Board)과 CEO로 임직되었다.[1][2]

개요

만(MAN SE)은 1758년에 독일의 오베르하우센(Oberhausen)에서 설립된 '세인트 안토니 제철소'("St. Antony" ironworks)에서 출발하여 260년이상 사업을 추진해오면서 오늘날 유럽의 상용차산업에서 주요 기업으로 역할을 하는 회사이다.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Frankfurt Stock Exchange)의 상장기업이며 거래소 30대 상장기업중의 하나이고 세계 500대 기업중의 하나이다. 산하에 만트럭버스(MAN Truck & Bus SE)와 만라틴아메리카(MAN Latin America)를 두고 있으며 39,737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만트럭버스(전에는 MAN Truck & Bus AG 였음)는 독일 뮌헨(Munich, Germany)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만 그룹안에서 가장 규모가 큰 회사이자 유럽의 상용차 선두주자로 상용차제조와 운송솔루션을 제공한다. 오스트리아, 독일, 폴란드, 러시아, 남아공, 터키에 10개 생산공장을 두고 있으며 밴, 트럭, 버스/코치 그리고 디젤/가솔린 엔진 등 제품을 제조한다. 2019년 기준으로 110억 유로의 영업수익 규모를 가지고 있다.[3][4]

만라틴아메리카(MAN Latin America)는 브라질 남동부, 리우데자네이루 주 서부의 헤젠시(Resende, State of Rio de Janeiro)에 본부를 두고 있는 폭스바겐과 만 브랜드 중형트럭과 버스 제조회사이다. 1995년에 폭스바겐브라질과 포드브라질의 합자기업 오토라티나(AutoLatina)가 해산되면서[5]공장을 가지고 있지 않는 폭스바겐이 신규로 구축하였다. 폭스바겐의 상용차 사업부로 역할을 하다가 지분 인수합병을 추진하면서 2009년 1월 1일부터 만(MAN SE)의 자회사로 되었다. 산하에 멕시코 케레타로(Querétaro, Mexico)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대상으로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만은 2019년에 127억 유로의 판매수익을 달성하였다.[6]

주요인물

회사연혁

제품소개

전망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만 (자동차) 문서는 자동차 회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