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가라지
모리스가라지(Morris Garage; MG)는 1920년대 세실 킴버(Cecil Kimber)가 설립한 영국의 자동차 브랜드이다.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소유하고 있다. 간략히 MG(엠지)라고 부른다. 모리스가라지(MG)는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가 소유한 옥스퍼드의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센터인 모리스가리지( Morris Garages)의 1920년대 판촉 부업에서 유래됐다. 1922년 윌리엄 모리스는 그의 수석 판매원인 세실 킴버를 총지배인으로 임명했고, 이로부터 모리스가라지 회사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
목차
개요[편집]
MG는 1920년대에 세실 킴버가 설립한 영국의 자동차 마크이며 오픈 2인승 스포츠카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최대 3리터의 엔진을 가진 살롱과 쿠페를 생산했다. 이 마크는 현재 중국 국영 회사인 상하이자동차(SAIC)가 소유하고 있다. MG는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가 소유한 옥스퍼드의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센터인 모리스가리지( Morris Garages)의 1920년대 판촉 부업에서 유래됐다. 비즈니스 매니저인 세실 킴버는 표준 생산품인 모리스 옥스포드(Morris Oxfords)를 개조하고 MG 슈퍼 스포츠를 차 앞부분의 플레이트에 추가했다. 1930년 7월에 별도의 MG Car Company Limited가 설립됐다. 이 회사는 1935년 7월 1일까지 모리스의 개인 재산으로 남아 있었고, 그때 지주 회사인 Morris Motors Limited에 매각했다. MG는 수년에 걸쳐 소유권에 많은 변화를 겪었다. 윌리엄 모리스의 너필드 조직(Nuffield Organization)은 1952년 오스틴(Austin)과 합병하여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British Motor Corporation Limited)을 설립했다. 1967년 BMC의 MG Division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1968년 합병으로 인해 브리티시 레일랜드 모터 코퍼레이션(British Leyland Motor Corporation,BLMC)이 탄생했다. MG 마크는 BLMC의 후계자인 브리티시 레일랜드(British Leyland) , 로버 그룹(Rover Group) 및 2000년 초까지 MG 로버 그룹(MG Rover Group)에 의해 계속 사용되었다. MG 생산은 2007년 중국에서 재개되었다.[1] MG는 중국 상하이자동차에서 승용차 생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도 판매가 재개되고 있다. 특히 상하이자동차에서는 MG에게 차량 디자인과 설계를 전반적으로 맡기고 있으며, 이 때문에 기술센터는 영국에서 운영되고 있다.[2]
역사[편집]
모리스가라지/MG 자동차[편집]
윌리엄 모리스는 버밍엄(Birmingham)의 롱월 스트리스트에서 자전거를 만들기 시작했다. 1911년에 윌리엄 모리스는 자동차로 관심을 돌렸고, 지금의 모리스가라지로 개명해 재건된 건물에서 다양한 제조품을 팔고 수리하고 있었다. 1922년 윌리엄 모리스는 그의 수석 판매원인 세실 킴버를 총지배인으로 임명했다. 전시장과 차고를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실 킴버는 특별한 차체를 디자인하는 데도 능숙했다. MG는 모리스가리지의 이니셜에 바탕을 두었다. 1924년까지 모리스와 MG 불량 모델들이 '킴버 스페셜'로 판매되었고, 그 결과 MG 조립은 알프레드 레인 공장에서 시작해 나중에는 바톤 로드의 더 큰 전지에서 이루어졌다. 그 후 MG 생산은 모리스 본사와 가까운 카울리의 에드몬드 로드에 있는 별도의 공장으로 이전되었다. 1928년, 2.4리터짜리 MG 식스가 그 해 런던 모터쇼에 전시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MG 생산은 애빙던의 오래된 가죽공장으로 옮겨졌다. 1930년, MG가 경주를 시작한 해, MG 자동차 회사가 설립되었고 윌리엄 모리스가 개인적으로 회사를 소유했지만, 그는 결국 1935년 모리스 조직의 선두 회사인 모리스 모터스(Morris Motors)에 MG의 지분을 매각했다.
모리스 모터스[편집]
MG가 모리스 모터스의 지배하에 들어간 후 가장 먼저 만들어진 모델 중 하나는 모리스 모터스의 첫 번째 스포츠카인 1936 TA Midget이었다. 1939년 말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할 무렵 모리스 모터스와 MG, 라일리, 월즐리, SU 카뷰레터 자회사는 모두 누필드 기구의 일부가 되었다. 전쟁 전에 만들어진 MG의 최종 라인은 SA 2리터, TA/B 미젯, 1.5리터 VA, 2.6리터 WA였다. 분쟁 동안, 세실 킴버는 전시 생산에 대한 분쟁으로 MG를 떠났고 1945년 킹스 크로스 역에서 기차 충돌로 목숨을 잃었다. 전후 MG가 생산한 최초의 자동차는 북미 시장에 진출할 2인승 TC였다. 1947년 YA Saloon에 이어 2년 후 TD Midget의 커버가 크게 성공했습니다. 1952년 모리스 모터스는 오스틴 모터 컴퍼니와 합병하여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BMC)을 설립하였다.
영국 자동차 회사(BMC)[편집]
새롭게 형성된 BMC의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MG는 여전히 MG 자동차로 언급되었다. 이 때, 오랜 기간 서비스 매니저였던 존 손리(John Thornley)가 총지배인으로 임명되었다. 1953년 MG TF는 프레임 디자인의 전통적인 조직이었지만, 단일 구조인 ZA Magnette는 Wolsley 4/44를 기반으로 했고, MG 살롱의 후속 배지들의 흐름의 선봉장이 되었다. 초기 MG TF의 노후된 XPAG 유닛을 채택한 대신, 스타일리시한 ZA Saloon은 오스틴에서 공급받은 B-시리즈 1.5리터 인라인 4 엔진으로 구동되었으며, MG TF의 후속 모델인 1956년형 MG MGA는 매력적인 쿠페와 컨버터블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되었다. 1958년에 도입된 트윈캠 버전은 엔진 문제로 인해 중단되었다. 1600 OHV 동력 MGA가 1959년에 등장했고, 수정된 Mk2는 1962년 A-시리즈 동력 전륜 구동 ADO16 살룬의 MG 버전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1.8리터 MGB가 출시되기 직전에 공개되었다.
브리티시 레이랜드(BL)[편집]
초기의 합리화로 인해 오스틴-힐리 3000의 생산이 애빙던으로 옮겨졌지만 1967년식 6기통 MGC는 단종된 대형 힐리와 비교가 되지 않았고 C시리즈의 동력인 'B'는 마지막 파리나의 불량 마그네트가 생산된 지 1년 후인 1969년에 조용히 중단되었다. 영국 레이랜드 자동차 회사는 1975년에 국유화되어 브리티시 레이랜드(BL)로 이름이 바뀌었다. BL의 최고위층인 MG는 항상 트라이엄프 배지(Triumph badge)에 편중된 것처럼 보였고, MGB V8을 제외하고는 1970년대에 새로운 MG가 소개되지 않았다. MG 불량 ADO16은 1973년에 사라졌고 미드젯은 1979년에 사라졌습니다. MG는 고무 범퍼 피복 MGB라는 단일 모델로 전락했고, 1980년에 BL은 'B' 생산의 플러그를 뽑고 이후 애빙던 공장을 폐기했습니다.
오스틴 로버 그룹[편집]
1982년, BL은 오스틴 로버 그룹을 만들었고, MG라는 이름은 롱브릿지가 제작한 3도어 해치백인 MG 메트로를 선보이면서 부활했다. MG 메트로 터보는 110mph의 속도를 자랑했다. 이 마크는 MG Maestro 2.0 EFi의 도입으로 부활했고, 1년 후 MG Montego 2.0 EFi가 뒤를 이었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른 해치백으로 주목받았던 MG 터보 버전은 MG의 부활된 이미지를 더욱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1986년 BL의 볼륨 생산 계열사가 로버 그룹 PLC로 변경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1988년 로버 그룹이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에 매각되면서 모든 것이 다시 바뀌었다. MG는 1990년에 MG Maestro와 Montego 프로덕션에서 철수했고, MG Maestro는 그 다음 해까지 사업을 계속했다. MG의 전성기는 1992년 로버 V8 장착형 MGB RV8의 출시였다. 2년 후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는 BMW에 로버 그룹을 매각했다. 이는 독일의 현금 흐름이 1995년 1.8리터 K 시리즈 동력 MGF를 도입하고 신형 중형 스포츠카는 현재 독일 소유의 브랜드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MG의 생명구조가 되었다.
MG 로버[편집]
BMW는 2000년에 로버 그룹의 자동차 및 엔진 제조 자산을 피닉스 컨소시엄에 매각했고 부활한 회사는 MG 로버로 이름이 바뀌었다. 스포티한 MGF는 계속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01년 MG 로버가 기존의 전륜구동 로버 시리즈에 기반한 세 대의 새로운 MG를 출시하면서 MG 라인업으로의 확장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모델은 로버 25 기반 MG-ZR, 중형 45 기반 ZS 및 대형 로버 75 기반 ZT이다. MG Z-car 제품군에는 4.6리터 V8의 후륜구동 MG ZT-260 옵션을 포함하여 상당한 범위의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이 제공되었다. 2004년, MG는 이탈리아의 '데 토마소 비구아'를 생산하면서 시작된 2도어 쿠페인 320bhp SV를 출시했는데, 이후 '큐발레 마구스타'로 바뀌었고, 이후 'MG 스포츠 앤 레이싱'은 'MG SV'를 개발했다. 하지만, MG의 마스터들은 빠르게 현금이 바닥나고 있었고, 자금난에 허덕이는 MG 로버와 많은 구매 예정자들 사이에 치열한 협상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롱브리지의 MG와 로버 자동차 생산은 2005년 4월 7일에 중단되었다.
NAC MG UK[편집]
파산한 MG 로버의 잔해는 결국 중국 난징자동차 회사에 인수되었고 즉시 NAC MG UK Ltd로 이름이 바뀌었다. 공사는 거의 즉시 중국에 조립장비를 수출하기 시작했고 2008년 9월 한정판 MG TF LE500이 판매되기 전까지 철거된 롱브리지 공장에서 어떤 자동차도 생산되지 않았다. NAC가 출범하여 롱브리지에서 조립한 차기 MG는 TF 135이며, 그 뒤를 이어 TF 85주년 기념으로 MG 85주년 기념 TF가 뒤따랐다. 2007년 난징자동차는 파산한 MG로버의 초기 인수업체 중 하나인 상하이자동차와 합병하여 SAIC자동차를 설립했고, MG의 오랜 역사 속에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
MG 모터스[편집]
NAC MG UK는 2009년 초에 MG 모터스 리미티드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고, 16년 동안 최초의 완전히 새로운 MG 배드 자동차인 MG 6가 2011년 6월 26일 중국 총리 원자보아에 의해 롱브리지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되었다. 그 다음 해 상하이자동차는 MG 모터에 4억 5천만 파운드를 투자했고 2013년 9월 MG 3가 판매에 들어갔다. MG는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브랜드로 기록을 깨는 해인 2014년에 90번째 생일을 맞이했다. MG의 모터스포츠 복귀는 특별히 준비된 MG 6가 2014년 브리티시 투어링카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는 결과를 낳았고, 그 결과는 MG 브랜드가 다시 자리를 잡고 번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MG의 애빙던 공장은 먼 옛날의 추억이 되고 새로운 도시가 이전 롱브리지 부지를 인수하면서, MG 배드 차량의 개발은 이제 칼 고담(Carl Gotham) 스타일링 디렉터가 이끄는 런던에 본부를 둔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고 그 차들은 중국에서 제작되었다. 현재의 MG 라인업은 MG의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인 2016년 출시된 GS와 원래 XS라고 불리던 2017년에 선보인 더 큰 ZS SUV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8년에 새로운 MG 3 슈퍼 미니가 등장했고, 현재 뉴스에 많이 보도되고 있는 전기 추진력 MG ZS EV SUV는 44.5kWh의 수냉식 리튬이온 배터리 팩으로 구동된다.
주요인물[편집]
특징[편집]
제품[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