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아그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남아시아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아그라 타지마할''' 파일:아그라 위치.jpg|썸네일|300픽셀|'''아그라...)
 
잔글 (지도)
 
48번째 줄: 48번째 줄:
 
{{지도|Agra}}
 
{{지도|Agra}}
 
{{다단2
 
{{다단2
|{{인도 북부지방 행정 지도}}
+
|{{인도 중부지방 행정 지도}}
 
|{{인도 지역 지도}}
 
|{{인도 지역 지도}}
 
}}
 
}}

2024년 7월 3일 (수) 22:19 기준 최신판

아그라 타지마할
아그라 위치

아그라(Agra)는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의 야무나강 유역에 위치한 고대 도시이다. 도시 인구는 160만 명, 도시권 인구는 176만 명이다. 1526년부터 1658년까지 무굴제국의 수도로 발달했는데 당시 건설된 타지마할, 아그라성 등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1]

개요[편집]

아그라는 인도 북중부, 우타르프라데시주의 도시로, 수도 뉴델리에서 남동쪽으로 약 230km 떨어진 지점에 있으며 야무나강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아그라의 도시 면적은 121㎢로 인도에서 중간 크기의 도시다. 1504년 로디 왕조의 술탄 시칸다르 로디에 의해 창건되어 델리를 대체하는 수도가 되었다. 그후 세 차례 (1526~1530, 1560~1571, 1598~1648)에 걸쳐 무굴제국의 수도로 번영하였다. 19세기 영국의 지배를 받으며 델리, 러크나우 등에 밀려 지방의 소도시로 전락하였다. 독립 이후 관광업과 직물 산업 등의 발전에 힘입어 대도시로 부활하였다. 아그라의 기후는 더운 성질을 가진 스텝 기후(BSh)로 강수량이 월평균 45mm를 넘긴 달이 고작 4개월 뿐이기 때문에, 짧고 굵은 우기를 제외하면 거의 사막 기후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기간이 계속 지속된다. 도시 남서부에는 인도 공군과 함께 사용하는 아그라공항(Agra Airport)이 있으며 2024년 3월 6일에 아그라 메트로 1호선이 개통하였다. 무굴제국의 수도였던 16~17세기 역사적 건축물들이 다수 건립되었으며, 상징적인 문화유산들이 도시 곳곳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무굴제국의 5대 황제 샤 자한(Shah Jahan, 재위 1628~1658)은 아그라 요새(Agra Fort)를 개축하고, 그의 아내 뭄타즈 마할(Mumtaz Mahal)을 위한 영묘 타지마할을 지었다. 두 건축물은 아그라 근교의 파테푸르 시크리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와 같은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아그라는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성장하였고 델리, 자이푸르와 함께 인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북인도 관광 도시로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그러나 아그라를 포함한 인도 서북부 대도시권의 대기오염과 수질오염 문제는 관광 산업의 발전에 악영향을 초래할 뿐 아니라, 타지마할 등의 관광지의 유지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2]

지리 및 기후[편집]

아그라는 인도-갠지스 평원(Indo-Gangetic Plain, 힌두스탄 평원)의 서부에 있는 내륙 도시다. 아그라는 자무나강(Yamuna River)의 충적 평원으로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권 남서쪽에 작은 구릉이 배치되어 있다. 자무나강은 갠지스강(Ganges river)의 지류로, 아그라의 북서쪽에서 발원하여 델리 대도시권을 지나 아그라 지역에서는 동-서 방향으로 곡류한다. 아그라의 행정 구역과 도시권은 주로 자무나강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아그라의 유명한 관광지인 타지마할(Taj Mahal)도 자무나강의 남안에 배치되어 있다. 자무나강 이외에도 아그라와 그 주변에는 아그라 운하(Agra Canal)과 같이 아그라가 속한 우타르프라데시주와 그 서쪽의 라자스탄주의 관개농업을 목적으로 한 운하와 지류들이 산재하여 있다. 대개의 지질은 오랫동안 하천에 의해 충적된 충적지로 되어 있지만 남서부 외곽의 일부 구릉지대에는 사암층 등의 암반이 노출된 지역이 있다.

도시 경계 내부의 토지이용은 2015년 기준 도시가 57.8%, 농지가 19.84%, 산림 및 관목지가 1.9%, 나지가 17.15%, 수계가 2.28%이다. 도시는 주요 간선도로를 따라 방사상으로 퍼져 있다. 도시권 주변에는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밀, 기장, 보리 등의 다소 건조한 이 기후에 맞는 농업이 발달해 있다.

아그라는 쾨펜의 기후구분 상 아열대 반건조 스텝기후(BSh)에 해당한다. 건기의 아그라는 서풍의 영향과 서쪽에 위치한 타르사막(Thar Desert)의 영향으로 비교적 건조한 날씨를 보인다. 우기는 계절풍이 영향을 미치는 6월 말~7월 초에 시작하여 9월 중순 즈음에 끝난다. 계절풍이 활발히 영향을 미치는 7월과 8월에는 월 200mm이상의 강우가 내리며, 우기 전후인 6~9월까지의 시기에 연 강수량인 760.7mm의 거의 대부분이 내린다. 건기가 시작된 후 겨울이 찾아온다. 완연한 겨울인 12월~2월의 기온은 7~25℃ 정도의 일 기온 분포를 보이며, 극단적인 경우 -2℃도 이하의 낮은 기온 또는 35℃이상의 높은 기온을 보인다. 이러한 큰 기온차는 아그라와 그 주변 지역의 짙은 안개를 유발하고 나쁜 시정을 유발할 뿐 아니라 오염물질과 결합하여 보건환경적인 문제를 야기하곤 한다. 3월 이후의 건기는 상대적으로 고온인데, 가장 더운 5월과 6월의 일 최고 기온은 41℃를 초과하며, 최저 기온도 24~26℃ 수준으로 높다. 우기에도 23~35℃정도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등 고온다습하다.[3]

역사[편집]

아그라는 무굴제국의 수도가 된 이후 발전한 도시이다. 무굴제국이 아그라를 제국의 수도로 삼을 수 있던 배경으로는 아프간 출신의 로디 왕조(Lodi Dynasty, 1451~1526)가 먼저 아그라에 수도로서의 기초를 다졌기 때문이다. 로디 왕조는 델리를 거점으로 삼은 이슬람교 무슬림 왕조로, 두 번째 왕 시칸다르 로디(Sikandar Lodi, 재위 1489~1517)가 아그라에 수도 건설을 이끌었다. 시칸다르 로디는 델리에 입성하여 패권을 장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도 중부와 서부 지역인 괄리오르(Gwalior)와 라자스탄 지역을 통제하고자 했으나, 시칸다르 로디의 후계자인 이브라힘 로디(Ibrahim Lodi, 재위 1517~1526)는 카불에서 세력을 키운 바부르(Babur, 재위 1526~1530)의 델리 진출을 막지 못했다. 결국 1526년 파니파트 전투(Battle of Panipat)를 통해 로디 왕조가 멸망하고 무굴 제국이 인도 아대륙에 등장하게 되었다.

바부르의 손자인 3대 황제 아크바르(Akbar, 재위 1556~1605) 시기에 이르러 아그라의 도시 발전은 더욱 활발해졌다. 아크바르 황제가 자무나강변을 따라 아그라 개발을 시작하였고, 아그라는 무굴제국의 수도로서 기존 상업 중심지의 역할은 물론 정치, 예술, 종교의 중심지로 발전했다. 그러나 1571년 아크바르가 아그라에서 35km 떨어진 파테푸르 시크리(Fatehpur Sikri)에 아들의 탄생을 기념하며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면서 아그라를 떠났고, 1585년 이후 아크바르는 인도 펀자브 지역의 라호르로 천도하였다. 1598년 인도 북서부에서 우즈벡(Uzbek)의 위협이 사라지자, 아크바르 황제는 다시 아그라로 수도를 옮겼다.

무굴제국의 5대 황제인 샤 자한은 아그라가 황실 의례 행사를 개최하기에 협소하다고 여겨 제국의 수도로 적합한지에 대하여 의문을 가졌던 것으로 전해지지만, 그의 재위 시기 건축물이 오늘날 아그라를 대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샤 자한 시기 아그라에 지어진 타지마할은 그가 가장 사랑하던 아내 뭄타즈 마할을 위해 세운 영묘로, 무굴 건축의 최고봉으로 꼽힌다. 그 후 타지마할을 건설하며 공공 영역을 정비하고 아그라의 자마 모스크(Jama Masjid), 모티 모스크(Moti Masjid) 등을 건설하였다. 1648년 샤 자한은 오늘날 델리인 샤자하나바드(Shāhjahānābād, 샤자한의 도시)로 수도를 이전하였다.

1658년 그가 위독해지자 왕위 계승 전쟁이 발발했고 그의 아들 아우랑제브(Aurangzeb, 재위 1658~1707)가 황제로 등극하게 되었으나, 샤 자한이 건강을 회복하여 두 명의 황제가 존재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아우랑제브 황제는 샤 자한을 타지마할이 보이는 아그라성에 유폐시켰다.

아우랑제브의 재위기에 무굴제국의 중심지는 완전히 델리로 이전하였고, 아그라는 여전히 문화적, 상업적으로 주요 도시로 남았다. 서구와의 접촉이 증가하면서 17세기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아마다바드, 마드라스, 벵골 지역과 더불어 우타르프라데시의 주요 상업 거점으로 아그라에 교역 창고가 세워졌다.

18세기 무굴제국이 쇠퇴기에 접어들자 무굴제국의 실질적 통치 영역이 델리로 좁혀지면서 아그라의 지배층에는 변화가 생겼다. 1707년 아우랑제브 황제 사후 자트족(Jat) 농민들이 델리 근교에서 반란을 일으키며 거대해진 이들 세력은 아그라를 자트족의 영역으로 편입시켰으며, 19세기 초에는 인도 서부를 기반으로 세력을 키운 마라타족(Maratha)의 수중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1803년 12월 영국이 마라타족과의 조약을 통해 아그라와 파테푸르 시크리 지역 등을 얻게 되면서 1833년 아그라는 영국 동인도회사의 인도 북서부 주도가 되었다.

1857년 아그라는 세포이 항쟁의 중심지 중 하나였다. 세포이의 항쟁은 사회 경제적인 구조가 변화하고 인도인들이 영국의 영향으로 종교적 정체성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며 발생한 사건이었지만, 항쟁은 결국 성공하지 못하고 인도가 영국 제국으로 편입되는 것으로 귀결되었다. 식민 지배 시기인 1868년 영국이 북서부 도시의 주도를 알라하바드로 옮기며 아그라의 성장세는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독립 이후 아그라는 관광 도시로 발전하였다. 1983년 타지마할과 아그라 요새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매년 무굴제국의 유적들을 찾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4]

경제[편집]

아그라는 관광이 가장 큰 산업 비중을 차지한다. 2019년 기준으로 95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2020년 관광산업이 크게 침체되었다. 그러나 점차 회복하는 추세이며 2022년 디왈리 축제 당시에 타지마할을 방문한 관광객이 3만 명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다. 아그라는 섬유, 가죽산업과 전통 수공예가 발달했다. 가죽 산업의 품질이 우수하여 신발, 가방 등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아그라의 장인들이 만드는 대리석 공예도 유명하다. 이외에도 고품질 카펫과 옷, 자수 옷감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업과 자동차 부품 관련 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타지마할[편집]

타지마할(힌디어: ताज महल, 우르두어: تاج محل, 페르시아어: تاج محل)은 인도 아그라에 위치한 무굴제국의 대표적 건축물이다. 무굴제국의 황제 샤 자한이 자신의 총애하였던 부인 뭄타즈 마할로 알려진 아르주망 바누 베굼을 기리기 위하여 1632년에 무덤 건축을 명하여 2만여 명이 넘는 노동자를 동원하여 건설하였다. 건축의 총 책임자는 우스타드 아마드 로하리로 알려져 있고, 뭄타즈 마할이 죽은지 6개월 후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완공에 22년이 걸렸다.

타지마할은 총 17헥타르에 달하는 거대한 무덤군의 중심 부분이며, 실제로 무덤군은 응접실, 모스크 등이 따로 딸려있다. 중심부의 무덤 건설은 거의 대부분 1643년에 완료되었으나, 추가적인 보조 작업이 약 10년 동안 진행되어 1653년에야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타지마할을 건설하는 데에는 당시 가치로 3천 2백만 루피아, 현재의 가치로는 8억 2천 7백만 달러가 소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타지마할 건설 당시, 황제 직속 건축가인 우스타드 아흐메드 라하우리의 감독 아래 20,000여 명에 달하는 예술가들이 작업에 참여하였다.

타지마할은 페르시아, 터키, 인도 및 이슬람의 건축 양식이 잘 조합된 무굴 건축의 가장 훌륭한 예이다. 1983년 타지마할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인도에 위치한 무슬림 예술의 보석이며 인류가 보편적으로 감탄할 수 있는 걸작"이라는 찬사를 받았다.[5]

아그라 요새[편집]

아그라 요새는 인도 아그라에 위치한 요새로 타지마할과 야무나강을 사이에 두고 북서쪽으로 2.5km 떨어진 곳에 마주보고 있다. 성벽과 성문이 붉은 사암으로 만들어져 '붉은 성'으로도 불리는 성채이다. 현재 아그라 요새는 무굴제국의 아크바르와 자항기르 황제 시대의 건물을 상당 부분 해체하고 5대 황제 샤 자한이 개축한 형태이다. 1628년에 개축을 시작한 후 1637년 대부분 완공되어 의례가 행해지기도 하였다. 공공 강연장인 디완이암(Diwan-i Amm) 건물의 동쪽 벽에는 자로카(Jharoka)라고 불리는 황제의 발코니가 있고, 내부 정원에 들어가면 후면에 왕의 사적 접견실인 디완이카스(Diwan-i Khass)가 남쪽에 위치해있다. 또한 무삼만 버즈(Musamman Burj, '포로의 탑')라고 불리는 팔각형 탑은 샤 자한이 말년에 아우랑제브에게 유폐되었던 곳이며, 타지마할이 보이는 곳에 위치해 있다. 이외에도 샤 자한이 델리로 천도한 이후 1653년 경 완공된 모티 모스크(Moti Masjid, 진주 모스크) 등이 아그라 요새 안에 자리 잡고 있다.[6]

지도[편집]

인도 지역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인도 행정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아그라〉, 《위키백과》
  2. 아그라(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3. "Agra", Wikipedia
  4. 아그라〉, 《요다위키》
  5. 타지마할〉, 《위키백과》
  6. 아그라 요새(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국가
인도 도시
남아시아 도시
남아시아 지리
남아시아 문화
남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아그라 문서는 아시아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