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코르크판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르크판

코르크판(Cork board)은 생코르크의 판상의 것 외에 코르크 입자를 접착제와 섞어서 열압(熱壓)하여 판상으로 재생한 것과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가열하여 판상으로 한 것이 있다. 앞의 것을 압착코르크판이라고 하며,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가열시에 코르크 자체에서 분비되는 수지에 의하여 굳어 성형한 것을 탄화(炭化)코르크판이라고 한다.

코르크입자는 보통 제품을 뽑은 뒤의 찌꺼기, 또는 불량품의 생코르크를 부순 것을 사용한다. 압착코르크판에는 코르크 입자와 함께 삼찌꺼기·대패밥을 섞어서 사용한다. 탄화코르크판은 입자의 지름을 4∼22mm로 체질하여 압착형으로 채우고 전기로 등에서 직접 가열하여 만든다. 내구성이 있고 단열·흡음·방습성이 풍부하여 용도가 다양하다. 특히 탄화코르크판은 냉동실의 열절연재, 저온용의 보온재로 사용된다. 또 압착코르크판은 벽·천장재로 사용되는 외에, 내마모성·전기절연성을 살려 바닥재로서도 사용된다.


역사 및 의장[편집]

① 코르크를 원료로 가열 · 가압 · 성형 · 접착하여 판재처럼 만든 것.

② 압축 · 탄력 · 내수성 · 내유성 · 진동흡수성 등이 좋아 음악감상실 · 방송실 등의 흡음판으로 사용됨.

③ 냉장고 냉동공장 · 제빙공장 등의 단열 · 열절연재(저온용 보온재)로 사용됨.

재료 및 시공[편집]

① 코르크 나무껍질의 탄력성 있는 부분을 원료로 하여 그 분말로 가열 · 가압 · 성형 · 접착하여 널빤지처럼 만든 것.

② 표면은 평평하고 약간 굳어지나 유공질판이어서 탄성 · 단열성 · 흡음성 등이 있어 음악감상실 · 방송실 등의 천장 · 안벽의 흡음판용일 뿐만 아니라 냉장고 냉동공장 · 제빙공장 등의 단열판 · 열절연재(저온용 보온재)로도 쓰임.

③ 정벌깔기용은 가열압축판인 고급품을 쓰고 밑창용에는 다소 거친 것이 좋음.

④ 크기:60×90cm, 두께:10mm, 15mm, 20mm, 25mm 등.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코르크판 문서는 건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