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단열공사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단열공사(斷熱工事)는 보온 · 보냉 · 절연 등의 역할을 하는 공사에 대한 총칭이다.

개요[편집]

건축물의 바닥, 벽, 천장 및 지붕 등의 열손실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공사를 단열공사라 하며, 외기를 차단하는 방법으로의 단열구법은 기포형, 반사형, 용량형으로 구분된다.

단열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열재의 요구성능과 단열공법의 선정, 시공시의 품질관리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화를 위해 단열재를 두껍게 사용하고 단열기준을 준수해도 시공이 불량하면 단열성능이 불량하므로, 효율적인 단열성능을 위해서는 최선의 시공법의 선택이 중요하다.

단열재료에 따른 공법의 분류[편집]

1. 성형판 단열재 곤법 - 스티로폴, 4급 인슐레이션 보드 등의 재료가 사용된다.

2. 현장 발포제 공법 - 발포성 콘크리느, 우레아폼 등이 사용된다.

3. 뿜칠 단열재 공법> - 석면, 암면, 펠트 등을 이용한다.

설치 위치별 단열의 종류[편집]

1. 외단열 공법 - 단열재를 구조체의 외측에 설치하는 공법으로 단열효과는 우수하나 시공이 어렵다. 내부결로가 생기지 않아 단열효과가 가장 좋다. 공사비가 비싸다.

2. 내단열 공법 - 단열재를 구조체의 내부에 설치하는 공법으로 단열 성능이 적고 내부결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구조체와 동시에 시공이 가능하며 시공이 간편하고 공사비가 저렴하다.

3. 중단열 공법 - 단열재를 구조체 공간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조적벽 공간이나 PC판의 단열공사용으로 사용한다. 단가는 높지만 다열효과가 우수하며, PC조인트 연결부 처리에 유의 하여야 한다. 내부결로의 우려가 적다.

시공부위별 단열 공법으로는 벽단열 공법, 바닥단열 공법, 지붕단열 공법 등이 있다.

시공방법[편집]

1. 단열시공바탕은 단열재 또는 방습재 설치에 지장이 없도록 못,철선, 모르터등의 돌출물을 제거하여 평탄하게 정리, 청소를 해야 한다.

2. 단열재를 겹쳐서 사용하고 각 단열재를 이을 필요가 있는경우, 그 이음새가 서로 어긋나는 위치에 오도록 해야 한다.

3. 단열재를 접착제로 바탕을 붙이고자 할 때에는 바탕면을 평탄하게 한 후 밀착하여 시공하되 초기박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완전히 접착될 때까지 압착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거나, 초기 접착후 30분 이내에 재 압착해야 한다.

4. 단열재의 이음부는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접착제, 테이프 또는 특기 시방서에 따라접착하며, 부득이 단열재를 설치할 수 없는 부분에는 적절한 단열보강을 해야 한다.

단열공사의 경우 에너지 관리기준에 의하여 지역별, 시기별로 계로 강화되고 있다. 공사전 관공서 및 설계사무실에 필히 사전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다.

주요 단열재[편집]

가장널리 사용되고 알려져있는 단열재는 '스티로폼'이다. 스티로폼은 "비드법 단열재"라고 부르며 흰색 구슬모양의 알갱이들을 압축해서 만들어낸 자재이다. 규격은 1종(흰색)과 2종(회색)이 있고 알갱이의 크기(밀도)에 따라 1호~4호까지가 있다. 시공방법은 목상(각목형틀)사이에 잘라서 넣고 석고보드를 덮는방식과 본드로 붙이는 방식 일명"떡본드"또는"떡가베" 시공방식이 있다. 목상시공 보다는 떡가베시공이 단열효과 면에서는 우수하다.

이보드는 압출법 단열재와 얇은 프라시틱재질 골판지가 서로 붙어있어 한번작업으로 마감재까지 시공이 가능한 제품으로서 주로 셀프시공인 또는 일부 인테리어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자재이다. 시공의 편의성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자재이지만 잘 휘는 성질때문에 벽에서 탈착되는 현상이 많아 이보드전용 타카를 병행해서 시공해야 한다. 다만, 장점이 많은 자재일수록 단점도 많기때문에 단점을 보완하여 시공해야만 단열효과를 볼 수 있다.

일명"뿜칠" 폼 단열,은 대표적으로 경질 우레탄폼과 수성 연질폼이 있다. 경질은 단단함을 연질은 스펀지처럼 말랑한 특징이 있고 각각 밀도의 차이를 보인다. 폼단열의 장점은 아파트 천장처럼 복잡한 구조물이 많은곳을 단열하기에 적합한 단열방법이다. 분사한 폼이 부풀면서 손이 닿지않는 부분까지 매꾸어 주기때문에 기밀성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밀도나 압축강도면에서 단열판보다 떨어지고 압출법 단열판(xps)보다 습기에 약한 단점이 있다. 또한 베란다에 시공하기 어렵다. 작업방법은 목상(각목)시공이다.

아이소핑크와 석고보드. 아이소핑크는 벽산에서 생산하는 압출법 단열판(xps)으로써 압출법 단열판 중에서 가장널리 선호하는 제품이다. 압출법 단열판은 밀도,압축강도,열전도율이 매우 우수하고 특히 물을 흡수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베란다와 실내벽 모두 시공이 가능하지만 복잡한 구조물이 많은 천장 등은 시공하기 어렵다. 목상 시공방법과 떡가베 시공방법이 있고 잘라서 끼워넣지않는 떡가베시공법이 우수한 단열성능을 보인다.

결로[편집]

결로란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가 물로 변하면서 구조체나 마감재의 표면이 축축해지는 현상이다. 단열공사를 함으로써 결로현상으로 인한 곰팡이의 발생을 막을 수있다.

결로의 원인
  • 실내 온도는 낮고 상대습도가 높을수록, 실내외의 기온차가 클수록 많이 발생한다.
  • 일조량이 좋지 않을 경우, 환기를 잘 하지 않을 경우, 내장재의 건조 등이 불량일 경우 발생한다.
결로의 종류

① 표면 결로 : 실내공기 중의 수증기가 벽 등의 저온 부분에 접촉해 응경하는 경우

​② 내부 결로 : 벽체 등의 구성재 내부의 수증기가 온도저하에 따라 응결하는 경우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단열공사 문서는 건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