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세부(타갈로그어: Lungsod ng Cebu, 세부아노어: Dakbayan sa Sugbo, 영어: Cebu City)는 필리핀 중부 세부주에 있는 도시이다. 세부주의 주도이며, 비사야 제도의 중심지이다. 수도 마닐라보다 오래된 필리핀 최초의 식민지 도시이다.
필리핀에서 오래 된 도시의 하나로, 역사가 깊다. 1521년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처음으로 도착하였으며, 이때 이미 원주민들의 도시가 번창하고 있었다. 이후 스페인 세력이 1565년 이 곳에 필리핀 일대 최초의 선교 기지와 정착지를 건설하여 필리핀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이후 스페인 식민지의 수도는 마닐라로 옮겨졌으나, 세부는 중남부의 중심지로 남아 있었다. 동쪽의 세부 해협과 막탄섬으로 바다에서 보호되고 세부 해협과 서쪽의 산맥 사이에 위치하여 항구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곳을 중심으로 섬 각지로 철도와 도로가 연결되며, 막탄섬에 막탄 세부 국제공항이 있다. 필리핀 중남부의 상업·경제·문화·종교의 중심지이다. 메트로 세부 도시권은 메트로 마닐라 다음으로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
국제선, 국내선 등 수많은 항공 노선의 중요한 허브이며, 필리핀 중부 비사야 제도부터 남부의 민다나오에 이르는 지역의 상업, 무역, 산업의 중심지이다. 최근에는 관광 산업과 가구 생산이 번성하고 있으며, 콜센터 운영, 소프트웨어 제작 등 IT 산업의 하청업체로서 급성장하고 있다.
목차
개요
- 지역: 세부주
- 면적: 315.0km²
- 인구: 964,169명(2020년)
- 지역어: 세부아노어, 영어
- 시장: Mike Rama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ebucity.gov.ph/
역사
세부는 현재 세부라자국으로 알려 진 고대 라자왕국의 일부분이며 풀루아 캉다양 또는 캉다야의 무역 중심지였다. 세부라자국은 수마트라의 타밀 촐라 왕조의 왕자인 Sri Lumay에 의해 세워졌다. 세부 라자국의 수도는 현재의 세부시 북부에 있었는데 Singhapala라고 불렸다.
스페인 점령
1521년 4월 7일, 스페인 왕실의 도움을 받아 포르투갈 탐험가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세부에 상륙했다. 그는 Sri Lumay의 손자인 라자 후마본(Sri Humabon 또는 Rajah Humabara로도 알려져 있음)과 그의 아내 그리고 약 700명의 원주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마젤란은 막탄 전투에서 전사했고, 그의 탐험대의 남은 대원들은 외국 점령을 두려워한 후마본에 의해 독살된 후 곧 세부를 떠났다. 스페인의 식민지화 이전에 수그보의 마지막 통치자는 라자 후마본의 조카인 라자 투파스였다.
1565년 2월 13일,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Miguel López de Legazpi)가 이끄는 스페인 정복자들이 수도사들과 함께 사마르에 도착했고, 그 후 섬을 점령했다. 그리고 그들은 지역 통치자인 라자 투파스와 담판을 벌이려 했지만, 투파스와 지역 주민들이 마을을 버리고 도망하였다. '세부 조약'은 1565년 7월 3일에 공식화 되었다.1567년, 멕시코에서 온 2,100명의 병사들이 도착하면서 세부에 있는 스페인 수비대가 강화되었다. 그후 세부는 산 페드로 요새에 의해 요새화 되었다.
1569년, 세부에 스페인 정착촌은 멕시코 선박들이 안전하게 정박할수 항구되면서 스페인은 섬에 대한 탐험을 더 강화 하였다. 1570년, Juan de Salcedo가 이끄는 소규모 탐험대는 민도로섬과 루손섬에 있는 Martín de Goiti와 함께 톤도 왕국과 루손 왕국을 정복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1년 후, 로페스 데 레가스피는 패배한 라자와의 평화 협정을 논의하기 위해 세부를 떠났다. 정복자들과 라자가 시의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것은 새로운 정착촌을 설립하고 당시 브루나이 술탄국의 속국이었던 이슬람 마닐라의 파괴된 유적에 인트라무로스(Intramuros)를 건설하기 위한 길을 열었다.
1571년, 스페인인들은 브루나이 술탄국을 공격했다. 전쟁은 또한 기독교 비사야인들과 무슬림 민다나오들 사이에 스페인-모로 전쟁이 시작되었는데, 모로인들은 마을을 불태우고 비사야 제도에서 노예를 약탈하여 말레이 군도의 술탄국에 노예를 팔았고, 이에 맞서 비사야인들은 삼보앙가 등 도시에 기독교 요새를 세웠다.
1595년 8월 14일, 교황 클레멘스 8세는 마닐라 대교구의 보조교구로 세부 교구를 만들었다.
1898년 4월 3일, 네그렌세 레온 킬라트(Negrense Leon Kilat)가 이끄는 지역 혁명가들이 스페인 식민지 당국에 맞서 봉기하여 3일간의 전투 끝에 도심을 장악했지만 레온 킬라트가 반역자에게 살해되면서 탄압 되었다. 1898년 12월 26일, 스페인 총독 몬테로는 그의 군대를 잠보앙가로 대피시켰고, 정부 재산을 Pablo Mejia에게 넘겼다. 다음날 Luis Flores를 대통령으로, Juan Climaco 장을 비서실장, ulio Llorente을 시장을 하는 정부를 구성했다.
미국의 점령과 제2차 세계 대전
스페인-미국 전쟁이 끝난 후 파리 조약의 체결은 필리핀 자치령(1935-46)이 형성될 때까지 필리핀의 나머지 섬과 함께 세부 섬을 미국에 양도하는 것을 규정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세부는 필리핀 다른 지역과 함께 일본에게 점령당하였다. 일본군은 세부 지역인들의 게릴라 전투 및 제임스 쿠싱 대령이 이끄는 비정규군의 반대에 부딪혔다. 1945년 3월과 4월의 세부 전투로 마침내 해방되었다.
전쟁은 세부를 완전히 파괴했고 그후 도시 재건하면서 전쟁 전 몇 년 동안 주로 항구와 해안 주변에 국한되었던 도시의 중심 상업 지역는 내륙으로 확장되었다. 전쟁 전에 한 때 주택가였던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국도인 콜론 거리는 세부 의 지역 중심지가 되었고, 세부에서 가장 유행하는 상점, 식당, 영화관을 포함한 많은 쇼핑과 상업 활동의 본거지가 되었습니다. 1962년에 세부시 북쪽 매립 지역의 건설이 시작되어 1969년에 완공되었으며, 이는 세부항을 확장하고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 더 개발 가능한 땅을 제공했다. 이 시기 동안, 세부는 또한 비사야와 민다나오 지역의 중요한 교육 중심지가 되었고 세부의 상류 지역에는 University of San Carlos의 탈람반 캠퍼스와 같은 새로운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지리
세부섬은 중앙비사야 지방에 있는 마닐라에서 587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길이는 225km이며, 동쪽으로는 레이테섬과 보홀섬, 서쪽으로는 타뇬 해협을 경계로 네그로스섬과 이웃하고 있다. 세부 지방은 167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가장 인기있는 섬은 막탄과 말라파스쿠아, 반타얀, 카모테스이다.
비교적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고, 연중 23~33°C로 건기와 우기가 명확하게 나뉘어 있지 않다. 1년 중에서 1월이 가장 춥고, 5월이 가장 덥다.
관광
관광업은 세부에서 가장 번창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세부는 1998년 아세안 관광 포럼을 개최했다. 또한, 2002년 8월에는 동아시아 관광 포럼(East Asian Tourism Forum)을 개최했다.
산토니뇨 성당
산토니뇨 성당(Basilica Minore Del Santo Nino)는 1565년 프레이 안드레스 데 우르다네타 신부에 의해 지어졌으며, 세부의 수호신인 검은 산토 니뇨(아기예수)의 이미지가 발견된 위치에 건축되었다. 마젤란은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유물인 산토 니뇨상(아기예수상)을 라자 후마본 왕의 부인인 주아나 여왕에게 세레 선물로 주었다. 산토니뇨 상은 스페인 정복자들이 필리핀을 떠난 1565년 반란군을 제압하기 위해 미구엘 로페즈 데 레가스피의 병사들이 일으킨 화재가 일어난 장소에서 나무 상자에 봉해져 보관된 채로 발견되었다. 1965년 교황 바오로 6세는 400년 역사를 가진 필리핀을 기독교국으로 인정하여 준대성전으로 승격시켰으며, 현재 이 교회는 오스메냐로에 위치해 있다.
마젤란 십자가
1521년 4월 21일 포르투갈 개척자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꽂은 마젤란 십자가는 세부의 추장 라자 후마본과 그 일족들이 필리핀 최초로 페드로 발데라마 신부에게 세례를 받은 위치를 나타낸다. 1525년부터 1740년까지 아우구스티노회 선교사들은 이 지역에 성당을 짓기 시작했으나 원래의 십자가를 보호하기 위해 틴달로 나무로 함을 만들어 보관하였다. 마젤란의 십자가는 세부 시 마갈린즈 가에 위치한 산토 니뇨 대성당 근처의 정자에서 볼 수 있다.
산페드로 요새
산페드로 요새(Fort San pedro)는 1565년 지어진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요새이다. 해적과 침략자들을 격퇴하기 위해 처음에는 고무나무와 흙구조물로 지었다가 몇 년 후 높이 20m, 출입문 30m, 그리고 두께 8인치로 확장했으며, 전체 2025m2의 면적으로 석조 성벽으로 재건축되었다. 미국의 필리핀 점령 때는 미군의 병영으로 사용되었고, 1950년 때는 세부가든클럽으로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세부 시 동물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교통
세부 메트로폴리탄은 도시화에 필요한 모든 사회간접자본을 가지고 있다. 세부는 항공편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이곳에는 막탄 세부 국제공항이 라푸라푸 시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 홍콩, 싱가포르, 일본, 중국, 팔라우, 말레이시아, 타이완, 카타르, 대한민국 그리고 필리핀 국내의 도시로 이동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국제선으로는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이 운항을 한다. 최근에 새로 지어져서 쾌적한 실내환경을 자랑한다.
교육
세부는 필리핀의 여러 고등 교육 기관이 모여있다. 산 카를로스 대학, 필리핀 대학 세부 대학, 산호세 - 레코레토스 세부 대학, 마닐라를 제외하고는 최초의 의학부를 설치한 사우스웨스탄 대학, 세부 사범 대학 등이다.
뷔사야스 대학, 세부 의과 대학 (붸레스 대학 ), 세부 공과 대학, 아시아 기술 대학등의 중소형 대학들도 존재한다. 필리핀 중부 (비사야)와 남부 (민다나오)의 많은 학생이 세부로 진학한다.
인구
세부 사람들은 세부아노라고 불리며, 오스트로네시아인, 중국인, 일본인, 스페인 계열의 자손이다. 그 중 중국계 필리핀은 스페인의 식민지 시대에 푸젠성에서 와서 원주민과 혼혈하여 상업에 종사했다. 19세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중국에서 새로 이민자가 세부에 유입되고 있다. 세부 중국인은 몇 세기 동안 정치 경제적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메트로 세부의 고급 주택지를 차지하고 있다. 세부 사람의 대부분은 크고, 작은 중국계의 피가 들어가 있다. 최근에는 한국인이 7만 명 정도가 살고 있으며(세부의 한국 총영사관에 의한), 소수 민족 가운데 중국을 제외한 최대의 집단이 되었다.
언어
세부아노어(비사야어)가 메트로 세부의 가장 일반적인 언어이고, 교육 및 비즈니스 센터에서는 영어가 사용되고있다. 또한 학교 등의 공공 교육기관에서는 국어로 타갈로그어를 배우기도 한다. 기타 비사야 제도의 언어 (와라이어, 일롱고어 등)를 이해하는 사람도 있다. 중국인 사이에서는 샤먼 주변의 민난어를 바탕으로 필리핀 말과 섞인 특유의 방언을 말하는 사람도 있다.
종교
종교는 기독교, 특히 로마 가톨릭교회와 개신교가 주류이다. 민다나오에서 온 마라나오 사람들 중에는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도 있다. 중국인은 불교 및 도교를, 인도인은 힌두교를 믿는 사람도 있고, 세부 거리의 주택가 거리에는 큰 도교 사원이 건립되어 있다.
문화
세부 시티는 필리핀의 종교 문화의 중심지 중 하나이다. 마을 최고의 심볼은 "마젤란의 십자가"이다. 손대려고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지금은 팔각형의 성당을 씌워놓고 있지만,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세계 일주 항해 도중 1521년 필리핀 제도에 도착 한 것이 이곳이며, 당시 이곳의 영주 라자 후마본과 왕비, 400 여명의 주민들이 기독교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그 때 왕비는 세례 선물로 마젤란으로부터 산토리뇨 상(아기 예수상)을 받았으며, 이것이 지금 세부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시눌룩 축제
대표적인 축제로는 시눌룩 축제(Sinulog Festival)가 있다. 시눌룩은 산토니뇨에 있는 기적의 상을 기념하기 위한 춤이다. 이 춤은 북소리에 맞춰 움직이는 춤이며, 이것은 현재 세부의 파히나 강으로 알려진 시눌로그의 춤과 많이 닮아있다. 역사학자들은 1521년 4월 7일, 페르난디 마젤란이 이곳에 오기 이전에도 이러한 형태의 춤은 존재했으며, 목상과 아니토라는 영적 존재(신령)를 기념하는 춤이었다고 한다. 마젤란이 이곳에 기독교를 전파하고, 산토니뇨(아기 예수상)를 라자 후마본 왕의 아내인 하라 아미한(Hara Amihan, 후에 후아나)에게 선물로 주었다. 그때 왕과 800명의 신하들이 세례를 받게 되었다. 그 직후 마젤란은 막탄의 통치자인 라자 라푸라푸와 소수의 인원으로 싸우다가 전사를 하게 된다. 이때가 1521년 4월 27일이었다.
그 후 살아남은 그의 부하들이 스페인으로 돌아가 이 사고를 알렸지만, 44년 후에 다시 원정이 재개된다.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Miguel Lopez de Legasp)가 세부에 도착한 것은 1565] 4월 28일이었다. 마을을 포격했는데, 원정 군인 중의 한 명인 후안 카무스(Juan Camus)가 불타는 오두막 한 곳에서 나무상자 안에 든 산토니뇨 상을 발견하게 된다. 원주민들은 불탄 오두막 속에서도 남아있던 이것을 기념하기 위해 춤을 추었고, 그것이 시눌룩 축제의 기원이 되었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