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재해방지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재해방지재해가 발생하기 전에 잠재하는 위험을 발견하여 미리 조치를 하여 방지하는 것을 말한다.

건설업 산업재해 종류

건설업은 산업재해가 많은 업종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20년 산업재해로 인해 사망한 근로자의 수는 882명이며 건설업 사고 사망자는 458명으로 전체의 51.9%로 굉장히 사고 사망률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건설업에 종사한다면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된 안전지식을 숙지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건설업에서 발생하는 사망사고의 유형으로는 떨어짐, 물체에 맞음, 부딪힘, 화재, 깔림, 뒤집힘, 무너짐 등이 있다.

  • 재해유형(출처: 고용노동부 2020년 기준)
- 떨어짐 사고(236명 사망)
- 물체에 맞음 사고(42명 사망)
- 부딪힘 사고(38명 사망)
- 화재(36명 사망)
- 깔림, 뒤집힘(33명 사망)
- 무너짐(24명 사망)
  • 건설업 중대재해 사례

▶ 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철거 작업 진행 중 재래자가 고소작업대에 탑승하여 가림막 설치를 위한 비계를 설치하던 중 고소작업대 붐이 꺾이면서 추락해 사망한 사례

- 발생 원인 : 고소작업대의 허용 작업 반경을 지키지 않았다. 작업 시작 전 안전장치 기능의 점검을 진행하지 않았다.

▶신축 공사 현장에 흙막이 가시설 되메우기 구간 하부에 있던 재해자가 흙막이 가시설 상단에서 토석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머리에 맞아 사망한 사례

-발생 원인 : 토석 낙하 등 작업 시 위험이 있는 장소에 근로자 출입을 통제하지 않았다. 토석 낙하에 대한 위험방지를 실시하지 않았다.

건설업 중대재해 예방 수칙

건설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추락 사고에 대한 예방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는 작업발판을 설치한다.

▶작업 발판 및 개구부 덮개는 설치 시 충분한 강도를 가진 재료로 견고하게 설치한다.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 안전난간을 설치하며 충분한 강도를 가진 난간대를 설치하며 2단으로 설치해야 한다.

▶철골 작업 시 노동자 이동통로에 안전대 부착설비 및 추락방지를 위한 안전망을 설치한다.

▶안전대 및 안전망을 설치하면 처짐, 풀림, 고정 등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근로자는 안전모, 안전대 등 추락 방지용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한다.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모든 근로자가 안전 수칙 및 예방 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 대한안전교육협회에서는 관리감독자, 관리책임자, 근로자 정기교육을 통해 업무에 맞는 안전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또한 관리감독자 우편 교육 및 근로자 정기교육의 경우 온라인 및 교재로 배우는 교육으로 비대면으로 수강이 가능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관리감독자 우편 교육은 총 8가지 업종으로 나뉘어 8가지 과정이며 근로자 정기교육은 총 17가지 업종으로 나뉘어 자신에 업종에 맞는 교육을 맞춤으로 진행할 수 있다.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재해방지 문서는 건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