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대본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3월 19일 (화) 10:31 판 (새 문서: '''대본'''(臺本, Script)은 연극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또는 뉴스, 방송프로그램 등의 대사 따위를 적은 글을 말한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본(臺本, Script)은 연극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또는 뉴스, 방송프로그램 등의 대사 따위를 적은 글을 말한다.

비슷한 단어인 각본과 혼동되지만, 조금 개념이 다르다. 짧게 말하자면 각본인 대본이 있고, 대본인 각본도 있지만, 각본=대본이 아니다. 가기.png 각본에 대해 자세히 보기

개요[편집]

대본은 연극,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등에서 대사나 동작 등 상연이나 제작에 필요한 사항을 적은 글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상연용의 텍스트, 영화의 시나리오와 같은 뜻으로도 쓰인다.

희곡이 문학작품으로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 반하여 대본은 주로 드라마를 연출하는 현장의 입장에서 기술하는 점이 다르다. 그러나 영화의 대본은 최종 단계에서 바뀔 수도 있고, 연극상연의 경우에는 배우의 연기와 능력에 따라 즉흥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대본의 구성[편집]

플롯[편집]

희곡 속의 이야기는 어떤 사건의 진행을 특별하게 배열함으로써 전달된다. 일반적으로 그 진행은 3단계 구조(사건의 전개-절정-해결)나 5단계 구조(사건의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를 갖는다. 그런데 이런 직선적인 구조는 현대 희곡에 와서 각각 독립적인 장면을 연결하는 방식의 극작술로 대체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과적인 전개가 사라진 듯 보이는 희곡 에서도 각 장면들은 내적인 관계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인물[편집]

인물의 성격은 극적 사건의 중심이다. 성격은 인물들의 말과 행동에 의해 표현되며 인물들의 말과 행동은 극적 사건을 발전시킨다. 독자는 희곡에서 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그 인물의 외적 조건과 환경 즉 나이, 성별, 신체 및 태도의 특징, 직업, 가족 관계, 경제력 그리고 그의 내면 속에 들어있는 욕망 심리상태 감정 사고 등을 파악해야 한다. 등장인물들의 갈등은 연극적 재미의 중심을 이룬다. 등장인물들이 가진 의지나 목표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장애와 위기는 극적 긴장을 높인다. 등장인물들의 갈등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극을 진행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작가는 등장인물들의 목표와 그들간의 대립 구체적인 장애물의 등장 위기의 고조 절정 등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플롯 속에 효과적으로 배치한다.

사상[편집]

사상은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중심된 견해나 생각을 일컫는 것으로 작가의 세계관이나 인간관 그리고 현실에 대한 인식의 표현이다 작품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입장 뿐만 아니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정신과 연극적 관습도 알아야 한다. 물론 한 작품의 사상은 읽는 사람에 따라 얼마 든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언어[편집]

희곡의 언어는 등장인물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대사를 말한다. 대사는 운문체와 산문체로 나뉜다. 그리스 비극과 희극, 셰익스피어 등을 포함하는 고전희곡에서 많이 발견되는 운문체는 시처럼 상징적이며 운율이나 리듬감을 강조하고 산문체의 대사는 현실의 모습을 보다 사실적으로 드러낸다. 대사의 형태는 에 따라 대화, 독백, 방백으로 나뉜다. 특히 희곡의 언어는 품격을 달리하여 등장인물의 사회적 신분을 나타낸다.

지문은 희곡 속의 사건이 일어나는 환경(계절과 시간, 장소 등)과 배우들의 행위(등퇴장, 몸놀림, 표정 등) 무대 기술(조명, 음향효과 등)에 관계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그러한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행동으로만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팬터마임이나 무용극과 같은 비언어적인 연극도 있다.

우리는 희곡에서 단어를 읽지만 또한 우리는 거기에서 음향과 그림을 상상한다.우리는 극장에서 단어와 음향을 듣지만 또한 배우들과 배경들을 보기도 한다. 시와 소설에서 기초적인 흐름은 언어이지만 드라마에서는 배우들의 구체적인 현 존이 기초적인 흐름이 되는 것이다.

분류[편집]

문학성의 유무에 따라 극작품의 대본과 방송대본으로 나뉜다.

방송대본[편집]

뉴스방송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한 대본이다.

기본적으로 극 대본에 비하면 세밀하지 않고 양이 적은 편이지만, 적게 써야 하는 규칙이 따로 있기 때문이 아니라 적게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영화나 드라마처럼 완벽하게 통제된 하나의 작품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를 두는 의도라고 보면 된다.

대본에 담긴 텍스트의 양이 극 대본에 비해 적기 때문에 완성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대본이 담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때문에 수백 개에 이르는 영상 소스를 사용해 편집을 해야 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나 다큐멘터리 류의 교양 프로그램의 경우, 각각의 촬영본을 프리뷰해 그대로 받아적은 녹취 대본을 별도로 작성하고, 2~3차 편집을 위해 1~2차 편집본을 받아적은 녹취 대본 또한 별도로 작성한다. 전자의 무편집본 프리뷰의 경우 아르바이트를 밭기는 경우가 많으며, 후자의 경우 대부분 작가들이 한다.

극 대본[편집]

극 문학의 대본으로, 방송대본과는 달리 지문과 표현 따위 상세하게 적혀있다. 다음은 그 자체로도 문학 작품이지만, 매체 작품의 대본으로서 사용되는 것들이다.

  • 희곡: 연극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인류 최초의 문학으로 평가받는다.
  • 각본(시나리오): 영화 및 드라마, 만화, 게임 등에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극 대본의 작법과 관련해서는 각본가의 참여 권리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적고 엄청난 규모의 자금과 스탭이 관여 및 운영되는 헐리우드를 기준으로 쓰여진 작법서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형식 준수와 세밀함이 필수인듯 여겨지기는 하지만 사실 국가마다 제작 환경에 따라 다르다.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세한 사항은 각본 항목을 보면 알 수 있다.

배우들과 주요 제작진이 모여서 하는 '대본 리딩'의 경우 비공개로 수시로 이루어지며, 영화나 드라마의 경우 한꺼번에 모여서 하는 최종에 가까운 대본 리딩은 이벤트나 홍보의 목적으로 언론에 보도자료와 함께 공개되거나 메이킹 영상에 담기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 보니 일반 관객이나 시청자 중에는 대본 리딩은 한두 번만 한다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1]

대본(臺本)과 각본(脚本)[편집]

스포츠 경기 도중 내내 지고 있다가 아주 극적(劇的)으로 역전승하는 경기를 두고 흔히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한다.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짜 놓은 각본 없이 관중에게 극적인 반전의 짜릿한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이것을 '대본 없는 드라마'라고 하지는 않는다.

사전의 뜻풀이에 따르면 '각본(脚本)'은 연극이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쓴 글로서 배우의 동작이나 대사, 무대장치 따위가 구체적으로 적혀 있는 것을 말한다. '극본(劇本)'도 같은 뜻이다. '대본(臺本)'은 연극이나 영화, 드라마, 코미디 따위를 만들 때 기본이 되는 내용을 기록한 책 또는 그 내용을 이르는 말이다. 배우의 대사(臺詞), 배우의 등장과 퇴장, 무대장치 등을 상세히 지시해 놓는다.

연극이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쓴 글을 가리킬 때는 '각본'과 '대본'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즘 '각본'이나 '대본'은 또다시 배우의 대사를 중심으로 배우의 표정, 등장과 퇴장, 무대장치 등에 중점을 맞추는 내용의 '스크립트(script)'와, 촬영을 지시하는 촬영대본(콘티뉴이티·continuity)으로 구별해 사용하기도 한다.

'각본'과 '대본'의 차이점은 '대본'의 설명 중 '드라마, 코미디 따위를 만들 때'에 있다. 방송 출연자가 애드리브(ad lib)를 하면 상대방이 "어, 이건 대본에 없는 건데"라거나 "대본대로 합시다"처럼 말하는 것을 자주 보듯이 방송 프로그램이나 텔레비전 연속극(드라마)과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대본'을 많이 쓰는 것 같다.

남영신 +국어사전은 이 둘을 다음과 같이 구별하고 있다. '각본'은 다른 작품을 연극 공연이나 영화 상영에 맞게 각색(脚色)한 것이다. '대본'은 각색 과정을 거치지 않고 처음부터 연극이나 영화의 무대장치, 촬영배경 따위를 감안해 창작된 경우도 있다. 특히 연속극이나 코미디 같은 경우는 각색 과정 없이 창작된 '대본'이 많기 때문에 '각본'과 구별해 쓰이는 추세다. '각본'은 주로 연극을 위해 각색한 것이고, '시나리오'는 영화를 위해 각색한 것이다. 그러나 넓은 뜻의 각본에는 시나리오도 포함된다.[2]

각주[편집]

  1. paust91, 〈대본 읽기 기초(대본 구성과 분석)〉, 《티스토리》, 2020-10-20
  2. 최성우 기자, 〈<우리말 바루기> 각본(脚本)과 대본(臺本)〉, 《중앙일보》, 2013-01-3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대본 문서는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